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의 종교개혁 ( Martin Luther, 1483-1546)
1. 마르틴 루터(Martin Luter : 1483-1546)의 생애
․ 1483. 11. 10. 독일의 아이스레벤에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남 ․ 14세때, 마그데부르그 중등학교에 입학하여 공동 생활 형제단과 접촉함 ․ 19세때, 에르푸르트 대학에 입학하여 라틴 고전 문학 수업, 엄격한 경건 훈련 받음 ․ 1505년 아버지의 권유로 법과 대학에 진학했으나 여행 도중 갑작스런 경험을 체험한 후 돌연 어거스틴 수 도원에 들어감 ․ 1507년, 사제로 살 것을 서약하나 영적 번민으로 갈등함 ․ 이듬해, 비텐베르그 대학 철학 강사로 부임함 ․ 1509년, 2년간 에르푸르트 대학에서 강의함 ․ 1511년 수도사회의 사명을 띠고 로마 순례의 길에 오3?교회의 가르침에 대한 영적 번민 더해 감 ․ 1512년 신학박사 학위 취득하고 프레드릭 선제후의 후원으로 종신 교수직 맡음 ․ 1512-1544 성경 연구 및 강해 집중하면서 복음적인 각성을 경험함 ․ 1517. 10. 31. 테첼의 면죄부판매에 반대하여 비텐베르그 성문에 「95개 조항의 반박문」을 게재함 ․ 이듬해 교회앞으로 소환되고 2년후 이단으로 정죄 받아 교회로부터 영구 파문당함 ․ 1525년 수녀 캐더린 폰 보라와 결혼함으로써 이교적 산물인 독신주의 극복 ․ 1546. 2. 3. 63세의 나이로 출생지 아이슬레벤에서 사망
2. 주요 저작
(1) 95개 반박문 1) 면죄부의 제도의 해악을 지적 ① 성도에게는 참된 회개(영적 회개)가 요청됨 ② 죄를 사할 권세는 오직 하나님께만 있는 것이지, 사죄나 신부에게 있지 않음 ③ 면죄부를 받고서 구원받았다고 생각하는 자는 영원히 멸망될 것임 ④ 면죄부는 회개의 필요성을 감소시키며 거짓 확신을 줌 2) 교황의 내세권에 대한 문제 제기 ① 교황은 어떠한 죄라도 사면할 능력이나 권한이 없음 ② 교황이 연옥에 간 영들의 죄를 사면할 수 있다는 주장은 거짓임 ③ 면죄부로 교황이 보증을 선다 하더라도 그것으로 구원받을 가능성은 전혀 없음 ④ 교항의 면죄부 정책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속죄 행위를 모독하는 일임 3) 베드로 성당 건축에 대한 문제 제기 ① 성도들이 건축하여야 할 것은 일차적으로 마음의 성전이요, 그 다음으로 지역 교회당임 ② 독일인이 이탈리아 로마 교회 건축을 위해 강제로 헌금할 이유가 없음 ③ 로마 교회는 베드로 성당을 팔아서 면죄부를 판 사람들에게 돈을 반환해야 함 ④ 교황은 건물(베드로 성당)을 집는 데 집중할 것이 아니라, 구제와 자선에 더욱 힘쓸 것
(2)독일 귀족에게 고함(1520, 8) 1) 포괄적인 개혁(교회, 대학, 정치적․사회적 생활전반) 프로그램 제시 2) 영적 지도자들의 만인제사장으로서의 각성 촉구 3) 성직자는 “ministri"(수종드는자, 섬기는 자)이며 모든 세례 교인은 제사장임
(3)교회의 바벨론적 포로(1520, 10) 1) 카톨릭의 7 성례를 당시 교회의 바벨론적 포로로 묘사 2) 성직자가 평신도에게 돌려지는 포도주잔을 빼앗는 것은 폭군과 같음 3) 화체설은 그리스도의 현존의 비밀을 이성화한 인간스런 조작이며 찌꺼기임 4) 미사가 선행이나 제사로서 이해됨은 잘못(특히 마술적, 신비적 미사의 문제점 지적) 5) 처음에는 3 성례(세례와 성찬, 참회)라고 보았으나 후에 참회를 제외한 2 성례 주장
