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대학원2·6교실/교회사2 교실

[스크랩] 교회개혁사 요약 및 정리

류성련 2014. 8. 13. 23:35

 

 

 

                                                    교회개혁사 요약 및 정리

 

 

교회사의 분류

초대교회사: 예수 그리스도~590

중세교회사: 590~1517

교회개혁사: 1517~1648

근현대교회사:1648년이후

 

제 1장 교회 개혁이란?

 

1. 교회 개혁의 이해

  1) 교회 개혁에 대한 요인과 역사의 흐름

       1515년 후스가 교황의 지상권을 부인하고 성경만이 유일한 권위임을 주장하다가 화형당함

       로마 카톨릭 교회의 부패와 타락

       국가주의 대두

       인문주의 발흥

       스콜라 철학의 붕괴

       85%에 이르는 피지배층의 변혁기대

       루터가 단순히 토론을 위해 라틴어로 쓴 95개조항이 불과 2주일만에 유럽전역에 퍼졌다.

       루터는 다만    토론을 위해서였으나 하나님은 교회 개혁의 시발점으로 이용하셨다.

  2) 역사속에서의 위치

       서구 역사에 영향을 끼친 가장 큰 역사적 혁명 (The Reformation)

  3) 교회 개혁에 대한 오해

     (1) 종교 개혁이라고 오해하는데 엄밀하게 말해서 교회 개혁이다.

     (2) 교리 개혁으로 오해하는데 교리개혁과 더불어 영적 부흥운동이요 영적 쇄신운동이다.

     (3) 천주교에서 갈라져 나왔다고 오해하는데 초대교회로 돌아가는 운동이다.

     (4) 교회 개혁을 과거 역사로만 오해하는데 개혁은 오늘날도 계속 되어져야 한다.

2. 교회개혁의 의의 (본래적 기독교, 사도적 교회로의 회복)

  1) 교리적 개혁적으로서의 교회개혁

     (1) 오직성경

          성경은 신앙행위의 유일무이한 법칙이다.

          성경은 하나님 자신의 말씀이다.

          성경해석의 원리는 역사적-문법적-신학적 원리를 따른다.

      (2) 오직 믿음 (이신칭의)

      (3) 오직 은혜 (하나님의 절대주권적 은혜)

      (4) 만인 사제직

  2) 영적 부흥으로서의 개혁

        목회적 성격을 띤 운동 (맹목적 추종이 아닌 성경을 바로 가르침으로 성경에 복종케 하는)

3. 교회 개혁은 왜 일어났는가?

  1) 때가 찬 경륜

       지리적(신대륙, 아시아) 발견으로 인한 세계관의 변화

       인쇄술의 발달

       새로운 사회계급형성

       인문주의의 대두로 인하여 고전연구 활기 원문성경으로 인한 교황의 거짓이 폭로

  2) 중세교회의 부패

      교회와 세속권력과 야합

      신부들의 무절제한 타락행위

      면죄부 판매

      교황권 남발

  3) 교리적 탈선

      구원관이 성경에서 이탈 (이행득구를 가르쳤으나 성경의 가르침은 이신득구였다)

      혼합주의 예배의식

      실재론에 입각한 교회론

  4) 국가주의(민족주의) 대두와 교회체제의 붕괴

      민족주의에 입각한 국가 성립으로 교황적 교회중심체제 균열(세속군주와 교황의 마찰발생)

      정치적 목적을 이유로 한 각각 다른 교황의 대두와 대립으로 인한 교황의 권위 실추

  5) 르네상스 인문주의

    (1)활발한 고전연구로 인한 진실이 밝혀짐

       성경원전 연구

       "콘스탄틴 기증서"가 위조문서임이 밝혀짐

       사도신경에 대한 루피누스 주장이 허구라고 밝혀짐

       어거스틴의 작품중 40%정도가 어거스틴의 원작과 달랐음

    (2) 스콜라 철학을 비판할 수 있는 사상적 토대제공

  6) 사회 경제적 배경

    (1) 자본주의 발전

    (2) 교회의 배금주의 사상

    (3) 빈부의 극심한 격차와 소작인에 대한 과중한 세금

  7) 영적 갈망

    (1) 사회적 불안

       흑사병, 100년전쟁, 후스전쟁, 장미전쟁, 회교들의 위협

    (2) 의식적 종교

       스콜라주의, 세속화된 교권

    (3) 마술적 경건

       성자숭배, 성물과 성자의 유품, 성지순례

    (4) 영적 갈망으로 인한 표현들

       신비주의 운동

 

