6장(오천명을 먹이시다)
- 그 후에 예수께서 갈릴리 바다 곧 디베랴 바다 건너편으로 가시매
- 큰 무리가 따르니 이는 병인들에게 행하는 표적을 봄이니라
- 예수께서 산에 오르사 제자들과 함게 거기 앉으시니
- 마침 유대인의 명절인 유월절이 가까운지라
- 예수께서 눈을 들어 큰 무리가 자기에게로 오는 것을 보시고 빌립에게 이르시되 우리가 어디서 떡을 사서 이 사람들로 먹게 하겠느냐 하시니
- 이렇게 말씀하심은 친이 어떻게 하실 것을 아시고 빌립을 시험코자 하심이라
- 빌립이 대답하되 각 사람으로 조금씩 받게 할찌라도 이잭 데나리온의 떡이 부족하리이다
- 제자 중 하나 곧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가 예수께 여짜오되
- 여가 한 아이가 있어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졌나이다 그러나 그것이 이 많은 사람에게 얼마나 되겠삽니이까
- 예수께서 가라사대 이 사람들로 앉게 하라 하신대 그 곳에 잔디가 많은 지라 사람들이 앉으니 수효가 오천쯤 되더라
- 예수께서 떡을 가져 축사하신 후에 앉은 자들에게 나눠 주시고 고기도 그렇게 저희의 원대로 주시다
- 저희가 배부른 후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남은 조각을 거두고 버리는 것잉 벗게 하라 하시므로
- 이에 거두니 보리떡 다섯개로 먹고 남은 조각이 열두 바구니에 찼더라
- 그 사람들이 예수의 행하신 이 표적을 보고 마랗되 이는 참으로 세상에 오실 그 선지자라 하더라
- 그러므로 예수께서 저희가 와서 자기를 억지로 자아 임금 삼으려는 줄을 아시고 다시 혼자 산으로 떠나가시니라
- 저물매 제자들이 바다에 내려가서
- 배를 타고 바다을 건너 가버나움으로 가는데 이미 어두웠고 예수는 아직 저희에게 오시지 아니하셨더니
- 큰 바람이 불어 파도가 일어나더라
- 제자들이 노를 저어 십여리쯤 가다가 예수께서 바다 위로 걸어 배에 가까이 오심을 보고 두려워하거늘
- 가라사대 내니 두려워 말라 하신대
- 이에 기뻐서 배로 영접하니 배는 곧 저희의 가려던 땅에 이르렀더라
- 이튿날 바다 건너편에 섰는 무리가 배 한턱 밖에 다른 배가 거기 없는 것과 또 어제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그 배에 오르지 아니하시고 제자들만 가는 것을 보았더니
- (그러나 디베라에서 배들이 주의 축사하신 후 여럿이 떡 먹던 그 곳에 까까이 왔더라)
- 무리가 거기 예수도 없으시고 제자들도 없음을 보고 곧 배들을 차고 예수를 찾으러 가버나움으로 가서
- 바다 건너편에서 만나 랍비여 어느때에 여기 오셨나이가 하니
-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요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로다
- 썩는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를 아버지 하나님의 인치신 자니라
- 저희가 묻되 우리가 어덯게 하여야 하나님의 일을 하오리이까
-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하나님의 보내신 자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니라 하시니
- 저희가 묻되 그러면 우리로 보고 당신을 믿게 행하시는 표적이 무엇이니이까 하시는 일이 무엇이니이까
- 기록된바 하늘에서 저희에게 떡을 주어 먹게 하엿다 함과 같이 우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나이다
-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에서 내린 떡은 모세가 준 것이 아니라 오직 내 아버지가 하늘에서 내린 참떡을 너희에게 주시나니
- 하나님의 떡은 하늘에서 내려 세상에게 생명을 주는 것이니라
- 저희가 가로되 주여 이 떡을 항상 우리에게 주소서
-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 그러나 내가 너희더러 이르기를 너희는 나를 보고도 믿지 아니하는도다 하였느니라
-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어 쫓지 아니하리라
- 내가 하늘로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듯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 자기가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라 하므로 유대인들이 예수께 대하여 수군거려
- 가로되 이는 요셉의 아들 예수가 아니냐 그 부모를 우리가 아는데 제가 지금 어찌하여 하늘로서 내려왔다 하느냐
-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는 서로 수군거리지 말라
