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베리 교실

[스크랩] 미국에서 추천 북부 하이부쉬 품종

류성련 2015. 1. 17. 05:38

* 1.북부 고관목성(하이부쉬) 블루베리

○ 수확시기에 따른 품종구분
- 극조생종(성숙기 : 6월상순) : 웨이마우스, 얼리블루, 듀크
- 조생종(성숙기 : 6월상순~중순) : 크로아톤, 콜린스, 블루타, 피트리오트
- 조생~중생종(성숙기 : 6월하순) : 블루해븐, 블루골드, 선라이즈, 스파르탄, 오쓰부부쉬, 메이더, 블루칩, 에코타
- 중생종(성숙기 : 7월상순) : 토로, 블루크롭, 레가시, 블루레이, 시에라, 팬더, 버클리, 챈들러
- 중생~만생종(성숙기 : 7월중순) : 코빌레, 넬슨, 아마쓰부부쉬, 저지, 루블, 엘리자베스, 브리기타
- 만생종(성숙기 : 7월하순) : 다로우, 딕시, 레이트블루, 엘리어트

○ 과실특성에 의한 품종구분
- 내한성이 강한 품종 : 얼리블루, 블루타, 블루제이 블루해븐, 블루골드, 메이더, 블루클롭, 블루레이, 넬습, 루블
- 과실크기가 큰품종 : 피트리오트(극대과), 챈들러(극대과), 다로우(극대과), 얼리블루, 듀크, 콜린스, 선라이즈, 스파르탄, 오쓰부 부쉬, 메이더, 블러칩, 토로, 블루크롭, 블루레이, 시에라, 버클리, 넬슨, 엘리자베스, 브리키타, 딕시
- 맛이 우수한 품종 : 스파르탄, 블루레이, 블루크롭, 얼리블루, 블루해븐, 선라이즈, 블루칩, 래가시, 코빌레, 넬슨, 챈들러, 엘리자베스

○ 추천되고 있는 품종
<미국에서 추천되고 있는 북부 하이부쉬 품종>
조생(Early Season) 중생(Mid-Season) 만생(Late Season)
콜린스(Collins)
듀크(Duke)
얼리블루(Earliblue)
페트리어트(Patriot)
스파르탄(Spartan)
버클리(Berkeley)
블루칩(Blue chip)
블루크롭(Bluecrop)
블루헤븐(Bluehaven)
블루레이(Blueray)
레가시(Legacy)
코빌(Coville)
엘리어트(Elliot)
저지(Jersey)
 2.
반수고 블루베리
○ 조생종(성숙기 : 6월상순~중순)
- 노스 스카이
내한성이 대단히 강한 품종으로 나무높이는 35~50cm 정도이기 때문에 겨울에는 눈에 완전히 파묻힌다. 과실크기는 중간 정도이며, 회색의 과분으로 덮여 있고 과피는 아름다운 청색을 띤다.
풍미는 로우부쉬 블루베리와 비슷하며, 잎이 밀생되고 여름에는 광택이 있는 녹색잎이 아름답고 가을에는 빨갛게 단풍이 들어 관상식물로 가치가 크다. 이런 점에서 가정원예로 권장되고 또 컨테이너, Bag(천으로 만든 용기) 재배에 알맞다.
- 노스랜드
내한성이 강하고 나무모양은 반직립성으로 개장성이다. 나무 가지가 잘 휘기 때문에 나무높이가 다소 높아도(성목은 120cm 정도) 눈이 덮인다.
과실생산력은 높으며, 과실크기는 중간 정도이고 과실모양은 원형이며, 과피는 중간정도의 청색이고 과육은 단단하다.
- 노스블루
내한성이 대단히 강하고 나무높이는 60~90cm 정도로 낮으며, 자람새가 강하다. 과실생산력은 높으며 나무당 평균수량은 1.3~3.0kg 정도이다. 과실은 크고 과피는 암청색으로 맛이 좋으며 생식용과 가공용으로 쓰이고 시장 출하, 수확 체험농장에 적합하다.
- 프랜드쉽
내한성이 매우 강하며 과실은 작아 평균 0.6g 정도이며, 알맞게 익은 과실은 당산비가 조화되어 맛이 좋다.
- 폴라리스
내한성이 강하고 나무자세는 직립성이며, 나무키는 120cm 정도이다. 과실 생산성과 과실크기는 중간 정도이고 키가 중간 정도인 반수고 블루베리에서 가장 맛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 조중생(성숙기 : 6월하순)
-칩페와
추위견딜성이 대단히 강하며 과실생산력은 높아 평균수량은 성목에서 약 1.5~3.0kg이고, 과실은 중~대립이며, 단맛이 있고 맛과 향기는 중간 정도이다.
3.
남부 고관목성(하이부쉬) 블루베리
○ 수확시기에 따른 품종구분
- 조생종(성숙기 : 6월상순~중순) : 오닐, 스타, 리베일러, 카이프피어
- 조생~중생종(성숙기 : 6월하순) : 삽파이어, 쿠퍼, 샵블루, 블레이던, 빌록시, 블루리지
- 중생종(성숙기 : 7월상순) : 사우스문, 머스티, 플로리다블루, 조지아잼
- 중생~만생종(성숙기 : 7월중순) : 두플린 아본블루, 마그놀리아
- 만생종(성숙기 : 7월하순) : 썸미트, 펄리버, 오자크블루

