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회 교실

[스크랩] 몸으로 익히는 공동체 프로그램

류성련 2010. 6. 26. 00:44

 

몸으로 익히는 공동체 프로그램


박현동 목사
(의정부청소년교육선교회 총무)

1. 별칭짓기

자신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자신이 갖고 있는 별명을 소개하기도 하고 그 자리에 모인 사람들끼리 서로 지어주어도 좋다. 별명은 자기가 좋아하는 것으로 선택할 수도 있으나 자신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것이면 더욱 좋다.
별칭을 사용함으로써 친밀감을 높이고 지금까지의 상대방에게 가졌던 고정관념을 버리고 평등한 인간관계를 맺어 나가도록 한다.


* 준 비
① 참석인원 : 7-8명
② 소요시간 : 40분
③ 준 비 물 : 명찰, 필기도구
* 진 행
① 별칭 소개하기 (별칭 지어주기)
② 명찰달기
③ 느낌 나누기
* 주의사항
① 장난이나 놀이처럼 되지 않도록 한다.
② 돕는이(지도자)도 함께 참여한다.
③ 한 사람도 빠짐없이 참여한다.

2. 기뻤던 일, 슬펐던 일 나누기

각자 눈을 감고 최근에 있었던 일 가운데 기뻤던 일과 슬펐던 일을 생각한다. 돌아가면서 여러번 나누어도 좋고, 둘씩 짝을 지어서 이야기를 소개해 주어도 좋다. 서로의 기쁨과 슬픔을 공감하는 자리로 남의 이야기를 잘 들을 수 있는 자세도 길러진다.

* 준 비
① 인 원 : 10명이내
② 시 간 : 30분

* 진 행
① 눈을 감고 잠시동안 기뻤던 일과 슬펐던 일을 생각한다
② 눈을 뜨고 짝과 마주 앉아서 이야기를 나눈다
③ 전체가 모인 자리에서 들은 이야기를 서로 짝의 입장이 되어서 발표한다
④ 느낌 발표하기

* 주의사항
①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서로 눈을 마주 본다.
② 자신이 감당하기 어려운 비밀은 공개하지 않는다.
③ 2인 1조 중에서 한사람만 이야기하고 마는 일이 없도록 한다.
④ 비교적 현재에 가까운 일들을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도록 한다.

3. 나의 장점 말하기

자신의 장점이나 자랑스러운 점을 하나씩 돌아가면서 이야기 한다. 생각이 안나는 사람은 건너 뛰어도 되며 몇바퀴를 계속 돌면서 이야기 한다. 다른 방법으로는 종이를 나눠주고 10분 정도의 제한된 시간 안에 자기 자랑 100가지를 찾아서 적게 한 다음에 발표해도 좋다.

* 준 비
① 인 원 : 제한없음
② 시 간 : 인원수에 따라서 다르나 40분정도가 알맞다.
③ 준비물 : 종이, 필기도구

* 진 행
① 돌아가면서 자기의 장점 발표하기 (종이에 자기의 자랑 100가지를 적어서 발표하기)
② 느낌 나누기

* 주의사항
① 표현이 길어지지 않도록 돕는이가 처음에 시범을 보인다.
“나는 ....이 자랑스러워요.”
“나는 ....을 잘 해요.”
② 구체적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4. 나의 중요인물 그리기

* 개괄 - 학생이 성장과정에서 영향을 받은 사람을 알아보는 것이다. 잠재된 무의식 속에서 현재의 말과 행동에 영향을 준 사람을 찾고 어떻게 동일시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 환경갖추기
① 인 원 : 20명 이내
② 시 간 : 30분
③ 준비물 : 연필, 종이 1장

* 더불어 행하기
① 눈을 감고 나에게 영향을 준 사람을 생각해 본다.
② 중요한 인물을 차례로 20명씩 적는다.
③ 소집단으로 나누어 기록한 20명 중에서 첫째 사람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눈다.
(이 때 2명씩 짝을 지어서 이야기를 나누고나서 짝의 이야기를 발표하게 하는 것도 좋다.)
④ 전체가 모여서 느낀점을 이야기 한다.

* 주의사항
① 중요인물은 부정적인 영향을 준 사람이 될 수도 있다.
② 막연한 대상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그 이유가 분명한 인물을 택할 수 있게 한다.
③ 학년 수준이나 개인의 능력에 따라서 20인이 더 되거나 덜 될 수도 있다.

