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수도원의 개혁운동
(1)수도원과 수도원의 역사
수도원의 "수도자"(Ascetic)는 사도행전24장16절의 "힘쓰노라"에서 기원하였습니다 수도원의 어원은 장인이 천연재료를 이용하여 예술 작품을 만드는 것과 운동을 잘 하기위해 연습하고 훈련하는 것(Discipline, Train)을 의미하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정신적윤리적 측면에서 "길들이다, 억누르다(Tame)"라는 의미로 사용되어 여기에서 영어단어 "Ascetic"(수도자)라는 단어가 파생되었습니다 수도생활이 추구하는 것은 "완전(Perfection)한 완덕(完德)"에 있습니다(창세기17:1,신명기18:1,마태복음5:48,골로새서1:28) 성도들이 체험하는 완덕은 영적 최고의 경지로서 예수님의 행적을 닮아가는 삶이 될 것입니다
수도원 제도는 초대교회 세례요한의 생활을 기원으로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마태복음3:1~4) 사도바울의 인생도 정해진 거처없이 복음을 전한 것으로 볼 때 원시적 수도사이 생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갈라디아서5:17) 사도시대 이후 140년경 "헤르마스의목자"(The Shepard of Hermas)는 높은 수준의 신앙경지에 도달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다고 역설하였습니다 3세기경, 결혼을 거부한 "거룩한 동정남여"(The holy virgin)들이 교회에서 생활하며 수도적 삶을 영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니케아전기 교부들인 터툴리안, 오리겐, 키프리안 등과 같은 당대의 최고 지도자들 또한 수도적 생활을 영위하였습니다
3세기 중엽, 이집트 사막을 중심으로 하는 나일강 유역에서 고행자들은 경작을 통한 최소의 양식으로 목숨을 유지하며 기도와 명상으로 시간을 보냈습니다 250년경 데시우스황제의 박해기에는 상당히 많은 신자들이 이곳에서 은둔자의 생활을 하였습니다 수도원제도의 창시자로 알려진 성 안토니(St.Anthony,251~356)는 부유한 가정에서 출생하였으나 은둔생활의 장점을 신자들에게 최초로 알려서 많은 사람들이 은퇴 후 명상과 성경읽기 등을 통한 은둔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인도하였습니다
안토니가 20세때, 마태복음 19장21절을 읽고 300에이커에 달하는 토지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모두 베풀고 55세에 이르기 까지 2일 1식을 하는 등 기도와 노동으로 은둔형 신앙생활을 몸소 실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마카리어스(330~394)는 안토니의 제자로서 극단적인 고행 수도사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마카리어스는 알렉산드리아에서 과자 장사를 하다가 30세에 예수를 믿고 광야로 나아가 암자를 짓고 수도생활을 하였습니다 3년을 극소량의 빵으로 지내는가 하면 20일간 깨어 기도하며 모기 한마리를 죽였다는 죄책감으로 6개월 동안 참회하는 극단적인 생활을 하였습니다 극단적 고행 수도사로 시리아 사람 시므온(Symeon,388~459)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마태복음 5장4절과 8절에 이르는 팔복을 읽고 수도원에 들어가 40일 금식기도를 하고 바위에 쇠사슬로 스스로를 묶고 고행하는 인생을 살았습니다 특히 시므온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수도원에서 수도생활이 어렵다는 이유로 높은 기둥을 세우고 그 위에 올라가 고행을 계속했는데 그래서 시므온을 "기둥성자"라고 부르기도 하였습니다
이집트에서 동방에 수도원제도를 소개한 파코미우스(Pachomius,292~346)는 공동체적 수도원을 시작한 최초의 수도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독자적으로 고행을 해왔던 원시적 수도사와는 달리 4세기 초 부터는 이집트 나일강변 타벤히시(Tabenhisi)섬의 폐허된 마을에 새로운 수도원을 설립하고 공동체적 생활을 통하여 자급자족 능력을 배가시킴으로 수도원의 초기적 형태를 유지하였습니다 타코미우스 수도원은 30~40명씩 가족단위로 배치하여 노동과 신앙과 성찬과 신앙교육 등 체계적인 수도원을 조직하였습니다
