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회 교실

[스크랩] 할 말한 놀이

류성련 2010. 6. 27. 04:26

 할 말한 놀이

 

1. 숫자 놀이


★ 놀이 방법
①두 편으로 나눈다.( 한 편을 6-8명으로 한다.)
②숫자가 큰 달력을 2M 거리에 두고 놓은 후, 10원짜리 동전을 던진다.
③5개를 차례대로 던진다.
④동전이 들어간 숫자를 모두 더하여 득점으로 계산한다.
⑤만약 동전이 두 숫자 사이에 걸쳐 있으면 큰 숫자로 점수를 준다.
⑥자기편이 얻은 점수를 합하여 승부를 낸다.
여러 편을 만들어 토너먼트 방식으로 놀이를 하거나, 리그 방식으로 놀이를 해도 좋다.


2. 장대 파도타기


놀이방법

①한 모듬이 횡대로 앉는다.
②다른 모듬들은 그 뒷줄에 차례대로 앉는다.
③진행자 두 사람은 긴 줄을 바닥에서 30Cm 높이로 팽팽하게 잡은 후, 앞줄에서 뒷줄로 이동한다. 발이 줄에 걸리는 모듬이 탈락된다.
④뒤로 갔다가 다시 앞으로 와도 좋다.


3. 풍선 터뜨리기


놀이방법

①모듬별로 색깔이 다른 풍선 1개씩 가진다.
②경기가 시작되면 풍선을 높이 올린다.
③자기 모듬 풍선을 터뜨리지 못하게 높이 띄우며 상대 모듬 풍선을 먼저 터뜨 리는 모듬이 이긴다.
④토너먼트 방식이나 리그 방식으로 우승을 가려도 좋다.






4. 숟가락 릴레이

운동장에서 할 때
놀이방법
①각 모뜸의 첫 번째 사람은 출발선에 선다.
②다른 사람들은 그 뒤에 길게 줄을 선다.
③첫 번째 사람은 입에 탁구공을 올려놓은 숟가락 물고, 10M 떨어진 반환점을 돌아온다.
④출발선에 대기한 사람은 미리 입에 물고 있던 숟가락 안에 탁구공을 전달받는 다.
⑤도중에 탁구공을 떨어뜨리면 그 자리에 서서 탁구공을 줍는다.
⑥탁구공의 전달은 손을 사용하지 않고 숟가락에서 숟가락으로 이동해야 한다.
⑦반환점을 다 돌아온 모듬이 이긴다.

교실에서 할 때
놀이방법
①모뜸의 첫 번째 사람은 숟가락에 탁구공을 올려놓는다.
②두 번째 사람에게 손을 대지 않고 숟가락으로 탁구공을 전달한다.
③두 번째 사람은 세 번째 사람에게 전달한다.
④ 대기한 사람은 미리 입에 물고 있던 숟가락 안에 탁구공을 전달받는다.
⑤도중에 탁구공을 떨어뜨리면 그 자리에 서서 탁구공을 줍는다.
⑥탁구공의 전달은 손을 사용하지 않고 숟가락에서 숟가락으로 이동해야 한다.
⑦모듬원이 다 전달한 시간을 초시계로 기록하여 제일 빨리 전달한 모듬이 이긴 다.(3차시기까지 해서 제일 빠른 기록으로 승패를 가리며 좋다.)


5. 가위바위보


놀이방법

①출발선에 모듬별로 1열 종대로 앉는다.
②10M 전방에 걸상을 놓고 각 모듬을 상대로 가위바위보 할 사람을 앉도록 한 다.
③1열 아동이 출발하여 가위바위보를 해서이기면 야 하는 함성을 지르고 가위 바위보 한 사람 뒤에 가서 줄을 선다.
④패한 아동은 출발선까지 되돌아와서 다시 반복한다.
⑤이렇게 해서 모듬원이 다 가위바위보를 해서이기면 된다.



6. 거머리 뒤집기


놀이방법
①모듬별로 일렬로 선다.
②모두 머리를 숙여서 오른손을 양다리 사이로 빼서 뒷사람의 왼손을 잡고 왼손 은 앞사람의 오른손을 잡는다.
③맨 뒤에 있는 사람부터 눕고, 다 누우면 다시 뒷사람부터 일어나는 놀이이다.
④가장 먼저 모두 누웠다가 일어나는 모듬이 이기는데 중간에 손이 풀리는 모듬 은 진다.


7. 보글보글


놀이방법

①놀이할 공간을 운동장에 그린다. 크기는 20명일 경우는 가로 세로 10-20M 정 도가 좋고 40명일 경우는 20-25M정도가 좋다.
②그 다음 훌라후프를 놓는데 훌라후프의 숫자는 술래를 뺀 나머지 인원의 숫자 보다 하나가 부족하게 한다.(예: 20명이 정원이 경우 술래를 빼고 훌라후프를 18개만 놓는다.
③준비가 끝나면 아이들은 네모 안으로 들어간다.
이 때 한 아이는 훌라후프가 부족하여 후프의 바깥에 있게 된다.
④술래는 열을 세고 네모 안으로 들어간다.
⑤술래는 훌라후프 안에 있는 아이는 칠 수 없고 후프의 바깥에 있는 아이만 칠 수 있다.
⑥후프 바깥에 있는 아이는 도망을 치다가 후프 안에 있는 아이들을 밀어내고 들 어 갈 수 있다. 이 때 안에 있는 아이는 버티어서는 안되고 빨리 나와서 다른 후프로 이동을 하거나 도망을 쳐야한다.
⑦만약 안에 있는 아이가 버티어서 후프 안에 두 사람이 있다가 술래가 두 사람 을 칠 경우는 원래 후프 안에 있던 아이가 술래가 된다.
또 후프 안에 있는 아이들은 후프를 움직여서는 안된다.


8. 돼지씨름


1) 놀이 개요

씨름은 언제 어디서나 상대방만 있으면 손쉽게 할 수 있는 놀이이다. 예전의 씨름은 장터에 씨름판이 열리면 누구든지 나와서 겨루고 도전할 수 있었다. 그래서 구경꾼과 씨름꾼의 구별이 없는 모두가 함께 하는 놀이였다. 그러나 요즈음의 자주 열리는 장사 씨름 대회 등은 씨름꾼과 구경꾼이 구별을 가져와 본래의 성격이 퇴색되고 있다. 따라서 씨름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놀이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아이들 정서에 맞는 씨름이 필요하다.
이 돼지씨름은 본래의 씨름보다도 보다 간단하며 실내에서도 가능한 씨름이다. 놀이하는 모습이 돼지와 비슷해서 놀이의 이름이 돼지씨름이라고 붙여졌다.

