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대학원4·6교실/종교사회학 교실

[스크랩] 제2차 동부선린교회 설문조사 (14) _ 헌금 사용처

류성련 2015. 12. 12. 14:41

질문 : 교회 헌금 사용처입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사용되어야 할 두 곳을 순서대로

             표시해주십시오.  1순위 (            ), 2순위 (            )

              ① 예                        ② 선                                  ③ 교 

              ④ 구제, 봉사                       ⑤ 교회건축 및 관리

 

 

분석 : 헌금 사용처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 우선 순위를 정해 응답하도록 했으나 대부분의 응답자가 2개 선택의 개념으로 받아들여서 응답한 것으로 분석되기에 통합해서 분석한 결과 예배 - 구제.봉사 - 선교 - 교육 등의 순서로 응답했다.

 

 

 

 

 

 

분석 : 헌금 사용처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 그룹별로 구분해서 분석해보았다. 성별로 분석한 결과 남자 성도는 선교에 헌금을 사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1차 설문조사 때보다 높아졌고(19.7% -> 30.2%), 교육에 대한 의견은 적어졌다(21.3% -> 4.2%). 여자 성도는 남자 성도에 비해서 교육에 사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고, 건축.관리에 대한 의견도 제1차 설문조사 때보다 높아졌다(7.9% -> 12.1%).

        출석연수별로는 0-5년 출석한 성도는 예배에 사용해야 한다는 데 좀더 많은 의견이 줄어들고 구제.봉사에 대한 의견이 늘었다(25.0% -> 35.7%). 5년 이상의 성도는 예배에 사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1차 설문조사 때보다 늘었다(21.9% -> 30.6%).

 

 

 

 

 

 

분석 : 연령별로 분석한 결과  20-30대와 60대 성도들에서 예배에 사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높게 나온 것은 주목할 만하다. 젊은 세대와 기성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예배 모델을 개발해 나가야 한다는 요청으로 보인다. 젊은층은 교육에 헌금을 더 사용해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직분별로 분석한 결과 예배와 구제.봉사 및 건축.관리 항목은 대체로 비슷하게 나왔으며 선교와 교육에 사용해야 한다는 의견에서는 차이를 보였다. 성도들은 교육에, 중직자들은 선교에 더 많은 예산을 써야 한다는 응답에 차별성을 보여주었다.

출처 : 웃으며 살자
글쓴이 : 웃으며살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