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누구신가?
신앙의 대상으로서 인격적이고, 초월적인 존재(시115:3;요1:18). 그리스도교에서 믿는 하나님은 유일신으로서, 천지를 창조하시고, 영원하시며, 인류와 만물을 섭리로서 다스리시는 하나님이시다(창1:1)
1. 하나님의 이름
1) 구약의 이름
(1) 여호와 - ‘스스로 존재하는 자’란 의미를 지닌 이 이름은 인간과의 언약관계를 맺으시는 언약의 주체로서의 하나님의 존재성을 강조하는 이름이다(출3:14). 특히 이 이름이 사용될 때에는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영원 불변하심이 강조된다.
(2) 엘 혹은 엘로힘 - 이방신과 대조되는 강하고 능력있으며 참되신 하나님의 능력을 표현하는 명칭이다.
엘로힘은 엘의 복수형으로서 위엄있는 하나님, 그리고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암시적 표현으로 볼 수 있다.
(3) 아도나이 - ‘주(主)’란 의미를 지닌 이 명칭은 경우에 따라 인간에 대하여 사용되기도 하나, 소유자이시며, 통치자 되신 그분의 무한 광대한 주권성이 보여진다.
2) 신약의 이름
(1) 데오스 - 구약의 '엘',‘엘로힘’의 번역어이다. 신약에서는 이 낱말을 사용하여‘나의 하나님',‘우리의 하나님' 등으로 표현한다.
(2) 퀴리오스 - 구약의‘아도나이',‘여호와’에 대응하는 명칭으로서‘주’로 번역한다. 하나님과 더불어 그리스도에 대하여도 사용되었다.
(3) 파테르 - ‘아버지’로 번역되는 이 명칭은 구약에서 이스라엘의 아버지인 하나님(신32:6;사63:13)에 대응되는 명칭으로 만물의 창조주이시며(고전8:6;엡3:14;히12:9;약1:17) 성도의 아버지(롬8:15;갈4:5)되시는 하나님을 지칭한다.
3) 성경에서의 하나님의 칭호(稱號)
① 만군의 하나님(삼하5;10;왕상19:10,14;시80:4,19,84:8;호12:15;암4:13,5:14-16,6:8)
② 만물을 살게 하신 하나님(딤전6:13) ③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엡3:9)
④ 생존하시는 하나님(시42:2) ⑤ 영생하시는 하나님(창21:33)
⑥ 영원하신 하나님(신33:27;사40;28;롬16;26) ⑦ 전능하신 하나님(창28:3,43:14;사9;6,겔10;5)
⑧ 지존하신 하나님(시78:35,78:56) ⑨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창14:22)
⑩ 진리의 하나님(시31;5) ⑪ 광대하신 하나님(느8;6)
2. 하나님의 속성
1) 비공유적 속성
하나님에게만 발견될 수 있는 독특한 성품으로, '본체적 속성'이라고도 한다.
(1) 자존성 - 하나님은 그의 존재 근거를 자신 안에 가지시며(출3:14), 독립적으로 존재하신다(요5:26,11:33,34;
단4:25;롬9:18)
(2) 불변성 - 하나님은 그 존재와 속성이 변하지 않으신다(약1;7;히6:17;시102:27)
(3) 영원성 - 하나님은 존재에 있어서 무한하시고(시145:3), 시간을 초월하셔서 언제나 현재이시다(시90:2;102:26)
또한 하나님은 공간을 초월하셔서(왕상8:27;무변성. 렘23:24;편재성). 조금도 구속받지 않으신다(행17:27;시139:8).
(4) 유일성 - 하나님은 절대자존(絶對自存)하시며, 불변하시며, 무한하시신 하나의 영(신4:35)이시다.
(5) 전지성 - 하나님은 전지(全知)하시고, 완전하게 아신다(요2:25,21:17;히4:13)
(6) 전능성 - 하나님께서는 원하시면 무엇이든지 하실 수 있으시다(창18:14;렘32:27;마19:26;눅1:37;사9:6;계1:8).
2) 공유적 속성
인간에게도 발견될 수 있는 성으로, '보편적 속성'이라고도 함. 인간에게서 유사한 속성을 찾아 볼 수 있으나 인간의 것은 유한한 반면 하나님의 것은 무한하고 완전함을 보여 주는 속성이다.
