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대학원3·6교실/구약이해 교실

[스크랩] 성서속 유대(이스라엘)문화

류성련 2015. 5. 9. 01:57

"셰마 이스라엘" (이스라엘아 들어라,   신6:4-9)과 메주자

 

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여호와이시니

5.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사랑하라

6.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8.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9.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가장 큰 계명] (마22:34-40)
34. ○예수께서 사두개인들로 대답할 수 없게 하셨다 함을 바리새인들이 듣고 모였는데
35. 그 중의 한 율법사가 예수를 시험하여 묻되
36. 선생님 율법 중에서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37.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38.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39.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40.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히브리어  의미  비고
 마음  레브  감성 - 정  情
 목숨  네페쉬  영혼 - 의지  意
 힘  메호드카  생각의 힘 - 지  知
 거듭 거듭  습관화,체화,인격화- 몸에 밸때까지 반복 교육, 훈련   

 

오늘날도 유대인들은 이말씀을 아침,저녁 최소 두번 낭송한다. 그리고 이 말씀을

양피지에 써서 작은 상자에 넣고 문설주에 매다는 것을 전통으로 삼아왔다.

이 상자를 히브리어로 "메주자"라고 한다. 문을 드나들때 메주자를 만지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거듭 거듭 마음에 새기고 있다. 유대인이 새로 이사를 하면 가장 먼저하는 행사가 현관문 오른편에 이 메주자를 다는 것이다. 이메주자는 7년에 한번 바꾼다고 한다.

 

좌뇌 : 知  뇌량 : 意  우뇌 : 情
신체의 오른쪽을 지배  좌,우반구사이의 교신 신체의 왼쪽을 지배

언어적,수리적,분석적,논리적,이성적 분야 담당

논리적사고에 능해서 숫자나 기호를 잘 인식하고 읽기와 쓰기, 계산하는 능력이 강하다.

 좌,우뇌를 통합하고 선택하는 기능

좌뇌의 생각은 논리가 정연한 반면에 결정을 하는데 시간이 걸리므로 급한상황에서는 직관적이고 순간적인 우뇌의 결정에 따른다.

시공간적,직관적,감성적 분야 담당

공간인식의 기능을 담당하고, 시각적정보를 종합적으로 파악한다. 특히 감성적 세계에 강하여 음악,미술 등 예술분야를 담당.

 지성(좌뇌)계발: 원리교육  의지(뇌량)계발: '사브라'  감성(우뇌)계발: 베갯머리 교육

 고기 잡는법을 가르친다.

유대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리포트를  과제로 내줄때, 가능한 많은 자료를 수집하게 한다. 그리고 수집한 자료들을 적절히 종합,분석,정리해서 자신의 머리로 리포트를 작성하도록 이끌어 준다.리포트 평가기준은 내용이 아니라 자료를 다룬 솜씨가 중점이다.

 유대인들은 자녀를 선인장 꽃의 열매인 '사브라'라고 부른다.

'사브라'라는 호칭은 의지강화 교육의 지혜다.

"너는 사브라다. 내인생은 선인장과 같았다. 사막에서 뿌리를 내리고 비한방울 오지않는 악조건속에서 살아남아 너라는 열매를 맺었다 그러니 너도 끝까지 살아 남아라 그리하여 또다른 열매를 맺고 그를 사브라라고 불러 주어라."

 잠결에 어머니로부터 듣는 구약의 영웅들의 이야기 - 풍부한 상상력

밥상머리 교육 - 하나님께 감사함으로 식사를 시작,식사후 차와 후식시간에 아이를 위해 웃음과 칭찬과 격려의 양념을 치는일이다.

 높은 추상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학문과 사업부문의 인물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심리학자 프로이트, 월가가 금융가의 과반수가 유대인이라 한다.

 

 

 상상력이 풍부한 시인과 작가

시인 하이네, 프란츠 카프카, 토머스 만 등

 

[단위]

 화폐단위  무게단위  길이단위    (:신체)  부피단위    (:그릇)

 세겔(은화)

                 = 11.4g

 게라

                   = 0.5g

 손가락폭

             = 1.875Cm

 바트

                  = 22.9L

 마네(은화)

                 =50세겔

 베가

                = 10게라

 손바닥폭

                = 7.5Cm

 호멜

                = 10바트

 달란트(금화)

                 =60마네

 세겔 

                 = 2베가

 한뼘

               = 22.5Cm

에바(고체부피)
 

 마네

                 =50세겔

 큐빗

                 = 45Cm

 레덱

                 = 5에바

 

 달란트

                = 60마네

                  = 30Kg

 장대

                 = 6큐빗

 12개의 한뼘

 36개의 손바닥폭

 144개의 손가락폭

 호멜            

                = 10에바

나귀 한마리에

실을수 있는양

 

 

-.캐럿(carat)은 보석 등의 질량을 재는 단위이다. 1캐럿은 200mg(=0.2g)이고, 기호는 ct 또는 car이다.