제 2장 루터와 독일에서의 개혁운동

1517년 95개조 사건은 루터 자신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교회 개혁의 불씨가 되었다.

 

1. 개혁자 마틴 루터

  1483년 11월 10일에 태어남

  1497년 마그데부르크에서 '공동생활 형제단'의 영향을 받음

  1501년 에르푸르트 대학에서 유명론 철학을 배움으로 루터지성 형성

  1505년 수도사가 되어 신학연구중 '신인협동'에 의한 구원교리에 의문을 가짐

  1512년 비텐베르크 대학 강의와 연구중 '탑속의 경험(이신칭의 교리)'을 함

2. 면죄부 논쟁

  율리우스 2세의 면죄부 판매령 공포

  잉여공여설에 대한 믿음이 면죄부 판매에 정당성을 제공함

  1517년 95개조 제시

  비텐베르크 교회회의에서 오직 하나님만이 죄를 용서하심을 지적

  1518년 1월 도미니칸 수도회에서 루터 정죄

  1520년 로마교황청의 41개 오류 지적

  루터의 3대 작품

     "독일 크리스챤과 귀족에게 보내는 글"  만인제사장 주장

     "교회의 바벨론 감금"  7성례 비판, 공재설 주장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관하여"  참된 사살은 영적 노예상태에서 신자를 해방시키고 이웃에 대한

                                                  사랑과 봉사를 다 하는 것이다.

3. 루터의 파문과 계속적 논쟁

  1521년 보름스회의 루터파문

  바르트 부르크 보호

       독일어 신약성경 출판

       루터 부재중 비텐베르크에서 급진적 개혁운동

  멜랑히톤의 요청으로 다시 비텐베르크로 가다

  8주 연속 설교로 "디아포라"와 "아디아포라" 주장

       천주교에서 말하는 진리=성경+외경+교회의 전통 -교황의 칙령

                                                                              - 교회회의의 결정사항

                                                                              - 교회의 관습

       교회의 전통에 대한 루터의 견해--성경이 금하지 않는 한 전통은 구속력이 있다

                                    칼빈의 견해--성경이 명하지 않는 한 전통은 구속력이 없다

 

4. 교회 개혁과 농민운동(1524~25)

  루터의 만인제사직과 기독자의 자유에 대해 곡해로 루터의 지지를 받으리라 생각했다.

  루터의 답변

      "국가권력에 관하여"에서 양비론을 펼침

      "강도나 살인을 일삼는 농민에 대하여"에서 폭도농민 진압을 요구

          농민들의 배반감과 이 당시 결혼으로 인해 루터파 교인 이탈러시

   영향--국가교회로 변화하여 영적교회론이 약화되고 제도적교회로 변화

5. 농민전쟁 이후의 발전

  교회문제가 정치화 됨

  1526년 "그 지역교회는 그 지역 통치자의 종교로"

          지역별 종교자유 허용

          루터파 이외의 개혁교회는 여전히 탄압받음

  1529년 루터파 재탄압으로 프로테스탄트 항의문서

6. 성만찬 논쟁

  개신교에 대한 천주교의 핍박으로 정치적 이유에서 연합이 필요

  공재설과 기념설의 간극을 좁히지 못함

  루터파의 공재설은 기독론에 의해 합당치 못함(예수님의 영은 자유로우나 육은 보좌우편에 매여있음)

7. 루터파 성립과 발전

   1530년 로마 카톨릭과 화해시도

   아우그스부르크 신앙고백서 작성 (교황을 자극하는 문고 회피)

