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내용
1. 페어베언 이론의 주요개념
2. 발달단계
3. 심리구조
4. 정신병리
5. 치료
요약
로널드 페어베언(W. Ronald D. Fairbairn)의 심리치료 이론: 개요
정신분석학내에서의 페어베언의 공헌
프로이트 이론의 핵심부인 리비도 이론과 심리성적 발달 이론의 원리들에 정면으로 도전함으로써 욕동 구조 모델로부터 관계 구조 모델로 전환하는 가장 순수하고 명확한 이론적 관점을 발전시킨 점.
동기 이론
욕동 이론의 기본 전제에 대한 반박
1) "리비도는 쾌락을 추구하지 않고 대상을 추구한다."
-대상은 처음부터 충동 안에 자리잡고 있다고 보았던 클라인의 수정된 충동이론에서 더 나아가, 원래 리비도 에너지는 대상을 추구하며, 쾌락은 충동의 궁극적인 목적이 아니라, 타자와의 관계를 위한 수단일 뿐임을 강조.
2) "충동(에너지)은 정신구조로부터 분리될 수 없다."
-프로이트의 구조 모델: 충동을 자아와의 분리된, 방향성 없는 별개의 에너지 덩어리로 간주하였으며, 초자아와 자아는 신체적 또는 정신적 활동을 하기 위해 그 에너지를 사용하는 대리자로 개념화(19C 물리학의 세계관 반영).
-자아 구조는 에너지를 가지거나 혹은 그 자체가 에너지이며, 에너지는 처음부터 대상을 향하도록 구조화되어 있다. 충동은 구조와 대상관계로부터 분리될 수 없으며, 자아 안의 충동은 자아가 대상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게 해준다.
새로운 동기이론
-"유아는 처음부터 타자들을 지향하며, 유아가 관계를 지향하는 것은 생물학적 생존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다."(유아는 개별적인 유기체가 아닌 인간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존재)
-"인간의 근본적인 동기는 쾌락의 추구가 아닌 타자들과 접촉하고 그 관계를 유지하려는데 있다."
-"정신병리는 쾌락을 추구하는 충동들이 일으키는 갈등 때문이 아니라, 타자와 관계 맺는 것을 방해하는 장애물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분석 과정은 타자들과 직접적이고 완전하게 접촉할 수 있는 능력을 회복하는 과정이다.
쾌락의 의미
-"쾌락은 그 자체가 목적이기보다는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이요, '대상에게 가는 길잡이'로 간주된다."
⇒유아의 성감대를 통한 다양한 감각적 쾌락 추구 행동들은 타자와 만나고 관계의 양식을 형성하게 하는, 대상에게로 가는 길을 제공한다. (유아는 쾌락을 목적이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와 상호작용의 형태로서 추구함.)
-"리비도적 태도가 대상관계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관계가 리비도적 태도를 결정한다." 즉, 성기적 단계에 도달했기 때문에 만족스런 성관계를 즐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성숙한 대상관계 능력을 가졌기 때문에 만족스런 성관계를 즐길 수 있다.
-특정 대상관계를 염두에 두지 않는 쾌락 추구는 타자와의 즐거운 관계를 추구하는 근본적인 동기가 깨어질 때 발생하는 이차적인 결과로서, 자연적인(대상관계적) 리비도 기능의 퇴화를 반영하는 것임. 소위 순수 쾌락의 추구는 그 자체로서 해체의 산물이다.
리비도와 대상
-'리비도는 특정 에너지나 관능성의 형태가 아닌, 인간 경험의 일반적인 특징, 타자를 지향하고 그들과 관계 맺고자 하는 욕구'로서 간주된다. 또는 '사람 그 자체와는 분리되어 있으면서 사람에게 강요하는 힘'을 말한다.
-"리비도가 대상을 추구한다라기 보다는 리비도적 역량을 지닌 개인이 대상을 추구한다."
-고전적 욕동 이론에서의 대상은 긴장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충동의 궁극적인 목적을 만족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리비도가 어떠한 박탈(긴장)을 경험하기 전에는 '자연적 대상' 혹은 '일차적 대상'으로서의 타자들을 추구한다.
-그러나 갑작스럽고 자연스럽지 못한 어머니와의 분리가 야기됨에 따라 대상과의 초기관계가 '나쁜 것' 또는 '박탈적인 것'이 될 때 아동은 자신의 정신 내부에 내면화된 대상을 만들어낸다: 내적 대상.
⇒아동이 자연적 대상(현실 속의 사람들)과의 관계가 방해받고 박탈당할수록, 아동의 자아는 내적 대상들과의 관계를 확립하려고 노력한다. (내면세계로 후퇴하여 환상적 내적 대상들과의 관계를 추구.)
⇒"심리학은 '개인이 그의 대상들과 맺는 관계에 관한 연구'이며, 정신병리는 '자아가 내면화된 대상들과 맺는 관계에 관한 연구'이다."
공격성
-공격성은 자발적으로 발생한다기보다, 타자와 접촉하고자 하는 일차적 목적이 좌절된 결과 발생하는 반작용의 산물이다(이차적인 결과물).
