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중·고등부 레크리에이션

류성련 2010. 5. 23. 04:14
중·고등부 레크리에이션

1. 지도력 개발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중 ·고등부 학생들을 여름성경학교와 수련회로 이끌 기 위해서는 담당 교사들이 자기성찰과 향상된 자기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

1) 철저한 준비
① 4복음서 정독으로 예수님의 생애를 완벽하게 이해
② 전년도 프로그램 장 ·단점 파악
③ 프로그램 구성 및 시나리오 작성

2)완벽한 진행
①진행 스탭 사전 웍-샵
②열정적인 진행

3)프로그램 활용
※기준 : 2박 3일 야영(수련장)캠프

명칭 실시적기 방법 진행자 기대효과
1. 분위기 조성 언제나 전체 전체 진행자 시선집중
2. 커플게임 1일차 오후 전체 옆사람과 친교
3. 써클게임 1∼2일차 오전 반별 반별 교사 Ice Breaking
4. 홀게임 1∼2일차 전체 전체 진행자 주제를 체험
5. 그룹다이나믹 2∼3일차 오전 협동심과 경쟁
6. 캠프올림픽 2일차 오후 협동과 운동
7. 캠프화이어 2일차 저녁 축제와 결단



2. 분위기 조성
예배를 제외한 모든 행사에는 반드시 원활한 진행을 위한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

1)시선집중
(1)다같이 박수 3번
① 참가자는 구령에 따라 박수 3번 친다.
② 인원에 따라 1-2회 실시
가)30명 미만시 1회만 실시
나)30명 이상시 2회 실시
ㄱ 박수와 박수 사이에 공간을 두지말 것
ㄴ. 다같이 박수3번, 쉬지말고 박수3번
☞ 특징 : 짧은 시간 (3∼5초이내)에 시선을 집중 시킬 수 있음.

(2)계단 박수
① 다같이 박수1번
② 박수2번, 3번, 4번, 5번까지 차례로 올라간다.
③ 이번에 반대로 5번∼1번까지 차례로 내려온다.
☞ 특징
가)짧은 시간에 박수를 활용한 참여유도 및 일체감 조성
나)역시 00교회 중고등부 여러분은 수준 있다고 극찬

2) 분위기조성 게임
(1)빵 박수
① 첫박자에 오른손으로 자기 왼손바닥 치고 "빵"이라 하고 두박자에 자기 오른쪽사람 왼 손바닥 치여 "먹고"라 한다.
② "빵 먹고" 구호를 점점 숫자를 높여간다.
가)빵 먹고, 빵 먹고 - 빵빵, 먹고먹고
나)빵 먹고, 빵 먹고 - 빵빵빵, 먹고먹고먹고
다)빵 먹고, 빵 먹고 - 빵빵빵빵, 먹고먹고먹고먹고
순으로 점점 횟수를 늘리며 진행한다.
③ 숫자가 5∼7회 정도 올라가면 숫자감각이 없어 진행자의 눈치를 살피게 된다.
④ 빵먹고 대신 "껌 씹고, 쨈 먹고, 일 하고"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특징
1) 중 ·고등학생이 밥보다는 빵을 좋아함을 이용
2) 멘트 학생 여러분! 내일 아침 식사는 여러분이 좋아하는 빵을 준비했습니 다.

(2)(예수님) 없인 못살아
①양손 손가락 끝을 마주댄 상태에서 장지를 접어
②진행자의 동작을 따라하며 구호를 큰 목소리로 복창한다.
③엄지를 띄었다 붙이며-(아빠)없이 살수 있어도
검지 띄었다 붙이며-(엄마)없이 살수 있어도
애지 띄었다 붙이며-(누나)없이 살수 있어도
약지 띄었다 붙이며-(예수님)없인 못살아요 한다.
☞ 특징
1) 부담없는 동작놀이를 통해 예수님을 새롭게 접한다.
2) 잘안되는 동작을 통해서 "예수님 사랑"은 생각만 가지노는 안된다고 강조