* 참고자료
① 외할머니(나를 많이 사랑해주셨다.)
② 형(싸우기도 하지만 그래도 형과 노는 것이 재미있다.)
③ 이진영 선생님(나에게 심부름을 많이 시켜주셨다.)
④ 박현동 전도사님(잘생기셨다.)
⑤ 내 짝 김영미(나에게 친절하다.)

5. 나는 누구일까요 ?

* 목 표
① 상대방의 눈에 비친 나의 모습과 내 눈에 비친 상대방의 모습을 찾아 나가면서 나와 상대
방의 모습을 재발견하도록 한다.
② 집단 구성원 간의 서로의 개성을 파악 한다.
③ 타인의 눈에 비친 나의 모습은 나 자신이 느끼고 있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 환경갖추기
① 인 원 : 제한없음
② 소요시간 : 30분
③ 준 비 물 : 필기도구, 질문지, 상자

* 더불어 행하기
① 질문지의 내용 중에 다섯 가지만 대답을 적는다.
② 다 쓴 종이는 접어서 가운데 놓인 상자에 넣는다.
③ 한 사람이 나와서 종이를 한 장만 꺼내서 읽는다.
④ 집단원은 누구인지 알아 맞춰 본다.
⑤ 정확하게 뽑힌 사람은 일어나서 내용을 간단히 설명한다.
⑥ 설명한 사람이 다시 질문지를 뽑는다.
⑦ 끝까지 남은 사람은 본인이 직접 질문지를 읽고 설명한다.
⑧ 집단원은 왜 알아 맞추지 못했나를 생각해 본다.
⑨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을 이야기 한다.

* 주의사항
① 놀이로 착각하거나 실험으로 생각하지 않도록 돕는이가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인다.
② 거부된 사람은 그 원인을 찾아서 함께 성장을 위해서 노력하도록 한다.
③ 질문지는 집단 구성원에 따라 새로이 만들어서 사용한다.

* 참고자료

# 질문지
① 당신을 색깔로 나타낸다면 무슨 색깔이겠습니까 ?
② 당신의 생활철학을 나타내는 노래가 있으면 써보십시요.
③ 당신과 유사한 점이 있는 배우나 만화의 주인공은 누구입니까 ?
④ 당신이 웃는 모습을 어떤 동물에 비유한다면 무엇이라고 하겠습니까 ?
⑤ 사랑하는 연인이 생겼을 때 당신은 맨처음 무슨 말을 하겠습니까 ?
⑥ 당신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입니까 ?
⑦ 다른 사람들로부터 선물을 받을 때 받고 싶은 물건의 종류는 무엇입니까 ?
⑧ 당신은 20년 후에 어떤 사람이 되어 있을까요 ? 직업과 지위를 구체적으로 적어 보십시요.

6. 사랑의 선물교환

* 목표
① 마음의 선물로써 집단원 상호간에 기쁨을 나눈다.
② 집단원끼리 친밀감을 높이고 서로를 아끼고 이해하는 마음을 넓힌다.
③ 집단의 공동체 의식을 높이고 일체감을 맛보게 한다.

* 환경갖추기
① 인원 : 제한없음(10명 정도로 나누어서 실시)
② 시간 : 40분
③ 준비물 : 8절지 1장, 펜이나 크레파스

* 더불어 행하기
① 종이를 나누어 갖고 종이 위에 자신의 별칭을 적어서 오른쪽으로 돌린다.
② 종이를 받은 사람은 별칭의 인물을 확인하고 그에게 주고 싶은 선물을 그린다.
③ 그리고 나서 다시 옆사람에게 돌린다.
④ 자기것이 돌아오면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나눈다.
⑤ 그림의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는 사람은 그린 사람에게 질문을 한다.
⑥ 느낌을 발표한다. 감사한 마음을 표시해도 좋고 섭섭한 것도 있으면 이야기 한다.

* 주의사항
① 되도록이면 선물을 받는 사람이 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② 도화지는 양면을 사용해도 좋다.
③ 선물의 뜻을 물었을 때는 자세히 대답해 주어서 마음을 충분히 나누도록 한다.
④ 선물의 내용은 상징적인 것으로 그려도 좋다.