   보름스 회의 재확인으로 종결

   1531년 쉬말칼텐동맹

       터어키와 전쟁으로 인한 잠정적 휴전

8. 루터의 개혁운동과 문서의 역할

   문서를 통해 루터신학 확산되고 여론이 유리하게 형성되다

   왕성한 출판활동

 

제 3장 쯔빙글리와 취리히에서의 개혁운동

 

1. 쯔빙글리의 생애

   1484년 1월1일 탄생

   1502년 바젤로 와서 에라스무스의 사상의 영향을 받음

   1506~1516년 콘스탄쯔 신부임직 (교회 문제점 체험)

                        에라스무스의 헬라어성경으로 바울서신 연구

                        1515년 용병제도 비판설교

   1516~18년 아인지델른 수도원에서 공로사상 선행에 의한 구원교리 비판

   1518.12.11 쮜리히에서 쯔빙글리 초빙

2. 교회개혁을 위한 공개토론

   복음의 진리를 깨닫는 방법에서 루터와 차이

      루터는 개인적 번민과 복음적 진리에 대한 고뇌의 결과로 깨달음

      쯔빙글리는 현실교회상에 대한 반성으로 깨달음

   1519~1526년 신약강해를 독일어로 설교

                                카톨릭 신앙적 오류와 종교적 남용 비판

                        1521년 교황의 용병요구 거부, 용병 파병 반대운동

                        1522.4 사순절날 고기금지에 대한 비난

                        성직자 결혼금지제도를 어기고 결혼

                        오직 성경만이 하나님 말씀이다 주장

   제 1차 토론 1523.1. 29

          67개 조항

          쮜리히에서는 성경에 기초한 설교만 해야한다.

   제 2차 토론 1523.10.26~29

          성상을 더 이상 교회안으로 가져오지 않으며 이미 있는 성상은 허용한다.

   요약 기독교 개론 저술

   제 3차 토론 1524.1.19~20

          미사는 인정되나 성상은 폐지--재세례파와 결별하는 원인이 됨

          4월 16일 개혁교회 최초 복음적 성찬예식 거행

3. 개혁운동의 발전과 개혁파 형성

   성상제거, 오르간 사용금지

   1525.4 미사폐지, 성직자 결혼 허용, 성경적 성찬예식

   1524    베킨리이드 동맹

   1529    그리스도교적 동맹

              카펠평화조약--구교회 지지지역에 복음적 교회 존립허용 할 것

   1531    쯔빙글리 전사

              제 2차 카펠평화조약-프로테스탄트 영토 확장금지

                                             프로테드탄트 지역내 카톨릭 예배 허용

                                              카톨릭 지역내 신교도 예배 불허

 

제 4장 칼빈과 제네바에서의 개혁운동

            초기 개혁자의 한세대 후의 목회자, 신학자, 교회개혁가 칼빈

 

1. 칼빈의 초기 생애와 교육

   1509년 7월10일 출생

   마르슈학교에서 인문주의자 '꼬르디에'에게 수업을 받음

   1528년 오르레앙 대학에서 올리베탄에게 기독교 참 모습은 성경에서 찾아야 한다고 배움

                                  볼마르의 영향으로 헬라어 성경과 루터신학을 접함

   1532.4 세네카 관용론 주석

   1533.10.31 니콜라스 콥의 파리대학 학장취임연설에 영향을 줌

   1534 뒤 틸레의 집에서 은거하며 고전연구

   1534.10.18 플래카드 사건으로 바젤로 도피

   1535.8 기독교 강요 저작

   1536.7 기독교 강요 출판

2. 칼빈의 회심과 개혁사상

   칼빈의 회심

        세네카의 관용론 주석이후 올리베탄의 영향을 받아서 회심

   칼빈의 저작과 개혁 사상

        "싸이코파니치아"--영혼수면설 비판

        "기독교 강요"--프랑스의 박해받는 복음주의자들을 위한 변증

        그의 신학적 틀은 풍부한 내용은 더해갔으나 그의 논지는 평생 일관성을 유지할 정도로 뛰어났다.

