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대학원1·6교실/목회상담교실

[스크랩] 상담심리학 1

류성련 2014. 8. 14. 00:13

 

 

 

    상담심리학 1  

 

-  상담의 이론과 실제 - 


Ⅰ청소년 상담의 기초


1.상담의 정의


1.1 상담의 정의

공통적 특성 :

․ 상담은 내담자로 하여금 선택해서 행동하도록 조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상담은 학습과정을 다룬다.

․ 상담에서 성격발달이 다루어진다.


상담의 정의에 나타난 상담의 특징

1) 상담은 전문 상담자에 의해서 제공되는 전문적 활동이다.

2)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기초를 둔 과정이다.

3) 상담은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에 관여한다.

4) 상담은 내담자로 하여금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거나 새로운 태도를 형성하도록 돕는 것이 다.

5) 상담은 개인 존중에 기초한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 협력 활동이다.


1.2 생활지도, 상담, 심리치료의 차이점 비교

․생활지도는 학교 전체의 활동과 봉사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상담은 그 활동에 포함된다.

․심리치료는 일반적으로 개인의 성격에 더 깊게 관여되고 좀 더 심각한 행동의 교정에 관 심을 두고 있다. 상담관계는 치료관계에서 발견되는 것보다 정서적 표현이 덜 강하다.

․상담의 대상자는 생활지도는 모든 학생을, 상담은 부적응 문제를 가지고 있는 청소년을 심리치료는 심리적 장애를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상담은 의식적인 면에 것에 초점을 두고 심리치료는 무의식적 역사적 자료를 더욱 중시한다.

․심리치료는 상담에 비해서 목표를 달성하는데 더 장기간 소요된다.

․ 생활지도, 상담, 심리치료의 구분은 목표, 장면, 내담자, 수행자, 방법 등을 구분하여야 하 며 생활지도는 정보제공활동을, 상담은 지지적, 상황적, 문제해결, 단기적 문제들을 다루 며 심리치료는 재구성, 심층강조, 분석적, 과거강조 그리고 장기적인 것이 특징이다.


1.3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차이점 비교

개인상담

문제가 위급하거나 원인과 해결이 복잡하고, 내담자와 관련된 사람의 신상을 보호할 필요가 있을 때, 집단에서 발표할 때 심한 공포 불안이 있는 내담자에게 적당.

집단상담

자기이해가 필요하고, 타인의 조언과 반응이 필요한 사람, 타인과 관계를 맺는 사회적 기술이 필요한 사람.


2. 청소년상담의 의미

이재창은 청소년 상담을 다음과 같은 3가지 기준에 의해서 개념규정을 함.

첫째 : 상담 대상에 의한 구분

둘째 : 발달 단계에 따른 구분

셋째 : 문제 유형에 의한 구분


3. 청소년 상담의 목표


3.1 상담의 목표

첫째 : 내담자의 자기 노출

둘째 : 자기 이해

셋째 : 내담자의 행동 변화

넷째 : 문제해결. 확실한 의사결정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


3.2 지오르지와 크리스티아니의 청소년 상담의 목표

3.2.1 행동변화의 촉진 - 사고 감정, 행동의 변화 ․ 인간관계의 개선

3.2.2 적응기술의 증진-청소년기의 변화 ․ 내담자의 잠재력 계발 ․ 자아정체감 확립

3.2.3 의사결정기술의 함양 ․긍정적 자아개념형성 ․건전한 가치관 정립

3.2.4 인간관계의 개선

3.2.5 내담자의 잠재력 계발

3.2.6 내담자의 자아정체감 정립

3.2.7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3.2.8 건전한 가치관 정립


4. 청소년 상담자의 특성

4.1 상담자의 자질

효과적인 상담자의 특성

1) 자신의 감정과 경험에 대해서 개방적이고 수용적이다.

2) 자기인식을 해야 한다.

3) 자신의 가치와 신념을 인식한다.

4) 개방적, 모험적, 온정적

5) 자신을 있는 그대로 내보인다.

6) 현실적 목표를 가지고 있다.