(4)기독교인의 자유(1520. 11) 1) 당시 교황 레오 10세에게 보낸 편지 2) 그리스도인은 주님이외에 그 누구에게도 종속되지 않음 3 그리스도인의 진정한 자유는 ‘무엇으로부터의 자유(freedom from what)'가 아니라, ‘무엇으로의 자유(freedom to what)’임 4) 그리스도인의 자유는 방종이나 혁명과 다름(농민 전쟁 비판) 5) 바울신학에 근거하여 그리스도인의 삶을 믿음과 사랑이라는 상관성속에서 제시
3. 루터 신학의 특징
(1) 성경관 1) 오직 성경(Sola Scriptura) 사상 2) 원전(原典, ad fontes)으로의 해석, 문자적 해석 중시(무분별한 영적 해석 지양) 3) 성경 스스로 성경을 해석한다(sui ipsius interpres) 사상(성령의 역사 강조) 4) 그리스도 중심 해석 강조(“모든 성경은 그리스도를 증거한다”) “말구유가 강보에 싸인 아기 예수를 품고 있듯이, 성경은 그리스도를 싸고 있다.” 5) 율법과 은혜와의 비상관적 해석 시도 6) 우열적 정경론 ① 구약: 창세기, 시편, 요나(best) / 에스더(worst) ② ․신약: 요한복음(best) / 야고보서 요한계시록(worst)
(2) 십자가 신학 1) 1518년 하이델베르그 공개 토론에서 자신의 신학은 십자가 신학임을 밝힘 “우리의 신학은 오직 십자가뿐이다”(crux est sola nostra theologia) 2) 인간 이성과 행위에 기초한 신학은 그리스도 십자가의 원수로 규정 3) 스콜라주의의 (인간 본성의 낙관주의에 기초한) 영광의 십자가(theology of glory) 신학 반박 4) 인간 본성의 비관주의와 은총의 낙관주의 토대(비관적 낙관주의) 5) 히브리서 강해(1519)에서 십자가 신학을 구체적으로 다룸
(3) 이신칭의 교리(칭의론) 1) 오직 은혜(sola gratia)와 오직 믿음(sola fide) 사상의 사상적 근거 2) 루터의 운명을 바꾼 말씀(롬 1:17)과 탑의 경험 3) 로마 교회의 인간의 본성적 ․ 능동적 의(義) 사상 부인 4) “우리 밖에서 그리고 그리스도 안에서”(extra ons et in Christo) 이루어지는 의(義) 5) 그리스도의 의는 오직 은혜와 믿음에 의해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하는 근거(전가되는 의로움) 6) 의인인 동시에 죄인(Sinl instus et peccator) 7) 어거스틴 신학 계승
(4) 노예의지론과 예정 사상 1) 루터의 『노예의지론』(Boondage of the Will)은 에라스무스의 자유의지론에 대한 신학적 답변서 2) 에라스무스의 신인협동론적 입장(synergism) 반박 3) 타락 전 의지:성령의 노예 상태, 타락 후 의지: 사탄의 노예 상태 4) 인간의 의지와 양심으로는 구원 성취 불가능 5) 하나님의 절대 은총과 절대 주권에 기인한 예정 교리 강조
(5) 교회론 1) 제도적 로마 교회 대적 2) 진정한 교회는 예정의 은택을 입은 성도의 모임 강조 3) 오직 그리스도가 머리되시는 진정한 교회 추구 4) 참된 말씀 선포와 성례전 집행 강조 5) 로마 교회의 7성례 비판, 세례와 성찬만 인정
(6) 예배론 1) 로마 카톨릭의 시청각적 예배에서 말씀 중심의 청각적 예배로 전환 시도 2) 성례적 ․ 미신적 예배와 라틴어 성경 대신 독일어 성경 사용 3) 회중중심 찬양-회중을 위한 찬송가집 출판(1523) <?xml:namespace prefix = v />4) 중세 교회의 예전적 분위기 성격 배제하지 않음
▶ 그림 2) 루터를 조롱하는 16세기 로마 카톨릭의 풍자만화
(7) 두 왕국 사상 1) 교황의 세속 권력 참여와 군림을 반대 2) 하나님의 왼손에는 세속 왕국, 오른손에는 영적 왕국인 교회가 있다고 주장 3) 전자는 칼과 정의에 의해, 후자는 복음과 사랑에 의해 다스려져야 한다고 봄 4) 세속 왕국은 사탄의 도성이 아니라, 하나님의 정의로운 뜻을 실현하는 도구로 봄 5) 정교분리(政敎分離) 원칙 고수 6) 루터의 두 왕국 사상의 한계