-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면 아무라도 네게 올 수 없으니 오는 그를 내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리라
- 선지자의 글에 저희가 다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으리라 기록되었은즉 아버지께 듣고 배운 사람마다 내게로 오느니라
- 이는 아버지를 본 자를 있다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에게서 온 자만 아버지를 보았느니라
-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노니
- 내가 곧 생명의 떡이로라
-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 이는 하늘로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하시니라
- 이러므로 유대인들이 서로 다투어 가로되 이 사람이 어찌 능히 제 살을 우리에게 주어 먹게 하겠느냐
-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인하여 살리라
- 이것은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 이 말씀은 예수께서 가버나움 회당에서 가르치실 때에 하셧느니라
- 제자중 여럿이 듣고 말하되 이 말씀은 어렵도다 누가 들을 수 있느냐 한대
- 예수께서 스스로 제자들이 이 말씀에 대해 수군거리는 줄 아시고 가라사대 이 말이 너희에게 걸림이 되느냐
- 그러면 너희가 인자의 이전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볼것 같으면 어찌하려느냐
-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
- 그러나 너희 중에 듣지 아니하는 자들이 있느니라 하시니 이는 예수께서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누구며 자기를 팔 자가 누군지 처음부터 아심이러라
- 또 가라사대 이러하므로 전에 너희에게 말하기를 내 아버지게서 오게 하여 주지 아니하시면 누구든지 내게 올 수 없다 하였노라 하시니라
- 이러므로 제자 중에 많이 물러가고 다시 그와 함께 다니지 아니하더라
- 예수께서 열두 제자에게 이르시되 너희도 가려느냐
-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되 주여 영생의 말씀이 계시매우리가 뉘게로 가오리이까
- 우리가 주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자신 줄 믿고 알았삽나이다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 열둘을 택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난 너희 중에 한 사람은 마귀니라 하시니
- 이 말씀은 가룟 시몬의 아들 유다를 가리키심이라 저는 열둘 중의 하나로 예수를 팔 자러라
7장 (믿지 않는 예수의 형제들)
- 이후에 예수께서 갈릴리에서 다니시고 유대에서 다니려 아니하심은 유대인들이 죽이려 함이러라
- 유대인의 명절인 초막절이 가까운지라
- 그 형제들이 예수께 이르되 당신의 행하는 일을 제자들도 보게 여기를 떠나 유대로 가소서
- 스스로 나타나기를 구하면서 묻혀서 일하는 사람이 없나니 이 일을 행하려 하거든 자신을 세상에 나타내소서 하니
- 이는 그 형제들이라도 예수를 믿지 아니함이러라
-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 때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거니와 너희 때는 늘 준비되어 있느니라
-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지 못하되 나를 미워하나니 이는 내가 세상의 행사를 악하다 증거함이라
- 너희는 명절에 올라가라 나는 내 때가 아직 차지 모샇였으니 이 명절에 아직 올라가지 아니하노라
- 이 말씀을 하시고 갈릴리에 머물러 게시니라
- 그 형제들이 명절에 올라간후 자기도 올라가시되 나타내지 않고 비밀히 하시니라
- 명절 중에 유대인들이 예수를 찾으면서 그가 어디 있느냐 하고
- 예수깨 대하여 무리 중에서 수군거림이 많아 혹은 좋은 사람이라 하며 혹은 아니라 무리를 미혹하게 한다 하나
- 그러나 유대인들을 두려워하므로 드러나게 그를 말하는 자가 없더라
- 이미 명절의 중간이 되어 예수께서 성전에 올라가사 가르치시니
- 유대인들이 기이히 여겨 가로되 이 사람은 배우지 아니하였거늘 어떻게 글을 아느냐 하니