3. 개혁의 도시 제네바

   제네바의 정치적 상황

        상업도시, 향락적 도시

   파렐의 개혁 활동

        1520년대부터 제네바시 개혁의 움직임 보이다.

        1532년 파렐의 개혁시도 실패

        1534년 12월 20일 파렐이 드디어 개혁을 시작

        1535년 8월 10일 미사금지

        1536년 5월 21일 만장일치로 제네바 전역에 복음주의적 형태의 예배만 실시

        1536년 7월 칼빈합류

        1537년 1월 10일 "제네바 교회 조직과 예배에 관한 조례"

                                  교회헌법: 성찬식은 매주마다

                                                권징

                                  청소년을 위한 신앙문답서

        1538년 4월 23일 칼빈과 파렐을 제네바에서 치리와 성찬문제로 추방하다

4. 스트라스부르크에서의 칼빈

        원숙한 지도자로 성숙되는 준비과정

        피난민을 위한 목회사역

        교회음악은 시편송으로

        폭넓은 교제

        저술활동

             기독교 강요 2판

             로마서 주석

5. 제2차 제네바 개혁기 (1541~1564)

        1540년 9월 21일 제네바에서 칼빈 초빙결정

                 이유: 프랑스와 베른의 위협에 효과적인 영적 대응을 위해

                          제네바 시민들의 칼빈에 대한 향수

        1541년 5월 1일 칼빈을 정식으로 초청

     교회규정 작성 (교회 헌법)

        스트라스부르크에서 독일개혁 운동의 반성적 결과

        직분은 목사, 교사, 장로, 집사를 두다.

        제네바시를 교회적 구조로 이해 목사,장로들로 구성괸 시민생활 감독강화를 위한 감독회를 둠

            교회의 자율과 독립을 지킵

    청소년 신앙교육을 위한 규정

        "신앙교육서" 사도신경, 십계명, 주기도문, 성례의 순서로 나열한 책

    예배 모범에 관한 문서 "교회의 기도와 찬송의 혁신"

    칼빈의 장로교 제도 확신

      사도행전의 예루살렘 총회, 딤전 "네가 장로회의에서 안수 받을 때"의 구절에서 노회제도 확신

6. 칼빈의 반대자들

    정치적 반대자--페렝이 감독회의 권고에 앙심을 품고 사사건건 반대하다

    리베르틴파--자유편형주의자의 기질상 속박이 싫어서 반대(재세례파등)

    신학적 반대자--볼섹--선택과 유기는 하나님의 작정이 아닌 개인의 신앙에 기초한다고 주장

                            카스텔리오--아가서는 정경이 아니다

                            세르베투스--삼위일체 교리 반대

7. 칼빈의 후기활동

    개혁파 교회 형성(1549)

          취리히협정에 의해 쯔빙글리파와 합해서 개혁파 교회 형성

    제네바 아카데미 설립

          1537년 파렐이 중등교육기관 설립

          1559년 6월 2일 데오도르 베자를 학장으로 모시고 제네바 아카데미 설립

    후기의 집필활동

         각종 성경주해

         기독교 강요 최종판

    1564년 5월 27일 데오도르 베자의 품에서 사망하다.

 

제 5장 영국(잉글랜드)에서의 개혁운동

                       천주교와 정치적, 교회정책적, 행정적 분리

                                     헨리8세의 이혼문제가 발단

                       분리가 가능한 요인

                                     지리적인 고립으로 인한 영방교회적 성격과 민족주의적 성격

1. 헨리8세의 이혼문제로 시작된 개혁

    1) 헨리 8세의 결혼

        왕위를 이어받을 형이 죽자 강국 스페인 공주인 형수 캐더린과 정략적 결혼

        캐더린이 왕자를 낳지 못하자 그것을 기화로 이혼을 계획

    2) 헨리 8세의 이혼과 수장령 발표

        레18:16과 레20:21을 근거로 캐더린과 결혼무효 요청했으나 교황청에서 결정유보

        1530년 반 카톨릭적 법안재정

        1534년 수장령 발표

2. 헨리8세의 치하에서의 '영국의 로마 카톨릭 교회'