놀이방법

①지름 2미터 정도의 원을 그려서 씨름꾼 두명이 들어간다.
(여러 명이 함께 경기를 할 경우는 원의 크기를 적당히 크게 한다.)
②쪼그리고 앉아서 두 팔을 허벅지와 종아리 사이에 넣어 왼손은 오른쪽 발목을 잡는다.
③엉덩이를 들거나 두 발을 따로 움직여 결으면 안된다.
④모둠발로 뛰어 엉덩이로 상대를 밀어 쓰러뜨리거나 원 바깥으로 밀어내면 이긴 다. (비오는 날 교실에서 하면 좋다.)

3) 놀이의 효과

신체의 일부를 움직이지 못하게 제한된 상태에서 놀이를 하게 되므로 몸의 균형 감각을 길러주며 쪼그려 앉아 뛰기 때문에 다리의 근력을 길러준다. 모든 사람이 함께 참여하여 즐기므로 개인적인 승부를 초월한 공동체 의식을 가질 수 있다. 또한 몸집이 작은 어린이가 덩치가 큰 어린이를 이기는 경우가 많아서 씨름이 꼭 덩치가 큰 사람만이 하는 놀이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해준다.



9. 까막잡기

놀이방법

①3명 이상이면 할 수 있고, 수업 시에는 8-10명 정도가 적당하다.
②조용하고 장애물이 없는 곳을 정해서 그 안에서만 놀기로 한다.
③가위바위보 등 적당한 방법으로 술래를 한 명 정한다.
④술래는 보이지 않게 수건이나 눈가리개로 눈을 가린다.
⑤술래를 제외한 나머지 아이들은 손뼉을 치면서 술래를 피해 다닌다.
⑥술래에게 잡힌 사람은 술래가 되어 놀이를 다시 시작한다.
⑦세 번 이상 잡힌 사람은 벌칙을 정하여 벌을 받게 하는 것이 좋다.



10. 감자놀이


놀이방법

①놀이 인원은 20명 정도가 적당하다.
②두 편으로 나눈 뒤 집을 정해 들어간다.
③문으로 나와 상대편의 감자를 가져다가 먼저 자기 집의 감자 집에 놓으면 이긴 다.
④상대편의 집에서는 깨금발로 다니고 그 밖의 지역에서는 두발이다.
⑤길목이나 상대편이 집에서는 밀어내기로 싸운다.
⑥금을 밟으면 죽는다.




11. 강건너뛰기


놀이방법

①두패로 나눈다.
②가위바위보로 공격과 수비를 정한다.
③공격자와 수비자는 정해진 위치에 가서 선다.
④공격자는 가에서 출발하여 나에 갔다 다시 가로 돌아온다.
⑤한사람이라도 돌아오면 죽은 사람은 다시 살아난다.
⑥공격자나 수비자나 모두 선 밖으로 나가면 죽는다.
⑦수비자는 공격자를 밀거나 당겨서 밖으로 몰거나 금을 밟게 하면 죽는다.
⑧1명이 남았거나 공격하는 패가 가위바위보를 하고 싶을 때에는 가위바위보로 승부를 가린다.



12.줄다리기


1) 안장다리 줄다리기
①2사람이 1조가 되어 그림과 같이 선 2개를 나란히 긋고 마주 선다.
②2사람은 수건을 양 무릎사이에 끼고 손은 뒷짐을 진다.
③시작 신호와 함께 무릎에 힘을 주어 수건을 잡아당긴다.
④상대방의 다리에서 수건을 빼내거나 상대방의 발을 선 안으로 끌어들이면 이 긴다.


2) 신문지 줄다리기
①2사람이 1조가 되어 게임을 한다.
②신문지를 펴서 깔아 놓고 접핀 선을 경계선으로 하여 2사람이 마주보고 한 쪽 면씩 밟고 선다.
③교사의 하나, 둘, 셋! 소리와 함께 두발을 동시에 뒤로 당겨서 신문지를 찢는다.
④접혀진 경계선보다 많이 찢어 갖고 온 사람이 이긴다.

3) 끈끈이 줄다리기
①2사람이 마주 본다.
②30Cm정도의 줄을 중앙에 놓고 오른손의 인지와 왼손의 새끼손가락으로 누르 며 잡는다.
③시작 신호와 함께 줄을 당겨서 상대에게서 줄을 뽑아 내거나 가슴 앞으로 줄 을 갖고 오는 사람이 이긴다.



13. 등감추기

놀이방법

①가위바위보로 술래를 정한다.
②술래는 전체 인원의 1/5이 적당하다.
③술래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3번 외치고 술래 아닌 아동은 정해진 구역 안에서 도망 다닌다.
④술래는 아동들을 잡으로 다니고 잡히기 전에 아동들은 등을 벽이나 땅 등에 감 추거나, 두 사람이 서로 등을 대고 있는다.
⑤술래는 등을 미처 못 감춘 아동이 술래에게 치이면 술래는 바뀌게 된다. 이 때 술래는 등을 3번 쳐야 한다.



14. 장님 말 몰기 술래잡기

1) 놀이 개요
전래 놀이 중에는 눈을 감고 하는 놀이가 더러 있다. 까막잡기 놀이가 대표적인 놀이이다. 까막잡기 놀이는 술래가 눈을 가리고 다른 사람들은 손뼉을 치며 자기 존재의 위치를 알리면서 하는 놀이이다. 반면 장님 말 몰기 술래잡기는 두 명이 짝이 되어 한 명은 장님, 한 명은 말이 되어 장님을 데리고 다니면서 아이들을 잡는 놀이이다. 말의 도움으로 잡는다는 것이 까막잡기와는 다른 점이라 할 수 있다.

2) 놀이방법
①가위바위보로 술래를 정한다.
②술래는 전체 인원의 1/5로 정한다.
③술래는 두 사람씩 짝이 되어 가위 바위 보로 장님과 말을 정한다. ( 이긴 사람 은 장님, 진 사람은 말)
④말은 몸의 상반신을 굽혀 고개를 장님의 옆구리에 댄다.
⑤장님은 눈을 가리고 선 채로 오른 팔로 말의 목을 감는다.
⑥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3번 외치고 장님은 눈을 감고 말은 눈을 뜬 채 말 의 도움을 받으며 아이들을 치러 다닌다.
(이 때 발로 쳐도 된다.)
⑦술래에게 채인 사람은 말이 되고, 말은 장님으로 장님은 자유의 몸으로 바뀐다.

3) 놀이의 효과
한 사람은 눈을 감고 한 사람은 말이 되어야 하므로 둘이 협동하지 않으면 술래에서 못 벗어 나므로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또, 눈을 감고 돌아다니고 뛰어 다니므로 다리의 근력이 길러질 뿐만 아니라 용기를 기를 수 있으며 나중에 놀이 소감을 들어보면 눈감고 돌아다니는 어려움을 이야기하면서 장애인의 입장을 경
험할 수도 있다.


