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바르트에 대하여
1. 칼 바르트(1886~1968) :
ㄱ. 스위스의 신학자. 독일에서 활동. 개혁파 신학자. 칼빈의 전통속에 있음
20세기 개신교의 대표적 신학자.
* 칼라너 : 20C, 카톨릭 신학의 교부
“20C 신학은 2명의 Kal 대제에 의해 이루어졌다.”
ㄴ. 죽어가는 교회에 생명을 주고 다시 살린 신학자.
ㄷ. 20세기의 모든 신학은 칼바르트에 의해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ㄹ. 몰트만 : 칼바르트의 신학 중에서 종말론에 잘못이 있음을 발견 →『희망의 신학』펴냄
ㅁ. 칼바르트의 신학 : “에수사랑하심을 성경에서 배웠네”에 그의 신학의 중요 내용이
들어있음 -성경을 긍정
ㅂ.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여, 그의 삶의 구주로 고백.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을 배워서
그 은총. 사랑을 가르침.→『은총의 신학』
Ⅰ자유주의 신학과 신정통주의 신학
1. 신학의 역사
1) 16C 1517년, 종교개혁에서 발전 → 종교개혁 신학: 루터, 칼빈
2) 17C → 정통주의 신학 : 종교개혁 신학의 후예임. 유사성을 가짐.
정통주의라고 볼 수 있으나 구별(차이점)을 가지고 있음
기독교 교의학의 난제:
A. 삼위일체 -칼빈과 세르베투스의 대결, 세르베투스는 몸통은 하나인데, 머리가 셋 달린
신을 믿을 수 없다고 주장. 칼빈에 의해 사형(화형)당함
칼빈도 삼위일체에 대해 납득할만한 설명 못하고 이성을 초월한 하나님의
신비이므로 그러하다고 믿는 것이라고만 함.
칼빈비판학자:
이것을 보면서 칼빈이 진정한 조직신학자인가에 대해 의문을 품는 학자도 생김.
(칼빈을 성서주의자의 카테고리를 못 벗어 난다고 신랄하게 비판)
칼빈 옹호주의자:
칼빈은 성경앞에서 겸허한 사람이었다고 주장. 칼빈은 성경의 정신 앞에서
겸손할 줄 아는 사람이었다고 함 →삼위일체 신비가 칼빈의 교리 중에서 미 해결 부분임.
B. 예수 그리스도의 두본성 문제 : 한 본체 안에 어떻게 신성과 인성이 공존할 수 있는가?
C. 하나님의 예정과 인간의 자유의지 : 두 사이의 역학관계가 애매 모호
칼바르트의 생애: 칼바르트는 1886년 5월 10일 바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프리츠 바르트 역시 신약 성서를 전공한 신학 교수였으니 바르트는 가문으로나 성격으로도 바젤 사람으로 그의 비판적인 명석함과 논쟁적인 감각, 그리고 바젤사람 특유의 날카롭고 빠른 독설까지 이어 받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 Georges Casalis, 칼바르트의 생애와 사상, 최영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3 p.15] 바르트는 아버지가 교회사와 신약성서 교수로 있는 베른 대학에서 신학공부를 시작하였다. 특히 그는 칸트와 슐라이마허의 신학에 많은 흥미를 가졌다. 베른대학 시절 자유주의에 눈뜬 그는 1906년 베를린 대학으로 가게 되었다. 그곳에서 카프탄, 궁켈, 하르낙 밑에서 수학하였고, 1907년 아버지의 뜻을 따라 튀빙겐 대학에서 보수주의 신학자인 슐라터 밑에서 공부하였으나, 1908년 그가 소원하던 마르부르그 대학에 가서 헤르만과 하이트 뮐의 강의를 청강하기도 하였다. 1909년 신학 교육을 마친 바르트는 제네바의 개혁교회의 부목사로 잠시 있다가 1911년부터 10년동안 스위스의 작은 공업도시 자펜빌에서 목회를 했다. 이곳에서 그는 사회정의, 저임금, 노동자의 근로조건등 사회문제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바르트는 자유주의 신학자인 하르낙과 헤르만으로부터 교육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그 자신이 자유주의를 신봉하였다. 또한 하나님 나라와 사회주의 합일을 강조하는 그의 초기 사상은 하나님과 종교적, 윤리적 인간성의 합일을 강조하는 자유주의 전제와 일맥상통하였다. 그러나 바르트는 1차 세계대전과 자펜빌의 목회로 급진적인 변화를 하게 된다. 그 이유는 1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지성인 93인이 독일 황제의 전쟁정책이 기독교 문명 보호에 필요한 것으로 간주하여 이를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한 사건이었는데, 하르낙이 이것을 기초하였고, 헤르만, 제베르그, 라데등 다수의 자유주의 신학자들이 이에 서명하였던 것이다. 바르트는 그들이 `지성인의 선언`에 서명한 것은 잘못된 신학과 철학에 근거한 것으로 보고 그들의 정치적 이념과 신학은 장래성이 없다고 판단하기에 이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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