    1) '영국의 로마 카톨릭'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 개혁

        행정적 단절, 종교문제는 여전히 카톨릭적

        수도원 재산 몰수

        무장봉기 '은총의 순례'

    2) 영국교회의 형성

        1535년 커버데일판 영어 성경번역

        1536년 10개조--천주교에 가까운 루터교적

        1539년 6개조항법--천주교 교리 그대로 시행

        1543년 "왕의 책"--反개신교

    3) 헨리 8세의 결혼생활

        앤과 애정이 식자 간음의 누명을 씌워 참수한 뒤 결혼 무효화

        6명과 결혼(2명 이혼, 2명 처형, 1명 사별, 1명 사형선고)

3. 에드워드 6세의 치하 (1547~1553)

    1) 에드워드 6세

        어린 요시아, 새로운 요시아

        토마스 크랜머의 주도로 교회개혁

    2) 개혁을 위한 시도들

        6개 조항법 폐지

        예배의 개혁

           1548.3.8 '성찬조례'--미사에 영어가 삽입

           1549.6.9 '공중기도서'--성만찬관 칼빈주의가 약간 반영된 성격의 화체설

        이 당시의 세가지 개혁

           "성직수임례"--카톨릭적 사제주의제에서 벗어나 신학적 예배의 개혁

           "공중기도서"--대륙적 개신교의 유입

           "신앙고백서(42개조)"--존 낙스의 영향으로 천주교 교리가 상당수 부정되고 칼빈주의적

                                             교리반영

      3) 에드워드의 사망--1553.7.6

4. 메리 튜더 치하의 로마교 회복운동(1553~1558)

      1) 메리의 로마교 회복운동

           신앙도 신앙이지만 왕위 계승권 정당성을 위한 회복운동이었다.

      2) 메리의 결혼

           스페인의 필립공과 결혼

               스페인에 대한 적개심과 프랑스와의 관계 우려로 영국사회 불안 가증

           1554년 로마 교황청과 화해

           1555년 '반 이단법' 부활 1529년 이전으로 복귀

           피의 메리

5. 엘리자베스 치하의 영국교회 (1558~1603)

      1) 엘리자베스 여왕

            순수한 영국 혈통으로 인한 환영

      2) 엘리자베스의 종교 정책

            영국교회적 중도주의

      3) 국교회 제도의 확립

            1559년 4월 29일 수장령 재확인, 통일령 통과

      4) 39개조 (1571년)

            에드워드 6세의 42개조를 개정

            화체설과 상징설을 모두 부인

            예정설을 수납했으나 칼빈주의와는 다름

            천주교 교리 배격

      5) 로마 카톨릭 교도에 대한 탄압

            원인: 성바돌로매의 날 10만여 개신교도 학살사건

                     로마교황청의 영국여왕 파문

                     프랑스에서 영국 카톨릭 재건을 위한 신학교 설립

            청교도까지 탄압대상에 포함됨

 

제 6장 존 낙스와 스코틀랜드에서의 개혁운동

            세계 장로교회의 원류가 된 개혁

            계파의 흐름

                  스코틀란드 장로교------> 미국북장로교------->대한예수교 장로회 (통합)

                                             ------> 미국남장로교------->대한예수교 장로회 (합동)

                                             ------> 캐나다장로교------->한국기독교 장로회 (한신대)

                                             ------> 호주장로교--------->대한예수교 장로회 (고신)

                                             ------> 뉴질랜드장로교

1. 스코틀랜드의 정치 종교적 배경

             스코틀랜드가 개혁이 늦은 것은 지리적한계와 잉글랜드에 대항해서 프랑스의 도움을

             받았기 때문

      1) 정치적 배경

            주후 5세기 성 콜롬바의 전도로 교회시작 13세기초까지 독자적인 교회로 성장

            1096년 노르만공의 영국 침입

            교황의 중재로 영국과 화친하는 대신 카톨릭화 (1200년경)

