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회 교실

[스크랩] ICE BREAK

류성련 2010. 6. 25. 01:57

ICE BREAK
1. 수련회에서 Ice Break의 위치

겨울 수련회가 프로그램의 내용상 활동이 자유롭지 못하지만 여름수련회는 계절적 특징상 다양한 프로그림의 시도가 가능한 계절이다. 겨울 수련회가 성경공부와 영적 각성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을 진행하기에 적합하다면, 여름 수련회는 활동과 경험을 통하여 말씀을 배우고 나누는 특징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여름 수련회는 학생들은 두 가지 중의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갈등 상황에 놓이게 된다. 하나는 또래 집단 속에서 스타가 되던지, 아니면 왕따가 되던지!
수련회 프로그램을 잘 따라가지 못하고 항상 자신이 소속된 조의 감점 원인 제공자가 되는 학생은 당연히 프로그램 속에서 주눅들고 빠지고 싶어져가며 수련회의 의미까지도 무색하게 될 만큼 학생들 사이에서도 외면당하기 쉬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수련회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반드시 해주어야 할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Ice Break 이라는 프로그램이다.

2. Ice Break 의 목적
Ice Break은 경우에 따라서 Team Demonstration, 또는 Team Building 와 더불어 실시되며 수련회나 캠프에서 닫혀 있는 마음들을 여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그러므로 Ice Break은 공동체 훈련의 성격을 강하게 지니고 있으면 각 조의 역량과 단합의 극대화를 꾀하기 위해 공동체 훈련이나 관계훈련 또는 팀 세우기를 시작하기 전에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 강의에서는 Ice Break과 팀 세우기를 구분하지 않고 함께 다루려고 한다.

3. Ice Break의 실제

1. 도입게임(두 사람이 한 팀)
1) 안마해주기(등, 허리, 다리, 팔)
2) 등대고 말하기/ 앉기, 일어서기
3) 신뢰감 조성(눈 마주보기, 1명이 뒤로 넘어지기 등)

2. 천국여행(열 사람이 한 팀)
1) 1번~10번까지 번호를 정한다.
2) 원으로 둘러서고 1번에 해당되는 사람은 원안으로 들어가 편안한 자세로 눕는다.
3) 나머지 9명은 누운 사람을 안전하게 수평을 유지시켜 들어올려서 가장 높은 곳까지 올려서 2~3초를 유지하고 천천히 내려서 바닥에 내려놓는다.
4) 다음은 2~10번까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5)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절대로 말을 하지 않도록 하면 더욱 원활하다.
6) 모두 마치면 손을 잡고 둘러서서 올려졌을 때의 기분과 들어올리는 기분이 어떻게 다른지 등에 대한 느낌을 주고받는다.

3. 덤블 헤치기(20명 한 팀/ 팀당 눈가리개 2개)
1) 참가자를 두 줄로 마주보고 서게 한 후 일련번호를 정한다.
2) 마주본 상태로 손을 뻗어 서로 손끝이 닿거나 약간 겹친 정도의 거리를 두도록 정돈한다.
3) 1번부터 눈을 가리고 두 줄 사이로 걸어간다. 걷는 사람은 가볍게 뻗은 팔을 밀치면서 걷게 한다.
4) 손을 뻗고 있는 사람은 손의 위치를 일부러 바꾸거나 힘을 주기 않고 가벼운 풀줄기의 느낌이 들도록 팔을 움직여 준다.
5) 완전히 통과한 사람은 맨 끝 사람의 옆에 이어서 손을 뻗고 다음 번호의 사람이 통과하도록 한다.
6) 손을 뻗은 사람이 고의로 통과하는 사람의 몸을 건드리지 못하도록 하며 안정된 분위기에서 진행되도록 하며, 연결이 부드럽게 이어지도록 눈가리개의 전달을 위한 보조 진행자의 도움을 청한다.
7) 느낌 주고받기