7. 두개의 나

* 목표 : 현실에서 갈등을 불러 일으키는 상황을 가상으로 재현해 봄으로써 올바른 선택은 어떤것인지 집단으로 토론해 보고 해결책을 찾아본다.

* 환경 갖추기
① 인원 : 10 - 20명 정도
② 장소 : 실내
③ 시간 : 40분 정도
④ 준비물 : 가치갈등 예시문, 의자 2개, 종이1장씩, 필기도구


* 더불어 행하기
① 가치갈등 예시문을 나누어 주고 이에 대해 소개한다.
② 집단원은 가치갈등 예시문을 자세히 읽어 보고 그 중에서 갈등이 심한것을 2-3개 고른다.
③ 선정한 갈등 상황에서 “할까”또는 “하지말까”의 두 가지를 되뇌어 보면서 마음 속으로 대화
를 나눈다.
④ 원하는 사람은 한 사람씩 앞으로 나와서 앞에 놓인 2개의 의자에 앉아서 가치 갈등 상황을 실제로 나타내 보인다. 즉, 한쪽 의자에 앉아서 “할까” 쪽의 이야기를 하고, 또 다른 한 쪽의 의자에 앉아서 “하지말까‘쪽의 입장에서 주장을 편다. 한 인간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일인 이역’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⑤ 앞에 나와서 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모두 나와서 ‘일인 이역’의 대화를 나누고, 나와서 표현해보지 않은 나머지 집단원들은 시범자들이 선택했던 문제및 갈등상황, 해결과정, 대안 등에 관하여 의견을 나눈다.

* 주의사항
① 솔직하게 자신의 갈등상황에 대한 속마음을 개방하려는 데 관심을 둔다.
② 두 개의 의자에 번갈아 앉을 때 자신의 갈등상황이 뚜렷이 구분되도록 한다.
③ 의자가 없을 때는 방바닥에 방석 등을 이용하여 두자리를 마련한다.
④ 참가자들의 역할을 강조한다.
⑤ 가치갈등 예시문은 대상에 따라 알맞게 새로 만들어 사용한다.

* 참고자료

< 상황 1 >
돈이 급히 필요하고 구해 볼 곳이 없는 난처한 상황에서, 우연히 택시에서 많은 돈이 들어있는 돈가방을 주웠다. 주인이 누구인지는 지금은 알 수가 없고, 우선 급한 일에 돈을 쓸까 ? 아니면 급하더라도 주인이 누구인지 찾아서 전해주어야 할까?

< 상황 2 >
학교 성적이 떨어져서 심란하던 차에 우연히 학교 인쇄실 앞을 지나가다가 시험지를 보게 되었다. 주변에는 아무도 없고, 시험지를 한 장 슬쩍 들고 나올까 ? 그냥 참고 지나 갈까 ?

< 상황 3 >
이성친구를 만나러 가는 길에 나보다 훨씬 멋있고 재치있는 친구를 만났는데 같이 가고 싶어한다. 같이 가야 할까 ? 거짓말을 해서라도 따돌려 놓고 나만 가야 하나 ?

< 상황 4 >
평소에 내가 미워하던 친구가 억울한 일을 당해 궁지에 빠져 있는데 나가서 도와줄 사람은 나밖에 없다. 나가서 도와줄까 ? 그냥 모른척 할까 ?

< 상황 5 >
친한 친구가 시험을 보면서 컨닝을 하고 있다. 이를 말려야 하나, 그냥 내버려 둘까, 나도 따라서 컨닝을 할까 ?

8. 신뢰감 형성하기

① 먼저 희망자 한 사람을 정한다. 집단원 전체가 힘을 모아 머리 위로 들어 올린다.
② 집단원 전체가 힘을 모아 머리 위로 들어 올린 후 제자리에서 두, 세바퀴 돈다.
③ 돌아가면서 모두 참여한 후 느낀점을 나눈다.

9. 나의 장점 50가지 찾아 발표하기

① 나누어 준 종이 위에 장점을 찾아 적는다.
② 20-30분 정도의 시간을 주어 적게 한 다음 돌아가면서 발표한다.
③ 발표가 끝난 후 본인이 찾지 못한 장점을 찾아 준다.
④ 느낀 점을 서로 나눈다.

