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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종교개혁사 3 (쯔빙글리의 종교개혁)

류성련 2014. 11. 1. 17:28

종교개혁사 3 (쯔빙글리의 종교개혁)

 

출처 카페 > 캘거리 개혁신앙연구회(CKR.. | 주나그네
원문 http://cafe.naver.com/calgaryreformed/380
 
 

 

쯔빙글리의 종교개혁

(Huldrych Zwingli, 1481-1531)

 

1. 생애

 

․ 1484. 1. 1. 스위스 빌트하우스에서 농부의 아들로 출생

․ 10세에 바젤의 성 테오도르 학교에 입학(라틴어, 변증법, 음악공부)

․ 15세때 베른 대학에 입학하여 뵐프린 밑에서 고전과 음악공부

․ 그해 가을 비엔나 대학으로 전학(인문주의 학문 배움)

․ 1504. 20세의 나이로 바젤 대학에서 문학사 학위 받음

․ 1506년 사제 서품받음

․ 그 후 10년간 글라루스에서 목회

․ 1513년 군목으로 로마 교황청과의 전투에 참가함

․ 1518년 쮜리히로 부임하면서 교회 개혁에 앞장섬

․ 1519년 신약 성경 강해 시작(에라스무스의 헬라어 성경책)

․ 1520년 역병(plague)의 위기에서 살아나는 일을 계기로 진정한 회심 경험

․ 1522년 카톨릭 세력과의 종교 논쟁(4차 논쟁)

․ 1525. 4. 16. 개혁교회 최초로 복음적인 성찬 의식이 거행됨(기념설)

․ 1531. 10. 카펠에서 카톨릭 연맹과의 싸움에서 전사

 

2. 쯔빙글리의 사상적 배경

 

(1) 인문주의

1) 당대 최고의 인문주의자인 요아킴 바디안과 토마스 비텐바하로부터 에라스무스의 개혁사상 학습

2) 인문주의적 교육(학습) 방식에 관심

(2) 민족주의

1) 열강(교황세력, 신성로마제국, 프랑스)들의 전쟁과 내란속에서 스위스의 민족적 현실 문제 고민

2) 스위스의 용병제도의 비합리성에 반대, 용병 반대운동 전개(2차례 종군 목사로 전쟁에 참여함)

(3) 반카톨릭주의

1) 로마 카톨릭의 비성경적 신앙, 전통에 대해 회의

2) 로마 카톨릭의 십입조 사상을 비판하면서 본격적인 종교 개혁운동에 돌입

(4) 루터의 종교개혁

1) 1518년말 루터의 설교와 저술을 통해 많은 영향을 받음

2) 1523년이후 루터와의 성만찬 논쟁이후 결별 선언

(3) 쯔빙글리의 회심

1) 1518년 8월 죽음의 병, 역병(흑사병)에 걸림

2) 2년 후에 극적으로 건강 회복하게 됨

3) 이 일은 그의 신앙과 사상이 인문주의에서 개혁주의로 전환되는 직접적 계기가 됨


                                

                 

▶ 그림 1) 스위스 취리히 시(市)에 세워진 츠빌글리 기념 동상, 한 손에는 성경을 들고,

한 손에는 칼을 들고 있는 모습이 그의 개혁주의적 면모를 잘 나타내주고 있다.

가운데 있는 내용은 그가 역병으로부터 되살아 난 감격을 고백한 시(時)다.

 

3. 신학과 사상

 

(1) 신론(최고의 선(Summun bonum)으로의 하나님)

1) 창조주와 피조물의 절대적 구분(쯔빙글리 신학의 출발점)

2) 우연보다 섭리 강조(섭리는 ‘예정의 어머니’)

3) 어거스틴적 예정교리 강조(예정을 신론안에서 다룸)

4) 타락전 예정설(Supralapsarianism) 주장

 

(2) 구원론

1) 이중 예정(선택과 유기)-공로, 의지에 의한 구원 반대

2) 오직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루터의 ‘이신칭의’사상에 영향 받음)

