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중앙감리교회/정신건강교실

[스크랩] 안나 프로이드의 방어기제 이론

류성련 2014. 8. 13. 23:59

 

 

 

 

안나 프로이드의 방어기제 이론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안나 프로이드의 생애

  2. 주요개념

   1) 불안

   2) 자아방어기제

  3. 안나프로이드의 10가지 방어기제

   1) 억압

   2) 반동형성

   3) 퇴행

   4) 격리

   5) 취소 

   6) 투사

   7) 투입

   8) 자기로의 전향

   9) 역전

   10) 승화

  4. 안나 프로이트의 10가지 방어기제 외의 방어기제

   1) 합리화

   2) 전치

   3) 동일시(동일화)

   4) 전환

   5) 지성화(intellectualization)

   6) 보상 (Compensation)

   7) 내면화(internalization)

   8) 부정 (Denial)

  5. 방어기제의 위계서열

   1) 방어기제의 연대기적 특징

   2) 방어기제의 위계서열

  6. 방어기제의 구분

Ⅲ. 결론


Ⅰ. 서론


  정신분석자로서 안나 프로이드(Anna Freud)의 가장 큰 공헌은 정신역동적인 방어기제의 구명과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안나 프로이드는 아버지 지그문트 프로이드의 방어기능에 대한 관점들을 정리하여 방어기제에 관한 최초의 체계적 이론을 수립하여, 성격발달에서 방어의 역할에 관한 이해를 확대시켰다.

  안나 프로이드는 방어기제 이론을 설명함에 있어 청년기를 중요시 하였다. 그녀에 의하면 청년기엔 내적갈등, 정서적 불안정, 변덕스러운 행동 등의 본능적 욕구가 증가하며, 이러한 여러 가지 변화가 급속도로 일어나기 때문에 불안이 증가하게 된다고 한다. 청년기의 이러한 시련은 초자아와 원초아 간의 관계를 자아가 얼마나 적절히 평형을 유지해주는가에 달려 있는데, 이 평형상태는 원초아의 강도, 잠복기에 형성된 성격구조, 자아가 활용하는 방어기제의 성향과 그 효율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만약 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갈등이 청년기에 해결되지 않으면 정신적 파멸을 초래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자아는 온갖 종류의 방어기제를 사용하게 된다고 한다.

  안나 프로이드의 방어기제 이론이 사회사업 분야의 주목을 직접적으로 받은 적은 없었지만 그녀의 방어기제 이론이 인간행동과 인간발달에 관한 사회복지사의 이해를 넓히는데 기여한 바는 결코 적지 않다고 평가될 수 있다.



  Ⅱ. 본론


1. 안나 프로이드의 생애와 업적

1895년(12/3)   비엔나에서 Sigmund Freud의 여섯 자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1918년         아버지인 Sigmund Freud와 함께 처음으로 정신분석학회에 참석

1920년         교사직을 그만두고 아버지로부터 위원회의 반지를 받음

1923년         아버지인  Sigmund Freud의 집에서 자신의 정신분석 연구실을 열음.

                아버지인 Sigmund Freud의 목에서 악성종양 발견 -> 헌신적 간호

1925년         Dorothy Burlingham을 만남

                (Dorothy의 교육활동과 Anna의 분석활동은 공동 프로젝트로 발전함)  1949년         Dorothy Burlingham과 함께 ‘햄스테드 어린이집(Hamstead War Nursery)'

                 세워, 전쟁고아와 일시적으로 부모와 떨어져 살고 있는 아동들을 받아들임

1952년           ‘햄스테드 아동치료 클리닉’을 설립

                  (1982년 사망 후 ‘안나 프로이드 센터’로 이름이 바뀜)

1982년           사망

  안나 프로이드는 방어기제 이론, 아동발달, 유아기 모자관계의 중요성 등을 주로 연구한 아동 정신분석자로 지그문트 프로이드의 여섯 자녀 중 막내딸로 태어났다.

