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의 확산과 영향 1 (프랑스, 독일, 네델란드)
1. 16세기 종교개혁 이후의 개신교 확산 현황
<그림 1> 16세기 중반 유럽의 종교 분포와 개신교의 현황
2. 프랑스 종교개혁과 성패
1) 칼빈 이전(1527)의 개혁운동 ① 르페브르(1450-1537) ․ 불어로 신약성경 번역, 성경 주석(복음서, 바울서신) 통해 종교개혁 사상 소개 ․ 파렐, 칼빈과 같은 종교개혁자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줌 ② 마그리트(Maguerite, 프랑소와 왕의 누이) ․ 프랑소와 1세의 불확실한 종교 정책으로 망명자, 피난자 속출 ․ 개혁자들에게 동정적, 은신처 제공
2) 개신교 핍박과 칼빈의 노력 ① 1530년대 이르러 개신교 신자 수의 증가, 박해 심해짐 왈도파 교인 3,000명 처형(1545), 개혁자 500명 처형(by 프랑소와의 아들 왕리 2세) ② 프랑소와 1세에게 「기독교강요」헌정(기독교인들에 대한 박해 종식 요청) ③ 피난이후 프랑스로 돌아가지는 않았으나 교회의 지도자들을 제네바에서 교육하여 조국 프랑스로 파송
3) 위그노의 개혁운동 ① 위그노란 당시 프랑스 프로테스탄트 신자들, 특히 칼빈주의자들을 일반적으로 가리키던 이름 ② 주로 상공업에 종사하던 중류사회 출신으로 제네바에서 출판된 칼빈의 글들을 통해 개혁사상 고취 ③ 프랑소와 1세의 누이동생 마그리트와 콜리니 장군의 후원을 입음 ④ 많은 박해로 동굴등에서 회집함
2) 위그노파의 활동 ① 파리에서 최초의 개혁교회를 설립(1555), 이후 5년간 각지에 36개 교회를 설립 ② 「프랑스 신앙고백서」(최초의 칼빈주의 신앙고백) 작성, 채택(1559) ③ 장로정치를 채택(감독, 목사, 장로, 집사) ④ 왕권신수설 부인, 절대 왕조 비판, 불복종 운동 전개
3) 개혁운동의 경과 ① 앙리 2세와 카톨릭 교도들의 박해 : 왈도파 교인 3,000명 처형(1545), 개혁자 5,00명 화형(1547) ② 프랑소와 2세의 갑작스런 죽음이후 메디치 가의 캐더린(Catherine de Medichi)의 섭정 ③ 위그노 전쟁(1562-1570) 발생 : 구교와 8년간에 걸친 3차 전쟁(구교 승리) ④ 성 바돌로매 축일 학살 사건(1572. 8.24)
<그림2> 1572년 8월 24일 바돌로뮤 축제일에 카톨릭 군대에 의해 감행되었던 위그노 대학살 사건 삽화
⑤ 위그노 학살 전국으로 확산(약 3만명-7만명의 위그노들이 살해됨) ⑥ 낭트칙령(1598) ․ 캐더린의 사위 앙리 4세가 즉위하면서 위그노들에게 신앙의 자유를 허락함
4)개혁운동의 종말 ① 앙리 4세가 교황청에서 보낸 자객에 의해 살해됨 ② 위그노들에게 부여된 종교적 자유 위협받게 됨 ③ 루이 13, 14세가 등장하면서 절대왕정이라는 명목으로 위그노에 대한 차별 정책 실시 ④ 루이 14세, 낭트칙령 폐지(1685), 위그노 탄압 정치 재개 ⑤ 루이 14세 이후 프랑스에서는 카톨릭 세력이 절대적 우위를 점하게 되면서 종교개혁 운동의 맥이 끊김
3. 독일의 개혁운동
1) 칼빈 개혁 사상 소개 ① 독일 남부 팔라티네이트의 선제후였던 프레데렉 3세가 칼빈 신학에 매료됨 ② 제네바에서 교욱 받은 칼빈주의 신학자들을 하이델베르그에 초청하여 대학 교수로 임명 ③ 성경에 근거한 순수한 신앙고백서 작성 요청
2) 하이델베르그 신앙고백서(1563) ① 우르시누스(Ursinus)와 올레비아누스(Olevianus)에 의해 작성됨 ② 129개 조항의 질문과 답변으로 구성됨(52주에 맞추어 교육할수 있도록 구성) ③ 독일, 헝가리등지에서 개혁교회의 신앙고백서로 채택됨 ④ 네델란드의 경우 도르트회의(1618)에서 개혁교회 일반 신앙 문답서로 공인됨 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더불어 가장 개혁주의적인 교리서로 인정됨
3) 독일 루터교의 내분과 한계 ① 루터 사후에 루터교 내부에 갈등과 대립이 일어남 ② 루터가 죽은 후 루터교 신학을 집대성한 멜랑흐톤의 신학적 변절과 영향 ③ 루터교회의 일치 운동 전개됨(「일치신조」작성, 1580) ④ 루터처럼 개신교의 교리를 변호하기보다는 루터교회 내의 신학적 차이점을 조정하는데 역점을 둠 ⑤ 칼빈주의적 개혁교회와의 첨예한 신학 논쟁 가운데 교류 단절의 길로 나아감
