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성서 교실

[스크랩] 예수 피난교회, 모세 기념교회(이집트)

류성련 2010. 6. 14. 22:45

 

 

 

 

 

카이로 구 시가지 약도

 


이집트 예수 피난교회

 

이집트의 올드 카이로 곱틱지역에 있다. 구 시가지는 이스람과 기독교와 이집트 종교가 함께 공존하는 곳이다. 이곳은 카이로에 있는 기독교지역, 곱틱지역이라고도 한다. 예수님이 어린 시절 헤롯의 박해를 피해서 망명한 곳에 기념으로 세워진 교회다. AD 303년의 로마 황제 맥시밀리안 때에 시리아의 알라사파에서 순교한 서지우스(Sergius)와 바쿠스(Bacchus)를 기념하여 세운 교회이며, 매년 6월 1일에는 이들 성인의 축일을 지키고 있다. 길이 17m, 폭 15m, 높이 3m 의 현재 건물은 AD 10~11세기에 재건한 것이다. 이 교회의 위치는 예수님 일행이 1개월간 피난 생활을 하였던 동굴 위에 지어져 있으며, 이집트의 초대교회 구성원들이 비밀회합을 가지던 장소이기도 하다. 이집트 비잔틴 바실리카 양식으로서 넓은 회중석과 2개의 긴 복도(통로)를 가지고 있다. 대리석 기둥은 고대 건축물에서 가져와서 사용하였으며 원주 부분이 검게 그슬린 흔적들을 볼 수 있다. 기둥 중의 화강암으로 된 다듬어지지 않은 돌은 가롯 유다를 지칭한다. 예수님 일행이 피난하였던 동굴(the Crypt)은 현재 물에 잠겨 있다. 나일강 물이 지하에까지 들어오는 것이다.  그 들어가는 입구는 예배당 맨 왼쪽의 성소 안에 위치하고 있다. 매년 6월 1일을 축일로 지키고 있다

 

교회 내부   (출처- http://blog.paran.com/jhd112/14818027)

 

교회 내부 

 


예수 피난교회 내부

 


예수 피난교회 내부, 가룟유다를 상징하는 다듬어지지 않은 대리석 기둥도 있다

 


예수 피난교회 내부 성화

 

본래의 예수 피난교회 지하 입구 

 

본래의 예수 피난교회 지하 입구

 


아기예수피난교회 / St. Sergius Church


 

<모세 기념교회>

 

 

 

모세 기념교회          (이하 출처- http://cafe.daum.net/43ch/2NvO)

 

AD 4세기에 지어진 이 건물은 AD 9세기까지 ‘미카엘 교회(성 미카엘 교회)’ 또는 가브리엘 천사 교회로 불렸으며, 처음에는 알무알라카 교회의 부속건물이었다. 한때 파괴되었다가 재건되었는데, 재건 당시의 건축양식인 아라베스크 양식을 따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AD1115년에 이스라엘에서 랍비 아브라함 벤 에즈라가 방문한 이후에 재건되었기 때문에 이 이름이 유래되었다. 또한 이곳은 AD 1965년까지 천 년 여 동안 유대인 공동체의 중심지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 현재 이집트 잔존 유대인 수는 100여 명 정도 되는데, 이들은 시내 중심지의 샤리아 아들리(아들리 가)에 있는 회당에서 모이고 있다. 이 건물이 재건될 당시, 주위에는 29개의 사원과 20개의 예배당이 있었지만 그들은 모두 한 가족 공동체처럼 살았었다고 전해진다. 이 자리에 세워졌던 최초의 회당 건설은 BC 350년경이며 당시의 이름은 선지자 예레미야 시나고그였다. 그러던 것이 BC 30년 경에 로마에 의해 파괴되었다가, 아랍에 의해 탈환된 후, 콥틱 교회에서 새롭게 예배당을 지은 것이 바로 이 건물이다. 이 곳은 모세가 물에서 건져진 곳이기도 하고, 모세가 광야로 나갈 때 기도한 곳이라고 하여 '모세기념회당'으로도 불리우고 있다. 오늘 겉모양은 흡사 회교사원과 같은데, 내부는 유대교 회당이다. 이집트와 이스라엘과 분쟁이 있을적마다 회교의 공격을 받아서 겉모양을 그렇게 지었다고 한다.  회당에는 AD 1890년에 발견된 퀘니자문서 (Geniza Document) 가 있다. 이 문서에는 AD 11 ~ 12 세기 당시의 유태인들의 생활상이 기록되어있다. 이 문서는 중세 이집트의 유대인의 문화를 살펴보는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또한 기원전 학자 에스라가 발견한 모세의 토라 (기원전 475 ~ 6세기 경) 가 발견되기도 했다. 이 회당 안에 있는 대리석 건조물은 AD 12세기 때의 것으로 모세의 기도 장소를 상징하고 있다. 이 건물 뒤의 계단을 내려가면 '메크바'로 불리는 900년 정도 괸 샘이 솟고 있다. 이 회당의 관리인은 '나단 아브라함 모이쉐 코헨'으로 1960년대 중반이 후 이곳에 머물고 있는 유태계 아랍인 이다. 이 장소가 갖는 의미는 모세가 살았던 장소, 출애굽때에 이집트 델타 동남부에 살고 있던 유대인들의 출발장소로서 알려져 있다는 점이다. 예레미야는 (예레미야 43장 ~ 47장 참조) 는 느부갓네살 왕 (BC 606 ~ 538) 에 의하여 예루살렘이 파괴된 후에 이곳에서 설교를 하였으며, 그의 무덤이 있던 장소이기도 하다는 점이다.

 

모세 기념교회 

 

모세 기념교회 

 

 모세 기념교회 내부     (출처- http://blog.paran.com/jhd112/14818027)

 


모세교회 내부

 


모세 교회 강단

 


모세교회 내부


출처 : 대전소망성결교회
글쓴이 : 종준수은민주민정민영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