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대학원2·6교실/성격심리와 종교교실

[스크랩] D.W.Winnicott 위니캇 대상관계 정신분석 연구소

류성련 2014. 9. 17. 22:55

위니캇 대상관계 정신분석 연구소

www.dwwi.net

 

대상관계 아동심리치료사 자격과정 안내

 

구분

교육내용

시간

교육 이론

도날드 위니캇 정신분석이론

정서발달 이론을 초기 유아기로, 심지어 출생 이전으로 되돌려 놓았다. 언어 이전의 것을 언어로 설명한다. 유아의 “환상“에서부터 나오는 생의 초기에 신체부분, 느낌 , 기능 등에 대한 상상적 구성물로 이루어지며 심경계통의 발달과 함께 경험을 기초로 하여 내적세계가 출현 된다

168시간

멜라니 클라인 정신분석이론

아동정신분석을 놀이로써 시작한 클라인은 놀이는 단순한 놀이가 아니라 작업이며 외부세계, 불안,

환상을 탐험하고, 정복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는 것을 검토하고 그의 이론을 심도 있게 연구하는 과정

마가렛 말러 유아의 심리발달 이론

유아의 심리발달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획득되는 것이며 신체 발달과 심리 발달의 연관성을 알아보면서 아동의 성격발달 및 신경증 정신병이 어떻게 생기게 되는지 알아보는 과정

하인즈 코헛 자기심리학 이론

자기의 이해와 자기애적 성격장애에 갖는 이상화와 편집적인 의심 망상적 신체감각등 을 면밀히 검토하고 화(짜증)를 잘 내거나 무기력, 중독성(컴퓨터. 약물. 술. 도박 등), 대인관계가 잘 되지 않는 아동 및 성인들을 위한 과정

치료의

실제

대상관계 놀이치료

아이와 놀이하면서 전이를 감지하고 수용하며 아이의 내적 세상을 극화하므로 써 아이를 가장 괴롭히고 있는 환상을 경험하고 놀이하는 것을 가능케 하므로 치유함 중간대상과 중간현상 이 주제 안에 손가락, 주먹빨기, 혓바닥 핥기와 같은 매우 초기의 인형의 모형 젖꼭지의 사용, 어린아이가 율동적으로 몸을 움직이는 것(그리는 것)과 요람 안에서 또는 사람 품에서 흔들리는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룬다..

대상관계 미술치료

미술은 내적 대상관계와 그에 연합된 방어기제와 발달상의 문제를 비춰주는 거울, 혹은 담고 있는 그릇 혹은 조직책이다. 미술치료관계는 대상세계를 탐색하고 경험하는 안전한 틀을 제공한다. 미술이라는 창조적활동을 통하여 환자세계의 다양한 표상들이 형상을 갖추게 되고 반영된다. 미술치료란 에너니 양식의 전환에 관여된 지각조직을 새로운 수준으로 증진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미술형태는 대상관계의 분열과 양극화를 치료하여 새로운 전체로 통합하는 수단이다

대상관계 아동 임상

과거는 과거의 그대로 현재에서 재 경험되지만 현재와 차이가 있다. 심리분석사는 과거 대상이 그랬던 것처럼 무너져버리거나 보복하지 않는다. 환장의 무의식적인 추구에 의해 인도 받는다는 것은 분석과정 안에서 상호작용하는 무의식 과정에 도움을 받는다.

선택 과목

융 분석심리 이론

융의 그림자. 페르조나. 아니마. 아니무스. 원형. 동시성. 상징.등  분석심리학의 기본적 이론과 아동의 발달 과정을 살펴보고 상징으로 나타나는 미술.모래상자등 치료적 환경을 배우는 과정  

라깡 정신분석이론

라깡의 유아의 발달  세 가지 단계를 알아본다. 첫단계는 '거울단계', 두 번째는 '실당기기' 게임이고, 세 번째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이다. 라깡의 정신분석이론을 배우는 과정

에릭번의

스트로크 이론

에릭번의 인정자극의 이론으로 유아가 태어나면서부터 필요한 정서적 및 신체적 인정자극이 유아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과 성격형성 그리고 인정자극에 따른 인생이 결정 되어지는 과정을 배운다. 에릭번의 이론은 정신분석적이론을 현실적인 체계화로 만들어 내었으며 이론이 현실로 또는 행동화로 나타나는 부분들을 세밀히 다루고 있다

훈련

슈퍼비젼

임상을 포함 한 개인 슈퍼비젼

30시간 이상

교육분석

나 자신을 치료하는 과정으로

12시간 이상

교육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출처 : 위니캇 대상관계 정신분석 연구소
글쓴이 : 미션358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