-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 교훈은 내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것이니라
-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이 교훈이 하나님께로서 왔는지 스스로 말함인지 알리라
- 스스로 말하는 자는 자기 영광만 구하되 보내신 이의 영광을 구하는 자는 참되니 그 속에 불의가 없느니라
- 모세가 너희에게 율법을 주지 아니하였느냐 너희 중에 율법을 지키는 자가 없도다 너희가 어찌하여 나를 죽이려 하느냐
- 무리가 대답하되 당신은 귀신이 들렸도다 누가 당신을 죽이려 하나이까
-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한 가지 일을 행하매 너희가 다 이를 인하여 괴이히 여기는도다
- 모세가 너희에게 할례를 주었으니(그러나 할례는 모세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조상들에게서 난 것이라)그러므로 너희가 안식일에도 사람에게 할례를 주느니라
- 모세의 율법을 폐하지 아니하려고 사람이 안식일에도 할례를 받는 일이 있거든 내가 안식일에 사람의 전신을 건전케 한 것으로 너희가 나를 노여워하느냐
- 외모로 판단하지 말고 공의의 판단으로 판단하라 하시니라
- 예루살렘 사람 중에서 혹이 말하되 이는 저희가 죽이고자 하는 그 사람이 아니냐
- 보라 드러나게 말하되 저희가 아무 말도 아니 하는도다 당국자들은 이 사람을 참으로 그리스도인줄 알았는가
- 그러나 우리는 이 사람이 어디서 왔는지 아노라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는 어디서 오시는지 아는 자가 없으리라 하는지라
- 예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시며 외쳐 가라사대 너희가 나를 알고 내가 어디서 온 것도 알거니와 내가 스스로 온 것이 아니로라 나를 보내신 이는 참이시니 너희는 그를 알지 못하나
- 나는 아노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났고 그가 나를 보내셨음이니라 하신대
- 저희가 예수를 잡고자 하나 손을 대는 자가 없으니 이는 그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음이러라
- 무리 중에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고 말하되 그리스도께서 오실찌라도 그 행하실 표적이 이 사람의 행한 것보다 더 많으랴 하니
- 예수께 대하여 무리의 수군거리는 것이 바리새인들에게 들린지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그를 잡으려고 하속들을 보내니
-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조금 더 잇다가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돌아가겠노라
- 너희가 나를 찾아도 만나지 못할 터이요 나 있는 곳에 오지도 못하리라 하신대
- 이에 유대인들이 서로 묻되 이 사람이 어디로 가기에 우리가 저를 만나지 못하리요 헬라인 중에 흩어져 사는 자들에게로 가서 헬라인을 가르칠 터인가
- 나를 찾아도 만나지 못할 터이요 나 있는 곳에 있지도 못하리라 한 이 말이 무슨 말이냐 하니라
- 명절 끝 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고로 성령이 아직 저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 이 말씀을 들은 무리 중에서 혹은 이가 참으로 그 선지자라 하며
- 혹은 그리스도라 하며 어떤 이들은 그리스도가 어찌 갈릴리에서 나오겠느냐
- 성경에 이르기를 그리스도는 다윗의 씨로 또 다윗의 살던 촌 베들레헴에서 나오리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하며
- 예수를 인하여 무리 중에서 쟁론이 되니
- 그 중에는 그를 잡고자 하는 자들도 있으나 손을 대는 자가 없었더라
- 하속들이 데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에게로 오니 저희가 묻되 어찌하여 잡아 오지 아니하였느냐
- 하속들이 대답하되 그 사람의 말하는 것처럼 말한 사람은 이때까지 없었나이다 하니
- 바리새인들이 대답하되 너희도 미혹되었느냐
- 당국잗르이나 바리새인 중에 그를 믿는 이가 있느냐
- 율법을 알지 못하는 이 무리는 저주를 받은 자로다
- 그 중에 한 사람 곧 전에 예수께 왔던 니고데모가 저희에게 말하되
- 우리 율법은 사람의 말을 듣고 그 행한 것을 알기 전에 판결하느냐
- 저희가 대답하여 가로되 너도 갈릴리에서 왔느냐 상고하여 보라 갈릴리에서는 선지자가 나지 못하느니라 하였더라
- (다 각각 집으로 돌아가고
8장 (간음한 여자)
- 예수는 감람산으로 가시다