3. Couple 게임
- 조직의 기본은 2인이고 짝궁과 친교만이 조직활성화에 원동력이다.
1) 파트너와 인사나누기와 정주기
(1) 파트너와 마주본다 : 어색한 마음을 가질 사이 두지 말고 다음 순서를 바로 실시
(2)파트너 와 인사하기
①먼저 상호간에 인사 시킨다.
가)이 때 형식적인 무관심한 인사를 나눈다.
나)"사랑합니다" 구호와 동시에 악수한다.
다)오른손 악수하고 왼손으로 악수하고 있는 짝궁의 손등을 비비면서 예수님은 당신을 사랑 하십니다. " 라고 인사 시킨다.
라)양손잡고 "쎄쎄쎄"를 시킨다.
마)포옹하며 "사랑합니다(예수님은 우리를 사랑하고 계십니다.)" 말하며 인사 시킨다.

2)작궁과 관심높이기
(1)파트너와 악수한 상태에서 칭찬하기
①첫인상 (누구 같다, 무엇을 만난 느낌이다. )
②외토 (표정, 목소리, 의상. 화장방법, 악세서리)
(2)가위, 바위, 보 놀이 찰용하여 노래 하기
①"짝궁과 왼손 악수"하고 실시한다.
가)가위 바위 보! 구상(2호)
나)가위 바위 보! 승부(2호)
다)승자는 패자의 왼손등을 뒤집어 올린다. (2호)
라)승자는 패자 왼손등을 간지럼(2호)
마)짧은 동요 부르면서 상기동작 반복
②"손등 간지럼" 대신에 분위기에 따라 상황부여 (손등 때리기, 옆구리 간지럼, 인사 하기, 꿀밤주기)를 할수 있다.

3) 파트너와 스킨쉽
(1)파트너와 스킨쉽으로 친교하기 (노래는 부르기 쉬운 복음성가 선택)
①왼손부터 손등 마주치기(5호/왼쪽, 오른쪽, 왼쪽, 오른쪽, 왼쪽 손등)
②자기손뼉 1번(1호 : 6호)
③왼손 위에서 파트너와 오른손뼉(1호 : 7호)
④자기 손뼉 1번(1호 : 8호)
⑤밑으로 내려가며 차례대로 악수하기 4회(4호 : 12호)
오른손, 왼손, 오른손, 왼손순으로 악수
⑥무릎 치기 1회후 손뼉 1번(2호 : 14호)
⑦파트너와 오른손, 왼손바닥 1번 친다. (2호 : 16호)

4, Circle(분반) 게임
교회 프로그램은 전통적으로 교사 중심의 반 운영과 1열 원형의 모임이 생활화되어 그 때마다 교사 중심으로 소집단이 할 수 있는 게임이 필요하다.

1 )예수님 닮아가기
(1)앉은 자리에서 오른쪽으로 가면서 직함을 부여한다.
(2)직함은 예수님, 목사님, 부목사님, 전도사님, 장로님, 권사님, 집사님, 속장, 교사, 성도, 입교인, 세례인, 초신자 순으로 한다.
①각자 첫박자에 자기 무릎, 두 번째 박자11 자기 손백, 세 번째 박자에 양손을 들어 손가 락 소리내기를 몇번 반복한다.
②3박자 게임에 맞춰 상대방을 호명한다.
③틀리는 사람은 제일 마지막 "초신자"로 강등되며 모두가 한 급씩 신앙이 성화되는 신앙 성장 놀이이다.

2)자기 소개하기

(1)노래를 배우고 방법을 제시한다
(2)자기소개는 시간(10∼20초) 규정을 두고 몇 가지 소재를 제시하여 이야기 한다.
①자기 이름, 취미와 특기
②교회에 출석하게된 동기
③교회에 출석하면서 궁금한 일
④성서에서 본받고 싶은 인물
(3)시간이 길면 어색할 수 있고 효과가 반감되므로 대상에 맞는 2-3가지 정도의 주제를 반 드시 "10초"에 맞추어 이야기 하기를 유도한다