발달이론
-정서발달이란 타자들과의 관계가 자연스럽게 성숙해나가는 과정임.
정서발달의 단계
-타자들과 관계를 맺는 방식의 성숙에 기반한 단계 구분.
-각 단계에 따라 변화하는 것은 타자들과 맺는 관계의 성질과 내용임.
1) 유아적 의존단계
-초기 몇 개월 간 유아는 출생 이전의 정신상태를 계속 유지하고자 하며, 어머니와 자신이 융합되어 있는 것으로 여김.
-일차적 동일시: 이 시기 동안에 유아가 타자들과 접촉하는 관계의 방식으로서, '주체와 분리되지 않은 대상에 리비도가 집중되는 것'.(위니캇과 칸의 비판점: 만일 대상이 구분된 상태가 아니라면 그것은 대상으로서 작용할 수 없다.)
2) 중간 단계(과도기적 단계)
-일차적 동일시를 포기하고 융합한 대상들에 대한 강박적인 애착을 포기하는 시기.
-성숙에 도달하기 위해, 아동은 부모에 대한 의존적 관계들을 포기하고 자신을 그들로부터 분리된 존재로 경험해야 하며, 동시에 자신의 내적 대상들에 대한 강렬한 애착을 포기해야 한다.
-내적 대상은 부모와의 현실적 관계에서 결핍된 안전감과 지속성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이를 포기하는 분리와 포기과정은 독립을 이룩한 사람이 제공하는 성숙한 사랑에 대한 신뢰에 기초해서만 일어날 수 있음.
-아동이 내적 대상들을 포기하면, 자아의 분열은 사라지고 자아의 본 모습인 온전성과 너그러움이 나타남.
-중간 단계와 모든 정신병리 중심에는 발달(성숙)과 퇴행 사이의 갈등이 존재
*항문기적 및 남근기적 역동
3) 성숙한 의존의 단계
-정서적으로 완전한 발달을 이룬 건강한 상태.
-항상 다른 대상들을 이용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는 조건부 의존을 하며, 분화된 개인으로서 분화된 대상들과의 협력적인 관계들을 맺을 수 있음.
-관계의 강조점이 취하는 것(taking)에서 주는 것(giving)과 교환하는 것(exchanging)으로 바뀜.
-현실에서 다른 인간들과 접촉하고 교환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리비도 에너지를 갖고 있기 때문에 내적 대상들에 대한 보상적 애착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정신 구조 이론
자아 이론
-자아는 리비도 에너지를 가지며 현실의 외적 대상들과의 관계들을 추구하는 통일되고 완전한 구조.
-프로이트가 말하는 원본능 표면 위에 형성된 피상적 자아가 아닌, 원래부터 온전한 정신적 자기이며, 출생 이후에 대상관계 경험을 통해 구조적 유형으로 분화해나가는 하나의 전체.
-외적 대상들과의 관계가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발생하는 보상적인 내적 대상들이 증가하면 자아는 분열됨. (자아의 일부가 내적 대상들과 관계를 맺으므로 완전한 자아가 파편화됨.)
자아의 구조이론
*아동-어머니 관계에서 발생하는 자아 구조들
-어머니의 여러 특징들이 내적 대상으로 내면화되고 확립됨에 따라, 외부 지향적인 전체적 자아의 일부분은 본래의 통일체 상태에서 분열되어 내적 대상관계에 얽매이게 되며, 그 과정에서 각 대상들과 동일시된 자아들은 다른 성격을 지니게 됨.
①만족을 주는 어머니gratifying mother(이상적 대상ideal object)-중심적 자아(central ego): 외부 현실세계의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데 이용되는 자아.
②유혹하는 어머니enticing mother(흥분시키는 대상exciting object)-리비도적 자아(libidinal ego): 흥분케 하는 대상이 약속하는 만족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자아.
③박탈(거절)하는 어머니depriving mother(거절하는 대상rejecting object)-반리비도적 자아(anti-libidinal ego): 어떤 접촉, 만족에 대해서도 적대적이며 냉소적인 자아.
*부차적 자아들(subsidiary egos)
-자아의 분열된 조각들(리비도적 자아와 반리비도적 자아)
-현실의 대상이 아닌 보상적인 내적 대상들과 관련을 가질 뿐.
-부차적 자아는 흥분케 하거나 거절하는 '나쁜' 대상을 통제하기 위해, 그리고 좌절, 분노, 채워지지 않은 갈망들로 얼룩지지 않은 현실의 어머니와의 관계를 보존하기 위해 나쁜 대상과의 관계를 유지.
*중심적 자아
-좋은 대상(이상적인 대상)의 내면화로 인해 생겨나며, 동시에 이는 '도덕적 방어'라고 불리는 이차적 발달의 결과.
-중심적 자아는 이상적 대상이 요구하는 이상에 맞추어 살려고 애씀.
