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치료교실

[스크랩] 표준화 심리검시

류성련 2010. 11. 17. 00:39

표준화 심리 검사

 

1. 표준화 심리 검사의 개념

인간은 집단 내에서도 개인차가 심하다. 눈으로 볼 수 없는 사고방식 감정, 흥미, 능력 등에 있어서도 차이가 난다. 개인 또는 집단으로 능력, 적성, 성격 등을 측정하는 도구를 일반적으로 심리 검사라 칭한다.

진단하거나 예언하는 모든 심리 검사는 인간 행동의 표본을 측정하는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척도이다. 심리 검사가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되어야 한다. 그래서 표준화 심리 검사라 하며, 표준화 심리 검사는 측정 전문가에 의해서 만들어진 검사로서 표준화된 절차에 의하여 동일한 문항, 동일한 지시문, 제한된 시간, 채점도 동일한 표준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2. 표준화 심리 검사의 분류

 

· 검사의 목적에 의한 분류 - 개관 검사(survey test), 분석 검사(Analysis test), 진단 검사(diagnosis test)

 

· 문항 구성 형식에 의한 분류 - 언어 검사(language test), 비언어 검사(non-language test), 적성 검사(perfomance test)

 

· 측정 방법에 의한 분류 - 속도 검사(speed test), 능력 검사(power test)

 

· 실시 방법에 의한 분류 - 개인 검사(Individual test),  집단 검사(group test)

 

가. 적성, 지능검사 - 최대 수행 능력 검사, 또는 지적 측면 검사

나. 학력검사

다. 성격, 흥미 및 태도 검사 - 비지적 측면 검사, 주로 검사라는 용어보다 목록 (Inventory)이라는 용어를 사용

 

일반적으로 검사지의 종류는 ① 지능검사 ② 적성 검사 ③ 인성 검사 ④ 흥미 검사 ⑤ 진로 성숙도 검사 ⑥ 창의성 검사 ⑦ 학력 향상 진단 검사 ⑧ 사회 성숙도 검사 ⑨ 가치관 검사 ⑩ 가정 환경 진단 검사 등이 있다.

 

3. 각종 표준화 검사의 목적과 활용

가. 지능검사

정의 : 추상적인 사고 능력, 학습하는 능력, 새로운 경험을 종합하고 적응하는 능력을 검사한다.

활용 : (1)지능 수준 파악 (2)성취도 파악에서의 보조 자료 (3)우수아와 정박아 판별 참고 자료 (4)진학 및 계열, 학과 선정 및 반 편성 참고 자료 (5)진로 지도 및 직업 선택의 참고 자료

 

나. 적성 검사

정의 : 특수 능력을 검사하는 것으로 어떤 직업이나 구체적인 과업에 대한 장래의 잠재 가능성과 성공 가능성을 예언하는 심리 검사의 일종이다.

활용 : (1) 학습 지도 및 특별 활동 운영에 참고 (2) 생활 지도의 기초 자료 (3) 진로 지도 및 직업 지도 기초 자료 (4) 각종 특성 연구에 참고 자료

 

다. 인성 검사

정의 : 개인의 특성적인 행동과 사고를 결정해 주는 심리적, 신체적 체제의 역동적 조직을 의미하며, 어떤 상황 속에서 일관성 있게 나타나는 특성이다.

활용 :  (1) 학생 생활 지도 참고 자료  (2) 학생 상담 활동의 참고 자료  (3) 학습 부진의 원인 파악 및 지도 방안시 기초 자료  (4) 진로 지도의 기초 자료  (5) 자기 이해의 객관적 이해 자료

 

라. 진로 성숙도 검사

정의 : 학생 개개인이 자아 이해와, 직업의 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스로 장래를 계획, 탐색 선택 결정하는 준비 수준을 동일 집단 내에서의 성숙도를 알아본다.

활용 : (1) 진로 지도 및 상담시 참고 자료  (2) 학생 개인이 우선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직업군 참고 자료

 

마. 흥미 검사

정의 : 대체로 어떤 일이나 활동에 대해서 자기가 느끼고 있는 감정을 계속적으로 재미를 느끼는 정도와 관련지어, 자기가 그일 또는 활동의 호오(好惡)를 말하며 일반 흥미 검사, 학습 흥미 검사, 직업 흥미 검사가 있다.

활용 : (1) 교과 지도 및 특활 부서 편성의 참고 자료  (2) 진학 및 진로 지도서 참고 자료 

 

바. 가치관 검사

정의 : 생활 사태에서 사물을 판단하고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그 판단 기준을 재는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인 관념을 체계화하고 조직화된 정신적 판별의 정도

활용 : (1) 자기 이해를 위한 자료  (2) 진로 및 진학, 취업 결정의 참고 자료   (3) 상담시 보조 자료

 

사. 자아 개념 검사

정의 : 자신이 자신을 어떻게 보며 생각하느냐의 관점을 의미

활용 : (1) 학생 자신의 성격적 특성을 이해  (2) 학생 생활 지도에 참고 자료  

 

아. 학력 향상 진단 검사

정의 : 학생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능력 중 건강, 학습 태도, 대인 관계 환경 등을 진단

활용 : (1) 학력 향상 요인 및 학습 부진 조기 발견 및 예방에 활용   (2) 비행화 경향을 예측하기 위한 참고 자료

 

자. 창의성 검사

정의 : 기본적인 학습 능력과 지적 능력 독창성, 융통성, 유동성, 지각적 개방성을 말한다.