* 주의사항 *
① 집단원 모두 규범적 가치에 얼매이지 말고, 참여자가 발표하는 모든 장점을 다 수용해 주도록 한다.

<< 나의 장점표 >>

1. 나는 신체적 조건중에 좋은 것들은 무엇일까 ? (10가지)
2. 나의 가정환경에서 좋은 점은 무엇인가 ? (10가지)
3. 나의 성격에서 좋은 점은 무엇인가 ? (10가지)
4. 나의 대인관계에서 좋은 점은 무엇인가 ? (10가지)
5.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은 ? (10가지)

10. 인생설계하기

* 목표 *
실현 가능한 인생목표를 정하고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워 봄으로써 미래에 대한 자신감과 희망을 갖도록 한다.

* 준비 *
① 시간 : 90 - 120분
② 준비물 : 필기도구, 참고자료

* 활동 *
① 삶은 긴 여행과 같아서 뚜렷한 목표가 필요하므로 <참고자표1>를 이용하여 나의 인생목표를 적어본다.
② 지금까지 집단상담의 경험을 검토해 보면서 인생목표와 실천계획표를 작성한다. 인생을 설계할 때는 다음사항을 고려하도록 한다.
0 인생의 목표 0 가지고 싶은 직업 0 경제적 수준 0 사회적 지위
0 배우자 및 자녀관계 0 받고자 하는 교육 0 살고싶은 장소 0 하고싶은 일
③ <참고자료2>를 작성한다.
④ <참고자료2>의 작성이 끝나면 참여자들이 돌아가며 발표한다.
⑤ 목표를 잘 이루어내기 위하여 필요한 계획을 집단토론을 통해서 보충한다.
⑥ 발표와 토론이 끝난 후에 완성된 인생목표와 실천계획을 성실하게 실천할 것을 약속한다. 방법은 <참고자료2>을 읽고나서 “나는 지금 발표한 내용을 최선을 다해 실천할 것을 여러분 앞에서 다짐합니다.”는 내용을 담아서 발표한다. 다른 사람들은 박수로 격려한다.

* 주의사항 *
① 인생설계는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② 인생설계는 자신의 능력과 희망에 따라서 실현가능하도록 짠다.
③ 구체적인 실천계획이 세워지도록 한다.
④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고려하여 세운다.

* 참고자료 *

<참고자료1> ▣▣ 인생목표를 정하기 위한 연습 ▣▣

1. 나의 인생 목표
(1) 나의 삶의 있어서 최고의 목표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다.
(2) 지금부터 10년 안에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을 이루고 싶다.
(3) 지금부터 5년 동안에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 을 이루고 싶다.
(4) 금년말까지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을 이루고 싶다.
(5) 이번 달에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을 꼭 하고 싶다.
(6) 이번 주에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을 하고 싶다.

2. 지난날의 나의 삶
(1) 지난 1년 동안 내가 가졌던 인생의 목표는 ?



(2) 지난 한달 동안 내가 이루고 싶었던 목표는 ?



(3) 지난 1년 동안의 목표를 나는 ___________________ % 성취하였다.
(4) 지난 한달 동안 나의 목표를 __________________ %를 성취하였다.
(5) 지난 1년 동안 목표를 성취하지 못한 이유는 ?




(6) 나의 인생목표를 이룬다면 나의 삶에 어떠한 변화가 올 것인가 ?


<참고자료2> ▣▣ 나의 인생목표 설정과 구체적 실첨계획 ▣▣

(1) 내 인생에서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은 _______________ 이다.
(2) 꼭 하고 싶은 일을 성취하기 위해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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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관절 돌리기

* 목적 *
온몸의 긴장을 풀고 자신의 신체를 새롭게 인식하게 되며 자신에 대한 주인의식도 강하게 느끼게 된다.

* 준비 *
녹음기, 4박자의 밝은 음악

* 진행 *
① 참가자 전원이 원으로 서거나 각자 빈 공간에 자유롭게 선다.
② 손가락 마디마디를 움직여 본다.
③ 손목, 팔꿈치, 어깨, 목, 허리, 골반, 무릎, 발목, 발가락의 순서로 신체의 각 관절을 세밀하게 움직여 본다.
④ 모든 관절을 다 돌려보았으면 발목, 손목, 머리를 동시에 같은 방향으로 돌려서 움직인다.
⑤ 반대 방향으로도 움직인다.