7) 개인의 성격과 행동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다.

8) 유머감감이 있다.

9)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


○ 상담자 자질의 특성 중 상담활동 자질에 포함되는 것.

․ 개인에 대한 지식

․ 사회 문화에 대한 이해

․ 상담 이론 및 기법

․ 상담자 윤리 -비밀 보장 등

․ 심리검사

․ 진단 및 평가체제 - 이상과 정상의 평가체제


4.2 청소년상담자의 자질

전문적인 자질: 전문적인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각종 지식과 기술

인간적 자질 : 상담자로서 갖추어야 할 사람됨의 특징


4.3 청소년 상담자의 활동

4.3.1 상담활동

4.3.2 상담 지원활동 : 상담방법 및 프로그램 개발


4.4 청소년 상담자의 윤리문제

상담자가 내담자의 권리, 전문직의 윤리, 내담자의 생활에 있어서 개인적이든 문화적이 내담자의 도덕 기준과 가치관과의 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


4.4.1 윤리의 의무의 본질


4.4.2 비밀보장

3가지 비밀보장의 수준

첫째 : 모든 상담자는 내담자에 관한 정보를 전문적인 방법으로 다룰 의무가 있다.

둘쨰 : 상담 상황에서는 내담자는 정보가 자신의 복지를 위해서만 사용될 것을 기대할 권리가 있다.

셋째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조력적이고 비밀을 보장하는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충격적인 비밀을 나눌 수 있다.


5. 청소년 상담의 임상적 쟁점


5.1 청소년 내담자의 특성

5.1.1 상담동기의 부족

자기 스스로 상담실의 문을 두드리기 보다는 의뢰된 내담자가 많다. 따라서 이들은 상담 동기가 매우 부족한 상태로 상담실을 방문한다.

5.1.2 상담자에 대한 오해

내담자들은 상담자를 학교 지도부 선생님의 표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5.1.3 지구력의 부족

청소년의 집중력의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큰 재미없이 큰 변화 없이 상담시간에 꾸준하게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힘든 일이다.

5.1.4 인지적 능력의 부족

피아제의 이론에 의하면 청소년은 구체적 조작기에서 형식적 조작기에 걸쳐있는 시기 구체적 조작기는 경험해보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합리적 사고를 할 수 없고 추론 추리 예상 등을 하기가 어렵다. 하물며 통찰을 통한 내면의 변화를 가져오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5.1.5 동시다발적 관심

청소년들은 한 가지에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지지 못한다.

5.1.6 감각적 흥미와 재미의 추구

청소년들은 감각적이고 빠른 흐름을 추구한다.

5.1.7 환경의 영향을 잘 받는다.

5.1.8 언어 표현력의 부족

5.1.9 왕성한 변화를 이루는 발달시기

신장이나 몸집이 영아기 외에 가장 급격한 발달을 이루는 시기가 청소년기이다.

5.1.10․ 종합적 이해와 대책의 요구

청소년 내담자의 문제는 자기 자신과 가정배경, 학교생활배경, 친구 배경, 미래에 생각이나 방향 등을 총체적으로 살필 수 있는 틀과 방법을 상담자는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5.2 청소년 상담의 임상적 쟁점

5.2.1 청소년상담의 독특한 영역

○ 청소년 상담의 영역 5가지 - 박성수 -

․비행과 훈육 ․ 진로와 직업 ․ 학업과 교육 ․ 성격과 심리 ․ 생활과 적응

5.2.2 청소년 상담 및 상담자의 역할

이성진은 청소년상담은 인간의 건전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넓은 의미의 교육임을 강조 따라서 상담자의 역할도 단순한 치료자나 교정을 조력자의 역할이 아니라 적극적이며 다소 지시적인 강력한 교육자의 역할이 강조된다.

5.2.3 상담 동기의 개발

5.2.4 다양한 상담 방법의 모색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의 방법은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전통적인 방법과는 달리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그 상담의 형태는

1)인지적 능력을 고려한 개별상담 - 대화를 매개로 하는 면접상담.