15.다방구

1) 놀이 개요

예로부터 마을을 지키고 나아가 외적의 침입을 막는 것은 모든 사람들의 중요한 일이었다. 그래서 조상들은 어려서부터 진 놀이를 통하여 용맹성과 싸움하는 방법을 익혔다. 진 놀이가 오랫동안 전래되어 발전한 다방구 놀이는 전국적으로 행하여지고 있으며 쫓고 쫓기는 것이 가장 중심이 되는 활동이기도 하지만ꡐ다방구ꡑ라는 말과 함께 잡혀있는 자신의 동료를 구해 주는 것도 놀이의 재미를 더해주는 요소이다.

놀이방법

①보통 10-20명 정도가 하기에 알맞다.
②나무나 전봇대, 벽면 등 눈에 잘 띄는 곳에 진을 정하고 술래를 뽑는다.(진은 1 개면 된다.)
③술래는 보통 4-5명의 경우 한 사람이 적당하고, 많을 때는 5의 배수 정도로 한 다.
④술래는 진에서 100까지 세고 나머지는 진으로부터 멀리 도망간다.
⑤술래의 몸과 어느 한 곳이라도 닿으면 잡혀서 진에 붙어 있어야 한다.
⑥잡혀온 사람들은 팔을 길게 늘여 잡히지 않은 사람에게 구원을 청한다.
⑦잡힌 사람은 술래를 피해서 잡히지 않은 사람이 쳐주면 살아난다.
⑧혹은 길게 이은 부분을 끊어주어 살리기도 한다.
이 때 손을 쳐주면서 거짓말 외친다.
⑨잡혀온 사람은 술래가 너무 가까이 있으면 발을 뻗어 떨어져 있게 한다.
⑩술래가 모두 잡으면 잡힌 사람들끼리 술래를 정해서 다시 시작한다.

3) 놀이의 효과

서로 쫓고 쫓기는 가운데 다리의 근력 및 순발력, 민첩성을 기를 수 있으며 술래를 피해 자신의 동료를 구하는 활동에서 협동심 및 신체 조정력을 기를 수 있다.


16. 콘티찐빵


1) 놀이 개요
남녀 구분 없이 여려 지역에서 행해지고 있는 놀이이다. 땅에 금을 긋고 망을 가지고 하는 놀이이다. 공격수가 2개의 망을 정해진 위치에 옮겨 놓고 수비수는 공격수를 치는 놀이인데 동네에 따라 규칙과 방법에서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2) 놀이방법

①사람 수에 맞게 칸의 수와 크기를 조정한다.(4인:4칸, 6인:6칸)
②편을 갈라 수비와 공격을 정한다.
③손에 쥐기 알맞은 나무나 돌로 망을 정하여 가와 바에 놓고 땅에 금을 긋는다.
ㄱ망이 가에서 나다라마바를 거쳐 다시 마라다나가에 오고 ㄴ 망도 역순으로 왕복을 하면 공격수가 이긴다.
③망이 가는 칸에 금을 그어 표시하는데 갈 때는/, 되돌아올 때는을 첨가하여 ×를 만든다.
④저네 큰 네모 칸을 벗어나거나 금을 밟거나 수비수에게 채이면 죽게 된다.
⑤옆, 앞, 뒤의 칸으로 움직인다. 단 대각선으로는 갈 수 없다.
⑥수비수를 피해 콘, 티, 찐, 빵을 소리내며 네 걸음만에 다음 칸으로 이동할 수 있다.
⑦망은 들고 다니면 안되고 반드시 다음 칸 안에 던져 놓고 다시 주워 이동시킨 다.
⑧수비수는 수비수가 다니는 길에서만 움직일 수 있다.
⑨공격수를 손으로 쳐서 죽인다.
⑩망이 던져진 칸에 공격수가 없을 경우 이마에 한 손을 대고 망을 발로 반 정도 밟는다. 공격수는 수비수를 피해 방을 빼앗는다. 수비수는 남은 한 손으로 공 격수를 쳐서 죽일 수 있다.
⑪공격수가 망을 빼앗지 못할 경우 가위바위보를 하여 공격수가 이기면 수비수가 죽고 망을 주워 금을 그을 수 있고 수비수가 이기면 공수가 바뀌게 된다.

3) 놀이의 효과
다리의 근력과 순발력, 정확한 판단력을 길러주면 규칙을 지켜야 놀이가 되므로 준법성도 길러 준다.


17.왕대포


놀이방법

①지름 30Cm 정도의 원 안에 술래가 두 손으로 발목을 짚고 다리를 편 채 엎 드린다. (술래는 1명)
②술래를 제외한 나머지는 순서를 정하여 왕대포 하면서 차례로 넘는다.
1. ꡐ왕ꡑ 하면서 술래의 등을 짚으며 넘는다.
2. ꡐ대ꡑ 하면서 술래와 엉덩이를 맞댈 수 있도록 한 번에 이동한다.
3. ꡐ포ꡑ 하면서 엉덩이로 술래 엉덩이를 민다.
이 때 술래가 엉덩이를 맞고 원 밖으로 나가면 다시 술래가 되어 엎드리고 안 나갈 경우 엉덩이를 친 사람이 술래가 되어 다시 시작한다.
③왕대포를 모두 성공하여 술래가 바뀌지 않으면 다양한 주문을 하며 논다. 이 때 1등이 선택을 하고 넘으면 나머지는 모두 따라야 한다. (술래 등을 넘고서 바로 자리를 지켜야 한다. 이 때 자리를 잡지 못하고 움직이면 죽는다.

주문 내용

1.허수아비:허수아비하고 뛰어넘으면서 깨금발이 되어 두 팔을 벌리고 멈추어 서 허수아비 흉내를 낸다. 앞서 넘어간 허수아비를 건드려서는 안된다.
2.야구: 야구하고 뛰어 넘고서 팔로 야구 방망이를 만들어 술래 엉덩이를 친다.
3.빈대떡: 빈대떡 하면서 술래의 등을 손바닥으로 세게 치며 넘는다.
4.터널:터널하면서 넘으면 벽으로 가서 한 다리를 벽에 오리고 차례로 터널을 만 든다. 모두 벽에 다리를 올리면 술래가 터널 사이를 통과하고 나머지는 등을 두드린다.
5.소풍: 소풍하면서 술래 몰래 아무거나 주워 온다. 술래는 그걸 맞추어야 하고 맞추면 술래가 바뀐다.
6.기차: 기차는 술래의 등을 넘고나서 술래 옆에 발목을 잡고 등을 구부린다.
2등은 두 사람을 뛰어 넘어야 된다. 3등은 세 사람
7.징검다리: 징검다리는 기차와는 달리 1등이 술래와 떨어져 발목을 잡고 엎드리 면 2등은 2번 3등은 3번



18. 8자놀이


놀이방법

①인원은 10명 정도가 적당하다.(너무 많으면 쉽게 잡히고 너무 적으면 술래가 힘이 많이 들므로 이원을 적당히 조절하여야 한다.)
②땅에 아래와 같은 모양의 그림을 그린다.
③가위바위보로 술래를 정한다.
④술래는 10까지 세고 다른 사람을 치러 쫓아다닌다.
⑤모든 사람은 8자 안에서만 다닐 수 있다.
⑥술래인 사람은 8자 그림 끝과 끝에서 건널 수 없지만 나머지 사람은 건너 갈 수 있다.
⑦술래에게 치이거나 금을 밟고, 또 금 밖으로 발이 나가면 죽는다.
⑧죽은 사람이 술래가 되어 놀이를 계속한다.


