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초대교회.
A. 기독교 출발의 배경.(정치적배경:로마,문화적배경:헬레니즘,종교적배경:유대교)
1. 정치적 배경 : 로마.
1) 기독교 시작 당시의 로마의 배경 : Pax Romana
Pax Romana : B.C. 27 ~ A.D. 180년에 이르는 시기. 이민족의 침입이 그침으로 전쟁이 중단되고 국가적 부흥과 번영, 제국 전체의 평화가 유지되는 시기. A.D.64년 네로 황제의 기독교 박해, A.D.70년 티투스 장군의 예루살렘 성전파괴 등이 이 시기에 속함.
2) 기독교 시작 당시의 로마의 종교
(1) The cult of Emperor(황제숭배) : 황제는 현현신이고 법과 질서의 수호자.
지역의 번영, 국민생명의 보존자로 숭배. 황제를 거부하는 자는 반역자.
(2) The Mystry Religion.(밀의 종교) : 의식을 은밀히 행하기 때문에 의식을 공개치 않는 신비주의적 종교이다. 황소피로 목욕, 즉 성수로 목욕하고 구속적 성례식을 강조, 금욕주의 강조, 내세사상?죄씻는 의식이 강하다. 밀종교는 혼합종교로 Mithrasim이 대표적이다. 초대교회 당시 로마 종교(이집트, 시리아, 페르시아에서 성행). 혼합종교이다.
① Magna Mather(Great Mather) : Attis라는 목동을 처녀가 낳았는데, 그가 피살되자 Magna Mather가 그를 살려 영원히 죽지 않는 존재가 되었다. 그래서 그가 살아난 날을 기념하여 의식을 행한다.
② Taurobolism(소를 숭배) : 소의 피를 먹으면 영원히 산다고 함. 그래서 소의 피로 목욕하면 옛 사람이 새 사람이 된다는 의식 거행. 힌두교가 여기서 왔다.
③ Mithraism : 페르시아(이란)에서 기원. 광명의 신. 죽어가는 소에게서 세계를 향한 생명의 씨가 나온다고 하여 소의 피를 마시며 성찬식을 함. 죽음을 각오하고 군에 가는 자는 그 피를 먹고 간다. 이것은 남자만이 회원이 될 수 있다. 특징 : 모든 신자는 형제요, 근본적으로 동등하다는 사상(기독교와 유사함)
※ 로마의 법-3대 특징
1.Single Sovereignty-모든 법은 모법에 근거해서 나온다
2.Universality -모든 사람은 기본 성품에 있어서 공통성이 있다.
3.Equity - 법은 특정한 경우 융통성을 가져야 한다
3) 로마가 기독교에 끼친 영향
(1) 기독교 전파에 영향
① 넓은 영토 - 국경을 넘어 어려움 없이 구라파, 아프리카, 소아시아로 선교.
② 교통의 편리함 - 여행의 자유가 보장됨. 복음 전하기가 용이했다.
③ 통일된 언어(라틴어와 그리이스어)와 통일된 군사조직.- 안녕과 질서의 확립, 치안 유지를 가능케함.
④ 유대인의 디아스포라(Diaspora) - 교회를 세우는데 선교의 계기가 됨.
⑤ 로마의 도덕적?윤리적 타락과 종교의 범람 - 새로운 참 종교에 대한 갈구.
(2) 기독교 박해 원인
① 종교상의 이유 - 기독교의 배타성, 타종교 무시, 다신교의 문화적 배경 속에서 야훼 유일신만을 섬김,
타종교의 신은 우상으로 간주.
② 비밀 결사로 오해 : 심야 집회로 음란한 집단으로 오해
③ 사회 생활의 부조화 : 성찬식 오해(인육 먹는다고), 남자?여자가 형제?자매라고 함으로 음행 한다고 오해, 병역 의무의 기피.