-부차적 자아들이 분열되면, 중심적 자아의 일부는 분열된 자아들을 방어하기 위해 내적 대상(이상적 대상)에 집중하며, 나머지 중심적 자아는 외부세계의 사람들과 관계 맺는데 이용됨.
-"정신병리는 파편화된 자아의 부분들이 현실의 대상관계를 포기하면서까지 내적 대상들에 집착하는데서 비롯된다."
*리비도적 자아
-유아적 의존에 대한 갈망을 포기하지 못한 부분에 의해 형성되는 '희망의 저장소'.
-내적 세계 안에서 흥분시키는 대상과의 합일을 갈망.
*반리비도적 자아
-리비도적 갈망이 좌절된 결과 발생한 모든 증오와 파괴성의 저장소.
-약속해 놓고 주지 않는 흥분시키는 대상(내적 대상)과 그와 동일시하는 자아의 일부(리비도적 자아)를 공격함으로써 자기 파괴적이고, 자기 처벌적인 정신병리의 원인이 됨.
-반리비도적 자아는 리비도적 자아를 이차적으로 억압하는 기능을 지님.
○페어베언의 관계 구조 이론과 프로이트의 고전적 욕동 구조 이론의 차이점.
정신병리 이론
초기 정신병리 이론(1940, 1941)
-모든 정신병리는 구강기적 갈등과 불안에 대한 방어에서 생겨남. (대상관계의 실패에서 기인하는 초기 구강기와 후기 구강기 고착이 원인)
①초기 구강기 고착: 자신의 사랑에 대한 공포(강렬한 의존과 좌절된 사랑이 중심문제)
⇒정신분열증(모든 관계에서 철수, 자아 자체의 분열)
②후기 구강기 고착: 자신의 격노(증오)에 대한 공포(잠재적 공격성의 발달이 중심문제)
⇒우울증(양가성, 죄책감)
과도기 정신병리 이론(1943∼1944년)
-현실의 부모를 좋은 대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아동은 내면화, 억압, 분열로 이어지는 초기 정신과정을 일으킨다.⇒부모의 나쁜 측면을 분리시켜 내면화함으로써 아동 자신을 나쁜 존재로 만들고(부모의 나쁜 특징들을 자신의 것으로 동일시), 이를 통해 외부의 안전을 추구.
-나쁜 대상(내적 대상관계들), 그리고 그에 대한 충동들과 환상들을 억압.
⇒의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위험하지 않은 부모의 성격과 관계 맺은 자아(중심적)가 받아들이기 어려운 위험한 부모의 성격과 관계 맺은 자아의 일부를 억압함.
*세 가지 조건에 따른 정신병리의 질적, 양적 차이 구분.
①얼마나 많은 나쁜 대상들이 존재하며, 그것들이 어느 정도로 나쁜가?
②자아가 얼마나 나쁜 대상과 동일시되어 있는가?
③나쁜 대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자아가 어떤 방어들을 사용하는가?
-"정신병리의 중심에는 나쁜 대상들의 억압이 있다."
-죄책감은 '도덕적 방어'를 통해 이차적으로 발생.
후기 정신병리 이론
-"모든 정신병리 밑바닥에는 억압된 나쁜 대상들에 대한 애착이 존재한다."
-모든 정신병리의 가장 일반적인 특성으로서의 '자기 패배적인 성격'의 지속 현상, 즉, 프로이트가 말한 '반복 강박'을 설명.
*반복강박(repetition compulsion): 환자들이 쾌락원리에 반하여 고통을 반복하고 쾌락을 조직적으로 거부하는 현상
⇒프로이트의 설명: 병리적인 고통은 금지된 원망들의 처벌을 나타내며 이 또한 쾌락적인 것임(피학주의). 또한 리비도는 점착성(adhesiveness)이라는 속성을 지니므로 좌절된 소망이나 왜곡된 욕망들에 고통스럽게 집착한다고 설명. 1920년대에는 죽음본능 개념에 입각하여 설명.
-아동은 부모와의 관계에서 만족스런 측면을 보호하고 만족스럽지 않은 측면을 통제하기 위해 보상적인 내적 대상관계를 확립함.
-현실에서의 관계가 불만족스러울수록 아동은 흥분시키고 거절하는 내적 부모에게 매달리며, 자신이 그러한 내적 대상들로부터 분리된다면, 그때부터 자신은 완전히 혼자가 될 것이라는 공포를 지님.
-환자의 병리적 고통은 그가 나쁜 내적 대상관계들을 형성하는데서, 그리고 그 나쁜 내적 대상을 외부로 투사하는 데서 비롯됨.
'목회신학대학원2·6교실 > 성격심리와 종교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도널드 위니캇(D.W.Winnicott)의 연구 (0) | 2014.09.17 |
---|---|
[스크랩] 대상관계이론가들에 관한 자료 (0) | 2014.09.17 |
[스크랩] 해리 건트립 (0) | 2014.09.17 |
[스크랩] 도널드 위니캇(D.W.Winnicott) (0) | 2014.09.17 |
[스크랩] 코헛 사상의 고전적 토대 (0) | 2014.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