4. 가장 높게 가장 낮게(8-9명 한 팀)
1) 원형으로 진행자의 신호에 따라 힘과 지혜를 모아 가장 높은 사람탑을 쌓도록 한다.
2) 일체의 도구를 사용할 수 없고 서로 협동하여 안전에 유의한다.
3) 어떤 경우라도 경쟁을 시키지 않고 1명도 소외되지 않고 전원이 참여하도록 한다.
4) 이번에는 가장 낮은 답을 쌓도록 하는데 가장 아래에는 2명부터 시작한다.
5) 진행자는 참가자들이 무리한 욕심을 부리지 않고 최선을 다하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진행한다.
6) 어떤 점에 중점을 두어야 되는지에 대한 느낌을 주고받는다.

5. 손잡고 밖으로 다시 안으로(15명 한 팀)
1) 전체 팀이 손을 잡은 채 원안을 향해서 선다.
2) 손을 잡은 채로 몸이 밖으로 행하도록 하게 한다.
3) 절대로 손을 놓으면 안 되며 수단과 방법은 자유로 선택한다.
4) 성공하면 다시 원안을 향해 서도록 하게 한다.
5) 만일 성공하지 못하는 팀에게는 끝마칠 무렵 방법을 알려주는데 그것은 어떤 사람이던 두 사람이 손을 들어 문을 만들고 그 밑을 통과하여 문이 된 두 사람만 한바퀴 뒤로 돌면 성공하고 다시 그 반대로 하면 방향을 바꿀 수 있다.
6) 활기찬 분위기를 위하여 경쾌한 음악을 사용하면 마치 팀 체조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

6. 내 무릎 의자(열다섯 사람이 한 팀)
1) 전체 팀이 어깨가 닿도록 하여 정확한 원을 만들어 서게 한다.
2) 다음에는 왼쪽(혹은 오른쪽)으로 90°돌게 하면 시계가 도는 방향(혹은 그 반대)을 향하게 된다.
3) 모두가 동시에 천천히 무릎을 굽혀 의자에 앉는 모습을 취하여 뒷사람의 무릎에 앉게 하고 성공하면 앉은 채로 박수를 치게 한다(337 박수).
4) 잘 되지 않으면 원의 크기와 사람의 간격을 잘 조절하여 성공할 때까지 실시한다.
5) 팀의 모양을 바꾸어 네모꼴로 혹은 세모꼴로도 실시 할 수 있다.
6) 완성되었을 때 혹은 실패하였을 때의 요인 등에 대한 느낌을 주고받는다.

7. 7인 4각(7명이 한 팀)
1) 힘세고 몸집이 큰 두 사람에게 다섯 사람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매달리는 게임이다.
2) 처음에는 무리해서 잘 이루어지지 않으나 다음의 내용을 잘 설명하면 쉽지는 않으나 성공할 수 있다.
3) 두 명의 힘센 사람이 똑같이 한 명을 무등 태우고 한 명은 없고 둘이서 손을 마주 잡아 가마를 만들어 한 명을 태우면 된다.
4) 익숙해지면 역할을 바꾸어 해 본다.
5) 느낌 나누기.

8. 징검다리 기어 건너기(15명 한 팀)
1) 한 사람씩 머리의 방향이 반대쪽을 향하도록 지그재그로 무릎을 꿇고 손을 펴서 땅에 대고 엎드려 옆 사람과 몸을 붙여 한 줄로 정렬한다.
2) 1번부터 신을 벗고 그 위를 엎드려 건너간다.
3) 끝나면 맨 끝 사람 옆에 반대쪽으로 엎드리고 2번의 진행해서 모두가 끝날 때까지 한다.
4) 엎드린 사람은 가능한 한 등이 수평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건너는 사람은 가능한 한 등의 어깨 쪽에 손이나 정강이를 대고 건너 돌고 지도한다.
5) 느낌 주고받기
14. 탐색작전
* 준비물: 종이, 펜, 접착테이프
* 대형: 자유형
* 방법:
(1) 모두는 종이에다 유명 인물이나 자신의 별명 등 아무 이름이나 하나씩 적는다.
(예: 홍길동, 톨스토이, 왕눈이, 너구리 등)
(2) 접착테이프로 자기가 적은 이름을 자기 등에다 붙인다.
(3) 이때 주의할 점은 다른 사람에게 절대로 자신의 이름이 보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4)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자신의 이름은 남이 못 보도록 감추면서 다른 사람의 이름을 알아낸다.
(5) 쪽지를 들고 다니면서 알아낸 이름을 쪽지에다 적어 놓는다.
(6) 제한 시간 내에 이름을 가장 많이 알아낸 사람이 이기게 된다.