④ 황제숭배거부 : 황제숭배거부는 반역죄로 사형
⑤ 사상의 부조화 : 로마 제국은 영원하다고 생각 - 기독교인의 종말론과 불일치(세상은 곧 멸망, 심판)
⑥ 자연재해 : 불행과 지진, 질병, 기근, 홍수 등은 기독교인이 신에게 제사하지 않아서 발생한다고 생각. (3) 박해에 대한 교회의 대책
① 고난과 죽음을 진리로 극복 - 그리스도를 향한 충성의 지조를 영웅적으로 지킴.
② 문서를 통한 변증 - 무신론과 정치적 목적에 반론, 이교도의 모순 지적, 부도덕?철학의 오류 지적.
③ 윤리적 도덕 생활 강화 - 성서에 입각한 지고의 도덕적 생활, 음란 반대, 사람의 생명을 귀히 여김.
* 변증가들의 활약 - 문필변호인
① 과드라투스 : 하드리안 황제에게 기독교 변증서 제출.
② Aristides(아리스티데스) : 안토니누스 피우스에게 기독교 변증서 제출.
③ Justin the Martyr(저스틴) : 안토니우스 피우스와 양아들에게 변증론 보냄. 중심 사상은 기독교가 모든 철학 중의 참된 철학이라고함. 복음을 새로운 율법으로 이해. 금욕적?도덕적 생활강조. 신로고스 강조. 역사적 예수 약화.
④ 멜리토와 아데나고라스 : 저스틴을 비롯한 변증가들은 기독교가 다른 종교 철학들에게 허용되는 관용을 동등하게 누려야 할 것을 주장하기 위해 기독교의 진리를 간단하게 서술하는데 그 목표를 두었다는 점을 고려해야한다. 변증문학이 그들의 신앙을 반영한다고 보지는 않는다.
(4) 로마제국의 기독교 박해 결과.
로마 제국의 이러한 박해에도 불구하고 ① 고난과 죽음을 진리로 이겨내며, 무력이나 폭력을 쓰지 않고 ② 문서를 통해 그들을 방어하였으며, ③ 순교를 각오함으로써 기독교가 생명의 종교임이 증명되었다.(노예 포로등 낮은 신분 전도→기독세력이 뻗어나감. 노예도 형제와 같다는 사상을 가지게 함) 또한 박해로 흩어진 기독교인들이 사도의 말을 듣기 어렵게 되자 정경형성을 서두름으로써 ④ 성경 형성이 촉진되었고, ⑤ 국가?교회의 구별이 확실하게 되었다. 결국은 313년에 콘스탄틴에 의해 기독교가 공인되고 A.D.392년 데오도시우스 황제에 의해 로마 국교로 인정된다.
2. 문화적 배경 : 헬레니즘. (기독교 당시 로마의 철학사상)
...
1) Stoicism :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영향받은 고대 이교윤리 사상. 우주를 유기적 전체로 보는 범신론적 철학. 현명한 인간은 많이 아는 자가 아니라 이성에 의해 주관되는 우주법칙에 조화되고 화합된 신성을 갖는 자로 이런 경지에 도달하면 걱정한 사라지고 아파데이아 이상에 도달함. 엄격한 금욕주의, 로고스 교리, 전인류가 형제임. → 기독교 신학에 영향.
2) Epicurianism(342~270) : 사람의 최고의 목적은 정신적 쾌락. 번뇌 없는 수동적 상태에서 얻음. 인간의 죽음은 까닭 모르는 공포에서 오느데, 그 주요한 원인은 죽음과 신의 진노에 대한 불안이다. 우주는 영원한 원자의 변화, 결합이고 영혼과 신들도 물질이라고 하였다. → 결국은 쾌락주의로 흘렀고, 기독교에 아무런 영향도 끼치지 않았다.