4) 독일 종교개혁 평가 ① 독일은 종교개혁의 출발지였으나(루터에 의해) 루터주의 신학이 국가교회 형식으로 발전함에 따라 개혁주의적 내용을 전부 수용하지 못함 ② 17세기 이후 독일교회는 안으로는 종교적 혼란과 밖으로는 인본주의 철학사조등의 영향으로 인해 그나마 독일 개신교를 지탱해주던 루터의 개혁적 전통마저 상실함 ③ 오늘날에는 칼빈주의적 개혁주의 전통을 찾아보기 힘듬 |
3. 네델란드(화란)의 개혁운동
1) 네델란드의 독립(1609)
① 네델란드의 종교개혁은 당시 막강한 로마천주교 국가였던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전쟁으로부터 시작됨
② 스페인과의 12년에 걸친 전쟁이후 네델란드 공화국 설립
2) 네델란드의 종교개혁 과정
① 중세말기의 공동생활 형제단 영향-헬라어 성경 및 고전 연구, 성경 필사 운동
② 토마스 아 켐피스와 에라스무스같은 경건하고 학식있는 인물들이 배출됨
③ 루터란 시대(1520-1525) : 루터의 사상이 보급되었으나 당국의 방해로 위축됨
④ 성만찬 논쟁 시대(1525-1530)
⑤ 재세례파 시대(1530-1540) : 재세례파 운동이 전국적으로 전개되나 천주교의 박해로 사라짐
⑥ 칼빈주의 개혁운동 시대(1540이후) : 네델란드인에 대한 칼빈의 관심으로부터 출발함
3) 칼빈주의적 개혁운동
① 네델란드 개혁교도들에게 보내는 칼빈의 친필 서신 「교황주의자들 사이에 있을 때 복음 진리를 아는 신실한 그리스도인이 행하여야 될 것을 보여주는 소논문」
② 칼5세의 엄청난 박해(1561년 당시 100,000명의 개혁자들이 살해당함) 가운데 칼빈주의적 개혁교회가 세워짐
③ 벨직 신앙 고백(1562): 기도 드 브레(Gido de Bres)에 의해 작성됨, 네델란드 개혁교회의 신앙 표준 문서로 채택됨(1566 안트워프 대회, 1571 엠덴 대회)
④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사람을 위해 칼빈의 「제네바 교리문답」, 네델란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하이델베르그 교리문답」사용 결의
4) 도르트 총회 형성 배경
① 레이든 대학의 신학교수였던 야곱 아르미니우스(Jocob Arminius, 1560-1609)에 의해 알미니안 논쟁 야기됨
② 아르미니우스와 고마루스의 논쟁
③ 아르미니우스가 죽은 후, 그의 신학적 입장을 따르는 목사들에 의해 ‘항론’(remonstrance)이라는 제목의 신앙고백 선언서 작성, 발표됨
④ 항론파들(Remonstrants)은 신앙고백 선언서를 정부에 제출하여, 아르미니우스 신학 사상 인정받으려 함
⑤ 칼빈주의자와 알미니안 지도자 사이에 정치적 갈등 표면화 됨
⑥ 빌헬름의 아들 모리츠에 의해 양 진영간의 논쟁 해결을 위해 도르트에서 노회 소집(1618, 11)
<그림 3> 도르트 총회 총대 명단과 전경
5) 도르트 총회 의의와 논의 주제
① 개혁교회 역사상 웨스트민스터 총회를 제외하고 가장 규모가 큰 국제 회의였음
② 논쟁의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알미니안뿐 아니라 영국, 독일, 스위스 등 여러 나라의 개혁주의자들 초청
③ 예정론과 속죄론(‘예수 그리스도는 누구를 위하여 죽으셨는가’) 중심으로 논의됨
6) 도르트 총회 결과
① 항론파(알미니안주의자)의 비성경적 주장 정죄
② 정통 칼빈주의 5대 강령 교리 작성(「도르트 신조」, 일명 「튤립(TULIP)신조」라고도 함)
③ 「도르트 신조」는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과 「벨기에 신앙고백서」와 함께 정통 개혁교회의 일치를 위한 3대 신앙고백(Three Forms of Unity)으로 여겨지며,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더불어 개혁주의 신학 표준 문서로 받아들여짐