15. 내 짝은 어디에
* 준비물: 카드, 펜, 접착테이프
* 대형: 자유형
* 방법:
(1) 사회자는 미리 카드에다가 다음과 같이 짝을 이루는 것들의 이름을 적어 놓는다.
(예: 빵, 딸기잼; 된장, 고추장; 신발, 양말; 꽃, 나비; 참새, 방앗간; 천둥, 번개; 로미오, 줄리엣; 다윗, 요나단; 아담, 하와)
(2) 모두는 등을 원의 안쪽으로 향하게 해서 원을 만든다.
(3) 사회자는 몇 명의 조교를 시켜 카드를 등에 붙여 주는데 이때 이름이 안 보이도록 주의해서 붙여 준다.
(4)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각자는 자신과 짝을 이루는 사람을 찾는다.
(5) 먼저는 자신의 이름을 알아내야 하는데 다른 사람에게 이름을 직접 묻는 것말고는 무엇이든 물어 볼 수 있다.
(예: 사람이니? 동물이니? 먹는 거니? ...)
(6) 제한 시간 내에 짝을 찾지 못한 사람은 벌을 받게 된다.

16. 꼼지락 꼼지락
* 개요: 둘이 합심해서 서로 붙잡고 앉은 채로 이동하기
* 집단크기: 6~10명
* 소요시간: 약 15분
* 장소: 실내 및 실외 어디서나
* 준비물: 없음
* 효과
손을 쥐는 힘, 팔, 어깨 및 다리의 근육에 힘을 주어야만 상대방과 자기 몸무게를 지탱해 줄 수 있기 때문에 몸의 힘을 기를 수 있다.
* 응용
이 게임은 반칙이 많이 나온다. 그러므로 정확한 규칙이 있어야 한다.
* 유의사항
두 번째 움직이는 사람이 꼭 잡아 주지 않으면 엉덩방아를 찧을 수 있다.
* 과 정 1)
그림과 같이 둘씩 짝을 지어 서로의 팔을 잡고 앉는다.
* 과 정 2)
두 사람이 등을 대고 있는 두 방향 중 한 쪽으로 이동방향을 정하고는 그 방향에 있는 사람이 먼저 엉덩이를 들어 뒤로 나가 앉고, 뒷사람이 엉덩이를 들어 앞으로 전진하는 식으로 이동한다. 둘 이상의 짝으로 경주를 하는 것도 재미있다.

17. 10명의 피라미드
* 개요: 10명이 팔과 무릎을 이용하지 않고 피라미드 모양을 만들기
* 집단크기: 10의 배수(20, 30, 40 )
* 소요시간: 약 10분
* 장소: 평평하고 장애물이 없는 부드러운 바닥
* 준 비 물: 없음
* 효과
도식적인 피라미드 쌓기 방식에서 벗어나야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피라미드 쌓는 방법에서 최선의 해결책은 팀 구성원들이 협조함으로써, 한 사람이 생각하는 것보다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다.
* 과 정 1)
참가자들을 10명씩 한 팀으로 만든다. 지도자는 게임의 개요를 설명한다. 어느 팀이 먼저 피라미드를 쌓는가를 가리는 것이 이 게임의 목적이다. 단, 무릎과 손을 사용하는 전통적인 방식은 사용할 수 없다.
* 과 정 2)
제일 좋은 방법은 모두가 땅바닥에 피라미드 형태로 눕거나 서는 것이다. 참가자들 스스로 그 방법을 생각해내고 표현하는 것이 이 게임의 핵심이다.