동방수도원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바질(Basil the Great,329~379)은 콘스탄티노플과 아테네에서 철학, 문학, 수사학을 배워 귀국한 후 357년 수도사가 되었습니다 바질은 이집트 등지에서 순례한 후 "수도규칙서"를 만들었으며 지도자의 권위를 높여 절대복종의 수직적 관계를 정착시켰습니다 수도생활의 근간을 이루는 극빈한 생활은 여전히 계속되었으며 당시 동방지역 수도사들은 한때 10만명에 이르기도 하였습니다
동방수도원을 서방에 전파한 사람은 아타나시우스(Athanasius,296~373)였습니다 그가 저술한 "안토니의 생애"를 통하여 서방에 수도원운동이 확산되었습니다 마틴과 제롬(Jerome,345~420),어거스틴(Augustine,354~430)이 서방 수도원 운동을 촉진시켰습니다 특히 어거스틴의 영향을 받은 수도원의 발전은 수녀원의 태동을 가져왔고 투르의 마틴(Martin of Tours,316~396)은 프랑스에 수도원을 전파한 최초의 주교 수도사가 되었습니다
서방 수도원운동의 개혁자 베네딕트(Benedict of Nursia,480~547)는 서방수도사들의 대감독이라는 칭호를 받으며 북유럽과 잉글랜드에 이르는 방대한 지역에서 550년에서 1150년에 이르는 600년간 베네딕트 세기를 이루었습니다 베네딕트는 파코미우스와 바질이 형성한 수도규칙을 보완하여 새로운 정형화된 수도규칙을 만들었고 이것은 오늘의 카톨릭수도원과 교단조직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베네딕트는 로마귀족의 아들로 태어났으나 청소년기인 15세에 동굴로 들어가 엄격한 은둔생활을 한 후 수도사들을 모아 529년 몬테 카시노(Monte Cassino)산정에 수도원을 세웠습니다 그는 농사와 환자치료와 전도와 교육을 통하여 수도사들에게 큰 감화를 끼쳤습니다 이로 인하여 베네딕트 수도회는 종교개혁 당시에 12,000개나 있을 정도로 엄청난 영향력을 끼쳤습니다 오늘날에도 남자수도원 170여개, 여자수도원 303개나 이를 정도로 영향력은 여전히 강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베네딕트수도원의 규칙은 7개조항으로 ①수도원은 선거에 의해 종신직 수도원장을 선출하고 수도사는 원장에게 절대 복종한다 ②원장과 수도사는 규칙앞에 평등하다 ③수도사의 제일임무는 예배이며 노동과 독서의 생활은 절대 필요하다 ④수도사는 다른 수도원으로 이동이 불가하다 ⑤수도원생활은 규칙적이며 고행생활을 절대적인 요소로 하지 않는다 ⑥각 수도원은 독립적,자립적 운영으로 타 수도원의 간섭을 받지 않는다 ⑦수도원 생활목적은 하나니의 사랑안에서 성장하는 것이다 입니다
910년의 프랑스 클루니 수도원과 시터수도원의 버나드 개혁운동을 거친후 에수 그리스도와 사도를 본받아 빈궁하게 살며 박애정신의 실천과 순종을 강조해 온 탁발수도회(Friar)와 1216년 도미니크(Dominic de Guzman,1170~1221)의 새로운 수도단운동이 창설되었습니다 그와 동시에 프랜시스(Francis of Assisi,1182~1226)도 프랜시스 수도단을 창설하였습니다 도미니크의 수도단 운동은 알버트 마그너스(Albert Magnus)와 토마스 아퀴나스(Thoma Aquinas)와 같은 대신학자를 배출하였으며 엑크하르트(Eckhart)와 타울러(Tauler)와 같은 신비주의자들, 그리고 개혁적인 인물로 알려진 사보나롤라(Savonarola)가 수도단운동의 핵심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미니크 수도단은 "걸식을 통한 자신의 청빈생활"과 "설교와 봉사를 통한 이웃사랑"을 양대 원칙으로 삼고 "연구하고 전도하라"(Study and Preach)는 슬로건을 표방하였습니다 프랜시스수도단은 "빈곤, 독신, 순종"의 3대 서약을 통하여 수도행활을 하는 단체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교황 그레고리오 9세는 설립자인 앗시시(Assisi)에게 성자(Saint) 칭호를 주었습니다 프랜시스는 "하나님이 주신 사명을 따라 살다가 사명에 죽은 위대한 하나님의 사람"이라는 유언으로 그의 생을 마감하였습니다