            16세기 친불파와 친영파로 양분

            1525년 프로테스탄트 서적 반입금지

            1526년 틴데일 영역신약성경의 확산

       2) 스코틀랜드 교회개혁운동의 선구자들

            1528년 개혁가 패트릭 해밀튼의 순교

            죠지 위샤트 헬라어를 가르치다가 망명

            죠지 위샤트 스위스에서 "제일 헬베틱 신앙고백서" 영역

            죠지 위샤트 몬트로즈, 아이셔에서 설교하다가 순교

2. 개혁자 존 낙스 

      1) 존 낙스의 초기생애

           Gifford의 중산층 출신

      2) 위샤트와의 만남

           개혁사상과 찬송가의 스코틀랜드 유입

           1545년경 5주간 동안 위햐트를 보위

           1546년 5월 29일 비튼 추기경 살해사건

      3) 성 앤드류스의 설교자

           1547.4.10 박해를 피해 와서 목회시작

           1547.7.30 프랑스 함대에 의해 노예선에 팔려감

           1549 잉글랜드와 프랑스의 화해로 노예선에서 해방

      4) 개혁자의 길

           1549~1553 영국 버위크에서 목회

           1554 칼빈과의 만남

           1555 스코틀랜드에 비밀입국 결혼

           1556.9~1559.1 제네바 영국 피난민 교회 목회 (칼빈과 교제)

           1555년부터 스코틀랜드 비밀교회(프로테스탄트)확산

           1559.5.2 스코틀랜드 도착

3. 낙스의 개혁운동과 장로교

      1) 정치적 배경

           어린 메리 스튜어트여왕은 프랑스 왕비로 있고 기즈의 메리가 섭정상태

               친불파의 득세, 카톨릭의 득세

           "회중의 지도자"들의 확산 (프로테스탄트)

           제1차 공동규약 (1557.12.3)

               하나님의 가장 축복된 말씀과 그의 회중을 확립, 유지, 계승시키며 로마 카톨릭교회의

               모든 미신과 혐오스러운 것들과 우상숭배를 거부한다.

           기즈메리의 프랑스 원군 요청 (1559)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프로테스탄트와의 상호방위조약으로 영국군 지원 (1560.1.27)

           에딘버러 조약으로 영, 프군 동시철수 (1560.7.6)

      2) 교회 개혁운동

           섭정했던 기즈메리의 죽음으로 왕의 부재를 기회로 개혁에 박차

      3)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 채택 (1560.8)

           라틴어 미사, 감독제, 카톨릭교회의 모든 집회 금지

           프랑스와 단절

           칼빈의 기독교 강요를 따른 칼빈주의적 성격

              참여자: 존 낙스, 존 윌록, 존 스포리스우드, 존 윈담, 존 더글라스, 존 로우

      4) 장로교 총회의 조직과 제 1치리서 작성

           스코들랜드 장로교회 조직 (1561.12)

           목사가 배출될 때까지 목사없는 교회는 '독경사'를 둠

           기독교 교육을 위해 마을단위로 고등학교 설립

      5) 일반예식서 작성

4. 교회개혁 운동과 메리 여왕의 도전

      1) 여왕 메리와의 대결

           메리의 귀국 (1561.8.19)

           첫주부터 미사예배로 낙스와 대결

           존 낙스와 메리와의 양자토론 (1561.9.4)

           프랑스 기즈가의 위그노(칼빈주의자) 대학살로 인한 존 낙스의 성토와 바뀌지 않는 메리여왕

      2) 메리의 폐위

           여왕의 무분별한 성생활로 인하여 귀족들의 반란으로 폐위됨

           제임스 6세 옹립

           의회에서 왕은 의무적으로 프로테스탄트 신앙을 가져야 할 것을 합의

      3) 존 낙스 사망 (1572.11.24)

 