18. 전략 줄다리기
* 개요: 두 팀간에 동시에 3개의 줄다리기를 해서 2줄을 먼저 차지하는 쪽이 이기는 게임
* 집단크기: 60명 정도
* 소요시간: 약 20분
* 장소: 넓고 평평한 장소
* 준 비 물: 나일론 밧줄 3개, 스카프
* 응용
중앙에 가림막을 설치한다. 참가선수는 10m 뒤에 달려나와 임의의 줄을 잡아당기며 경기를 시작한다.
* 과 정 1)
마닐라 밧줄을 3개 준비한다. 참가자들을 두 팀으로 나누어3줄의 양쪽에 서게 한다(밧줄의 중앙에 스카프 등을 묶으면 줄이 누구 편으로 끌려가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과 정 2)
게임이 시작되면 두 팀은 3개의 줄다리기를 동시에 실시한다. 규칙은 먼저 상대의 줄 2개 이상을 자기진영으로 끌어오는 팀이 이기는 것이다.
* 과 정 3)
이때 자기 팀 구성원들을 어떻게 배분하느냐에 따라 세 개줄 중 둘을 먼저 가져 올 수 있게 된다.

19. 한꺼번에 줄넘기
* 개요: 한꺼번에 단체로 줄넘기
* 집단크기: 10~20명
* 소요시간: 약 10분
* 준 비 물: 부드러운 밧줄
* 효과
모두가 함께 동시에 뛰어야만 줄넘기를 계속할 수 있기 때문에 단결심과 협동심을 배양할 수 있다. 줄넘기를 하기 위해서는 계속 점프를 하는 동안 다리의 탄력성을 기를 수 있고 계속 일정한 위치를 유지하면서 점프를 계속해야 하기 때문에 몸의 중심을 잘 유지할 수 있는 능력, 즉, 평형성 및 조종력을 배우게 된다.
* 과 정 1)
줄을 돌리는 사람을 제외한 전원이 줄 옆에 일렬로 선다.
* 과 정 2)
규칙은 아주 간단하다. 줄을 돌리기 시작하면, 모두 한꺼번에 뛰어 줄을 넘는 것이다.
* 과 정 3)
줄이 걸린 곳을 보면 누가 실수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몇 번이나 계속 줄넘기를 계속하는가를 가지고 경쟁을 할 수도 있다.

20. 누워서 물 나르기
* 개요: 각 팀의 구성원들이 앉아서 손을 위로하여 물 양동이를 든 자기편선수를 반대쪽으로 이동시켜 물을 옮겨 담는 놀이
* 집단크기: 7~10명 정도
* 소요시간: 약 10분
* 장소: 넓은 잔디밭이나 실내체육관
* 준 비 물: 아래 참조
* 효과
여름철에 더위를 식히거나 더위에 견디는 능력을 기르는데 좋은 게임이다. 양동이를 든 사람을 안전하게 이동시키기 위해서 팔의 높이를 일정하게 해야 하고 이를 지탱하기 위해서 어깨와 팔의 힘을 기르게 된다.
* 응 용
전체가 누운 후에 다리를 벌리고 그 위에 누운 후에 작은 구멍이 있는 양동이를 누워서 옮긴다.
* 과 정 1)
시작지점과 도착지점에 물통을 하나씩 설치하고 시작지점의 물통에 물을 채운다. 물통의 중간에 2~3명을 제외한 참가자들이 전부 앉는다.
* 과 정 2)
이 놀이의 목표는 정해진 시간 안에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물을 도착지점의 물통으로 옮겨 놓는 것이다. 단 물을 옮길 때는 그림과 같이 앉아 있는 사람들의 손들을 통해야 한다. 놀이의 재미를 위해서 양동이에는 작은 구멍들이 뚫려 있다.