19. 봄들기(구슬놀이)


놀이방법

①인원을 두 패(한라패, 백두패)로 나눈다.
②땅에 신발의 뒷굽이나 돌을 이용해 지름 7-10센티미터 정도의 구덩이를 아래의 그림처럼 판다.
③먼저 한 패가 봄의 구덩이에 두 발을 대고 겨울에 자시의 구슬을 던진다. 다음 에 다른 패의 사람이 똑같이 구슬을 던진다. 이렇게 해서 구덩이에 가장 가깝 거나 구덩이에 들어간 사람의 패(백두패)가 먼저 시작하는 권한을 가진다.
④백두패는 겨울에서 봄으로 구슬을 던진다. 그 패의 한 사람이라도 봄에 들어가 면 모두 봄으로 갈 수 있고 그 다음은 여름으로 다시 봄으로, 또 봄에서 가을 로 가을에서 봄으로 다시 봄에서 겨울로 갔다가 다시 봄까지 오면 1년이 된다.
⑤한라패는 백두패의 성원이 모두 한 계절의 구덩이에 들지 못했을 경우 겨울에 서부터 시작한다.
⑥어느 한 패가 한 구덩이에 들지 못하면 그 패의 구슬은 그 자리에 두는데 이 때 다른 패가 그 패의 구슬을 맞추면 자기패가 갈 구덩이로 구슬을 던지지 않 고 그냥 간다. 그러므로 이 때는 구슬을 칠 때 자기 패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쳐 놓고 가는 것이 좋다.(예: 봄에서 가을로 가야한다면 봄에 가까이 있던 구슬 을 가을로 쳐 놓으면 가을에서 다시 봄에 오기가 좋지 않을까?)
⑦이렇게 해서 정해진 년수(3년이나 5년)가 다 채워진 패가 이기게 된다.



*1) 처음 할 경우에는 구덩이의 크기를 좀 크게 하고 깊이도 깊게 하는 것이 좋 다.
*2) 규칙이 조금 복잡하므로 교사가 몇 명의 아이들과 지도하기 전에 미리 해보 는 것이 좋다.
*3) 처음에는 년수를 짧게(2-3년)으로 하는 것이 좋다.




20. 달팽이 놀이


1) 놀이 개요
대부분의 땅에 그리고 하느 놀이들이 밀고 당기는 놀이라 위함한 것이 많은데 이 놀이느 가위바위보를 하여 먼저 진을 점령하는 편이 이기는 놀이라 저학년이 하기게 부담이 없고 고학년도 재이있어 한다.

2) 놀이 방법

①10-30명 정도가 함께할 수 있는 놀이이다.
②인원수에 맞게 달팽이 모양의 선을 긋는다. 전체 인원수의 절반 수 만큰 선을 긋는다.
③편을 갈라 이긴 편과 진 편을 나누어, 이긴 편은 바깥 쪽에 진 편은 안쪽에 진 을 만들어 상대의 진을 향하여 선다.
④자기 진에서 출발하여 달려가다가 상대편을 만나면 가위바위보를 한다.
⑤진 사람은 자기 진으로 돌아가고 이긴 사람은 계속 전진한다.
⑥이런 식으로 상대편의 진에 먼저 도착하면 이긴다.

3) 달팽이 그림 안에서 금을 밟지 않고 댜녀야 하므로 위치 이동 기능이 발달하며 곡선을 돌 수 있는 몸의 평형서을 기른다. 또한 놀이 속에서 자기편과 상대편과의 관계를 지각하는 능력이 생긴다.


21. 산가지


놀이 방법 1
①놀이 인원은 2~5명이 적당하다.
②점수 기록표를 만들고, 가위, 바위, 보와 같은 방법에 의해 순서를 정한다.
③자기 차례가 되면 산가지 전부를 한손에 움켜쥔 후 바닥에 바로 세웠다가 손바닥을 펴면서 가지가 흩어지게 한다. 이밖에 가지를 흐트리는 방법은 자 기의 다른 손 주먹 위에 산가지를 세워 놓았다가 놓는다던가, 다른 사람의 주 먹 위에 놓고 할 수도 있다.
④흩어진 산가지들을 집어가는데 다른 가지를 건드리지 않으면 계속 집어가고 만일 건드리면 다음 순서로 넘어간다. 집어간 산가지 수를 점수표에 기록한 다.
⑤다른 사람도 같은 방법으로 해서 자신의 점수를 기록한다.
⑥모두의 차례가 끝나면 제일 많이 집어간 사람 순서대로 등위를 정한다.
⑦놀이 횟수는 적의하게 정하면 된다.

놀이 방법 2
①산가지에 여러 가지 색칠을 하여 각 색깔별로 점수를 정한다.
예) 노랑색 20개 각 3점 빨강색 12 개 각 5점
파랑색 5개 각 10점 초록색 3 개 각 15점
흰색에 빨강 띠를 두른 것 1 개 20점
②순서를 정한 다음 선이 된 사람이 가지를 흐트려뜨린다.
③흩어진 가지들을 순서에 따라 집어가는데 다른 가지를 건드리지 않으면 계속 해서 집어가고 건드리면 다음 순서로 넘어간다.
④한 사람이 끝나도 다시 모우지 않고 선이 처음 흐트린 상태에서 다 집어갈 때까지 계속해서 한다.
⑤ 모두 다 집어가명 집어간 가지의 점수를 합하여 승자를 가린다.


22. 독 샘


놀이방법

①원 밖에 술래가 한 명 위치하고, 나머지 술래 아닌 사람들은 원 안에 있는 다.
②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규칙을 정한다.
예) 술래 아닌 사람들이 원 밖에서는 쇠 위나, 둘 위 등으로 이동할 수 있다.
③술래는 원 안에 있는 다른 사람들을 원 밖으로 끌러내어 죽인다.
④술래 아닌 사람들은 원 밖에서 쇠 위나, 돌 위 등이 아니면 죽게 되는 것이다.⑤술래가 모든 사람을 다 죽이면 놀이는 끝난다.

놀이시 주의점

①술래가 원 안의 영역에 갈 때는 한 발 깽깽이로 들어갈 수 있다.
②반대로 그 외의 술래 영역(원 밖)에서는 술래 아닌 사람들이 한 발로 깽깽이를
하면서 피해야 한다.
③제일 먼저 죽은 사람이 술래가 된다.

보완규칙

①원 바깥에 또 다른 작은 원을 그려 술래 아닌 사람들이 피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②본래의 원에서는 술래 아닌 사람들이 두 발이지만, 원 밖으로 다른 원 안에서
는 외발로 다녀야 한다.
③원 밖으로 술래에게 끌려나가면 죽게 된다.