  자녀들을 편애하지 않고 모두 사랑했던 프로이드였지만 막내인 안나에 대해서만은 특별한 애착을 일생 동안 보였다고 한다. 안나 프로이드 역시 아버지에 대해 각별한 애정을 가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20대 초에 교사로 일했으나 1920년에 교사직을 그만두고 정신분석학 연구에 입문하게 되었다. 그녀가 다룬 최초의 환자는 언니 소피의 아들인 조카들이었다. 아동에 대한 분석을 하면서 1922년 비엔나 정신분석협회의 회원이 되었다. 그녀의 저서 <자아와 방어기제> 는 자신의 일상경험에 근거했으나 이론적 통찰의 주된 출처는 아버지의 저서에 의존하였으며, 아버지의 이론에 대한 안나 프로이드의 의존은 지속되었다(이인정.최해경:2004). 안나는 1952년에 ‘햄스테드 아동치료 클리릭’을 설립하여 1982년에 사망 할 때까지 이곳에서 일했다.이클리릭은 그녀가 사망한 후 ‘안나 프로이드 센터’로 이름이 바뀌었다. 그리고 그녀가 살던 집은 그녀의 소원대로 ‘프로이드 박물관’ 으로 바뀌었다.

  안나프로이드의 주요 저서로는『교사와 부모를 위한 정신분석(Psycho-Analysis for Teachers and Parents)』(1930),자아와 방어기제(The Ego and The Mechanisms of Defence)』(1936),아동기의 정상과 병리(Normality and Pathology in Childhood)』(1965) 등이 있다(정옥분,2004).


2. 주요개념

1) 불안

 정신 분석 초기에 프로이드는 불안이란 부적절하게 해소된 리비도 에너지의 결과라고 보았다. 그는 억제된 성 충동과 해소되지 못한 신체적 흥분으로 높아진 긴장 상태가 불안 신경증으로 변화되어 나타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신경증을 치료하는 동안 그의 생각은 변했고, 마침내는 불안에 대한 초기의 주장이 잘못되었음을 인정하였다. 프로이드는 초기의 주장을 바꿔 정신 분석 후기에는 불안이란 개개인에게 반격하거나 피해야 할 위험의 원인을 알려주는 자아의 기능이라고 주장했다. 자아는 현실 원리에 따라 이드1)의 본능적 욕구와 초자아의 도덕적 양심을 조절해 주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불안은 현재 자기가 처해 있는 내․외적인 위험을 자신에게 알려 줌으로써 자아가 거기에 대처하게 만든다. 

(1) 현실적 불안

외부세계에 객관적인 공포 대상이 현존하고 있을 때 무서워하는 것으로 정상인의 타당한 불안이라고 할 수 있다.

(2) 신경증적 불안

  이드의 충동이 의식될지도 모른다는 위협을 느낄 때 생기는 정서적 반응이다.

(3) 도덕적 불안

  자아가 초자아에게 처벌받을 것을 두려워할 때 생기는 불안이다. 이드가 비도덕적 생각이나 행동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려고 할 때 도덕 불안이 발생한다.


2) 자아방어기제

(1) 자아방어기제란

  자아가 불안에 대처할 때 작용하는 심리적 메커니즘이다.

인간은 늘 마음의 평정을 원하지만 외적사건들이 이를 흔히 깨뜨리게 된다.

방어기제는 이러 때 나타나는 외적사건들에 대한 불안을 줄이고자 내적, 외적 현실에 대한 인식을 달리한다.

(2) 방어 기제 특징

① 모든 방어 기제는 무의식 수준에서 나타난다. 즉 무의식적으로 작용한다

② 방어 기제는 불안을 감소시켜 준다

③ 긍정적인 사회적 결과를 가져오기도 함

예) 합리화- 자신의 패배를 합리화할 줄 아는 아동은 패배에도 불구하고 자부심을 유지할 수 있다.