 

 

 

 

 

 

 

 

 

 

 

 

 

 

 

 

 

 

 

 

 

 

 

 

 

 

<달란트 : Talent >
저울로 무게를 다는 최대의 단위를 말한다. 달란트는 ‘한 덩어리’를 뜻하는 히브리어 ‘키카르’(kikar)의 음역이며 헬라어 ‘탈란톤’(talanton)은 원래 ‘저울’, ‘계량된 것’의 뜻으로 무게를 재는 단위의 명칭이 되었다. 무게와 화폐의 단위를 나타내었던 달란트(talent)가 재능, 능력을 나타내는 뜻으로도 사용되었다(마 25:15-28 참고).
구약 시대에는 무게를 재는 최대의 단위로 많은 양의 금과 은의 무게를 재는데 사용되었다(출 25:39; 37:24; 38:24; 삼하 12:30; 왕상 10:10, 14; 대상 22:14; 스 7:22). 1달란트의 무게는 약 34kg으로 3,000세겔에 해당되었다. 달란트의 무게는 나라마다 조금씩 달랐는데 바벨론의 경우는 약 60kg이었고 가벼운 달란트의 무게는 30kg 되는 것도 있었다.
신약 시대로 오면서 헬라 계통의 달란트가 사용되었는데 무게를 재는 단위와 화폐의 단위로도 사용되었다(마 18:21-35; 25:15-28). 신약 시대 1달란트는 약 20.4kg정도 되었고 6,000데나리온(드라크마)에 해당되었다. 예수님은 용서에 대한 교훈을 하실 때 6,000만 데나리온에 해당하는 1만 달란트를 탕감받은 사람과 100데나리온의 빚을 진 사람을 대조하여 말씀하셨다(마 18:21-35).

 

<데나리온 : denarius >
신약 시대에 일군의 하루치 삯을 나타내는 로마인들이 발행하였던 은전(銀錢)을 말한다. 라틴어 데나리우스(denarius)에서 온 말이다. 그리스의 드라크마와 거의 같은 액수이다. 6000데나리온은 1달란트이다. 흠정역에서는 데나리온을 페니(penny)로 번역하였다. 어떤 현대 영역본들은 데나리온을 단순히 ‘은전’으로 간주하고 있다.

신약에서 데나리온이 사용된 경우
데나리온 : 100
누가 : 예수님
어디서 : 빚진 자의 비유(마 18:28)
어떻게 : 일만 달란트 빚진 자와 100 데나리온 빚진 동관

데나리온 : 1
누가 : 예수님
어디서 : 포도원 품군의 비유(마 20:2)
어떻게 : 각 사람이 받는 품값은 1 데나리온

데나리온 : 1
누가 : 예수님
어디서 : 납세 문제를 설명하기 위한 실물로
어떻게 : 데나리온 안에 그려진 가이사 형상이 사용됨(마 22:19)

데나리온 : 200
누가 : 빌립
어디서 : 빈 들의 사람들을 먹이기 위해서 계산한 식대(막 6:37)

데나리온 : 300
누가 : 가롯유다
어디서 : 마리아가 예수님의 머리에 부은 향유의 값 (막 14:5)

데나리온 : 500, 50
누가 : 예수님
어디서 : 빚진 자와 탕감한 자의 비유(눅 7:41)

데나리온 : 2
누가 : 예수님
어디서 :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눅 10:35)
어떻게 : 여관 주인에게 준 돈

데나리온 : 1
누가 : 요한
어디서 : 네 생물 사이에서 나는 소리(계 6:6)
어떻게 : 밀 한 되, 보리 석 되의 각각의 값

 

<앗사리온 : Pen-ny >
청동 동전의 이름이다. 성경은 하찮은 것을 사고팔 때 이 비유를 썼다(마 10:29; 눅 12:6). 개역성경은 로마 화폐의 일종인 앗사리우스(assarius)의 음역을 그대로 따서 이렇게 표기했다. 작은 단위로 원래는 34g이었으나 점점 감량되어 한 데나리온의 16분의 1이 되었다.
참새는 얼마일까?
예수님은 참새 두 마리의 가격을 한 앗사리온이라고 하셨다(마 10:29). 이는 아주 싼 가격이다. 이 비유는 값싼 참새의 생명까지 섭리하시는 하나님이 제자들의 생명을 보호하시지 않겠느냐는 말이다(마 10:30-31).

<드라크마 : Coin >
신약에서 보통의 근로자에게 준 하루 품삯의 가치가 있는 헬라 은전(銀錢)이다. 은전들에 대한 세계 공통의 가치는 점차적으로 알렉산더의 정복 이후에 고정되었다(BC 330). 1세기 경에 드라크마는 하루 삯의 임금에 대한 기준으로 사용하였던 로마의 데나리온과 동일한 가치를 가졌다.
예수님은 한 드라크마를 잃어버린 여인의 비유를 통해 잃어버린 영혼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셨다(눅 15:8).