23. 일곱발 뛰기

놀이방법

①놀이 인원은 10명 정도가 적당하다.
②10명을 공격과 수비의 두 편으로 나눈다.
③공격은 수비를 피해 빗금친 위치를 바로 뛰어도 되고 밖에서는 일곱발 안에 수 비를 피해 다른 방으로 옮겨 갈 수 있다. 이 때 금을 밟아도 죽는다.
④수비자는 공격자를 치거나 잡아서 죽인다.
⑤수비는 금 밖에서는 네 발 안으로 뛰어 정지 상태에서 공격을 치고 돌아 올 수 있다. 이 때 시작부터 끝까지 모두 합해 네 발 안에 못 돌아오면 수비도 죽는 다.
⑥공격자는 일고발 안에 다른 방으로 이동하거나 원래 위치로 돌아와야 한다. 일 곱발 안에 이동하지 못하거나 못하면 죽게 된다.
⑦한 번 방을 옮기면 1년의 나이를 먹게 된다. 미리 10년 내기 또는 15년 내기를 정하여 한 사람이라도 정한 나이를 먹으면 계속 공격할 수 있다.
⑧공격자가 모두 죽으면 공격과 수비를 바꾸어 다시 시작한다.



24. 돼지 불알


놀이방법

①보통 30-40명 정도 (더 많아도 되고 적어도 된다) 가 하기에 알맞다.
②그림과 같이 길이 50센티미터쯤 되는 선을 긋는다.
③두 편으로 나누고 이긴 편은 집으로 들어가고 진 편은 ×표처럼 이긴 편이 통
과하는 길 양쪽에 선다.
④이긴 편은 한 사람이라도 강을 따라 도착지까지 가면 이긴다.
⑤이 때 진 편은 길을 마음대로 넘나들면서 길을 따라 달려가는 이긴 편 아이를 끌어낸다.(이 때, 옷소매나 머리카락을 잡아당기면 안된다.)
⑥이긴 편은 통과하는 길의 넓은 부분에서 잠시 쉴 수 있다.
⑦도중에 이긴 편이 모두 죽으면 새로 자리를 바꾸어서 다시 시작한다.


25.여왕벌닭싸움


1) 놀이 개요

닭싸움 형태를 변형시킨 이 놀이느 일대일 싸움에서 발전된 편싸움이다. 두 편으로 나누어 각 편에서 한 명씩 여왕벌을 정하여 닭싸움을 하면서 먼저 쓰러뜨리는 편이 이기게 된다.

2) 놀이 방법

①아이들을 두 편으로 나눈다.
②각 편에서 한 명씩 여왕벌을 정한다.
③양편은 10M 정도의 거리를 두고 선다.
④양편은 작전을 짜도록 한다. 자기편 여왕벌을 보호할 사람, 상대편 여왕벌을 공 격하는 사람, 상대편 수비를 공격할 사람 등을 정한다.
⑤작전을 짜고 나서 닭싸움 자세를 취한다.(이 때 여왕벌도 닭싸움 자세를 취한 다.)
⑥놀이가 시작되면 양편은 여왕벌을 보호하며 상대편을 공격한다.
⑦닭싸움을 하다가 죽으면 놀이판 밖으로 나가고 여왕벌이 닭싸움을 하다가 죽으 면 지게 된다.

3) 놀이 효과

닭싸움을 통하여 아이들은 균형감각과 다리의 근력을 기를 수 있다. 이와 아울러 여왕벌 닭싸움은 수비와 공격의 적절한 조화가 필요하므로 협동과 상황 판단력을 키울 수 있다.



26.ㄹ자놀이


놀이방법

①두 패로 나누고 양편집 안마당을 정한다.
②동시에 양쪽 안마당에 들어가지 않는다.
③시작을 같이 외치고 동시에 수비, 공격을 나누어 놀이를 시작한다.
④공격하는 사람들은 안대문 - 쉼터 - 바깥대문을 거쳐 바깥마당으로 나와서 상 대편의 바깥대문 - 쉼터 - 안대문을 지나 만세통을 향해 전진한다.
⑤이 때 수하는 사람들은 문을 지나는 상대펴능ㄹ 밀거나 당겨서 금을 벗어나게 해서 죽인다.
⑥안마당에서는 밖으로 내모내 죽일 수 있다.
⑦금을 2번 이상 계속해 밟거나, 금밖으로 밀리거나, 다리를 걸거나, 때리는 등 반칙을 하면 죽는다.
⑧바깥마당에서는 싸울 수 없다.
⑨상대편 안마당에 쳐 들어가 누구라도 먼저 만세통을 찍으면 그 편이 이긴다.

3) 놀이 효과
다른 놀이에 비해 운동량이 많아 신체 발달에 도움이 되며 수비를 피해 공격을 하고 재빨리 만세통을 찍어야 하므로 민첩성을 기를 수 있다.



27. 패싸움놀이

놀이방법

①인원수는 크게 제한되지 않으나 보통 30명 이상이면 재미있게 할 수 있다.
②두 패로 나누어 일정한 거리(약 10미터 정도)를 둔 채 마주보고 선다.
③각 패는 옆 사람과 팔짱을 끼고 일렬 횡대로 선다.
④각 패는 서로 마주 본 채 장단에 맞추어 구호 등을 외치면서 조금씩 앞으로 전 진한다.
예) 3채 장단에 맞추어 ꡒ땅도 땅도 내 땅이다 만주 땅도 내 땅이다ꡓ구호를 외친다.
⑤두 패가 서로 가까워지면 서로 어깨를 대고 밀치기 시작한다.
⑥상대 패의 진영까지 밀어내거나 끊어지게 하면 이긴다.



28. 말놀이


<끝말 있기>
1) 여러 가지 낱말을 이어서 하되 조건을 다양하게 해준다.
무조건 끝말 있기:글자 수에 관계없이 잇는다.
(인구→ 구두쇠→ 쇠그물 →물건→ 건강……)
두 자 또는 세 자 등의 글자 수를 정해 준다.
(국민→ 민주→ 주인→ 인사 →사장→ 장군→ 군인……)
두 자에서 세자: 2자 →3자→2자→3자→2자→의 규칙을 가지고 이어간다.
(무지개 개미 미역국 국민 ……)
가운데 말잇기 세자로 말잇기를 하는 경우 가운데 글자가 앞에 오는 낱말로 계속 이어 간다.
(전화기→ 화장실→ 장도리→ 도깨비→ 깨나리→ 나팔꽃……)
앞말이어가기:교사가 선택해준다.
(사회→ 사장→ 사다리→ 사기→ 사슴→ 사리……)
모둠별로 한 사람씩 선발하여 나오도록한다.
모둠원 모두가 다 나올 때까지 한다.