(3) 방어의 정상적, 병리적 구분기준

① 균형(한 가지 방어를 사용하는지 혹은 여러 가지 사이한 방어들을 사용하는지)

② 방어의 강도,

③사용된 방어의 연령적절성,

④ 철회 가능성(자아에 대한 위험을 막기 위해 사용된 방어는 그 위험이 사라지면 사용되지 않아야한다)


3. 안나프로이드의 10가지 방어기제  

  안나 프로이드는 << 자아와 방어기제>>에서 억압, 반동형성, 퇴행, 격리, 취소, 투사, 투입, 자기로의 전향, 역전, 승화라는 열 가지 방어기제를 설명했다. 이 방어기제들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억압

  불안에 대한 일차적 방어기제이며 가장 흔히 쓰는 방어로서 의식에서 용납하기 힘든 생각, 욕망, 충동들을 무의식 속으로 눌러 넣어 버리는 것이다. 

억압을 통해서 위협적인 충동, 감정, 소원, 환상, 기억 등이 의식되는 것을 막아 준다.

억압이 성공적일 때, 본능적인 욕구나 사회적으로 금지된 욕망의 노골적인 표현을 막는 것이 가능해지므로 사회적, 도덕적으로 순응하고 잘 적응된 생활을 영위하게 된다.

(1) 어느 사람이 지나치게 소극적이라면 그 사람은 자신의 공격적 성향을 억압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너무 심하게 억압하다가는 그것이 누수되어 갑작이 '팍'하고 터질수도 있다. 사실 이 억압은 기억등에서도 많이 사용되는데, 이것은 논쟁거리가 많다. 그동안 업악된 기억들이 정신치료를 통해 드러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직 이 억압에 대해서는 심리학자들에게 항상 문제가 되는 것이다.


2) 반동형성

  겉으로 나타나는 태도나 언행이 그 사람의 억압된 용납될 수 없는 충동의 정반대인 경우의 심리기제를 반동형성이라고 한다. 무의식의 밑바닥에 흐르는 경향․생각․소원․충동이 너무나도 받아들여질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그와는 정반대의 방향으로 성격이 이루어져서 나타나는 경우를 가리킨다.

(1) 미운놈 떡하나 더준다.

(2) 어느 남자가 사회에서는 지배적으로 공격적이고자 하지만, 그것이 이루어 지지     않을 때 지나친 소심한, 소극성을 띄는 것을 말한다.

(3) 어느 파트너의 사랑이 어쩌면 깊은 미움을 뜻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4) 십대 미혼모가 아기에 대한 적개심을 지나친 애정과 과보호로 표현하는 경우


3) 퇴행

  좌절 때에 적응이 어린 시절의 수준으로 후퇴하는 기제가 퇴행이다. 불안을 피하는 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어렸을 때의 의존으로 퇴행한다는 일은 성인사회의 자주적인 생존과 책임을 다하려는 데에서 오는 두려움이나 불안정을 덜어 주기는 하겠지만, 결코 건설적인 해결은 못된다.

(1) 노장의 신사들이 중학교 동창회에 모여 중학생처럼 까부는 것,

(2) 학교생활에 놀란 아이들은 울기, 극단적인 의존, 손가락 빨기, 숨기, 선생님에게 매달리기 등과 같은 유아기적 행동에 빠지기도 한다. 그들은 생에 안전했던 시기로 돌아가기를 원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4) 격리

  과거의 고통스러운 기억과 관련된 감정을 의식에서 떼어 내는 것이 격리이다. 즉 감정이 사고와 분리 된다. 아버지와 관련되어 해결되지 않은 감정이 무의식에 남아있는  한 청년이 자기 아버지의 갑작스런 죽음에 대해 말할 때는 슬픈감정을 전혀보이지 않으면서 아버지를 연상시키는 권위적인 남자가 죽는 영화를 볼때 비통하게 우는 것은 격리의 한 예가 된다.

강박장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경우이다.


5) 취소 

 반동형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방어기제로서, 죄책을 느끼는 일을 하고 나서 안한 것처럼 원상복귀라도 하듯이, 또는 죄의식을 완화라도 하듯이 상징적인 행동이나 생각이 사용된다.