○ 과실특성에 의한 품종구분
- 과실 크기가 큰품종 : 오닐, 스타, 블루리지, 사우스문, 머스티, 두플린, 썸미트, 오자크블루
- 맛이 우수한 품종 : 오닐, 스타, 리베일러, 삽파이어, 샵블루, 빌록시, 블루리지, 머스티,사우스문, 조지아잼, 마그놀리아, 썸미트, 오자크블루

○ 추천되고 있는 품종
미국에서 추천되고 있는 남부 하이부쉬 품종으로는 오닐, 샵블루, 미스트, 마그놀리아, 조지아젬 등이 추천되고 있다.
 4.
레빗아이 블루베리
○ 알맞은 환경
레빗아이 블루베리에 알맞은 땅은 하이부쉬보다도 온난한 지대이다.
레빗아이 블루베리의 주산지는 미국은 조지아와 플로리다주이고, 연평균 기온은 애틀랜타에서는 16.2℃, 쟈크소비루에서는 20.3℃이다.
일본의 가고시마현에서는 대부분이 레빗아이 블루베리가 재배되고 있으며 이 지역 연평균기온이 17.6℃이다.

○ 저온요구량
레빗아이 블루베리 계통의 휴면타파를 위해 필요한 저온(일반적으로 7.2℃ 이하) 요구시간은 약 400~800시간이다.
○ 내한성(추위에 견디는 힘)
레빗아이 블루베리의 내한성을 일본에서 연구한 결과를 보면 나가죠(1884)는 군마현에서, 고이케(1984)는 나가노에서 관찰한 결과 겨울철에 -12~10℃ 정도의 저온이 되는 곳에서는 새가지에 동해가 발생해서 가지가 시들고, 수체 유지가 어렵다고 하였다. 따라서 겨울철 저온이 -10℃ 이하가 되는 곳에는 레빗아이 블루베리의 재배는 피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 생육가능 일수(무상기간)
미국에서는 생육일수가 266일인 플로리다 북부와 조지아가 알맞은 재배지역이지만 이 지역 산간 지대의 생육일수가 160일인 지역에서도 생육은 가능하다. 한국에서는 제주가 알맞은 재배지로 거의 온주밀감을 재배하는 지역과 일치한다.
생육일수가 짧은 한랭지에서는 꽃눈형성이 불량하며, 결실불량으로 수량이 적고 겨울철에 지상부가 동해를 입기 쉬워 경제적 재배가 불가능하다.

○ 품종
<미국에서 추천되고 있는 레빗아이 품종>
조생(Early Season) 중생(Mid-Season) 만생(Late Season)
오스턴(Austin)
브라이트웰(Brightwell)
클라이막스(Climax)
프리미어(Premier)
우다드(Woodard)
블루벨(Bluebelle)
브라이트블루(Briteblue)
쵸셔(Chaucer)
파우더블루(Ppwderblue)
티프블루(Tifblue)
볼드윈(Baldwin)
센트리언(Centurion)
초이스(Choice)
델리트(Delite)
5.
저관목성(로우부쉬) 블루베리
○ 재배환경
일명 야생블루베리라고 부르는 것처럼 미국 북동부 여러 주에서, 캐나다 동부 여러 주에 걸쳐 야생지에 넓게 자생하고 있다. 고원지대에서 키가 15~30cm 정도로 자라며 땅속줄기에 의하여 퍼져나간다. 과실은 7~9월 사이에 수확된다.

○ 생육 가능 일수
캐나다와 미국 북동부의 극한냉지에 자생하는 로우부쉬는 생육일수가 100~150일로 짧다. 과실이 작기 때문에 생식용 과일생산으로 재배는 적합하지 않다. 하이부쉬와 비교해서 건조 토양에서 키우기 쉽기 때문에 가정 과수로 정원에 심어 키울 수 있다.

○ 과실 이용
대표적인 블루베리 식품이 되고 있는 잼, 주스, 과자류, 와인 등은 거의 모두가 로우부쉬 종의 과실로 만들고 있다. 즉 로우부쉬 블루베리 과실 없이 블루베리의 식품연관 산업은 성립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다. 동결과실은 해외에도 수출되어 잼 등 가공원료가 되고 있다.
출처 : 함양블루베리
글쓴이 : 도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