활용 : (1) 창의성 계발과 수재아 발견   (2) 생활 및 진로지도의 참고 자료  

 

차. 사고력 검사

정의 : 자료를 해석하고 가설을 설정하고 조직적으로 정의하고 실험을 수행하는 능력

활용 : (1) 학생의 개성 및 진로 지도시 참고 자료   (2) 잠재 능력을 신장하는데 참고 자료

 

카. 탐구 기능 검사

정의 : 조작적 정의, 가설 확인 및 진술, 변인 확인, 실험 설계, 자료표 구성, 그래프 구성, 결론 도출의 능력을 측정하는 도구

활용 : 과학 문제 해결에 필요한 능력을 측정 과학 영재 판별

 

4. 좋은 심리 검사의 조건

가. 저자가 국내 유명 학자나 전문가 혹은 전문기관 일 것

나. 최초 개발 년도가 최근일 것

다. 검사 제작에서 표집수가 많고 표집 대상이 전국을 대표할 수 있을 것

라. 신뢰도, 타당도 등 검사 양호도가 높을 것

마. 오래 전에 개발된 것일 경우 주기적으로 규준을 개정한 것일 것

 

5. 심리 검사 실시 관계

가. 초등학교 단계 : 지능, 창의력, 학력 검사를 중심으로 인지적 능력을 측정하는데 중점을 둔다.

3학년 - 기초 학습 기능 검사

4학년 - 창의력 검사, 학습 흥미 검사

5학년 - 표준화 학력 검사, 성격 검사, 지능 검사

6학년 - 흥미 검사, 적성 검사

 

나. 중학교 단계

1학년 - 자아 개념 검사, 집단 지능 검사, 학습 습관 검사

2학년 - 적성 검사, 성격 검사

3학년 - 진로 성숙도 검사

 

다. 고등학교 단계

1학년 - 적성 검사, 직업 흥미 검사

2학년 - 진로 성숙도 검사, 자아 개념 검사

3학년 - 가치관 검사, 흥미 검사

 

6. 각종 심리 검사 실시에 따른 문제점

가. 학교 현장에서의 각종 심리 검사의 실시에 따른 문제점

(1) 초ㆍ중ㆍ고교 공히 표준화 심리 검사의 의의에 대한 이해 부족

(2) 심리 검사가 일부 업무 담당자만 일반 사무 처리의 일환으로 착수

(3) 검사를 위한 검사로 생각하고 교육적인 활용은 외면

(4) 교육 개혁 정신에 부합되는 열린 교육 진로 교육 평생 교육 방향과 불일치

(5) 초ㆍ중ㆍ고교 표준화 심리 검사 결과의 활용상의 지속성과 연결성이 결여

(6) 일부 표집교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검사 자료로서는 교육적 효과 기대 불가

 

나. 21C 창조화 사회와 심리 검사의 중요성

(1) 창조화, 전문화, 개방화, 정보화 사회에서는 개인의 소질과 가능성을 발굴 신장이 가장 중요

(2) 표준화 심리 검사가 절대적인 개성 신장의 척도는 아니나 차선의 방법으로 인정되고 있음

(3) 교육 개혁 정신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지적, 인성적, 적성적 요인을 어떤 형태로든 조사 분석 적용이 전제되어야 함

(4) 통상 초등학교에서는 지능 검사, 중학교에서는 인성 검사, 고교에서는 적성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나 연계성이 상실되어 있으므로 파행적인 검사의 틀을 탈피하여야 함

 

다. 표준화 심리 검사의 새로운 방향

 

(1) 창조화, 정보화 사회를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초ㆍ중ㆍ고교의 수준에 맞는 자아 형성 검사, 탐구 기능 검사, 창의성 검사, 논리적 사고력 검사, 과학적 사고력 검사의 통합적인 능력을 조기에 발굴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사료됨.

 

(2) 일부 학교, 학년 또는 학급을 표집하여 실시하는 것보다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표준화 심리 검사를 가능하면 전 학생들에게 다양한 표준화 심리 검사를 실시하여 개인별, 학교급별, 지역별, 전국적 규준을 만들어 언제, 어디서, 누구나 학생들의 잠재 능력과 천부적 능력을 견주어 볼 수 있도록 하여 전문화, 정보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도록 하여야 함

 

(3) 각종 표준화 심리 검사 기관 또는 연구 기관에서는 교육 개혁 정신과 21세기의 창조화 사회에서 고급 전문 인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현대 사회에 걸맞는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표준화 심리 검사(특히 자아 실현 검사, 창의성 검사, 사고력 검사, 탐구력 검사 등 각종 battery검사)를 개발하여 각종 학교 또는 개인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상호 협조 관계를 모색하여야 함

출처 : 공감동행복지CO
글쓴이 : 산책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