수도원(修道院)은 수도사와 수녀들이 생활하는 곳으로 선거에 의하여 선출된 수도원장의 지도 아래 매일 미사와 성무시도(聖務時禱)를 행하고 또 학문과 노동을 통하여 생활에 필요한 식음료를 자체적으로 조달하고 있습니다 중세에 설립된 수도원은 일반들의 금지구역으로 수도사와 수녀를 비롯하여 수도생활과 관련된 사람들만 출입이 가능하였습니다 수도원은 집회실, 객실, 응접실, 성당 등으로 나뉘어 져 있고 보다 큰 규모의 수도원은 구내에 수련원과 병실, 채원(菜園)과 축사(畜舍)에서 묘지까지 일체의 것을 자급자족하도록 조직되어 있습니다 수도원내에서는 하루내내 거의 대부분을 침묵으로 지내고 있으며 중세 수도원에서는 수도사 양성을 위한 수도원학교를 설립하여 직접 경영하였고 외부의 특별한 자제들에게 입학을 허가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여행자와 순례자들을 위한 숙소시설이 갖추어진 수도원도 다수 있었으며 근세에 들어서는 외부활동도 첨가하여 전도, 교육, 사회사업 등에 진출하기도 하였습니다
(2)클루니(Cluny)수도원
클루니 수도원(클뤼니수도원,클루그니수도원)은 프랑스 클루니에 위치한 수도원으로 베네딕트회 수도원이었으며 오베르뉴의 영주이자 경건공이라는 칭호가 붙은 아키텐 공 윌리엄 1세에 의해 910년경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건축되었습니다 부르군드의 사냥용 숲을 기부하면서 윌리엄은 수도원을 예배 보다 내세의 임무로 부터 그와 그의 가족을 위한 수도원으로 개방하였습니다 윌리엄이 최초에 수도원을 건립할때에는 비교적 작은 규모의 수도원을 설립하려 하였으나 교회를 세개나 짓는 등 규모면에서 몬테 카지노(Monte Cassino)다음으로 큰 대규모 수도원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동시대의 후원자들은 일반적으로 수도원의 소유권을 유지하고 자신의 가족중에서 수도원장을 임명하였으나 윌리엄 1세는 교황 세르지오 3세의 추인을 받아 베르노 수도원장을 초대원장으로 임명하였습니다 베르노 수도원장을 중심으로 수도원을 개혁하는 이른바 "클루니 개혁"을 시작하였습니다 클루니 개혁에서 교황 우르반 2세와 서양의 영주들이 있었으며 이는 10세기 에서 12세기를 거치는 동안 영향을 끼쳤습니다 또한 클루니 수도원은 최초의 여성 성직자가 11세기 부터 인정되었습니다
클루니수도원에서는 베네딕트 수도원의 규칙서를 철저히 준수하였고 서양의 군주들이 수도원에서 생활하는 것을 인정하였습니다 11세기 베네딕트회의 설립은 유럽사회의 핵심이었습니다 클루니 수원의 명성은 3명의 교황을 배출함으로서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 수도원이 되었으며 교황직할 수도원으로 귀족과 특권계층의 압력을 받지 않는 순수 수도원이었습니다 특히 클루니 개혁에 "오도'와 "베드로"와 같은 수도원장이 주도함으로서 개혁운동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고 타 수도원의 모범이 되었습니다
당대 수도원들은 성직매매와 성직자의 결혼 등 혼탁한 사생활들이 문제였습니다 클루니 수도원은 이러한 세속화된 생활신조들을 혁파하고 성직매매와 성직자의 결혼을 엄격히 금지하였습니다 특히 봉건지주간의 알력으로 인한 분쟁을 중지시키고 그리스도의 수난기를 상징하는 수요일부터 월요일까지를 휴전하는 운동을 전개하여 실효를 거두었습니다(Truce of God Movement)
937년, 17개였던 지수도원이 994년 37개로 증가하였고 휴(Hugh,1049~1109)가 원장일때 200개 이상으로 확장되었습니다 981년과 1089년 재건작업을 거쳐 1132년엔 서유럽최대의 수도원이 되었으나 1790년 프랑스 대혁명에 의해 대부분 파괴되었으며 일부만 남아 있게 되었습니다
(3) 시터수도원(Citeaux)
시터 수도원은 프랑스 시터에 위치한 수도원으로 귀족과 중산층 출신의 자녀들로 중심이 된 클루니수도원과 함께 수도원의 양대 개혁으로 불리워 지는 시터수도원은 대부분 농민과 빈민 출신의 수도사들로 구성이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시터 수도원 수도사들은 금욕생활을 강조하며 신학적인 연구보다 명상에 힘을 기울이고 농사와 노동에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1113년, 버나드(Bernard)가 시터수도원장에 취임한 이후 1115년에 클레르보(Clairvaux)에 수도원을 설립하고 12명의 수도사를 파견하여 수도원 개혁운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버나드는 겸손하고 감화력이 있는 인격자로 알려져 있으며, 그의 설교와 가르침을 받기 위해 교황과 제왕들이 수도원을 찾았고, 십자군을 감동시키며 그의 깊은 지혜는 당시의 많은 분쟁들을 해결하였습니다
