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어그램교실

[스크랩] 에니어그램 유형별 속담 ^^

류성련 2010. 11. 17. 00:39



에니어그램 유형별 속담 ^^

 
 

1유형“노력하는 자에게 복이 있나니”
매사에 완벽을 기하고 건설적인 자세로 스스로의 이상을 추구하며, 이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항상 공정함과 정의를 염두에 두고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성품으로 자신의 윤리관에 자신감을 갖고 있다. 인상이 깔끔하고 항상 절제하는 자세를 잃지 않고 '해야 한다'라는 말을 자주 한다.

'올바른 길을 걷고 있다' '매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는 생각에 만족감을 느낀다.

2유형“백짓장도 맞들면 낫다”


정이 많고 곤경에 빠진 사람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뻗치며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 한다.

타인이 필요로 하는 것에 몰두하지만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는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자각하고 있지 못하다. 예리한 직감을 갖고 있고 주위 사람들의 기분을 이해하고 거기에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적응력이 뛰어나다.

또한, 다양한 자기 모습을 갖고 있어 상대방에 따라 다른 모습을 연출할 수 있다.

자신을 돌보기보다는 타인을 돌보고 도와주는 것에 만족을 느낀다.

3유형“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


항상 효율을 중시하고 성공을 위해서는 자신의 생활을 희생시키더라도 개의치 않는다.

자신이 세운 목표를 향해 남들도 효율적으로 매진하기를 바라며 주위 사람들의 의욕을 고취시키는 것도 능숙하다.

인생의 가치를 '성공이냐 실패냐'라는 척도로 재고 실적을 중시하는 정력가이며 자신감에 넘친 인상으로 주위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려 한다.

'성공했다', '일을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완수했다'는 것에 가장 큰 만족을 얻는다.

4유형“천상천하 유아독존 (天上天下唯我獨尊)”


자신은 특별한 사람이라고 자부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감동을 중시하고 평범함을 싫어한다.

다른 사람들보다 슬픔이나 고독 등을 진하게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하며 타인에 대한 이해심이 많고,

사람들을 받쳐주고 격려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자신을 연기자처럼 느끼고 있으며 행동에서 패션에 이르기까지 세련된 느낌과

표현력이 풍부하다는 인상을 준다.

'나는 특별한 존재이다', '나는 독특한 존재이다',

'나는 감수성이 풍부하다'라는 자기 모습에 가장 큰 만족을 느낀다.

5유형“아는 것이 힘이다


지식을 쌓아 가는 것을 좋아하며 항상 현명하게 판단하려고 한다.

분석력과 통찰력이 뛰어나며 객관적이고 방관자적인 태도를 일관되게 유지하려고 하여

말이 적고 태도가 조심스럽다.
어리석은 판단을 내리는 것을 두려워하며 일을 시작하거나 의견을 발표하기 전에 정보를 열심히 수집해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려고 한다.

자신만의 시간을 아주 중요하게 여긴다.

'지혜로운 사람' '현명한 사람' '무엇이든지 잘 알고 있는 사람' 이라는 자신의 모습에

가장 큰 만족을 느낀다.

6유형“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라”


자기 자신을 안전하게 보호하려고 강한 보호자를 찾고 그 보호자에 대해 대단히 충직하고 자신의 책임을 다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납득할 수 없는 권력에 반항하고 약자의 주장에 공감하며 불리한 싸움에 과감하게 도전하는 면도 있다. 상대방의 조그마한 언동으로부터 그 진의를 파악하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신뢰할 수 있는 관계라면 따뜻한 정과 마음을 보여준다. '충실하다', '성실하다' 라는 자신의 모습에 만족을 느낀다.

7유형“행복을 즐겨야 할 시간은 지금, 행복을 즐겨야 할 장소는 여기!”


모든 일을 낙관적으로 보려하고 밝고 명랑하다. 그리고 자기 주변에서 즐거움을 찾아내는 능력이 뛰어나다. 좋아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이 있으며 자기 자신도 매력적인 인간이 되려고 노력한다. 또한 항상 즐거운 계획을 세우고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며 호기심이 많고 상상력이 풍부하다. '정말 즐겁다' '너무나 유쾌하다', '앞으로의 계획이 무궁무진하다' 라는 것에 만족을 얻는다.

8유형“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는 전력을 다해 싸우는 전사이다. 용기와 힘이 넘치고 부정이나 태만, 허영심 등을 재빠르게 꿰뚫어 그것에 결연히 대항한다. 권력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자신의 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위치를 확보하는 능력도 갖추고 있다. 거드름을 피우지 않고 성실하며 약자를 옹호하고 보호하려고 한다. '힘이 있다' '할 수 있다' '힘에 넘친다'라는 자신의 모습에 가장 만족을 느낀다.

9유형“참을 인(忍) 자가 셋이면 살인도 피한다”


갈등이나 긴장을 피하는 평화주의자로 자신의 내면이 혼란스러워지는 것을 싫어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쉽게 동화되기 때문에 주위 사람들의 영향을 받기 쉽지만 좋은 환경에 있으면 마음이 넓고 동요되는 일이 없으며 인내심이 강하다. 편견이 없고 다른 사람의 기분을 이해할 줄 알기 때문에 타인의 고민을 잘 들어준다. '안정감' 과 '조화'로 넘쳐 있는 상태에 가장 큰 만족을 느낀다.


- 한국에니어그램 교육연구소에서 발췌 -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