3) Cynics(견유학파) : 제국의 도덕적 타락을 슬퍼하여 독립, 자족의 정신을 민간에 호소했다. 사치스런 도시 생활에 반대. 농촌 생활을 이상화하고 우주적, 내재적 신관에 근거한 세계적 조화와 참 경건을 강조, 대표학자는 Diogens. → 기독교 수도생활에 영향을 줌.
4) Platonism(B.C. 420~347) : 희랍철학의 절정, 이원론(현상세계는 악하고 이데아의 시계는 영혼의 참된 지식이라고 함) 육체와 영혼을 분리시킴으로써 히브리 사상과 대립, 최고의 가치는 진선미에 속하는데 이데아의 세계는 참된 세계이며 영혼은 이 세계와 교제 하는 데에 최고의 만족을 발견하며 구원은 영원한 선과 미의 세계를 회복하는 것이다. → 기독교에 영향을 끼쳤다.
5) Aristoteles : 이원론을 반대. 즉 현상계와 이데아 세계의 관계 속에서 한쪽이 없이는 다른 한쪽이 존재할 수 없다고 함. 신은 전적으로 비물질적인 것이며, 인간이 추구해야할 지식의 참된 대상이다. 세상에서 일어나는 변화는 제1원리에 의한 것이며, 인간이 동물과 다른 것은 육체적 감각 외에도 신적인 Logos가 존재한다.
3. 종교적 배경 : 유대교.(이스라엘의 3대 당파)
1) 엣세네파(B.C.2C~A.D.2C):금욕적인 신비주의적인 종말 사상을 가진 수도사들의 모임. 흰 옷을 입고 재산을 공유, 육식?피의 제사?맹세하는 것?노예 제도?무기 소유?결혼 등을 거부하고 검소한 생활을 하며 종말을 기다림. 구약성서를 은유적으로 해석- 성경이 여기서 많이 보존됨.
※ 열심당 : 혹독한 탄압에도 불구하고 계속 로마 통치에 반항하였던 이들.A.D.66년 반란 때에 중요한 역할.
2) 바리세파 : 분리된 자들이라는 뜻으로 모세의 율법을 존중하고 문자 그대로 법을 지키려는 자들. 대중에게 환심을 얻었으나 소수파, 선악의 정령을 믿었으며 사탄과 천사의 교리를 가지고 있었고 메시야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있었다. (니고데모, 가말리엘, 바울)
3) 사두개인(Saddocces) : 합리주의자, 현실주의자, 부유층이 많음. 부활?인간의 영혼불멸을 부인. 구약성서 가운데 오직 모세의 율법만 성서로 본다. 정치적 영향력은 있었으나 대중의 인기는 얻지 못함. (가야바)
B. 사도시대의 특징. (A.D. 30~100년)
1) 기독교 역사상 가장 강력한 성령의 역사시대로써 2) 기독교가 이스라엘 범위를 넘어 세계로 확산되며 3) 신약성경이 다 쓰여짐으로써 기독교의 기초가 놓여진 시기였다. 특히 4) 베드로, 요한, 바율을 중심으로 사도들의 활동이 왕성했으며 5) 신도의 삶 또한 성령이 충만한 창조의 시대였고 많은 사람들이 순교한 시기였다. 6) 지상의 예수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예배하였고 7) 신학의 중심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었으며 8)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구원을 얻는다는 교리가 결정되었다. 9)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 유대인이나 이방인의 교회가 하나라는 개념이 확립되었으며 10) 복음이 디아스포라에 의해 전파되어 11) 로마제국 아래 기독교의 박해가 시작된 시기였다. 또한 12) 기독교의 이단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하여 기독교를 변호하는 초대 교부들이 나타나는데 클리멘트, 이그나티우스, 폴리갑, 파피아스, 폴리갑, 헤르마스가 대표였다.