- 아침에 다시 성전으로 들어오시니 백성이 다 나아오는지라 앉으사 저희를 가르치시더니
-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간음 중에 잡힌 여자를 끌고 오서 가운데 세우고
- 예수께 말하되 선생이여 이 여자가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혔나이다
- 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 선생님은 어떻게 말하겠나이까
- 저희가 이렇게 말함을 고소 할 조건을 얻고자 하여 예수를 시험함이러라 예수께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 저희가 묻기를 마지 아니하는 지라 이에 일어나 가라사대 너희 중에 죄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하시고
- 다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 저희가 이 말씀을 듣고 양심의 가책을 받아 어른으로 시작하여 젊은이까지 하나씩 하나씩 나가고 오직 예수와 그 가운데 섰는 여자만 남았더라
- 예수께서 일어나사 여자 외에 아무도 없는 것을 보시고 이르시되 여자여 너를 고소하던 그들이 어디 있느냐 너를 정죄한 자가 없느냐
- 대답하되 주여 없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 하시니라)
- 예수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나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 바리새인들이 가로되 네가 너를 위하여 증거하니 네 증거는 참되지 아니하도다
-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나를 위하여 증거하여도 내 증거가 참되니 나는 내가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 것을 앎이어니와 너희는 내가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 것을 알지 못하느니라
- 너희는 육체를 따라 판단하나 나는 아무도 판단치 아니하노라
- 만일 내가 판단하여도 내 판단이 참되니 이는 내가 혼자 있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계심이라
- 너희 율법에도 두 사람의 증거가 참되다 기록하였으니
- 내가 나를 위하여 증거하는 자가 되고 나를 보내신 아버지도 나를 위하여 증거하시느니라
- 이에 저희가 묻되 네 아버지가 어디 있느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너희는 나를 알지 못하고 내 아버지도 알지 못하는도다 나를 알앗더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라
- 이 말씀은 성전에서 가르치실 때에 연보궤 앞에서 하셨으나 잡는 사람이 없으니 이는 그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음이러라
- 다시 이르시되 내가 가리니 너희가 나를 찾다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겟꼬 나의 가는 곳에는 너희가 오지 못하리라
- 유대인들이 가로되 저가 나의 가는 곳에는 너희가 오지 못하리라 하니 저가 자결하려는가
-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아래서 났고 나는 위에서 났으며 너희는 이 세상에 속하였고 나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느니라
- 이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하였노라 너희가 만일 내가 그인 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 저희가 말하되 네가 누구냐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처음부터 너희에게 말하여 온 자니라
- 내가 너희를 대하여 말하고 찬단할 것임 낳으나 나를 보내신 이가 참되시매 내가 그에게 들은 그것을 세상에게 말하노라 하시되
- 저희는 아버지를 가리켜 말씀하신 줄을 깨닫지 못하더라
- 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
-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시도다 내가 항상 그의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느니라
- 이 말씀을 하시매 많은 사람이 믿더라