12. 풍선 띄우기

* 목적 *
몸의 여러 부분을 골고루 움직여서 자연스럽게 긴장을 푼다.
* 준비 *
녹음기, 음악 : J.S.Bach; Brandenburgische no 2,3,5

* 진행 *
① 각자 풍선을 하나씩 분다.
② 빈 공간을 찾아 자유롭게 흩어져 선다.
③ 풍선을 띄우고 몸의 온 관절을 이용하여 풍선을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목, 어깨, 팔꿈치, 손목, 손가락, 허리, 엉덩이, 발, 무릎...)

13. 안내하기 게임

* 목적 *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몸을 완전히 맡기는 경험(다른 사람을 안내하는 책임을 맡는 경험)을 함으로써 대인관계의 신뢰감과 책임감을 맛본다.

* 진행 *
① 집단을 둘로 나누어 하늘과 바다로 이름을 정한다.
② 하늘팀 사람들은 흩어져서 빈 공간에 눈을 감고 장님이 되어 선다.
③ 바다팀 사람들은 각자 하늘팀 사람에게 한 사람씩 가서 짝이 되어서 하늘팀 사람들(장님)을 이끌고 다닌다.
④ 안내자는 장님을 이끌때 부드럽게 감싸주면서 친절하게 할 수도 있고, 거칠게 이끌어 불안하게 안내할 수도 있다.
⑤ 지도자의 신호에 따라 짝을 바꾼다.
⑥ 이때 하늘팀 사람들은 계속해서 눈을 감고 있고 바다팀 사람들이 다른 짝에게 다가가서 다른 방향, 다른 태도로 안내를 한다.
⑦ 어느 정도 안내가 끝나면 지도자의 신호에 따라 역할을 바꾸어 바다팀이 눈을 감고 서있고 하늘팀이 안내를 한다.
⑧ 느낌을 나눈다.

14. 나무와 바람

* 목적 *
나무와 바람이 되어 상대방의 모습을 새로이 느껴본다.

* 준비 *
녹음기 음악

* 진행 *
① 두사람씩 짝을 지어 마주 보고 선다.
② 나무와 바람을 정한다.
③ 바람이 부는대로 나무는 흔들린다. 이때 바람이 부는 방향대로 움직여야 한다. 나무는 가지는 움직여도 뿌리가 뽑혀서는 안된다.(발을 떼어서는 안된다.)
④ 역할을 바꾸어서 계속한다.
⑤ 느낌을 나눈다.

15. 이상한 거울

* 목적 *
여러가지 몸짓을 하면서 자신의 모습을 살펴보고, 어색한 분위기를 견디는 힘도 기른다.

* 준비 *
녹음기, 4박자의 밝고 재미있는 음악

* 진행 *
① 두사람씩 짝을 지어 자유롭게 흩어져 선다.
② 동작을 할 사람과 거울을 정한다.
③ 두 사람이 마주 보고 서서 한 사람이 하는 동작을 거울이 된 사람이 그대로 따라 한다.
④ 역할을 바꾸어서 해본다.
⑤ 느낀점을 이야기한다.

16. 그림자 놀이

* 목적 *
두 집단 사이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 내면서 나 뿐만이 아니라 상대방의 모습도 살피는 마음과 창조의 기쁨을 맛본다.

* 준비 *
녹음기, 4박자의 재미있고 경쾌한 음악

* 진행 *
① 4-5명이 한 조가 되어 두 조가 나오고 각 조마다 이끄는 이를 정한다.
② 각 조의 이끄는 이가 몸짓을 하면 나머지 사람들이 따라서 한다.
③ 이끄는 이는 상대편과 조화를 이루면서 움직인다.
예) 한조가 천천히 움직일 때는 빠르게 움직이고, 낮은 자세일 때는 높은 자세를 취하기도 하며, 두 조간에 가까왔다 멀어졌다 하면서 두 조 사이에 즉흥적인 상호교류를 이루어 낸다.
④ 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들은 두 조 사이에 어울림과 서로 돕고 주고 받는 동작을 지켜본다.
⑤ 다시 참여를 원하는 사람이 있으면 활동을 계속한다.

출처 : 은혜로운 향기
글쓴이 : 은혜충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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