21. 하늘에 닿기
* 개요: 함께 모여서 가능한 한 벽의 높은 위치에 테이프를 붙이기
* 집단크기: 10~20명
* 소요시간: 약 20분
* 장소: 고르고 부드러운 바닥과 튼튼한 벽이 있는 장소
* 준 비 물: 쉽게 끊어서 쓸 수 있는 테이프
* 효과
모두가 한 몸처럼 움직여야 하므로 협동을 배우며 성취감을 공유하게 된다. 성취를 위해서 힘센 사람이 가벼운 사람을 위로 들어올리는 활동을 통해 서로의 자존감을 고양시킬 수 있다. 맨 아래에 서 있는 사람은 어깨 위에 서 있는 사람들의 체중을 지탱해야 하기 때문에 다리와 어깨에 힘을 주게 된다. 또 위쪽에 서 있는 사람은 아래에 있는 사람들의 움직임 때문에 많이 흔들리게 되므로 평형을 찾으려 노력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놀이는 평형성과 근력을 향상시키게 된다.
* 응용
벽을 이용하지 않고 인간 탑을 만들어 맨 위에 올라간 사람이 스티커를 붙인다. 눈금이 표시된 장대를 세워 놓는다. 테이프 대신에 집단의 상징마크나 로고 동물모양의 스티커로 대체해도 무방하다.
* 유의사항
이 활동의 성공여부는 힘이 약하더라도 체중이 가벼운 사람에게 달려 있다.
* 과 정 1)
참가자들을 6~7명 정도씩 한 집단으로 나눈다. 나눌 때각 집단에 가벼운 사람과 무거운 사람이 고루 섞일 수 있게 배려한다.
* 과 정 2)
참가자 중에서 가장 무겁고 힘센 사람 3명이 벽에 붙어 선다.
* 과 정 3)
그 위로 다른 참가자 2명이 올라선다.
* 과 정 4)
그 집단에서 가장 가벼운 사람이 테이프를 갖고 제일 위에 올라서서 벽에 가능한 한 높이 테이프를 붙인다(나머지 1~2명은 다른 사람들이 오르고 내리는 것을 돕는다).

22. 함께 팔굽혀펴기
* 개요: 여럿이 다리를 얽고 함께 팔굽혀펴기
* 집단크기: 20~30명
* 소요시간: 약 15분
* 장소: 평평한 장소
* 준 비 물: 편안한 복장
* 효과
이 놀이는 함께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협동심과 일체감을 얻을 수도 있으며, 팔, 허리, 배 부분의 근육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 부위의 지구력이 향상된다. 특히, 팔 부분에 체중부하가 되기 때문에 양팔로 체중을 지탱하기 위해서는 많은 힘을 주게 된다. 따라서, 팔 부위의 근육이 발달하게 됨으로써 근력향상을 가져오게 된다.
* 응 용
서로 다리를 등에 포개서 팔굽혀펴기를 한다. 자세가 흐트러지지 않고 팔굽혀펴기를 가장 많이 한 조가 승리한다. 포개어져 있던 다리가 풀리기 전까지의 횟수만 인정한다.
* 유의사항
반드시 네 명이 함께 움직여야하기 때문에, 조별로 구령을 정해서 구령에 따라 움직이도록 한다. 혼자서 팔굽혀펴기를 할 수 있는 사람만이 참가할 수 있도록 한다.
* 과 정 1)
네 명씩 조를 짜서 동서남북을 보고 선다.
* 과 정 2)
각자가 선 방향대로 엎드린다.
* 과 정 3)
서로 서로의 등에 다리를 포개 얹는다.
* 과 정 4)
다리가 땅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함께 팔굽혀펴기를 한다.