C. 초대 교회 교부들.(속사도 교부 : Apostolic Father)
1. Clement (로마교회의 감독) : 베드로의 제자, 베드로 후서?고린도 글.
베드로의 후계자로 고린도 교회 분쟁시 글로 화해를 종용시킨 사람. 그리스도의 몸과 피에 의한 속죄 방법을 강조.
2. Ignatius(이나시오:안디옥의 감독):로마에 7개 편지 씀. Catholic Church(우주적 교회) 언급. 드로아에서 폴리갑에게 교회의 통일, 감독의 권위, 순교의 영광에 관한 편지 씀.
3. Polycarp(서머나 감독) : 요한의 제자. 빌립보에 보낸 편지 1통이 전해진다.
바울 서신, 베드로, 요한 1서를 편지에 인용했다. 155년 화형을 당해 순교.
4 Papias : 요한의 제자로 150년경에 순교. 세례후 죄는 1회적 용서만 가능. 목자서(목회적 훈계서), 크리스챤의 원칙 설명(금욕, 도덕 강조 - 구원은 은혜보다 의무), 주의 교훈을 설명하는 책도 5권 저술.
5 Hermas : ~140년까지 양자론적 기독록은 가르친 초대교부이다. 모든 피조물을 창조하신 거룩한 선재 하는 영에 대한 바울의 교리와 고난받으시고 영광 받으시는 종의 교리를 다른 방법으로 결합시키려고 노력한 사람이다. 세례로서 이전의 지은 죄를 모두 사함 받았으나 세례 후 범한 죄 중에서 터툴리안이 규정한 죽음에 이르는 7가지 죄들(우상숭배, 신성모독, 살인, 간음, 사통, 거짓, 증거, 사기)는 죽음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고 이해했다. 그의 저서로는 Shephard라는 책이 있다.
D. 초대 교회 이단들.(특징, 악영향, 이단으로 규제된 표준).
1. 영지주의(Gnosticism) : 영적 신비, 지식이 구원.
- 이원론적, 혼합주의, 금욕주의, 구약성서배격, 예수의 육체고난, 부활부인.
- 최고의 신(Deity) : 사랑?자비 충만, 부활 부인. / - 최하의 신(Demiurge) : 물질창조, 구약의 신.
- Docestism(가현설) : 예수는 인간이 아니다. 영적으로만 이 세상에 왔다 감.
- 인간을 세 분류 : 물질적 인간, 심령적 인간, 영적인간.
- 기독교에 끼친 영향: 기독교의 역사성을 과소평가(예수의 생애부인),이원론(물질과 정신)에 영향, 구약가치약화.
2. 마르시오니즘.(Marcionism)
- 순복음 : 누가복음+바울서신(-구약내용) ; 순복음을 통한 구원.
- 문서편집자(초대교회)
- 구약의 하나님(악신)/신약의 하나님(사랑의 신)
- 물체 소유 부인, 부부 생활 금지, 순결 독신 강조.
3. 몬타니즘(Montanism):
- 성령 대변자, 성령 도구로 자기 표현, 이적 은사(성령 시위)강조
- 천년 왕국설 강조, 극단적 종말론자, Chiliasm, 금욕주의 강조.
- 감독권위 배격(만인제사장설), 계시연속성 주장.
♣ 초대교회 이단운동 3가지의 특징과 악영향과 이단으로 규제된 표준에 대하여 논하라.