<연상 낱말 잇기>
1) 각 줄의 앞사람에게 한 낱말을 준다. 구 뒷사람은 뒤에 앉은 사람에게 낱말을 듣고 떠오르는 낱말을 귓속말로 이야기한다.
2)줄 끝에 있는 사람이 일어서서 마지막으로 들은 낱말에서 연상되는 낱말을 발표한다.
(분필→ 공부→ 선생님→ 학교…… → 귀신)
3)처음 단어부터 차례로 끝까지 확인해보는 고정에서 아하! 하는 탄성이 나오게 된다.

<수수께끼>
1)수수께끼를 모둠별로 10문제정도 만든다.
2)모둠별로 돌아가며 문제를 내고 다른 모둠들은 맞춘다.
3)많이 맞춘 모둠이 이긴다.




29. 새끼치기 술래잡기


1) 놀이 개요

술래잡기는 술래르 ㄹ정하고 다른 사람을 치면 곧바로 술래가 바뀌는 경우가 있다. 이와는 달리 처음 정한 술래가 놀이 한 판이 끝날 때까지 바뀌지 않느 경우가 있다.
이 새끼치기 술래잡기는 처음 술래가 끝날 때까지 술래가 되나 다른 사람을 치면 함께 술래가 되므로 점점 술래가 늘어나게 되는 특징이 있다. 지역에 따라 묽고기를 그물로 감싸서 잡는 모습과 비슷하다고 해서 어부놀이라고도 한다.

2)놀이 방법

①놀이 할 공간(가로, 세로20-30미터)을 정하고, 전체 인원의 1/10 정도를 술래로 한다.(40명인 경우 술래는 4명정도)
②술래가 아닌 사람은 술래를 피해 다니다가 치이면 같이 술래가 되는데 먼저 술 래와 손을 잡고 다녀야 한다.
③이렇게 하면 술래가 된 사람들은 긴 줄이 되는데 뛰어 다니기가 어렵게 된다. 그래서 미리 8-10명 정도가 되면 새로운 줄을 만들 수 있게 한다.
④각 술래 줄은 서로 도와 남은 사람들을 치러 다닌다.
⑤모두 술래가 되면 한 판을 마치고 다시 시작한다.

3) 놀이 효과

서로 쫓고 쫓기는 가운데 다리의 근력을 강화시켜주고 순발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단체 놀이이므로 협동심도 키울 수 있다.


30. 비석치기


놀이방법

①8-12명이 함께 한다.
②4 - 5미터 거리를 두고 길게 두 줄을 긋는다.
편으로 나누고 가위바위보로 공격패와 수비패를 정한다. 수비패는 건너편 금 위에 각자의 망을 세워 넣는다.
③공격패는 상대의 망을 맞춰서 넘어뜨려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④한 사람이 마주 보이는 망을 넘어뜨리면 다시 옆에 있는 다른 망도 넘어뜨릴 수 있다. 모두 넘어뜨리지 못하면 공수가 교체된다.
⑤상대편의 망을 모두 쓰러뜨리면 한 단계씩 올라간다.
⑥다시 공격을 할 때는 조금 전에 실패했던 단계부터 이어서 한다.
⑦각 단계는 다음과 같다.
*한 번에 던져 맞추기
*1보 거리 앞에 자신의 망을 던지고 외발로 한 번 뛰어 망을 밟은 후 다시 주 워 맞추기(외발로 서서)
*2보 거리 앞에 자신의 망을 던지고 외발로 두 번 뛰어 망을 밟은 후 다시 주 워 맞추기(외발로 서서)
*3보 거리 앞에 자신의 망을 던지고 외발로 세 번 뛰어 망을 밟은 후 다시 주 워 맞추기(외발로 서서)
*돌을 던진 후 외발로 세 번 뛰고 네 번째는 발로 차서 맞추기(밀어 치기)
*오른발등 위에 돌을 얹고 3발째 던져 맞추기(도둑발-입을 벌리거나 말해서는 안됨)
*왼발등 위에 돌을 얹고 3발째 던져 맞추기(도둑발-입을 벌리거나 말해서는 안됨)
*두발 사이에 돌을 끼우고 토끼뜀으로 가서 두 발로 던져 맞추기(토끼뜀)
*두 무릎 사이에 돌을 끼우고 가서 한 걸음 남기고 던져 맞추기(무릎팍)
*가랑이 사이에 돌을 끼우고 가서 한 걸음 남기고 던져 맞추기(가랭이)
*배 위에 얹고 가서 던져 맞추기(배사장)
*등위에 얹고 뒷걸음질하여 가서 던져 맞추기(똥차)
*돌을 왼손 오른손에 번갈아 가며 들고 가서 던져 맞추기(호떡, 고구마)
*왼손 바닥 위에 오른손 주먹을 올리고 그 위에 돌을 얹고 가서 맞추기(커피 잔-아! 뜨거!라고 말하면서 함)
*오른쪽 겨드랑이에 돌을 끼고 가서 던져 맞추기(신문사려)
*왼쪽 겨드랑이에 돌을 끼고 가서 던져 맞추기(신문사려)
*오른쪽 어깨 위에 돌을 얹고 가서 던져 맞추기(훈장)
*왼쪽 어깨 위에 돌을 얹고 가서 던져 맞추기(훈장)
*돌을 목에 대고 고개를 숙여 끼운 상태로 가서 던져 맞추기(목걸이)
*오른손에 쥐고 팔을 벌린 후 빨리 뛰어가서 던져 맞추기(비행기)
*오른손에 쥐고 팔을 벌린 후 빨리 뛰어가서 던져 맞추기(비행기)


31. 인간놀이

놀이방법

①놀이인원은 20명 정도가 적당하다.
②공격과 수비를 두 편으로 나눈다.
③공격은 오른 팔 안에 모두 들어가고, 수비가 머리 안에 들어가서 ꡒ무궁화 꽃 이 피었습니다ꡓ를 5번 외치고 나면 놀이가 시작된다.
④공격편은 반드시 화살표가 표시된 곳에서 출발하여 모둠발로 한 걸음 간격으 로 뛰어 화살 표 방향 (반시계 방향)으로 돌아서 한 명이라도 머리에 귀환하면 이긴다.
⑤공격편이 출발하고 난 뒤 술래 쪽에서 한 걸음을 뛰어 공격편의 발을 밟거나 공격 편의 사람들 중 금에서 한 걸음 안에 뛰어 들어 올 수 없는 위치에 있는 경우ꡐ너 뛰어 들어 와 봐 ꡑ해서 한 걸음 안에 못 뛰어 들어오면 공격하는 사람이 죽게 된다.
⑥술래가 발을 밟으려고 뛰어 나올 때 공격 편은 재빨리 옆으로 피해 움직일 수 있다.
⑦발을 밟으로 뛰어 나온 술래도 한 발만에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면 죽게 된다.
⑧공격 편은 화살표 방향으로 돌다가 언제든지 안으로 들어갈 수 있고 이때 들어 간 자리에서 멈춰 쉬다가 반드시 그 곳에서 출발해야 한다.
⑨공격, 수비 모두 금을 밟으면 죽는다.