(1) 영적 속성 - 인간은 영과 육으로 볼 수 있으나(창2:7;고전11:7;약3:9) 하나님은 순수한 영이시다(요4:2,5:26)
① 불가견성 - 육체를 갖지 않으신 순수한 영이신 하나님은 인간의 오관(五官)으로 식별되지 않는다(딤전6:15,16;요일4:12). 아브라함(창18장)과 야곱(창32:24-30)에게 하나님이 사람의 형상으로 나타나신 것은 그 본체를 보이신 것이 아니라 단지 유 형적 계시를 위해 인간의 형체를 취하신 것에 불과하다.
② 생명성 - 천사·마귀·인간이 영적 존재이며 생명을 갖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하나님도 살아계신 분이시다(요5:26)
③ 인격성 - 영이신 하나님은 도덕적 속성을 지니며 결정을 스스로 하시는 인격적 존재이시다. 성경 가운데는 오고 가며 말씀하시는 인격적 하나님에 대한 묘사가 여러 번 나온다.
(2) 지성적 속성 - 인간은 한정된 지적 존재이나 하나님은 무한의 의식적이며 지적인 존재로서 모든 것을 참으로 아신다.(요일1:5;히4;13;요21;17)
① 하나님의 지식 - 하나님은 인간과 구별되게 하나님 자신과 모든 사물과 과거·현재· 미래의 모든 것을 아시되(全知) 원형적·직각적·독립적·동시적·개별적·불변적으로 명확하고 완전하게 아신다(요21;17;히4:13)
② 하나님의 지혜 - 하나님은 자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기 지식을 응용하시되 자기를 가장 영화롭게 하는 방식대로 하신다(롬11:33;시147:5).
③ 하나님의 진정성(眞正性) - 하나님은 존재 자체가 진실하시므로(출34:6) 모든 사물을 있는 그대로 진실되게 아시며 또한 인간에 대한 그의 계시도 진실하시다(시117:2). 그러므로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주신 언약을 진실되게 지키신다.(신7:9
(3) 도덕적 속성 -하나님의 도덕적 속성 즉 거룩·의로움·선하심은 하나님의 다른 속성들보다 돋보인다(마5:48;벧전1;16;사32:1;롬2;9;막10;18)
① 하나님의 거룩하심 - 하나님은 모든 피조물로부터 구별되어 무한한 위엄을 갖고 계시며(출15:11;사57:15) 따라서 죄로부터 완전히 떠나 계신다(사5;16)
② 하나님의 의 - 하나님의 거룩하신 이 피조물과의 관계에서 나타날 때 ‘의(義)’로서 표출된다(시99:4). 이 속성은 피조물을 다스리는 통치 원리가 의(사32:1)라는 점(정치적의)과 의로써 통치할 때 순종자에게는 상을(신7:9), 그리고 불손종자에게는 벌(롬2:9)을 내리신다는 점(분배적 의)에서 잘 드러난다.
③ 하나님의 선 - 하나님은 존재 자체가 선이시며(막10;18) 피조물에게도 선으로 대하신다. 피조물을 향한 하나님의 선은 다움과 같다.
ㄱ. 자선 - 일반 생물들에 대한 하나님의 선이다(시145:9,15,16)
ㄴ. 사랑 -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 지음을 받는 이성적 피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선이다(마10:31;12:12;요3:16;롬5:8)
ㄷ. 은혜 - 죄인에게 공로없이 베푸시는 하나님의 선이다. 인간은 아무런 자격이 없으나 이로써 구원에 참여할 수 있다(롬3:24;고후8:9;딛2:11)
ㄹ. 긍휼 - 죄로 인해 고통하는 인간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선이다(삼하24:14;시79:8;119:77;애3:22)
ㅁ. 오래 참으심 - 죄인들이 회개하기까지 심판을 연기하시는 하나님의 선이다(출34:6;렘15:15;롬9:22;벧전3:20).
