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중앙감리교회/정신건강교실

[스크랩] 상담할 때의 대화

류성련 2014. 8. 14. 00:20

 상담할 때의 대화

1. 바람직한 대화 행동

  내담자를 계속 자연스럽게 바라보며 편안한 자세를 갖고 내담자의 반응에 관심을 보이며 경청한다.


2. 대화 주도를 위한 반응

간접적 주도

 내담자가 자신의 의견이나 느낌을 탐색할 수 있게 유도한다.

         “ 그 일에 대해 이야기해 주면 좋겠구나 ”

직접적 주도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표현하도록 이끌어 내용을 명백히 한다.

         “ 최근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몇 가지 말해 줄래? ”

초점 집중

 내담자의 이야기가 산만하고 막연하게 판단의 초점이 흐려질 때 핵심을 분명히 하기 위해 특정 내용에 초점을 집중 시킨다.

         “ 여러 가지 중요한 이야기를 했는데 그 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어떤 거지? ”


3. 질문 방법

가정형 질문

 “요즈음 어떻게 지내고 있니? ”

간접적 질문

 “ 일요일을 어떻게 지냈는지 궁금하구나 ”


4. 질문 후 탐색의 기회

  다발적 질문은 탐색에 도움이 되지 못하므로 하나의 질문에 충분히 반응할 시간을 준다.


5. 가능한 “왜” 라는 질문 피하기

  “왜” 라는 질문은 대개 불쾌감이나 반감을 유발시키거나 방어적이게 하여 문제의 해결보다 회피하거나 합리화하게 만드는 수가 있다. 그러므로 “무엇” “어떻게” 라는 질문으로 자연스럽게 반응하도록 한다.


 상담과 면접의 기법

1. 상담과 면접의 원리

1) 내담자의 모든 행동은 이유와 목적이 있다는 데서 상담이 시작되어야 한다.

2) 내담자의 반응 중 즉각적으로 관찰되는 것뿐만 아니라 관찰될 수 없거나 지연된 반응이 있음을 주목하고 이를 가능한 한 정확히 예측한다.

3) 상담의 최종 목표와 중간 목표를 구별하여 먼저 중간 목표를 달성하도록 노력한다.

상담의 중간 목표는 촉진적 관계 형성의 과정으로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개방적 신뢰 관계의 형성과 내담자의 자각 및 자주성의 회복이다.



2. 촉진적 관계에서의 상담자의 태도와 내담자의 자각

 상담자 태도

 내담자의 자각

 공감적 이해

 상담자는 내가 어떻게 느끼는가를 알고 있다.

 수용적 존중

 상담자는 나를 부드럽게 대하고 현재의 나를 그대로 받아 들이고 있다.

 일방적 성실

 상담자는 위선적이 아니고 항상 순수하게 나를 대할 것이다.

 전문적 능력

 상담자는 내 문제를 도와줄 수 있는 능력과 방법을 갖추고 있다.


3. 면접과 상담의 기법

1) 반영 - 내담자의 태도를 거울에 비추듯이 보여주어 자기 이해를 돕는다.

2) 명료화 - 내담자의 말 중에서 모호한 점을 명확하게 그 의미를 밝혀 내담자의 의사와 감정을 구체화 한다.

3) 직면 - 내담자가 모르거나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생각이나 느낌에 주목하게하여 외부에 비친 내담자 자신의 모습을 보고 통찰의 순간을 경험하게 한다.

4) 해석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새로운 관점과 판단의 개념을 제공하여 자기 문제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하게 한다.

5) 경청 - 내담자가 현재의 심정과 문제를 이야기할 때 주목하여 경청한다.

6) 바꾸어 말하기 - 내담자의 이야기를 상담자가 자기 표현 양식으로 바꾸어 말해 준다.

7) 침묵 - 내담자가 자신을 음미하거나 생각을 정리할 때 침묵하고 있으면 그 원인을 분명하게 알아 차리고 적절한 반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8) 요약 - 상담이 끝날 무렵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을 묶어 정리한다. 요약은 상담자가 해도 되고 내담자에게 시킬 수도 있다. <끝>

출처 : 포도나무 - Vitis
글쓴이 : Vitis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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