5. Hall -게임
1)짝바꿔 ( )하기
(1)2열로 도열한다.
①안에 1열은 남자가 도열한다.
②밖에 2열은 여자가 도열한다.
(E)1열은 시계바늘 반대방향, 2열은 시계바늘 방향으로 진행한다.
(3)진행자의 그만 구령과 동시에 2명끼리 짝을 짓는다.
(4)짝지음과 동시에 대상에 어울리는 코믹한 동작실시
①팔짱끼고 한바퀴 돌기
②키큰 사람이 키작은 사람 업어주기
③가위, 바위 보 ! 후 패자는 승자 어깨 맛사지

2) 3화음 게임
(1)참가자를 4팀으로 나누어 각 팀마다 고유한 음을 부여
①첫번째 팀 - 도 ②두번째 팀 - 미,
③세번째 팀 - 솔 ④네번째 팀 - 도 (위에 도)

(2)첫번째 팀부터 "도"음 높이에 "예수님"으로하여 미, 솔, 도 계이름 순으로 계속 소리를 끌어즌다.
①박수치면서 "예수 사랑합시다" 2회후 위 "포"부터 "솔, 미, 도" 순 으로 내려오면서 "예수님"이라 합창한다.
☞ 특징 : 으뜸 3화음을 통해 팀별로 팀웍과 전체적으로 아름다운 화음을 통해 예수님 의 포근함을 느낄 수 있다.

3) 이웃 모시기
(1)1열 원형으로 의자(자리)에 앉는다.
(2)진행자가 자리에서 일어나면 진행자의 좌우 사람은 갑자기 이웃이 없어진다.
(3)이웃이 없어진 두 사람이 손잡고 새로운 이웃 모셔오기
①이웃은 전방에서 모셔오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두 명의 술래가 다음과 같을 시
가)술래 2명이 남자이면 반드시 여성을 모셔온다.
나)술래 2명이 여자이면 반드시 남성을 모셔온다.
다)술래가 혼성이면 알아서 모셔온다
③경쾌한 노래 3-3번 반복 후 종료 때 이동중인 사람이 술래가 된다.
☞ 특징 : 첫시간 새로운 친구들과 하나되는 Ice Breaking으로 적합

6. Group Dynamics
교회에도 언제부턴가 개인주의가 생겨났다. 초대교회 성도들을 본받아 더불어 협력하고 생활하는 조직활성화와 공동체 체험학습
1) 집단명령 이해(Mass Game)
(1)팀별로 1열 원형으로 선다.
①손잡고 오른쪽 방향으로 8보 전진 (8호)
②손잡고 왼쪽 방향으로 8보 전진 (8호)
③손잡고 원 안으로 4보 전진후 후퇴 (8호)
④양손 높이들고 신나는 연타박수 8번 (8번)
(2)상기동작을 노래에 맞춰 연속적으로 동작실시
①노래 : 경쾌한 노래 (노래불러라, 훌랄라)
(3)노래 부르며 상기동작 1회 실시 후 진행자는 호각을 불어 동작을 중지 시켜 대상과 목적에 따라 다양하며 동작을 요구한다
①순발력 게임시 : 어깨동무, 히프모으기, 귀잗기, 양발, 양손 모으기 등을 옆사람과 한 다.
②창의력 게임시 : 빌라도 법정, 예루살렘 입성, 성만찬, 풍랑을 잔잔케 함, 가나혼인 잔치
③(목적) 게임시 : 이웃사랑, 복음전파

(4)심사기준
①다른 팀보다 빨리 동작 완성
②다른 팀과 동작이 시간적으로 같을 때 판정
가)새롭게 동작표현
나)완성됨을 홍보하는 팀

2) 명칭 이어가기
(1)전원 양손들고 "백두산 백두산" 두 번 외친후 2박자에 박수 3번 친 다.
①연습 : 백두산 백두산 짝짝짝, 한라산 한라산 짝짝짝
설악산 설악산 짝짝짝, 지리산 지리산 짝짝짝
(2)상대방에서 나오지 않은 새로운 산 이름을 흐름에 맞게 제박자에 모두가 힘차게 복창후 박수일치
(3)감점기준 제시
①명칭 중복시 혹은 흐름(박자이탈)이 끊길시
②팀원 모두가 구호나 동작이 안맞을 시
(4)상황부여는 다음과 같이 : 제자이름, 성서지명, 예언자
☞ 활용
1)감점 기준에 해당된 팀에게(200점) 감점을 처리한다.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