제 7장 프랑스에서의 개혁운동

            볼로냐 조약으로 교황의 권위가 축소되고 왕의 교회지배권을 강화

                      성직자들이 왕의 눈치를 살피게 되고 고위성직자와 하위성직자의 생활수준의 심한편차

1. 교회개혁의 선구자들

     칼빈이전 시대 (1516~1536)

           르네상스의 지배권 아래 있던 시대

           르프베르가 루터의 이신칭의를 지지

           르프베리의 신약성경 불어판 출판 (1523)

           르프베리의 구약성경 불어판 출판 (1526)

2. 프란소와 치하의 박해

      자신의 영역내에서 개혁주의를 용납하지 않았으나 황제를 견제하기 위해 독일 개혁주의 지원

      파비아 전투에서 프란소와왕이 포로로 잡혀가자 본교회, 의회, 소르본느 대학 연합으로 핍박시작

      니콜라스 콥의 파리대학 학장 취임연설 사건 (1533.11.1)

      아들 앙리와 교황 클레멘트 7세 질녀와의 결혼으로 더욱 강경한 프로테스탄트 박해

      플래카드 사건으로 무차별적 박해 (1534.10.18)

      꾸시칙령 (1535.7.16)--프로테스탄트 관용정책

         찰스5세와 전쟁을 벌이기 위해 루터파제후들과 영국왕을 이용하기 위해

         전쟁이 끝나자 박해시작

      퐁텐느불로칙령 (1540.6.1)--복음주의자 처형을 세속법정에서 다루도록 허용

      칼빈의 기독교 강요 배포 금지

      소르본느 대학의 금서목록작성

      니고데모파의 출현--밤에는 개혁주의 낮에는 천주교식 미사참여     

3. 앙리2세 치하의 개혁운동 (1547~1559)

     1) 박해=잔인하고 적극적인 박멸정치

          샤또브리앙칙령(1551.6.27)--목적: 종교재판의 신속한 집행을 위해서

                                                              종교적 탄원이나 관용을 배제하기 위해서

          꼼삐뉴칙령(1557.7.27)--목적: 프로테스탄트들에 대한 관대한 재판 금지를 위해

                                                       이단으로 선고받은 자의 재심청원권을 부인하기 위해

     2) 프로테스탄트 교회의 성립

          최초의 파리에 개혁교회 설립 (1555)

     3) 제네바에서 파송된 목회자들

          1561년 당시 2150개 이상의 개신교교회 존재

     4) 개신교 총회의 조직

          '교회정치의 조항들' 작성(1557)

          총회개최 (1559.5.26)

     5) 위그노라고 불림

4. 종교적 대립과 내전

     당시 프랑스의 귀족들

         부르봉가--친프로테스탄트

         몽모랑시가--부분적 친프로테스탄트

         기즈가--친카톨릭

     앙브와즈 음모--국왕생포계획

     제르마인칙령--파리시내 밖에서 비무장이라면 위그노 예배 인정

     바시 학살사건(1562.3.1)--30년 종교전쟁의 원인

5. 성바돌로매 날의 대학살

     마가렛(카톨릭)과 앙리(개신교)의 결혼식 주선으로 위그노 학살계획

     1572.8.24 제르마인교회 종소리를 신호로 대학살

6, 낭트칙령

    나바르 앙리의 제위 (1574~1589)

       원래 위그노였으나 주위의 공격이 있자 정치적이유에서 천주교로 개종

       위그노를 보호하기 위해 1598.4.13 낭트칙령 반포

   루이13세의 절대왕정 추구로 인한 박해

   루이14세의 왕권신수설

 

