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린 맥켄나] 상대를 감동시키는 대화의 기술
1장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p.14 당신이 직장에서 아무리 많은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있더라도 대화의 기술은 '큰 성공'과 '그저 한 번 해 보는 것'의 차이를 확실하게 보여 준다. 대부분 일의 문제는 대화의 실패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p.15 아래 세 가지의 원리는 이 장의 기초가 된다. 1) 대화는 학습된 습관이다. 2) 당신은 대화의수준을 향상시킴으써 인간관계의 질을 높일 수 있다. 3) 연습을 통해, 새로운 대화 기법을 완성할 수 있다.
p.16 대화의 목적은 생각이나 아이디어 또는 느낌을 상대가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이다. 좋은 대화를 하려고 현란한 낱말들을 늘어 놓을 필요가 없다. 당신 생각을 이해시킬 수 있으면 충분하다.
p.17 많은 사람들은 대화기술이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것이지 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읽기와 쓰기에 서툰 것은 보통 비난의 대상이 된다. 읽고 쓰는 것은 가르치지만 아직까지 어떻게 말하고 들을 것인지는 가르치지 않는다. 말하고 듣는 것은 읽고 쓰는 것과는 아주 많이 다른데도 말이다. 그 이유는 말의 유동성 때문이다. 독서를 할 때 당신은 그 뜻이 명확히 이해될 때까지 계속해서 다시 읽을 수 있다. 작문을 할 때에도 계속 다시 쓸 수 있다. 그러나 말하기와 듣기는 한순간에 이루어진다. 그것들을 창조적인 예술가의 영감처럼 아주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p.18 글을 쓰는 사람은 독자가 지금 당장 자신의 메시지를 이해하지 못해도 언젠가는 이해할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글을 쓴다. 그러나 연설자는 그런 것을 바랄 수 없다. 이런 이유로 말할 때는 즉시 이해할 수 있는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해야만 한다. 효과적인 작문과 대화는 모두 학습을 통해 익힐 수 있는 기술들이다. 우리들 중 대부분은 실속 없고 비생산적인 대화의 기술을 물려받았다. 우리 모두는 우리 인생에서 자주 '어리석은 대화'를 하는 장본인이다. 우리의 개인적인 대화 스타일을 인정하고 약한 부분을 정정하는 것을 배운다면 우리는 대화의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또한 상대에게 자신을 이해시킬 수 있는 커다란 힘을 가질 것이다.
2장 남성과 여성의 다른 대화법
p.22 여성들이 조용하고 조심스럽고 꼼꼼하게 말하는 것에 비해 남성들은 직접적이고 공격적으로 말을 한다. 여성과 남성의 대화 스타일을 이해하는 많은 공헌을 했던 존 그레이는 이러한 여성과 남성의 차이를 알고 이해함으로써 의사소통의 벌어진 틈을 좁혀 갈 수 있다고 말한다.
p.23 첫 번째 단계는 서로가 다르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르다는 것은 잘못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두 번째 단계는 대화의 규칙을 아는 것이다.
p.25 남성이 여성과의 대화를 개선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p.26 여성에게 가장 중요한 대화의 목적은 확인 받고, 주목 받고 이해 받는다고 느끼는 것이다. 또 그것을 위해 대화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당신이 그녀의 말을 경청한다는 것을 느끼게 만들어라. 그러면 당신의 대화 효과는 좋아질 것이다... 더 이상 해결책을 제공하지 마라. 여성이 어떤 문제에 p.27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해서 그 문제의 해결책을 모르고 있는 것은 아니다. 여성은 남성이 자신들의 얘기를 그저 들어주기를 바라는 것이다.
p.27 남성은 자주 상대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을 때 서로 먼저 말하려고 애를 쓴다. 여성들은 이런 행동을 '힘겨루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 이상의 대화는 점점 어려워진다. 목소리가 커지고 서로를 제지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해하지 못하면서 이해하는 척 하지 말고, 그 상황을 얼버무리지 말아야 한다. 당신이 이해하지 못할 때 그것을 시인하라. 그러면 여성과의 대화를 더 잘할 수 있다.
p.29 정확하게 말한다면, 남자들은 듣는 자세에 문제가 있다. 그래서 여성들은 상대 남자에게 권한을 더 많이 위임할 필요가 있다. 너무 많은 질문을 하지 말라.
p.30 비록 그가 불평을 하더라도 남성이 그의 이야기를 모두 다 할 때까지 기다려라. 가능한 오래 조용히 침묵을 지키는 것이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여성들은 "걱정하지 마" 혹은 "그건 중요하지 않아" 등의 말로 침묵을 깨는 경향이 있다. 여성들은 "그렇지 않니" 같은 식으로 토를 다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주장의 힘과 신뢰성을 깎아내리는 것이다... "그렇지 않니"를 더 하는 것은 오히려 그 말에 힘을 잃게 하고 불신을 갖게 한다.
p.31 여성과 남성이 서로 다른 대화의 유형을 갖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당신은 비난이나 비판 없이 그 차이를 받아들일 수 있다. 당신은 옳다고 알고 있는데 잘못됐다고 하거나, 당신은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는데 다른 사람들은 당신의 생각이 틀렸다고 하면 상처받는다. 남녀의 차이점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할 수도 있고, 똑같았다면 알 수 없었던 의사 결정의 색다른 면들을 보여 준다.
3장 잘 듣는 것이 대화의 핵심이다
p.39 반응하며 듣는 것은 상대방이 마음을 여는 계기를 제공한다. 당신은 몇 가지 방법으로 그렇게 할 수 있다.
1) 상대와 상대가 말하는 것에 대한 관심을 표시한다. 이것은 그를 대화에 초대하는 것이다.
2) 자신의 의견이나 다른 생각을 말하려고 끼어들지 마라. 만약 말을 하다가 그가 스스로 중단하더라도 말하지 마라. 그가 다시 대화를 계속 이어 가게 하라.
3) 당신의 몸 전체로 집중하라. 좋은 시선의 마주침을 유지하라. 그가 말을 맺을 때 고개를 끄덕여라.
4) "아하", "정말?", "재미있군", "그것에 대해 네 생각은 어떠니?" 등의 듣고 있다는 소리를 내도록 하라. 이것은 말하는 이에게 당신이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수단이다.
p.41 잘 듣는 사람은 반응하며 부연하는 것과 침묵으로 대답하는 것의 균형을 잘 맞춘다.
p.42 당신의 사업이나 직업이 무엇이든지 효과적으로 듣는 능력은 성공에 결정적인 것이다... 잘 듣는 기술은 효과적이고 의미 있는 대화의 핵심적인 것이다.
4장 당신의 의견을 주장하라
p.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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