3) 경건한 이방인들의 구원 가능성 주장

 

(3) 성경관

1) 회심이후 『하나님의 말씀의 명료성과 확실성』(The Clarity and Certainty of God's Word)(1522) 저술

2) 요한복음, 바울서신 중심 성경 연구(by 에라스무스의 헬라어 신약성경)

3) 어거스틴적 성경 해석(오직 성경) 지지

4) 성령에 의한 성경 해석 강조(성령의 영감과 조명 주장)

5) 예언회(성경 연구회)-개혁주의 아카데미의 모델이 됨

 

(4) 교회개혁을 위한 공개 토론(1519-1523)

쟁 점

결 과

비 고

1차

1523. 1

교황청 법령(사순절 고기 시식 금지령)에 반대, 성도의 진정한 자유, 교회의 본질에 대한 규명

67개의 신조 발표(로마 교회의 관습 철회 강력 시사)

로마 교회에서 파송한 박사들, 사제들과 600여명의 시민들이 토론에 참여

2차

1523.10

미사와 성상(聖像) 문제

미사 폐지, 성상 반대(시의회 용인), 예배의 의식주의 배제

350명의 성직자, 10명의 신학박사를 포함한 900명 참석

3차

1524.1

카톨릭 교회의 신앙과 규범의 진정성

예배 개혁 단행(완전 승리)

 

(5) 성찬론

1) 루터(파)의 이해 - 공재설(公在說)

2) 쯔빙글리의 이해 - 상징설(象徵說) 또는 기념설(記念說)

3) 성경적 성찬을 예배 개혁의 핵심으로 봄

 

(6) 세례론

1) 카톨릭의 성례적 객관주의와 재세례파의 세례관 비판

2) 물세례와 성령세례 구분(오직 후자에 의해서만 구원 가능)

3) 언약론적 입장에서 유아세례 강조(언약 신학론 주창)

 

(7) 국가론

1) 재침례파들의 극단적 정교분리 정책 반대

2) 루터의 소극적 정교분리 사상에 비해 교회의 사회 참여에 적극적

3) 세속 정부에게 하나님의 뜻과 율법을 적절히 실행할 것을 강력히 요구

4) 정부가 의무를 다하지 않을 경우, 시민 항거 운동 전개할 것 천명

 

(8) 사회 개혁

1) 개인의 구원 확신의 문제(루터)보다 사회, 정치적 개혁을 동반한 구원론 관심

2) 복음과 율법, 성과 속의 이분법적 구분 지양

3) 세상을 복음에 의한 절대적 개혁 대상으로 이해

4) 전제적 정부, 관료 거부

5) 교회의 대(對) 사회적 예언자적 기능 회복 촉구

6)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강조, 사회적 불의 일소 강조

7) 스위스 쮜리히 시(市)를 성경적 개혁 도시로 탈바꿈시킴

 

(9) 『참 종교와 거짓 종교에 대한 주석』(Commentary on True and False Religion, 1525)

1) 개혁교회 최초의 조직 신학 책

2) 프랑스의 프랑소와 1세에게 헌정(왕은 이성과 전통에 근거한 거짓 종교를 버리고, 성경에 근거한 참된 종교를 채택할 것을 촉구)

3) 종교의 기원, 기초, 역할을 기독교적 계시관에 입각하여 저술

4) 일반계시의 불충분성, 인간의 부패성, 하나님의 절대 주권성 강조

5) 이후 개혁주의 신학을 형성하는 중요한 모체가 됨

 

4. 평가

 

(1) 확고부동함과 용기로 점철된 신학자요, 목사요, 애국자요, 정치가

(2) 교회 개혁뿐 아니라 사회와 공동체의 개혁에 이르는 포괄적인 개혁적 프로그램 시도

(3) 초기에는 에라스무스적 인문주의와 루터적 복음주의적 성향을 보이지만 엄격한 성경해석과 논쟁을 통해 개혁주의 종교개혁의 선구자 역할을 감당함

출처 : 생명나무 쉼터
글쓴이 : 생명나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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