(4) 주권적 속성 -하나님은 만물의 창조자이시며 만유 위에 계시므로 모든 피조물을 기쁘신 뜻에 따라 다스리시며 처우하실 수 있다(창18:14;롬9:15,16;마19:26;눅1:37)
① 주권적 의지 - 하나님은 스스로 행동방향을 결정하는 자아결정(自我決定) 기능을 지니셨다. 창조와 보존(계4:11), 통치(잠21:1;단4:35;엡1:11), 그리스도의 고난(눅22:42), 선택과 유기(롬9:15,16), 중생(약1:18), 성화(빌2:13), 성도의 고난(벧전3:17), 인간의 생명과 운명(행18:21;롬15:32;약4;15), 그리고 미생물에 이르기까지(마10:29) 하나님의 의지는 만물의 궁극적 원인으로 나타났다.
② 주권적 능력(전능) - 하나님께서는 원하시면 무엇이든지 하실 수 있으나(창18:14;렘32:27;마19:26;눅1:37), 스스로 모순되는 일, 즉 거짓말(민23:19;삼상15:29;히6:18), 뜻을 변경하는 일(삼상15:29;히6:17), 자신을 부인하는 일(딤후2:13)은 못하신다.
(5) 유복적 속성 - 하나님은 스스로 사랑하시며, 자신 안에서 신적 기쁨을 누릴 수 있을 만큼 충족하시므로 유복성이 외면적으로 나타날 때 영광으로 투사된다(시96:6;사6:3;딤전1:11,6:15)
3) 하나님의 감정(感情)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희노애락에 대한 표현들은 다음과 같다.
(1) 희(喜,기뻐함, 삼상12:22;히13:16) -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눠주기를 잊지 말라 이 같은 제사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느니라”(히13:16)
(2) 노(怒,성냄, 출4:14;엡5:6) - “누구든지 헛된 말로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라 이를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불순종의 아들들에게 임하나니”(엡5:6)
(3) 애(哀,슬퍼함, 사1:24;삿10:16).- “그러므로 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전능자가 말씀하시되 슬프다 내가 장차 내 대적에게 보응하여 내 마음을 편케 하겠고 내 원수에게 보수하겠으며”(사1:24)
(4) 락(樂,즐거워함, 왕하8:19;대하21:7) - “여호와께서 그 종 다윗을 위하여 유다 멸하기를 즐겨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저와 그 자손에게 항상 등불을 주겠다고사 허하셨음이더라”(왕하8:19)
3. 하나님의 계획
하나님의 계획에는 일반 계획(작정)과 특별 계시(예정)이 있다. 작정(作定)은 우주 만물에 대한 보편 계획이고, 예정(豫定)은 인간 구원에 관련된 특수 계획이다.
1) 하나님의 작정
앞으로 발생하게 될 일체의 사건들에 대하여 미리 정하신 하나님의 영원하신 계획 혹은 목적을 가리킨다.
(1) 작정은 신적 지혜에 기초하고, 시간 시작 이전에 세워져서, 변함없이 지속되는 영원한 것이다 (롬11:3;엡3:1,11)
(2) 작정은 변경되지 않고(욥23:13,14;눅22:22), 반드시 성취된다(사46:10).
(3) 작정은 모든 것을 포함하는 포괄적이다(엡2:10;잠16:4;창5:20;시39:4,78:29;행7:26,14:16).
2) 하나님의 예정
모든 피조물의 구원에 관한 하나님의 특별 계획이다. 예정에는 영생을 얻는 선택과 영원한 멸망에 이르는 유기(버리심)란 두 가지 측면이 있다.
(1) 선택(택하심) - 민족(신4:37;호13:5)과 인물(신18:5;삼상10:24;시78:70)을 선택하시고, 구원받을 자를 하나님의 자녀로 선택하신다(엡1:4,11;행3:48;벧전1:2;롬11:5)
(2) 유기(버리심) - 구원을 위한 선택에서 제외된 사람은 지은 죄에 대한 형벌을 받개 된다(마11:25,26;롬 9:13,17,18,21,22;벧후2:9).
4. 하나님의 창조
하나님께서 영광을 나타내기 위하여 1차적으로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시고, 2차적으로 불완전한 것에서 우주와 안에 있는 모든 존재를 창조 사역 6일만에 완료하셨다.