(1) 부정으로 생긴 돈을 자선에 사용,

(2) 부인을 때린 후 꽃을 갖다 주는 남편


6) 투사

  사람들은 본능적이고 무의식적인 원초아의 욕구를 가지고 있지만, 현실적․도덕적으로 그 욕구를 다 충족시킬 수는 없다. 그렇게 되면 사람들에게는 현실불안, 도덕 불안이 발생한다. 사람들은 그런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자신에게서 발생한 문제를 남의 탓이나 환경 탓으로 돌리면서 자신을 방어하려고 한다. 이러한 방어기제가 투사(projection)이다.

(1) 도끼병, 피해망상, 관계망상

(2) 어떤 청소년은 친구들이 아무도 자기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불평하지만, 사실은 그 자신이 자신을 포함한 어느 누구도 좋아하지 않는 것이다.


7) 투입

  외부의 대상을 자기 내면의 자아체계로 받아들인다.

외부대상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자신에게로 지향시키기 때문에 우울증을 야기하는 주원인이 된다. 투사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1) 아버지를 미워하는 것이 자아에 수용될 수 없어서 나 자신이 미운 것으로          대치된다.


8) 자기로의 전향

  본능적인 충동이 남이 아닌 자기에게로 향하는 것으로 대개 이때 말하는 본능적 충동은 공격성을 의미한다.

(1) 우울증

(2) 자해 - 싸움을 하다가 화가 난 아이가 자기머리를 때림.


9) 역전

  감정, 태도, 특징, 관계, 방향을 반대로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1) 극도로 수동적인 어머니에게 무의식적으로 반항하면서 성장해 자신만만하게      된 여성이 성공에 대해 불안해하고 죄책감을 느낀다.

 

10) 승화

  본능적 욕구나 참기 어려운 충동 에너지를 사회적으로 용납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어 사용하는 가장 건전하고 건설적인 방어기제이다. 승화는 다른 방어기제와는 달리 id를 반대하지 않으며 자아의 억압이 없고 충동 에너지를 그대로 유용하게 전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1) 성적 욕망의 승화 ㅡ 예술

 (2) 폭력적 공격 충동의 승화 ㅡ 권투선수

   

4. 안나 프로이트의 10가지 방어기제 외의 방어기제


1) 합리화

  사회적으로 용납되고 그럴싸하고 수용할 수 있는 이유나 설명으로 행동이나 감정을 정당화시키는 가장 흔히 쓰이는 방어기제이다. 이 방어기제는 가끔 ‘신포도 반응’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이솝우화에서 여우가 맛있는 포도가 달린 포도나무에 손이 닿지 않자 결국은 포도가 시기 때문에 먹고 싶지 않다고 생각했다는 ‘여우와 신포도’이야기에서 따온 것이다.

 (1) 난 지금 스트레스를 너무 받고 있어   (2) 이번 딱 한번만 하고 그만 둘 거야

 (3) 나쁜 일을 하는 것보다는 훨씬 나아  (4) 남들도 이 정도는 다 해


 2) 전치

  개인이 좌절, 적개심, 또는 불안 같은 감정이나 정서를 원래 파생된 곳에서부터 덜 위협적이고 더 받아들이기 쉬운 다른 대상으로 이동하는 방어기제이다.

 (1) 언니를 미워하는 동생이 언니의 공책을 찢어버리는 행위.

 (2) 정치인을 싫어하는 사업가가 할아버지가 정치인이었던 자기 아내에게 화를         내는 경우


3 동일시(동일화)

  다른 사람의 바람직한 속성이나 태도나 행동을 들여와서 자신의 성격의 일부로 삼게 되는 방어기제이다. 동일시는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하는 때인 초기 아동기(3-6세)에 시작되고, 이것은 아주 중요한 발달과업이다. 청소년기에 가장 두드러지는 자신의 동료에 대한 동일시는 건강한 성장발달에 결정적인 부분이다.