23. 믿고 넘어지기
* 개요: 가슴높이 정도의 발판 위에서 뒤로 넘어지는 한 사람을 모든 구성원들이 양팔을 모아 받아주기
* 집단크기: 10~15명
* 소요시간: 약 20분
* 장소: 어디에서나
* 준 비 물: 가슴높이 정도의 발판, 농구골대, 탱탱볼
* 효과
이 놀이는 집단에 대한 신뢰와 다른 구성원들에 대한 책임감을 길러주는데 유용하다. 특히, 뒤로 넘어지는 사람은 성공적으로 놀이를 마치게 되면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힘을 합쳐 받아주었다는 사실에 기쁨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받아 주는 사람은 넘어지는 사람의 체중을 지탱하기 때문에 팔에 많은 힘을 주게 되어 근력이 증가한다. 또한 받아주는 사람들끼리 팔목을 서로 잡고 있게 되고 넘어지는 사람을 받기 위해서, 또 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손에 많은 힘을 주게 된다. 그래서 손의 잡는 힘도 향상될 수 있다.
* 응용
각 팀 인원을 같게 한다. 반대쪽에 농구골대를 설치한다. 넘어지는 사람은 탱탱볼을 잡고 넘어진 후 농구골대에 공을 집어넣는다.
* 유의사항
지도자는 뒤로 넘어지는 참가자가 넘어질 때 몸을 구부리거나 팔을 뻗치지 말도록 주의시킨다. 받아주는 사람들은 팔을 가지런히 하고 특히 목 부위를 받쳐주는 사람은 조심해야 한다. 참가자들이 모두 경험이 없을 때는 지도자가 목 부위가 떨어지는 지점에 서서 넘어지는 사람을 받쳐주도록 한다. 넘어지는 사람이 무서워할 때는 집단 모두가 격려하도록 한다. 하지만 지나치게 무서워할 때는 강요하지 말고, 다른 사람들이 먼저 넘어짐으로써 집단에 대한 믿음을 심어 주도록 한다.
* 과정 1)
모든 참가자들이 두 사람씩 마주보고 두 줄로 선다. 마주본 사람들은 양팔을 가슴 높이로 든다. 이때 손바닥은 하늘을 향하도록 하고, 팔목과 팔꿈치는 자연스럽게 구부린다. 구부려서 든 팔이 손바닥 길이정도 겹칠 수 있도록 앞사람과의 거리를 조절한다.
* 과정 2)
한 참가자가 가슴정도 높이의 발판에 올라 선다. 올라선 참가자는 등이 두 줄로 선 다른 참가자들을 향하도록 뒤돌아서고, 양팔은 가슴 위로 모은다.
* 과정 3)
지도자의 지시에 따라 몸을 곧게 하고 다른 참가자들의 팔 위로 넘어진다.
* 과정 4)
발판에 선 사람이 뒤로 넘어지지 않고 팔을 펴고 앞으로 뛰어들 수도 있다.

24. 인간 버드나무
* 개요: 한 사람을 눕혀서 들고 가볍게 흔들기
* 집단크기: 상관없음
* 소요시간: 약 5분
* 장소: 상관없음
* 효과
버드나무가 되는 사람은 동료들의 손에 들린 채로 편안하게 쉬는 경험을 통해 동료들에 대한 신뢰감을 체험하게 된다. 아울러, 버드나무를 지탱하게 되는 사람들에게는 버드나무의 체중이 가중되기 때문에 팔과 다리에 힘을 주게 되고 이러한 놀이를 반복하게 될 경우에는 근력이 향상되기 때문에 버드나무를 들고 있는 사람들은 근력이 증진된다.
* 응 용
사람들이 마주보고 길게 늘어서서 두 줄로 사람을 이동시킨다. 두 팀이 동시에 시작하여 먼저 버드나무가 도착하는 팀이 승리한다. 두 팀 모두 인원을 같게 한다. 버드나무 인원수는 전체 참여인원의 1/ 20비율로 선정한다.
* 유의사항
사람(버드나무)을 들 때는 등과 목, 머리, 어깨 등을 골고루 잘 받치도록 한다. 버드나무가 편안한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가볍게 흔들어야 한다. 되도록 조용한 상태에서 실시한다.
* 과정 1)
버드나무가 될 사람을 정하고, 나머지 사람들은 약 20㎝정도 떨어져 두 줄로 마주 보고 선다. 버드나무는 두 줄 사이에 서서 몸을 곧게 하고 손을 가슴에 모으고 눈을 감는다.
* 과정 2)
지도자의 신호에 따라 버드나무가 쓰러지면 양쪽의 사람들이 받아서 높이 든다.
* 과정 3)
이렇게 만들어진 자세가 안정되면 사람들은 버드나무를 든 손을 가볍게 흔든다. 모든 참가자가 한번씩 버드나무가 될 때까지 계속한다.
* 과정 4)
흔드는 방향은 앞뒤, 위아래, 좌우 등으로 변형할 수 있다.