(8) 소명과 만인제사장주의 1) 소명의 수평성(보편성) : 모든 사람은 하나님으로부터 소명을 받았다고 함 2) 직업소명 사상⇒수도원적 신학 붕괴, 노동 윤리관의 변화에 영향 3) 만인제사장제설도 소명사상에서 근거함⇒성경번역 배부 4) 사랑과 선행을 강조한 기독교 윤리관
(9) 교육 및 사회 개혁 운동 1) 에라스무스에 의해 시도되었던 인문주의적 교육 사상에 영향을 받음 2) 어린이, 성년을 위한 요리문답 발간 3) 목사후보생을 위한 고등 교육기관의 설립 4) 구제사역에 관심, 공정 가격 제도 도입 역설 5) 만인제사장주의에 의한 계급적 구조 인정
4. 루터의 개혁의 성격 및 평가
(1) 로마 카톨릭의 암흑속에서 종교개혁의 여명을 밝힌 위대한 종교개혁자 (2) 성경적 진리에서 멀어진 기독교를 성경으로 돌이키는 복음적 대전환의 계기를 이룸 (3) 후대의 종교개혁 운동에 막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 (4) 카톨릭 교회의 잔재를 완전히 극복하지 못함으로써 개혁의 미완의 과제를 남김 (5) 루터와 그의 교회들의 한계를 뛰어넘는 엄밀한 종교개혁의 내용과 역사에 대한 추구(인식)가 요청됨
5. 루터주의 신학자 멜랑히톤(Philip Melachton, 1497-1560)
(1) 생애 1) 독일의 인문주의자며, 당대 최고의 히브리어 학자였던 요한 로이홀린(John Reuchlin, 1455-1522)의 증손 2) 하이델베르그 대학, 튀빙겐 대학에서 수학 3) 루터의 유일한 신학 동지로 비텐베르그 대학에서 죽을 때까지 교수 생활
(2) 멜랑히톤과 루터와의 관계 1) 멜랑히톤은 루터보다 14세 아래였고 칼빈보다 12세 위였음 2) 멜랑히톤은 루터를 영적 아버지로서 존경함(루터 역시 멜랑히톤의 학문성과 종교개혁 동역자로 존경함) 3) 멜랑히톤 : 친절하고 부드러운 학자 스타일 vs 루터 : 전투적이고 용감한 개혁자 스타일
(3) 경건한 가정 1) 1520년에 결혼한 카타리나라는 여성을 자신보다 높임 2) 두 사람 사이에 네 자녀를 둠, 직접 요람을 만들고 책을 읽어 줄만큼 자상한 남편, 아버지였음 3) 자녀들에게 하루에 세 번씩 사도 신경과 성경 구절을 암송케 함
(4) 『신학총론』(Loci Communes) 1) 개신교 최초의 조직 신학 작품(그의『로마서 강해』를 발전시킨 작품) 2) 신학자들을 위해 라틴어로 기술(루터의 저서보다 논리적, 합리적) 3) 24세 나이에 출판하여 38년간 수정, 증보됨(1559년 최종판 출판) 4) 루터교 신학의 최대 걸작, 루터주의 신학의 총람격으로 인정받음
(5) 『신학총론』(Loci Communes)에 나타난 멜랑히톤의 신학 사상과 영향 1) 하나님의 은총 사상과 구원 교리를 인간론적 관점에서 서술 ⇒ 복음주의 신학의 기초 마련 2) 루터의 예정론보다 에라스무스의 신인협력설 강조 ⇒ 알미니안주의의 신학적 기반 3) 인간 본성의 전적 부패 부인, 인간의지를 통한 회심 강조 ⇒ 웨슬리안 신학에 영향 4) 하나님의 뜻에 대한 복종의 의미에서 선행의 필요성을 강조 5) 예배의식의 단순화 및 라틴어 대신 독일어 예배 강행 6) 7성례 부인 및 2 성례(성찬, 세례) 강조 7) 로마 카톨릭의 미신적, 비성경적 행위 신앙 비판 8) 루터주의 대표적 신앙고백서인 『아우그스부르그 신앙고백』(Ausburg Confession) 작성에 결정적 공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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