-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 저희가 대답하되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남의 종이 된 적이 없거늘 어찌하여 우리가 자유케 되리라 하느냐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 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
-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
- 나도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인줄 아노라 그러나 내 말이 너희 속에 잇을 곳이 없으므로 나를 죽이려 하는도다
- 나는 내 아버지에게서 본 것을 말하고 너희는 너희 아비에게서 들은 것을 행하느니라
-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 아버지는 아브라함이라 하니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면 아브라함의 행사를 할 것이어늘
- 지금 하나님게 들은 진리를 너희에게 말한 사람인 나를 죽이려 하는도다 아브라함은 이렇게 하지 아니하였느냐
- 너희는 너희 아비의 행사를 하는도다 대답하되 우리가 음란한 데서 나지 아니하였고 아버지는 한 분 뿐이시니 곧 하나님이시라
- 예수께서 가라사대 하나님이 너희 아버지였으면 너희가 나를 사랑하였으리니 이는 내가 하나님께로 나서 왔음이라 나는 스스로 온 것이 아니요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이니라
- 어찌하여 내 말을 깨닫지 못하느냐 이는 내 말을 들을 줄 알지 못함이로다
-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것으로 ㅁ라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장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
- 내가 진리를 말하므로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는도다
- 너희 중에 누가 나를 죄로 책 잡겠느냐 내가 진리를 말하매 어찌하여 나를 믿지 아니하느냐
- 하나님께 속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나니 너희가 듣지 아니함은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였음이로다
- 유대인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가 너를 사마리아 사람이라 또는 귀신이 들렸다 하는 말이 옳지 아니하냐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나는 귀신들린 것이 아니라 오직 내 어버지를 공경함이어늘 너희가 나를 무시하는도다
- 나는 내 영광을 구치 아니하나 구하고 판단하시는 이가 계시니라
-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내 말을 지키면 죽음을 영원히 보지 아니하리라
- 유대인들이 가로되 지금 네가 귀신 들린 줄을 아노라 아브라함과 선지자들도 죽었거늘 네 말은 사람이 내 말을 지키면 죽음을 영원히 맛보지 아니하리라 하니
- 너는 이미 죽은 우리 조상 아브라함보다 크냐 또 선지자들도 죽었거늘 너는 너를 누구랴 하느냐
- 에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내게 영광을 돌리면 내 영광이 아무것도 아니어니와 네게 영광을 돌리시는 이는 내 아버지시니 곧 너희가 너희 하나님이라 칭하는 그이시라
- 너희는 그를 알지 못하되 나는 아노니 만일 내가 알지 못한다 하면 나도 너희같이 거짓말장이라 되리라 나는 그를 알고 도 그 말씀을 지키노라
- 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때 볼것울 즐거워하다가 보고 기뻐하였느니라
- 유대인들이 가로되 네가 아직 오십도 못되었는데 아브라함을 보았느냐
- 예수깨서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하사니
- 저희가 돌을 들어 치려하거늘 예수께서 숨어 성전에서 나가시니라
9장 (소경을 고치시다)
- 예수께서 길 가실 때에 날때부터 소경된 사람을 보신지라
- 제자들이 물어 가로되 랍비여 이 사람이 소경으로 난 것이 뉘 죄로 인함이오니이까 자기오니이까 그 부모오니이까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 사람이나 그 부모가 죄를 범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니라
- 때가 아직 낮이매 나를 보내신 이의 일을 우리가 하여야 하리라 밤이 오리니 그 때는 아무도 일할 수 없느니라
- 내가 세상에 있는 동안에는 세상의 빛이로라