25. 네 발로 서기
* 개요: 7명이 약 6미터 넓이의 거리를 네 발만으로 이동하기
* 집단크기: 7명의 배수(14, 21, 28, ...)
* 소요시간: 약 20분
* 장소: 길이 6미터, 폭 3미터 정도의 평평한 장소
* 효과
참가자 전원이 각기 신체적 특성이 다르지만 한가지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로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한다. 처음에 기둥이 되는 사람은 여러 사람의 체중을 버팀으로써 전신에 부하가 가해져 이를 지지하려고 힘을 주게 되어 근력의 증가를 가져올 수 있으며 처음 형태를 결승선까지 유지하기 위해서 밸런스 감각이 중요하므로 게임을 통해 평형감각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게임을 통해 상호 협동심을 기르게 된다.
* 응 용
가운데 매달린 사람이 공을 굴려서 이동한다. 두 다리 역할을 하는 제일 힘센 두 사람에게 오리발을 신기는 방법도 있다. 위에 올라간 사람은 깃발을 들고 흔들며 전진한다.
* 유의사항
경주를 시키면 위험하므로 주의한다.
* 과 정 1)
참가자들을 7명씩 나눈다.
* 과 정 2)
아래 그림과 같은 형태를 만든다. 제일 힘센 사람이 두 다리로 서는 역할을 맡고, 가장 가벼운 사람이 가운데 매달리는 것이 좋다.
* 과 정 3)
이 형태를 유지하면서 목표지점까지 이동한다. 중간에 누가 떨어지거나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서는 안 된다.
* 과 정 4)
네 발만 땅에 닿은 상태로 얼마나 많은 사람이 올라서 있을 수 있는지 경쟁해 보는 것도 재미있다. 경기를 할 경우, 이동거리를 기준으로 하거나 매달린 사람 수를 기준으로 하여 승부를 가릴 수 있다.

26. 모두 올라서기
* 개요: 모든 참가자들이 작은 판 위에 함께 올라서서 노래 한 곡을 부르기
* 집단크기: 15명
* 소요시간: 약 10분
* 장소: 발판을 놓을 수 있는 장소
* 준 비 물: 가로, 세로 50cm정도의 발판(나무둥치, 신문지 조각도 가능)
* 효과
서로 서로 도와 가면서 함께 몸을 맞대고 서 있음으로써 협동심과 상호신뢰감을 형성하게 된다. 좁은 공간에서 여러 사람이 뭉쳐 있으려면 팀 구성원전체가 공간을 벗어나지 않기 위해 팔로 서로 의지하면서 힘을 쓰기 때문에 팔에 힘이 많이 들어가 팔이 튼튼해진다. 또, 좁은 공간에 많은 사람들이 서 있게 됨으로써 조정력이 향상된다.
* 응 용
팀을 나누어 누가 빨리 또는 오래 올라서 있는지 경쟁할 수도 있다. 인원수에 따라 발판을 크게 만든다. 팀별 게임으로 하고 어느 팀이 가장 많은 인원이 발판 위에 올라갈 수 있나를 경쟁시킨다. 게임이 끝나고 내려올 때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유의사항
서로서로 도와 가면서 함께 몸을 맞대고 서 있음으로써 협동심과 상호 신뢰감을 형성하게 된다.
* 과 정 1)
장애물이 없는 곳을 골라 발판을 놓는다.
* 과 정 2)
신호가 나면 한 사람씩 차례로 발판에 올라선다.
* 과 정 3)
몸을 최대한 밀착시키고 서로 도와가면서 모두 발판 위에 올라선다. 모두 올라서면 미리 정해둔 노래 한 곡을 부른다. 노래가 끝나기 전에 한 사람이라도 떨어지면 처음부터 다시 한다.
* 과 정 4)
사람들 몸을 포개거나 무등을 타면 매우 위험하므로 반드시 모두 서도록 한다.