<표1> 도르트 총회에서 논의된 알미니안과 칼빈주의 신학적 입장 정리
알미니안 5대 교리 (THE "FIVE POINTS" OF ARMINIANISM) 칼빈주의 5대 교리 (THE "FIVE POINTS" OF CALVINISM) 자유의지 혹은 인간의 능력(Free Will or Human Ability) 비록 인간의 본성은 타락으로 말미암아 심각한 영향을 받았지만 인간의 영적 상태가 전적으로 무력한 상태에 처한 것은 아니다. 인간은 하나님의 성령과 협력하여 중생을 얻거나 혹은 하나님의 은혜를 거부하여 멸망에 이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전적 타락(Total Depravity) 인간은 타락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기 위해 복음을 믿는 일에 전적으로 무능력해 졌기 때문에 구원에 관한 한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구원은 오직 성령의 중생하시는 은혜를 통해 가능하며, 전적으로 하나님의 선물이다. 조건적 선택(Conditional Election) 하나님은 스스로 자유의지를 가지고 그리스도를 선택할 자들을 미리 아시고 그들을 택하셨다. 결국 구원의 궁극적인 원인은 하나님이 죄인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죄인이 그리스도를 선택하는 것이다. 무조건적 선택(Unconditional Election) 하나님의 선택은 인간의 덕이나 예지할 수 있는 행위에 의한 것이 아니라, 오직 그의 주권적인 의지에 근거한다. 따라서 구원의 궁극적인 원인은 죄인이 그리스도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이 죄인을 선택하시는 것에 있다. 보편 속죄(Universal Redemption) 그리스도의 구속은 인간이 그것을 받아들인다는 선택을 하는 조건에서만 효과적이다. 제한 속죄(Limited Atonement)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어떤 특정한 죄인들을 대신해서 당하신 형벌로써 대속의 인내였다. 그리스도는 오직 그의 택하신 백성을 죽으셨다. 성령은 효과적으로 거부될 수 있다 (The Holy Spirit Can Be Effectually Resisted) 인간의 자유의지는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적용함에 있어서 성령을 제한한다. 죄인이 응받하기 전에는 성령께서 생명을 주실 수 없다. 따라서 하나님의 은총은 거부되어질 수 있다. 거부할 수 없는 은총(Irresistible Grace) 성령께서 구원을 적용시키심에 있어서 결코 인간의 의지에 제한받지 않으시며, 구원의 성공에 있어서 결단코 인간과 협동하지 않으신다. 은혜로부터의 타락(Falling From Grace) 믿고 진실로 구원을 얻는 자들도 믿음과 그 이외의 것을 지키는데 실패하면 그들의 구원을 상실할 수 있다. 성도의 견인(Perseverance of the Saints) 하나님에 의해 선택받고, 그리스도에 의해 구속받으며, 성령에 의해 믿음을 부여받은 모든 자들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으로 믿음을 유지하며, 그 결과 영원히 구원을 받게 된다.
7) 네델란드 개혁운동의 특징
① 신앙고백서 작성과 종교 회의를 통해 개혁주의의 엄밀함을 제시하였음
② 어느곳보다도 칼빈주의적 개혁주의 전통이 순수한 형태로 잘 보전되었음
③ 이후 18세기 이후 유럽 개혁주의 흐름을 주도함(아브라함 카이퍼, 헤르만 바빙크)
④ 두 차례의 대전 전후로 네델란드 개혁 교회 성도들의 북미 지역으로의 이동, 북미권 개혁교회 생성
⑤ 그러나 20세 들어 자유주의 사상의 영향과 함께 개혁교회의 잦은 분열과 세속 신학 난립으로 차츰 생동력을 상실해 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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