(1) 독서, 연극, 영화, 운동경기관람 등의 재미는 주인공과 자기를 동일시함으로써 주인공의 강점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작업 즉, 소원성취.


4) 전환

  불안을 감추기 위해서 개인의 강한 정신적 갈등이 신체적 증상, 즉 신체의 감각기관과 수의계의 증상으로 표출되는 방어기제로, 전환신경증과 크게 관련되어 있다. 이때는 아무런 신체적인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기질적인 것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난다.

(1) 못된 상관을 때려 죽일 만큼 미워하는 사람에게 어느 날 갑자기 오른팔에 마비가 오는 것.

 

5) 지성화

  리비도를 성적 목표로부터 보다 고상한 사회적 목표로 전환하는 것이다. 용납할 수 없는 소원들을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표출하는 가장 성숙한 방어로 간주된다. 회화 및 조각과 같은 여러 가지 예술 활동의 저변에는 기본적으로 성적욕망에서 발생된 무의식적 동기가 작용하고 있으며, 정육점 주인이나 외과의사의 직업선택에는 공격적인 충동이 작용한다고 가정했다.

(1)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가 마돈나(Madonna)를 그린 것은 그가 어린 시      절에 헤어졌던 어머니를 그리워한 것의 승화된 표현이고,

(2) 휘트만(Whitman)의 시나, 셰익스피어(Shakespeare)의 소네트(Sonnet), 차이코프스키의      음악, 그리고 프로스트(Proust)의 소설 등은 동성애적인 것에 대한 동경에 관련이 있는     것이라고 한다. 그들은 현실에서 얻지 못한 성적 욕구를 상징적이고 창의적인 힘을 빌려    만족을 얻으려고 한 것이다.


6) 보상 (Compensation)

  실제적인 것이든 상상의 것이든 간에 자신의 성격, 외모, 지능 등의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서 취하게 되는 무의식적인 노력을 말한다. 즉, 심리적으로 어떤 약점이 있는 사람이 그 약점을 보완시키기 위해서 다른 어떤 것을 과도하게 발전시키는 정신현상을 말한다.

(1) 작은 고추가 맵다


7) 내면화(internalization)

  다른사람의 태도, 규범, 가치관을 자신의 성격으로 흡수하는 것을 말한다.

(1) 어설픈 갱들을 따라다니며 폭력을 내면화한 꼬마가 가장 잔인한 갱단 두목이 되는 것


8) 부정 (Denial)

  가장 원초적인 방어기제 중 하나로서, 의식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생각, 감정, 소망, 욕구 또는 외부 현실에 대한 인식을 회피하도록 하는 무의식적인 방어기제이다. 감당할 수 없는 현실에 직면했을 때, 그 사실 자체를 부정해 버림으로써 마음의 평정을 찾고 스스로 불안을 피하려는 것을 말한다.

(1) 말기 간암으로 진단받은 환자가 이 진단을 인정하지 못하고 다른 병원에 다시      검사하러 가는 것.


5. 방어기제의 위계서열

방어가 성격의 성숙수준을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성격발달에 밀접하게 연관된다고 본다.

예) 투사와 퇴행 < 억압과 승화


1) 방어기제의 연대기적 특징

 (1) 각 방어기제가 특정한 본능적 충동과 연관이 있다

    예를 들면 억업은 성적 소망을 방어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므로 남근기와 관련 된다.

(2) 정신의 구조분화에 의한 분류

   어릴 때에는 투사, 퇴행, 역전, 자기로의 전향

   자아와 원초아의 분화가 생길 때 - 억압

   초자아 발달 - 승화


2) 방어기제의 위계서열

  합리화 - 억압 - 전치 - 동일시 - 전환 - 격리(승화) - 반동형성 - 취소 - 내면화 - 투사 -부정  

성숙된자아 ---------------> ------------------>------------ 미성숙자아


방어기제가 상대적으로 정교한지 또는 원시적인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현실검증의 정도이다.