제 8장 재세례파의 운동

             급진적 개혁세력, 종교개혁의 서자, 좌경적 개혁

1. 재세례파의 기원과 역사

           기존의 교회개혁: 행정적개혁, 관료적 개혁, 고전적 개혁

           급진적 개혁: 재세례파, 신령파, 복음주의적 합리론자들

      1) 재세례파의 유형

           여러지역에서 산발적으로 일어난 복수 운동

           7개파나 4개파로 분류함

           유아세례 거부

      2) 재세례파의 기원

           '스위스 형제단'이 쯔빙글리와 결별

           1525년 1월 10일 쮜리히에서 유아세례인정 재세례 금지

           1525년 1월 25일 처음으로 재세례 실시

2. 재세례파 운동의 주요 인물들

      1) 콘라드 그레벨 (1418~1526)

            쯔빙글리 영향으로 1522년 7월 이전에 개혁주의로 개종    

            관헌들이 교회를 지배해서는 안된다고 믿음

            유아세례반대와 참된 교회 주장

            1526년 패스트로 사망

       2) 펠릭스 만쯔 (1498~1527)

            신교도에 의해 순교한 최초의 인물

            1522년경 쯔빙글리가 주도하는 신학 연구모임에 참여

            1527년 익사

            항의와 변호 (재세례파 변호한 글)

       3) 게오르게 블라우록 (1491~1529)

            1524년 쯔빙글리와 토론했으나 만족하지 못하여 재세례파를 찾음

            "제 2의 바울"

            티롤에서 목회하다가 1529년 8월 14일 화형

       4) 발타사르 휘브마이어 (1480~1528)

            1522년 부터 바울서신연구, 스위스 여러도시를 방문하면서 영향

            1524년 봄 '18개조항'

            1525년 '이단자들과 그들을 화형한 자들에 대하여'

                  재세례파 운동의 이념인 자유의 개념과 권력의 한계등을 언급한 논문

                  세속권력자가 종교적 재판으로 화형시킬 권이 없다고 주장

            유아세례는 실제성이 없는 헛된 것으로 이해

            1525년 7 '신자들에 대한 기독교 세례'--재세례파 고전적 작품      

            '무력에 간하여' 재산의 공유 반대, 무정부배격, 무저항을 주장하지 않음

            1528년 화형

3. 재세례파 교의와 사상

        1) 근본적인 문제

             국가교회는 신약교회 원리에서 떠났으므로 원시교회로 돌아가야 한다--복권주의자

        2) 교회관

             콘스탄틴 이전교회가 참된 교회

                교회의 타락은

                      교회가 국가와 타협, 야합하여 독립성을 누리지 못한 국가교회 제도에 기인

                                  쯔빙글리 칼빈의 분리는 제도상 분리이지 실질적 분리가 아님

                                  무저항주의와 절대평화주의

                      기독교의 이름으로 수행된 전쟁

                      삶과 예배의 형식주의

       3) 세례관

             '신자의 세례'

       4) 국가관

               국가는 이 세상의 나라이기 때문에 세상과 분리해야한다.

               그러나 세속정부가 하나님께 복종하는데 반대하지 않는한 세속정부에 복종해야 한다.

             그리스도인은 선을 방어하고 보호하기 이해 검을 사용할 수 없다.

             그리스도인들은 세속법정에 설 수 없다.

             그리스도인은 정치를 해서 아니된다.

4. 토마스 뮌쩌의 급진적 사회혁명운동

     1) 토마스 뮌쩌의 생애와 그 시대

           1488년 출생

           1517년 루터의 95개조에 의해 다음해 루터방문

           1519년 보이디쯔 수도원에서 신비주의를 접함

           요아킴의 예레미야 주석의 영향으로 혁명적 사회 개혁사상 확립

           쯔비카우 목회에서 사회변혁이념으로 변모--과격분자 스토크의 영향

           1521.4.16 사상적 이유로 루터와 결별

           1521.11.1 '프라그 선언서'

                                   민중들의 가난은 사제들, 지배계층의 압제의 결과

                                   기록된 성경보다가는 내적경험이 우월하다고 주장

           1524년 농민전쟁에 가담

           1525.5.27 처헝

      2) 뮌쩌의 사회혁명사상 

           메시아니즘 사회혁명운동

 

 

 

 

 

 

 

 

 

출처 : 개혁하는 교회
글쓴이 : 청지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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