 

<므나 : Mina >
금, 은, 보석 같은 귀금속의 중량을 재는 단위이다. 달란트의 60분의 1이며(눅 19:13-27), 50세겔 혹은 60세겔이었다. 므나는 100드라크마였는데(눅 19:13, 16, 18), 1드라크마는 노동자의 하루 품삯이었다. 므나, 달란트, 세겔 등과 같이 중량을 재는 단위는 무거운 것과 그 절반인 가벼운 것의 두 가지가 있었으며, 왕실과 일반에서 통용되는 경우가 있었고, 규격화되기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렸다.

 

<렙돈 : Copper coin >
그리스에서 쓰인 가장 작은 화폐의 단위로 호리라고 번역된 곳도 있다(눅 12:59). 렙돈은 고드란트의 2분의 1, 앗사리온의 8분의 1, 데나리온(노동자의 하루 품삯)의 128분의 1이다.
한 가난한 과부가 연보궤에 넣었던 두 렙돈(한 고트란트)은 아주 적은 액수였지만(막 12:42; 눅 21:2) 예수님은 구차한 중에서 자기의 생활비 전부를 넣은 그녀가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다고 말씀하셨다(막 12:43--44; 눅 21:3-4).

 

<고드란트 : Penny >
로마 최소의 청동화폐로 그리스 최소 화폐인 렙돈의 두 배에 해당된다(막 12:42). 고드란트는 라틴어 ‘쿠아드란스’(quadrans), 즉 앗사리온의 4분의 1이라는 말에서 파생된 단어이다. ‘호리’로도 번역되었다(마 5:26). 로마에서 1고드란트는 한 번의 목욕료에 해당되었다고 한다.

<규빗 : cubit >
길이의 단위이며, 성인의 팔꿈치에서 중지까지의 길이로 약 45cm이다(창 6:16; 출 37:1; 마 6:27; 계 21:17). 이는 ‘보통 규빗’이라고 불렸으며, 보다 더 긴 ‘큰 규빗’은 보통 규빗에 손바닥 넓이를 더한 길이인 약 52cm로 ‘왕실 규빗’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에스겔 성전을 잴 때 쓰였다(겔 40:5).


 

 명칭  내용  비고
 안식일    (창2:1-3,....)
 월삭    초하루(합삭)

 안식년 (레25:3-5)

 

 
3. 너는 육 년 동안 그 밭에 파종하며 육 년 동안 그 포도원을 가꾸어 그 소출을 거둘 것이나
4. 일곱째 해에는 그 땅이 쉬어 안식하게 할지니 여호와께 대한 안식이라 너는 그 밭에 파종하거나 포도원을 가꾸지 말며
5. 네가 거둔 후에 자라난 것을 거두지 말고 가꾸지 아니한 포도나무가 맺은 열매를 거두지 말라 이는 땅의 안식년임이니라
 
 희년 (레25:8-11)  
8. ○너는 일곱 안식년을 계수할지니 이는 칠 년이 일곱 번인즉 안식년 일곱 번 동안 곧 사십구 년이라
9.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는 뿔나팔 소리를 내되 전국에서 뿔나팔을 크게 불지며
10. 너희는 오십 년째 해를 거룩하게 하여 그 땅에 있는 모든 주민을 위하여 자유를 공포하라 이 해는 너희에게 희년이니 너희는 각각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가며 각각 자기의 가족에게로 돌아갈지며
11. 그 오십 년째 해는 너희의 희년이니 너희는 파종하지 말며 스스로 난 것을 거두지 말며 가꾸지 아니한 포도를 거두지 말라
 

 3절기

 (출34:21-22)/(신16:16-17)

  

21. ○너는 엿새 동안 일하고 일곱째 날에는 쉴지니 밭 갈 때에나 거둘 때에도 쉴지며

22.

칠칠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세말에는 수장절을 지키라

 

16. 너의 가운데 모든 남자는 일 년에 세 번 곧 무교절칠칠절초막절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여호와를 뵈옵되 빈손으로 여호와를 뵈옵지 말고

17. 각 사람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 복을 따라 그 힘대로 드릴지니라

 상번제    매일

 

[십분의 일은 여호와의 것] (레27:30-34)

 
30. ○그리고 그 땅의 십분의 일 곧 그 땅의 곡식이나 나무의 열매는 그 십분의 일은 여호와의 것이니 여호와성물이라
31. 또 만일 어떤 사람이 그의 십일조를 무르려면 그것에 오분의 일을 더할 것이요
32. 모든 소나 양의 십일조는 목자의 지팡이 아래로 통과하는 것의 열 번째의 것마다 여호와성물이 되리라
33. 그 우열을 가리거나 바꾸거나 하지 말라 바꾸면 둘 다 거룩하리니 무르지 못하리라
34. ○이것은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모세에게 명령하신 계명이니라

 

[멜기세덱이 아브람에게 축복하다] (창14:17-20)
17. 아브람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 한 왕들을 쳐부수고 돌아올 때에 소돔 왕이 사웨 골짜기 곧 왕의 골짜기로 나와 그를 영접하였고
18. 살렘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19. 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천지의 주재이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20.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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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서초 베데스다 치유센타
글쓴이 : 현주아빠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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