  

6. 방어기제의 구분

  인간행동에서 나타나는 방어기제들은 모두 스트레스 및 불안의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수단이라는 점과 의도적인 행동이 아니라 무의식적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러한 방어기제들을 편의상 기만형, 대체형, 그리고 도피형으로 구분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1) 기만형(欺瞞型)의 기제에는 억압, 합리화, 투사, 고착 등이 포함, 자신에 대한 위협을 느끼지 않기 위해 자기의 감정과 태도를 변경시키는 자기 기만적인 적응기제이다.


2) 대체형(代替型)의 기제에는 승화, 보상, 전이-대치, 반동형성 등이 포함, 장애물 등으로

인해 당초의 욕구가 충족이 불가능할 때 접근 가능한 다른 대상에서 욕구를 간접적으로 충족하는 적응기제들이다. 이 대체기제들은 적응면에서는 기만형 기제들보다 더 효과적이인데 이는 자기의 갈등이나 문제장면을 단순히 은폐시키지 않고 능동적인 접근방법이기 때문이다.


3) 도피형(逃避型)의 기제에는 동일시, 퇴행 등이 포함되는데, 이들은 위협적인 사태로부     터 자기를 도피시킴으로써 심리적 안정감을 유지하려는 적응기제이다.


















Ⅲ. 결론


1. 공헌점

- 다양한 관찰과 사례연구를 통해 아버지 Freud가 크게 주목하지 않았던 청년기 발달에 대

한 재해석과 그에 관한 견해는 Freud의 이론을 확장시켰다.

   

- 아버지가 강조한 원초아의 중요성만큼이나 자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자아의 성장, 발

달, 기능 등에 관해 누구나 알기 쉽게 설명하고 분석하였는데, 이는 이후 “자아심리학자”라고 불리는 Erikson의 연구에도 영향을 미쳤다.


- 아동과 부모 간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가지고, 아동의 특정의 발달선상에서 실제적으로 부

모가 해야 할 일들을 알기 쉽게 설명함으로써 부모양육에 대한 중요성과 이해도를 높였다.


-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방어기제에 대한 아버지의 이론을 한 권의 책으로 종합하여, 1936

년에 “자아와 방어기제”를 출간함으로써 방어기제에 대한 통합적인 논의를 통해 방어기제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훗날 정신분석 전문가들의 핸드북이 되었고, 자아의 다양한 방어기제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임상가들은 환자의 방어기제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간파할 수 있게 되었다.


- 1930년대에 들어서면 아동의 문제행동을 치료하기 위해 놀이치료요법을 발전시켰다.

이는 비의학계 출신으로서 성인의 정신분석에 사용되던 자유연상법의 대용기법으로서 아동의 정신분석에 놀이치료요법을 도입하고 발전시켰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김옥분,2004).

 

2. 한계점

- 그녀가 사용한 관찰과 사례연구들은 주관적인 자료들이라 과학적 검증이 어렵다는 지적과 함께, 청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로 인식함에 있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발현이라는 Freud식 고찰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다는 점에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


- 연구대상과 관련해서는, 정상적인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도 있지만, 햄스테드 아동들

의 경우는 전쟁고아나 부모가 없는 아동들이었으므로, 정상 가정의 아동들과 다를 수 있어 일반화가 어렵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 아버지에 대한 지나친 지지와 수용으로 그것이 오히려 자신의 이론을 발전시키는데 방해

가 되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한 예로 그녀는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이와 관련된 어머니와의 애착의 중요성을 연구 초기부터 인식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버지의 기본적인 개념에 반대하기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후기 작업에 이르러서야 인간관계에 대한 개념과 애착에 관해 조심스럽게 설명하고 있다(김옥분,2004)..



<참고문헌>

이인정․최해경 . 200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166-175.

김옥분. 2004.「전생애 발달이론」, 학지사 . : 392-402.

김동배∙권중돈. 2001.「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188-194

 

 

 

 

 

 

 

 

 

출처 : 개혁하는 교회
글쓴이 : 청지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