32. 고백신 놀이

놀이방법

①무작위 방법보다 힘있는 세 아동을 뽑아 가위바위보를 하여 차례로 한 명씩 뽑 아가게 한다.
②놀이가 시작되면 각 영토에서 시작하는데 자기 땅에서는 두발, 남의 땅과 바깥 지역에서는 외발이다. 쉼터에서는 두발로 쉴 수 있으며 싸워서는 안된다.
③바깥으로 나갈 경우 문을 통해서만 나가고 들어올 수 있으며 보물을 뺏긴 나라 는 멸망이다. 두 나라가 남게 되면 두 나라끼리 보물 쟁탈전을 벌인다. 마지막 최후에 남은 편이 이긴다.(이 때 멸망한 나라 백성들은 빼앗은 나라로 속하게 된다.)
④보물을 빼앗아 올 때는 꼭 문으로 통해서 가져와야 한다.
⑤금을 밟거나 싸워서 넘어지면 죽는다. 죽은 아동은 운동장을 크게 한 바퀴 돌 아오면 다시 살 수 있다.
⑥두 나라가 연합하여 나머지 한 나라의 보물을 먼저 빼앗을 수 있다.(당나라연 합)


33. 네 붕알 놀이


놀이방법

①두 패로 나눈다.
②이긴 편은 이긴 편 집에서 진 편은 ×표 한 곳에서 시작한다.
③이긴 편은 집에서 출발하여 일정한 방향으로 돈다. 이 때 진 편은 이긴 편이 돌 지 못하도록 길 양쪽에 서서 잡아 끌어내거나 금을 밟게 하여 죽인다.
④이긴 편에서 5바퀴를 돌면 다시 시작하고 5바퀴를 못 돌고 죽으면 이긴 편과 진 편이 바뀌어 놀이가 시작된다.
⑤이긴 편과 진 편 모두 이 놀이에서는 두발이다.
⑥이긴 편이 쉼터에 있을 때에는 공격할 수 없다.


34. 돈까스


놀이방법

①놀이인원 6명 정도가 적당하다.
②땅에 지름이 약 1미터인 원을 그린다.
③가위바위보롤 순서를 정한다.
④처음에는 1등부터 꼴등까지 차례대로 돈까스를 외치면 원을 밟는다.
(돈에 원을 밟고 까스에 원 밖으로 나간다.)
⑤다음부터는 나머지 사람들은 1등이 하는 대로 따라 한다.
⑥1등은ꡐ돈까스ꡑꡐ까스ꡑꡐ나비까스ꡑꡐ눈물까스ꡑ중의 하나를 외친다.
⑦ꡐ까스ꡑ는 원을 밟지 않고 한 발을 이동한다.
⑧ꡐ나비까스ꡑ는 나비하면서 모둠발로 원의 금을 밟고 발을 넓게 벌려 원 중간 쯤의 금을 밟고, ꡐ까스ꡑ하면서 원 밖으로 나가면서 몸을 180도 회전해서 모 둠발로 땅을 밟는다.
⑨ꡐ눈물가스ꡑ는 눈물 하면서 한 족 발을 끌면서 원의 끝을 밟고, 나머지 발도 끌면서 역시 금을 밟은 다음 ꡐ가스ꡑ하면서 180도 회전하여 모둠발로 원 밖 으로 뛰어 나간다.
모든 주문에서 ꡐ까스ꡑ를 외칠 때는 다른 사람의 발을 밟을 수 있는데 발을 밟힌 사람은 죽는다.
⑩다른 사람이 ꡐ까스ꡑ를 외치며 발을 밟으려할 때, 발을 피할 수 있으며 피하 지 않을 상황에서도 이동할 수 있다.
⑪발을 밟히거나 1등이 주문을 따라 하지 못하면 죽으며, 마지막까지 살아 남은 순서대로 순서를 정해 놀이를 시작한다.


35. 네거리


1) 놀이 개요

이 놀이는 뛰기와 치기가 놀이의 주 활동을 이룬다. 일곱발 뛰기와 비슷한 놀이 활동을 보여 주나 다음 방을 통과시 망을 던진 후 통과한다는 점과 방의 구분을 더하여 활동력을 높여주는 차이점을 보여준다.

2) 놀이방법

①놀이인원 10명 정도가 적당하다.
②한 편을 5명이 되게 한다.
③공격 편은 1-2-3-4-1의 순서로 이동한다.
④공격자가 이동하는 방법은 빗금친 곳을 수비를 피해 바로 뛰어 넘거나ꡐ콩콩찌 빠ꡑ소리를 내며 네 걸음만에 다음 방으로 이동한다. 이 때 수비에게 치이면 죽게 된다.
⑤공격, 수비 모두 금을 밟으면 죽는다.
⑥수비수는 빗금친 지역에서나 움직일 수 있다.
⑦공격편이 처음 위치로 망과 함께 한 명이라도 도착하기 전에 모두 죽으면 공격
과 수비를 바꿔 놀이를 계속한다.

3) 놀이의 효과

방을 옮기거나 그것을 방해하러 뛰어 다니는 활동을 통해 다리의 근력을 키워 나갈 수 있다. 또, 망을 다음 방에 던져 넣거나, 다음 방으로 이동하는 때의 판단력과 순발력을 키워 나갈 수 있다.
공격은 방을 모두 통과하고, 수비는 그렇게 하지 못하게 막는 과정에서 편에서 자기의 역할이 주어진다. 그런 역할 수행 과정을 통해 책임감과 협동심을 길러 나갈 수 있다.



36. 고누


놀이방법

[우물 고누]
①아래와 같이 고누판을 그린다.
②선이 없는 1과 4 사이는 건너갈 수 없다.
③맨 처음 시작할 때는 1과 4는 움직일 수 없고, 2와 3을 먼저 움직이여야 한다.④두 사람이 번갈아 움직이다가 <그림2>, <그림3>처럼되면 승패가 결정되는데 <그림2>는 흑의 승리, <그림3>은 백의 승리이다.

[줄 고누]

①아래와 같이 고누판을 그린다.
②위의 그림처럼 말을 놓고 번갈아 가며 한 칸씩 전후좌우로 갈 수 있다.
③번갈아 두면서 두 개의 말 사이에 상대편 말을 포위하게 되면 따낸다.
④먼저 상대의 말을 모두 따내게 되면 승리하게 된다.


37. 끌어내기


1) 놀이 개요

이 놀이는 뜯어내기 놀이를 변형한 놀이이다. 뜯어내기 놀이는 보통 두 패로 나누어 한 패는 전봇대나 나무에 한 줄로 붙어있고 나머지 패가 달려가서 떼어내는 놀이이다. 그러나 뜯어내기 놀이는 꼭 붙어 있을 시설물이 있어야 하는 반면 끌어내기 놀이는 이런 시설이 없어도 가능하고 인원수 제한도 없어 한층 효율적이다. 협동심과 서로의 우의를 다지는 데 효과적인 놀이라 할 수 있다.