- 이 말씀을 하시고 땅에 침을 밷아 진흙을 이겨 그의 눈에 바르시고
- 이르시되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 하시니(실로암은 번역하면 보냄을 받았다는 뜻이라) 이에 가서 씻고 밝은 눈으로 왔더라
- 이웃 사람들과 및 전에 저가 걸인인 것을 보았던 사람들이 가로되 이는 앉아서 구걸하던 자가 아니냐
- 혹은 그 사람이라 하며 혹은 아니라 그와 비슷하다 하거늘 제 말은 내가 그로라 하니
- 저희가 묻되 그러면 네 눈이 어떻게 떠졌느냐
- 대답하되 예수라 하는 그 사람이 진흙을 이겨 내 눈에 바르고 나더러 실로암에 가서 씻으라 하기에 가서 씻었더니 보데 되었노라
- 저희가 가로되 그가 어디 있느냐 가로되 알지 못하노라 하니라
- 저희가 전에 소경 되었던 사람을 데리고 바리새인들에게 갔더라
- 예수께서 진흙을 이겨 눈을 뜨게 하신 날은 안식일이라
- 그러므로 바리새인들도 그 어떻게 보게 된 것을 물으니 가로되 그 사람이 진흙을 내 눈에 바르매 내가 씻고 보나이다 하니
- 바리새인 중에 혹은 말하되 이 사람이 안식일을 지키지 아니하니 하나님께로서 오누 자가 아니라 하며 혹은 말하되 죄인으로서 어떻게 이러한 표적을 행하겠느냐 하여 피차 쟁론이 되었더니
- 이에 소경되엇던 자에게 다시 묻되 그 사람이 네 눈을 뜨게 하엿으니 너는 그를 어떠한 사람이라 하느냐 대답하되 선지자니이다 한대
- 유대인들이 저가 소경으로 있다가 보게 된 것을 믿지 아니하고 그 부모를 불러 묻되
- 이는 너희 말에 소경으로 났다 하는 너희 아들이냐 그러면 지금은 어ㄸ허게 되어 보느냐
- 그 부모가 대답하여 가로되 이가 우리 아들인 것과 소경으로 난 것을 아나이다
- 그러나 지금 어떻게 되어 보는지 또는 누가 그 눈을 뜨게 하였는지 우리는 알지 못하나이다 저에게 물어 보시오 저가 장성하였으니 자기 일을 말하리이다
- 그 부모가 이렇게 말한 것은 이미 유대인들이 누구든지 예수를 그리스도로 시인하는 자는 출교하기로 결의하였으므로 저희를 무서워함이러라
- 이러므로 그 부모가 말하기를 저가 장성하였으니 저에게 물어 보시오 하였더라
- 이에 저희가 소경 되었던 사람을 두번째 불러 이르되 너는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라 우리는 저 사람이 죄인인 줄 아노라
- 대답하되 그가 죄인인지 내가 알지 못하나 한 가지 아는 것은 내가 소경으로 있다가 지금 보는 그것이니이다
- 저희가 가로되 그 사람이 네게 무엇을 하였느냐 어떻게 내 눈을 뜨게 하였느냐
- 대답하되 내가 이미 일렀어도 듣지 아니하고 어찌하여 다시 듣고자 하나이까 당신들도 그 제자가 되려 하나이까
- 저희가 욕하여 가로되 너는 그의 제자나 우리는 모세의 제자라
- 하나님이 모세에게는 말씀하신 줄을 우리가 알거니와 이 사람은 어디서 왔는지 알지 못하노라
- 그 사람이 대답하여 가로되 이상하다 이 사람이 내 눈을 뜨게 하였으되 당신들이 그가 어디서 왔는지 알지 못하는도다
- 하나님이 죄인을 듣지 아니하시고 경건하여 그의 뜻대로 행하는 자는 들으시는 줄을 우리가 아니이다
- 하나님이 죄인을 듣지 아니하시고 경건하여 그의 뜻대로 행하는 자는 들으시는 줄을 우리가 아니이다
- 창세 이후로 소경으로 난 자의 눈을 뜨게 하엿다 함을 듣지 못하였으니
- 이 사람이 하나님게로부터 오지 아니하였으면 아무 일도 할 수 없으리이다
- 저희가 대답하여 가로되 네가 온전히 죄 가운데서 나서 우리를 가르치느냐 하고 이에 쫓아 내어 보내니라
- 예수께서 저희가 그 사람을 쫓아 냈다 하는 말을 들으셨더니 그를 만나사 가라사대 네가 인자를 믿느냐
-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그가 누구시오니이까 내가 믿고자 하나이다
-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그를 보았거니와 지금 너와 말하는 자가 그이니라
- 가로되 주여 내가 믿나이다 하고 절하는지라
-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심판하러 이 세상에 왓으니 보지 못하는 자들은 보게 하고 보는 자들은 소경되게 하려 함이라 하시니
- 바리새인 중에 예수와 함께 있던 자들이 이 말씀을 듣고 가로되 우리도 소경인가
-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가 소경 되었더면 죄가 없으려니와 본다고 하니 너희 죄가 그저 있느니라
10장 (선한 목자되신 예수)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를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양의 목자라
- 문지기는 그를 위하여 문을 열고 양은 그의 음성을 듣나니 그가 자기 양의 이름을 각각 불러 인도하여 내느니라
- 자기 양을 다 내어 놓은 후에 앞서 가면 양들이 그의 음성을 아는 고로 따라오되
