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요법 교실

[스크랩] 선인수맥감정연구회 약초도감-오가피(추풍사자)효능

류성련 2011. 5. 19. 14:07

오가피를 추풍사자(追風使者)라고 일컫는다.

 

다시 말하면 인체내의 바람을 내쫓는 특명전권 사절이나 마찬가지다.는 뜻이다.

 

백발동안수(白髮童顔수), 산전축유화(山前逐유화).

문옹하처득(問翁何處得), 장복오가차(長服五加茶)

 

"어린 아이와 같은 얼굴의 백발 노인이

검은 갈기의 붉은 말을 타고,

앞산 까지 달려가니

노인장

어디서 그런 힘이 솟아납니까? 하고 물으매,

오가차를 장복한 때문이오! 라고 대답했다.”

 

이상은 계향실잡기(桂香室雜記)에 실린 고사(故事)이다.

 

 오가피로 술을 빚어 마신 역사는 유구하며 오가피는 술을 빚는데 가장 좋은 천연원료라고 남북조시대 이전에 이미 기록되어 있다.             .

 

도홍경(陶弘景 : 서기 456 - 서기 536 년)은 오가피(五加皮), 자근경양주음(煮根莖釀酒飮), 익인(益人).” 이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오가피의 뿌리와 줄기를 삶아서 술을 빚어 마시면 사람에게 이롭다.” 는 뜻이다.

 

고대 의가에서 여러가지 한약들을 술속에 집어넣어 약주로 복용해 왔는데 유독 오가피는 술과 궁합이 잘 맞아 오가피와 술과 배합할 때 약의 효과가 증진된다.

 

그래서 고대 의가에서 "칭찬오가피주가이첨정보수(稱贊五加皮酒可以添精補髓), 구복연년익노(久服延年益老), 공난진술(功難盡述)" 이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오가피주는 정(精)과 골수(骨髓)를 채워주기 때문에 오래 복용하면 장수한다. 오가피주의 공효는 말로 다 충분히 표현하기 어렵다" 는 뜻이다.

 

또 사료(史料)에 ”석(昔), 장자성(張子聲), 양연화(楊延和), 왕숙아(王叔牙), 우세언(于世彦), 등(等), 개복오가피주(皆服五加皮酒), 부절방실(不絶房室), 득수삼백세(得壽三百歲), 유자이십인(有子二十人)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옛날에 장자성과 양연화와 왕숙아와 우세언이란 사람들은 모두 오가피주를 마시고 자신들이 방사를 하고 싶을 때 마음대로 방사를 했어도 모두 삼백살 까지 수를 누렸으며 슬하에 스무 명의 자식을 두었다.” 는 뜻이다.

 

이것으로 미루어 보아 오가피주는 천고명주(千古名酒)로 알려져 전해 내려오고 있다는 것을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오가피주 빚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남오가피(南五加皮) 뿌리의 껍질을 벗겨 사용하는데 껍질이 거칠고 길며 두껍고 향기가 많을 수록 좋고 나뭇 고갱이가 없는 것이 가품(佳品)이다. 오가피의 껍질을 깨끗이 씻어서 물속에 넣고 끓인 다음 건더기는 건져내어 버리고 국물과 누룩과 쌀과 섞어 술을 빚는다. 또는 오가피를 건져내어 짤게 썰어 헝겁 자루속에 집어넣어 국물과 함께 술속에 담구어 둔다.

 

또 질중화오가피주(郅中和五加皮酒)에 보면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오가피에 대한 다음과 같은 전설이 기록되어 있다.

 

옛날 옛적에 절강성(浙江省) 서부에 있는 엄주부(嚴州府) 동관진(東關鎭 : 현재의 건덕(建德)) 이라는 읍내로 가로 지르는 신안강변(新安江邊)에 질중화(郅中和)라는 충직하고 친절한 젊은 청년이 살았다. 그는 조상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맛있는 술을 빚는 비법(秘法)을 알고 있었다.

 

어느 날 동해용왕(東海龍王)은 자기의 다섯 공주에게 종들을 거느리게 하여 인간 세계로 내보냈다. 다섯 공주들은 순박하고 정직하며 열심히 일하고 살고있는 질중화(郅中和)를 무척 사랑하였다. 그래서 질중화(郅中和)를 어여쁜 아가씨와 결혼도 시켜주고 더 좋은 술을 빚어 생계를 유지하게 하였다.

 

다섯 공주가 동관진 마을 사람들을 자세히 살펴 본즉 류머티스 관절염에 걸려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래서 다섯 공주는 질중화(郅中和)에게 술을 빚을 때 이왕이면 사람들을 건강하게 해주고 병을 치료해 줄 수 있는 술을 빚으라고 권고하였다. 다섯 공주는 질중화(郅中和)에게 술을 빚을 때 오가피를 위주로 하여 감송(甘松)과 모과(木瓜)와  옥죽(玉竹)과  같은 귀중한 한약을 함께 섞어 보라고 말했다.

 

질중화(郅中和)는 다섯 공주의 말에 따라 술을 빚었다. 그리고 질중화오가피주(郅中和五加皮酒)라고 이름을 붙혔다.

 

이 술이 세상에 알려지게 되니 모든 백성들과 고관 대작들이 질중화의 집에 몰려들었다. 술을 맛 본 사람들의 입에서 술 맛이 달고 향기로운 냄새가 코를 찌른다고 칭찬이 자자했다.

 

엄주부 동관진에서 만든 술이므로 어떤 사람들은 자기 고향의 이름을 따서 엄동관오가주(嚴東關五加酒)라고 명명하였다.

 

주은래(周恩來) 총리(總理) 때 외국의 국가 원수들이 중국을 방문할 때 엄동관오가피주를 선물로  한 병씩 주었다. 1972 년 닉슨 미국 대통령도 주은래로 부터 엄동관 오가피주를 선물로 한 병 받아가지고 미국으로 돌아왔다.

 

이로 인하여 여러 나라에서 국연(國宴)을 베풀 때 오가피주를 사용하게된 동기가 되었다.

 

오가피주는 근육과 뼈에 이로웁기 때문에 관절염을 치료해 주고 피로를 회복시켜 주며 허리와 무릎의 통증을 없애준다. 근육 경련통과 수족마비와 관절산통(關節酸痛)과 요통과 슬관절통(膝關節痛) 등을 치료해 준다.

 

술맛이 좋고 향기로우며 한약의 맛을 전혀 느끼지 못하는 것이 특징이다.

 

질병이 없는 사람들도 오가피주를 마시면 뼈와 근육이 튼튼해져 더욱 건강해 지고 연년익수(延年益壽)한다.

 

최근 과학자들의 실험 연구에 따르면 오가피주는 담결석을 예방해 주고 항암능력도 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내려준다고 한다. 그러므로 오가피주는 술보다 건강식품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출처 : 선인(宣人)수맥감정연구회(017-277-1193)
글쓴이 : 선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