2) 놀이방법

①큰 원 1개와 작은 원 2개를 그린다.(전체 인원수가 50명 정도인 경우 지름 3미 터가 알맞다.)
②전체 인원을 두 패로 나누고 공격패와 수비패를 정한다.
③공격패는 원안으로 들어가고 수비편은 원 밖 주변에 둘러선다.
④공격패가 ꡐ끌어ꡑ,수비패가ꡐ내기ꡑ하고 외치면 놀이가 시작된다.
⑤공격은 수비를 원안으로 끌어들이고 수비는 공격을 원 밖으로 끌어낸다.
⑥수비는 한 발을 원안에 넣고 공격을 끌어낼 수 있다. 이 때 원 밖에서 다른 사 람들이 함께 손을 자고 연결하여 끌어낼 수 도 있다.
⑦수비패가 공격패를 모두 끌어내면 공격과 수비를 바꾼다.

3) 놀이의 효과

혼자만의 힘을 이용할 경우 자기보다 힘이 약한 사람밖에 끌어내지 못한다. 따라서 둘 이상이 협동하여 상대편을 끌어낼 때 효과적이다. 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협동심을 끌어낼 수 있다.



38. 인간 줄다리기



1) 놀이 개요

이 놀이는 줄다리기를 변형한 놀이이다. 줄다리기는 보통 줄을 가지고 두 패로 나누어 하는 놀이이지만 인간 줄다리기(몸다리기)는 몸을 이용하여 줄다리기는 하는 것이 다르다.

2) 놀이방법

①놀이 인원은 10-12명 정도가 알맞다.
②5명 정도씩 두 패로 나눈다.
③몸집이 큰 사람이 앞쪽으로 오고 몸집이 작은 사람이 뒤쪽으로 가는 것이 안 전하다.
④맨 앞사람은 상대편의 앞사람과 손깎지를 껴서 잡고 두 번째 사람은 자기 앞사람의 배를 뒤에서 두 팔로 감싸고 자기 손을 꼭 잡는다.
⑤이런 식을 다섯 명이나 한 줄로 선 다음 상대편과 줄다리기를 한다.
⑥줄이 먼저 끊어지거나 상대편 쪽으로 많이 간편이 진다.
⑦남녀대결이나 모듬대결을 하면 재미있다.

3) 놀이의 효과

줄다리기처럼 협동심이 요구되며 배를 잡아당기기 때문에 약간의 고통도 따른다. 자기편을 위해서 고통을 참는 인내력도 키울 수 있다.
학기초 모둠을 처음으로 만들었을 때 아이들의 서로 서먹서먹한 사이는 쉽게 친하게 할 수 있는 놀이이다. 신체 접촉이 많고 혼자의 힘으로는 안되는 놀이이기 때문에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 놀이를 하면 분위기가 한결 부드러워질 수 있다.


39. 조조 놀이


1) 놀이 개요

역할 놀이란 전래 놀이 중에 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어떤 특정한 역할이 주어지는 놀이를 말한다. 여기에 속하는 놀이로는 포수놀이, 도둑잡기, 거북놀이,소꿉놀이 등이 있다.
이 조조잡기 놀이 역시 놀이에 속하며 옛날 서당에 다니던 소년들이 많이 했다고 한다. 5-6명 정도의 인원이면 할 수 있고 실내에서도 가능한 놀이이다. 포수놀이, 도둑잡기 놀이도 명칭만 다르지 모두 조조잡기와 같은 놀이라 할 수 있다.

2) 놀이방법

①인원은 6명으로 하는데 종이 쪽지를 준비하여 6장에 삼국지에 나오는 역사적 인물인 조조, 제갈공명, 유비, 관우, 장비, 조자룡 등의 이름을 적어 접은 다음 뒤섞어 놓는다.
②각자 쪽지 한 장씩 집고 모른 척하고 둘러앉는다.
③그러면 유비 쪽지를 가진 사람이 명령관이 되어 그 부하 장수의 한 사람을 불
러 명령한다. 예를 들어 ꡐ조자룡아, 너는 빨리 간사한 도적 조조를 붙잡아 오 너라ꡑ라고 한다.
④그러면ꡐ조자룡ꡑ쪽지를 가진 사람이 일어나서 ꡐ예ꡑ하고 대답한 후 유비 이외 의 사름을 훑어본 후 짐작되는 사람을 붙잡아 낸다.
⑤맞았으면 붙잡힌 사람이 벌칙을 받으나 맞히지 못하면 맞히지 못한 사람이 벌 칙을 받는다.
⑥다시 쪽지를 접어 뒤섞은 뒤 놀이를 계속한다.

3) 놀이의 효과

단순하지만 교실이나 방안에서 친구, 가족과 도 함께 할 수 있는 재미있는 놀이이다. 상대방의 표정을 보고 마음을 읽을 수 있는 심성을 키울 수 있으면 어떤 역할에 합당한 대사, 몸짓, 표정을 지으므로서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40. 석전 놀이


1) 놀이 개요

요즘 아이들은 체격은 좋아졌는데 체력은 약해졌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매일 전자 오락이나 하고 만화책만 보니 체력이 약해 질 수밖에 없다. 그런 아이들에게 석전 놀이를 하게 하면 아이들이 신명나게 노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삯전은 옛날 두 마을이 사냥이나 전쟁의 예행 연습으로 서로 대적하여 싸우는 데서 유래한 것으로 아이들에게 적극적이고 활발하며 강인한 정신력과 체력, 협동심을 길러 줄 수 있을 것이다.

2) 놀이방법

①두 편으로 나누고 서로 10미터 정도 떨어진 곳에 금을 긋고 마주 선다. (거리는 학년에 맞게 조절한다.)
②양편이 같은 수의 콩주머니를 준비한다.(편당 100여개씩)
③시작 신호와 함께 준비한 콩주머니를 던져 상대편을 맞춘다. 이 때 공격선을 넘어서 공격하는 사람이 없도록 주의를 준다. 공격선을 침범한 사람은 죽게 한 다.
④콩주머니에 맞은 사람은 밖으로 나와 응원을 하거나 상대편 아이 중 콩주머니 에 맞았는데도 밖으로 안 나오는 사람이 없게 감시한다.
⑤콩주머니는 가운데 떨어진 것을 제외하고 모두 다시 사용할 수 있다.
⑥끝까지 죽지 않고 남은 사람이 많은 패가 이긴다.

3) 놀이의 효과

콩주머니를 계속 던지므로 팔의 근력이 길러지며 정확히 목표물을 맞출 수 있다. 같은 편이 힘을 합쳐야 하는 놀이이므로 협동심이 길러지며 아이들이 적극적이고 활달한 행동을 요구하는 놀이이어서 성격도 적극적으로 변할 수 있다.

 

출처 : 자료바구니(기독)
글쓴이 : 자료바구니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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