1. 영지주의(Gnosticism) : 135년~160년 최대 영향력을 가졌고 초대 교회를 가장 괴롭힌 이단인 영지주의는 페르시아의 이원론, 동양의 신비주의 종교, 바벨론의 점성술과 헬라철학(플라톤의 이원론)등에 기독교 교회를 혼합 절충시킨 종교철학으로 영을 선한 것으로 물질을 악한 것으로 생각하였다. Gnosis는 영적이고 신비하고 초자연적인 지혜를 가리키는 말로써 이 지식을 전수 받은 사람은 우주의 올바른 이해에 도달하게 되고 악한 물질 세계로부터 구원 받게 되며 이 지식은 단순한 앎이 아니라 영원자의 계시로 말미암아 얻어지는 신비적 조명이다. 이들은 우주에 왜 죄가 있는가? 인간의 구원, 신?구약의 상충성에 의해 문제를 제기하고 이를 이원론에 따라 해결하고자 한다. 이들은 최고의 신에게서 다른 에온들(Aeons)이 하향적인 과정을 걸쳐서 생산되고, 마지막으로 가장 열등한 불완전한 하위신-데마우르고스 (Demiurgos)가 물질세계를 만들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우주는 불완전하고 죄가 있으며 물질세계를 악하며, 세계를 창조한 구약의 하나님은 하위신에 불과하다. 또한 차선의 신인 예수 그리스도는 물질세계가 악하므로 육체를 가진 인간이 될 수 없고 영적으로만 이 세상에 왔다간 가현적 존재이다. 이들 중 반렌티누스 학파는 인간을 구원의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영적 인간, 어느 정도 구원이 가능한 정신적 인간, 구원의 가망이 없는 물질적인 인간으로 삼분했다.(Gnosticism은 기독교의 역사적인 요소를 과소평가함으로써 예수의 생애(탄생,삶,죽음,부활)을 부인했으며, 물질계와 정신계를 대립시킴으로써 기독교에 이원론 영향을 끼쳤으며 구약의 가치를 약화시킴으로써(신약만 성경으로 인정) 심각한 위험을 가하였다.
2. Marcionism : 영지주의에 강한 영향받음. 그러나 다른 이원론. 영지를 통해서가 아니라 복음을 통해 구원. 최고의 개혁자인 마르시온이 악과 고통의 문제에 충격을 받아 이 세상의 신과 그리스도에 의해 계시된 자비의 신을 대립시키는 극단적인 이원론을 주장하면서 유대교와 율법주의를 공격하며 바울만이 복음을 신앙적으로 이해했던 유일한 사도라 하며, 인간이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순복음(Primitive Gospel-바울서신과 누가복음: 구약의 글을 모두 배제한)을 알아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구약의 신은 피흘리는 것을 좋아하는 전쟁의 신, 복수의 신, 무자비한 율법의 신이라고 했고, 진정한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감추어졌는데, 그리스도안에 가현적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문서수집으로 기독교에 큰 영향을 주었으나, 기독교를 역사적 배경에서 분리시키고, 성육신을 부인하고ㅡ 구약의 하나님을 비판함으로써 악영향을 끼치며 148년 교회에서 축출당하고 5세기 말까지 존재했다.
3. Montanism : 성령의 특별한 섭리에 대한 사상과 임박한 종말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었던 몬타니즘은 교회에 증대하는 세속적인 영향에 대한 반발운동으로 2세기경 몬타누스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는 자신을 성령이 말씀하실 때 사용하는 성령의 대변자라 하며 프리기아(Phyrigia)에 비하여 극단적인 금욕주의를 강조하며 세속주의에 대항했다. 단시일 내에 상당한 세력을 확보했고 터툴리안도 이 운동에 가담하여 몬타누스주의자가 되었으나 160년 최초의 교회공회에서 이단으로 정죄되었다. Montanism은 성령, 예언, 신유 등의 이적의 은사를 강조하며, 왕국설을 주장함으로써 교회 조직을 거부, 약화시켰고 새로운 계시를 받았다고 함으로써 계시가 최종적으로 끝났다는 교회의 주장을 위협했다. 그러나 엄격한 금욕주의는 후세의 도원주의에 영향을 끼쳤다.
※ 정통교회의 표준
1) 정경의 조건 결정 - 사도(예수님의 12제자 + 바울)들, 속사들(사도들의 제자)의 저작.
2) 강한 감독체계 구축 - 사도적 승계(Apostolic Succession)만 정교회고 나머지는 이단.
3) 신조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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