버나드는 평생에 걸쳐 수도원 원장으로 재임하며 중세 수도원의 가장 모범적인 수도원을 형성하고 그의 설교는 후대 마틴 루터에게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가 저술한 80여편의 아가서 설교는 고전적 유산으로 전해오고 있습니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교회사학자인 필립 샤프는 버나드 수도원장의 신유와 치유행적들에 관하여 기술함으로서 버나드가 당시 설교와 치료에 관한 사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적을 남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버나드의 신학은 중세교회의 신학을 유지하였으나 아벨라드(Abaelard)의
자유사상과는 구별되었습니다 마리아 무흠설(the immaculate conception of Mary)을 반대하고 세례를 구원의 절대 조건으로
보는 세계관도 반대하였습니다 그러나 겸손의 미덕을 강조한 그는 예수님이 최후의 만찬에서 시행하신 세족례를 성례 중 하나로 보았습니다 그가
사상에 공헌한 것은 그의 신비적 사상에 있었습니다 그의 사상의 특색은 단지 무한자에 대한 동경에 그치지 않고 고뇌하는 그리스도를 사모하며
생각하는 열정에 있었습니다
버나드의 신앙은 그가 지은 찬송에도 나타나 있는데 "오 거룩한 머리에 가시관 쓰셨네"(O Sacred Head Now Wounded)와 "구주를 생각만 해도"(Jesus the Very Thought of Thee)는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이 애창하는 찬송가로 남아 있습니다 시터수도원은 클레르보에 이어 3개가 세워졌고 1151년에는 300개로 증가하였고 13세기 중엽에는 1800개가 넘는 시스터샨(Cistercian)계 수도원이 세워졌습니다 버나드를 중심으로 수도원의 개혁운동이 시작되면서 수도단 운동을 신비주의적 신앙운동으로 흘러가기 시작하면서 중세교회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습니다
(4) 도미니크(Dominic)
도미니크는 1170년 스페인 북부 카스티야지방 칼라로가(Calaroga)의 궁핍한 농촌에서 태어나 발렌시아 대학교에서 10년간 수학하고 24세에 오스마 대성당에서 사제 서품을 받았습니다 1203년 남부 프랑스에 부임하여 디에고 감독을 수행하며 프랑스 이단들을 교도하는 작업에 나섰으며, 1204년 주교 디에고 데 아제베도와 함께 덴마크와 북유럽으로 선교여행을 떠났습니다 이 시기에 알비파 신도들을 로마카톨릭교회화 하는 일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수도단 설립을 교황 인노센트 3세에게 청원하였으나 교황은 기존의 프란시스 수도단에 가입할 것을 권유하고 새로운 수도단 설립을 불허하였습니다 1216년 인노센트 3세가 선종하고 교황 호노리우스 3세에게 다시 청원을 하여 도미니크회라는 명칭으로 승인을 받았습니다 아울러 교황 호노리우스 3세는 도미니크에게 Magister Palatii(the Office of the Palace)직분까지 주어 교황청의 성경해석 자문역까지 맡게 하였습니다
1220년, 이탈리아 볼로냐(Bologna)에서 제1회 도미니크회의가 개최되었고 여기에서 "걸식을 통한 자신의 청빈"과 "설교와 봉사를 통한 이웃사랑"을 양대원칙으로 결정하고 천명하였습니다 도미니크는 이듬해인 1221년 8월6일, 볼로냐에서 소천하였습니다 이 시기에 도미니크 수도단은 유럽 각국에 60여개의 수도원을 설립하였고 1228년에는 폴란드, 덴마크, 그리스, 예루살렘에 수도원을 새롭게 설립하였습니다
도미니크 수도단은 걸식과 봉사를 중시하면서 연구를 매우 중시하여 "연구하고 전도하라"(Study and Preach)는 슬로건을 기조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오늘날의 신학대학과 같은 형태의 4년제 철학,신학과정과 3년간의 대학원 과정이 개설되어 있었습니다 도미니크수도단은 고행과 의식보다 연구와 설교를 중시하여 알버트 마그너스(Albert Magnus)와 토마스 아퀴나스(Thoma Aquinas)와 같은 대신학자를 배출하였으며 엑크하르트(Eckhart)와 타울러(Tauler)와 같은 신비주의자들, 그리고 개혁적인 인물로 알려진 사보나롤라(Savonarola)가 수도단 운동의 핵심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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