- 타인의 은성은 알지 못하는고로 타인을 따르지 아니하고 도리어 도망하느니라
- 예수께서 이 비유로 저희에게 말씀하셧으나 저희는 그 하신 말씀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니라
-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양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 ㅠ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 삯군은 목자도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늑탈하고 또 헤치느니라
- 달아나는 것은 저가 삯군인 까닭에 양을 돌아보지 아니함이나
- 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 또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 터이니 저희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
- 아버지게서 나를 사랑하시는 것은 내가 다시 목숨을 얻기 위하여 목숨을 버림이라
-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
- 이 말씀을 인하여 유대인 중에 다시 분쟁이 일어나니
- 그 중에 많은 사람이 말하되 저가 귀신 들러 미쳤거늘 어찌하여 그 말을 듣느냐 하며
- 혹은 말하되 이 말은 귀신 들린 자의 말이 아니라 귀신이 소경의 눈을 뜨게 할 수 있느냐 하더라
- 예루살렘에 수전절이 이르니 때는 겨울이라
- 예수께서 성전 안 솔로몬 행각에서 다니시니
- 유대인들이 에워싸고 가로되 당신이 언제까지나 우리 마음을 의혹케 하려나이까 그리스도여든 밝히 말하시오 하니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에게 마라였으되 믿지 아니하는도다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행하는 일들이 나를 증거하는 것이어늘
- 너희가 내 양이 아니므로 믿지 아니하는 도다
-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를 알며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
-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ㅁ려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 저희를 주신 내 아버지는 만유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 유대인들이 다시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아버지께로 말미암아 여러가지 선한 일을 너희에게 보였거늘 그 중에 어떤 일로 나를 돌로 치려 하느냐
-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선한 일을 인하여 우리가 너를 돌로 치려는 것이 아니라 참람함을 인함이나 네가 사람이 되어 자칭 하나님이라 함이로다
-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 율법에 기록한바 내가 너희를 신이라 하였노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 성경은 페하지 못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셧거든
- 하물며 아버지께서 거룩하게 하사 세상에 보내신 자가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는 것으로 너희가 어찌 참람하다 하느냐
- 만일 내가 내 아버지의 일을 행치 아니하거든 나를 믿지 말려니와
- 내가 행하거든 나를 믿지 아니할찌라도 그 일은 믿으러 그러면 너희가 어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리라 하신대
- 저희가 다시 예수를 잡고자 하였으나 그 손에서 벗어나 나가시니라
- 다시 요단강 저편 요한이 처음으로 세례 주건 곳에 가사 거기 거하시니
- 많은 사람이 왔다가 말하되 요한은 아무 표적도 행치 아니하였으나 요한이 이 사람을 가리켜 말한 것은 다 참이라 하더라
- 그리하여 거기서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으니라
'신약성서 > 요한복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한복음5장 (0) | 2010.11.10 |
---|---|
요한복음4장 (0) | 2010.10.27 |
요한복음1장 ~3 장 (0) | 2010.10.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