27. 아메바 달리기
* 개요: 참가자들이 모두 함께 팔짱을 끼고 목표지점까지 이동한다.
* 집단크기: 20~30명
* 소요시간: 약 15분
* 장 소: 야외 넓은 공간
* 효과
서로 협동해서 목표까지 가는 동안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팔짱을 낀 손이 풀어지지 않도록 힘을 가하기 때문에 근력이 형성된다. 항상 앞으로만 달리는 경험을 하다가 뒤로 달리거나 옆으로 달리는 등의 색다른 경험을 하게 된다. 참가자 전원이 한꺼번에 움직여야하므로 무턱대고 일방적으로 힘을 가하지 않고도 전체가 잘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힘의 조정력이 향상된다.
* 응 용
두 팀으로 나누어 누가 먼저 가는지 경쟁해도 된다. 단, 이때는 지나친 경쟁심 때문에 무리하지 않도록 한다. 여러 팀이 동시에 출발하여 반환점을 돌아와야 한다. 인원이 많을 경우 릴레이로 경기하여도 좋다(A, B팀 각각 10명씩 3조로 구성).
* 과 정 1)
참가자들은 모두 함께 모여 빽빽한 원을 만든다. 얼굴은 원 바깥을 향하고 옆 사람과 팔짱을 꼭 낀다.
* 과 정 2)
지도자가 신호를 하면 정해진 목표지점으로 함께 이동한다.
* 과 정 3)
한 사람이라도 떨어지면 다시 시작한다.
* 과 정 4)
넘어지면 다치기 쉬우므로 보조를 맞추도록 한다.'하나, 둘, 하나, 둘' 구령을 붙여도 좋다.

28. 어둠 속의 축구
* 개요: 눈을 가린 사람과 말로만 지시하는 사람으로 둘씩 짝을 지어 축구하기
* 집단크기: 20~40명
* 소요시간: 약 20분
* 장소: 운동장
* 준 비 물: 눈가리개, 가벼운 공
* 효 과
게임을 함께 하는 파트너와는 특별한 협조가 필요한 게임이므로 승리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그대로 따라 움직여야만 하기 때문에 둘 사이에 각별히 친해지는데 도움이 된다.
* 응용
선수가 발에 오리발을 신고 뛴다면 더 재미있을 것이다.
* 과 정 1)
참가자들을 두 팀으로 나누고 각 팀 내에서 둘씩 짝을 짓는다. 짝 진 둘 중 한 명은 눈을 가린다.
* 과 정 2)
축구를 하는데, 이때 눈을 가린 사람만이 공을 찰 수 있고, 그 사람의 짝은 공을 차는 대신 말로 지시를 한다. 골키퍼는 없다.
* 과 정 3)
주의사항은, 절대로 공을 높이 차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눈을 가린 사람들은 공이 어디서 날아오는지를 볼 수 없으므로 공을 높이 세게 차면 안전사고가 생길 수 있다.

출처 : 자료바구니(기독)
글쓴이 : 자료바구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