1) 창조의 주체 - 창조는 특히 성부의 사역(고전8:6)이나 다른 두 위, 즉 성자(요1:3;고전8:6;골1:15,16)와 성령(욥26:13;시104:30)도 이 일에 동참하셨다(창1:2;요1:3).
2) 창조의 시기와 방법 - 시간의 시작인 태초(창1:1)에 하나님께서는 무(無)에서 유(有)를 만드셨다(창2:7,22;시33:6;요1:3;히11:3).
3) 창조의 목적 - 궁극적인 목적은 오히려 하나님의 영광스러움을 나타내시는 데 있다. 그러나 인간으로 하여금 행복과 안전을 맛보며 하나님을 향한 감사와 사랑의 표현을 이끌어 내려는 데서도 종속적인 목적을 찾을 수 있다(사43:7;겔36:21,22;눅2:14;롬9:17;고전15:28;엡1:5,6,12,14;골1:16).
5. 하나님의 섭리
섭리란 모든 피조물을 보존하시고, 사건 속에서 활동하심으로써 당신의 작정한 목적에 맞게 만물을 이끄시는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이다.
1) 보존 - 하나님만이 주권적이며 절대적으로 독립적인 분이시고, 모든 피조물은 항상 하나님에게 의존한다(시63:8;느9:6;행17:28;골1:17;히1:3).
2) 협력 - 피조물은 그 어떤 경우에도 독립적으로 역사할 수 없다. 따라서 하나님의 신적 협력에 힘입어 기동한다(행17:28;빌2:12,13)
3) 통치 - 하나님께서 피조물을 당신의 창조 목적에 맞게 다스리는 행위를 가리킨다(빌2:13;행14:10;마10:29-31;시103:19;단4:34,35).
4) 비상섭리(이적) - 하나님의 초자연적 역사로서 이는 주로 하나님 당신의 임재와 당신의 것들의 권위를 보여 주는 하나님의 주권적 권능의 표현이다.
6. 하나님의 존재 방식
1) 무소부재(편재)하신다 - 어디서나 계신다(롬1:20)
2) 임재(현현)하신다 - 어디서나 나타나신다(창28:15,16)
3) 내주하신다 - 신자 안에 계신다(요14:16,17).
7.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증명(證明)
인생 가운데 나타난 자연의 빛과 하나님의 하신 일로 하나님의 존재를 선포하고 있다(롬1:19,20;시19:1-3;고전2:9,10). 특별계시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에게도 하나님의 존재를 어느 정도 증명할 수 있다.
1) 우주론적 증명 - 우주 만물이 존재하는 그 원인자(原因者)인 자존재(自存在)가 존재하지 않을 수 없다는 인과 논증(因果論證)이다(시19:1)
2) 목적론적 증명 - 자연 속에는 불변하는 법칙과 일정한 질서가 있는 것으로 보아 그 배후에는 이성적 존재가 있어서 한 목적에 따라 질서를 주었다는 정서론(定序論)과 자연 특히 생물들의 뛰어난 적응성과 계획성은 그것을 창조한 지혜와 능력의 존재를 전제한다는 의장론(意匠論)이 있다(롬1:18-20)
3) 도덕론적 증명 - 양심은 선을 행하고 악을 물리치는 의무감을 느끼게 하는데, 그 배후에는 인간을 도덕적으로 만든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주장이다(행17:29)
4) 존재론적 증명 - 유한하고 불완전한 인간은 누구나 비록 부정확하게나마 무한하고 완전한 신의 관념을 갖고 있는데, 이러한 신 관념의 존재는 결국 그 관념의 실체인 신의 존재를 증명한다.
5) 종교론적 증명 - 모든 시대 모든 인간에게 종교가 있으며 그 종교들이 형태는 비록 다르나 신의 존재를 인정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는 측면에서 하나님의 실재를 추론한다.
6) 심미적 증명 - 우주 가운데 존재하는 미적인 요소의 원천적 근거로서 하나님의 실재를 증명하는 논증이다.
7) 성경적 유신 논증 - 성경은 하나님의 존재를 구태여 증명하려 하지 않는다. 하나님은 반드시 계시는 분으로, 나아가 모든 존재에 앞서 계신 분으로 전제되어 있다(창1;1).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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