2)활동중심의 개별상담 - 신체적 에너지가 왕성한 시기이므로 운동, 등산 등 활동중심상담.

3)놀이중심의 개별상담 - 청소년들은 즐거움과 놀이를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바둑, 장기등이 라포 형성에 도움이 될 수도 있음

4)집단상담 -

5)또래상담

6)가족상담

7)내담자를 찾아가는 상담


6. 청소년 상담 지원 체제의 구축

상담 근무 시간의 조정이 필요하다. 청소년들 실정에 맞는



Ⅱ청소년 개인상담의 이론


◆ 정신분석적 상담

1. 개요

2. 프로이드의 생애와 정신분석 이론의 발전 과정

3. 주요개념

3.1 인간관

결정론적 , 환원론적

인간의 행동은 생후 5년간의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인 동기, 생물적이고 본능적인 동기, 그리고 심리 성적인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고 봄.

생의 본능 - 리비도

죽음의 본능 - 공격적 동기


3.2 성격의 구조

3.2.1 원초아 - 심리적 에너지의 원천이자 본능이 자리 잡고 있는 곳, 쾌락의 원리에 따라 비논리적이고 맹목적으로 작용한다.

3.2.2 자아 - 원초아의 본능과 외부현실 세계를 중재 또는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 현실의 원리에 따라 현실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며 환경에 적응한다. 본능적인 욕구 충동을 점검하고 통제하는 이성과 지성의 산실. 주관적인 욕구와 외부의 현실을 구별할 줄 아는 현실 검증의 능력이 있다. 자아의 중요한 임무 중의 하나는 내적 위험으로부터 마음을 보호하는 것.

3.2.3 초자아 - 쾌락보다는 완전을 추구하고 현실적인 것보다 이상적인 것을 추구한다.


3.3 성격의 발달

3.3.1 구강기 - 생후 1년, 입과 입술을 통해 만족을 얻는 본능적 생활의 가장 초기 단계, 욕구좌절 - 비관론자. 자신, 타인, 주변세계에 불신감. 외부세계로부터 고립되어 인간관계 단절.


3.3.2 항문기 - 2세~3세, 성적 에너지의 초점이 구강에서 항문으로 옮겨간다. 부모가 대소변 훈련을 시킬 때 긍정적 태도 - 분노 적대감등의 부정적 감정을 수용하는 방법을 배우며. 실수해도 괜찮다는 것을 알게 됨으로써 자신을 독립적이고 개별적인 존재로 인식, 부정적인 태도 - 혐오감 수치심을 갖게 하여 자기 존중감을 떨어뜨림. 엄격한 배변훈련 - 강박적, 의존적 성격초래


3.3.3 남근기 - 4세~5세, 성적 에너지의 초점이 생식기로 옮겨감. 외디프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나타나는 시기.


3.3.4 잠복기 - 6, 7세~12,13세,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나 성욕의 출구가 잘 나타나 보이지 않는 시기이다. 잠복기 동안에 이루어지는 변화는 성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아동기의 갈등 성공적 해결 - 성역할 및 책임감과 직업 선택에 대한 성인의 정체성 확고히 함. 무의식적 소망을 억압할 수 없을 때 - 방어기제를 사용하여 타협을 시도. 신경증적 특성 및 자기 패배적 성질을 지닌 행동양식을 갖게 된다.


3.3.5 생식기 ~ 12,13세 전후. 생식기는 이성과의 성욕발산을 지향하는 것이 특징


3.4 의식과 무의식

인간 행동을 좌우하는 중요한 역동적 힘의 근원은 무의식에 있다고 보았다. 반면에 의식은 나타난 현상에 대한 느낌이며 개인은 의식에 의해서 현실과 관계를 가지고 현실에 입각하여 반응한다.


3.5 불안과 자아 방어기제

원초아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욕구나 충동 등의 사실적 표현과 이에 맞선 초자아의 압력 때문에 발생하는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한 전략.


․억압 : 의식하기에는 현실이 너무 고통스럽고 충격적이어서 무의식 속으로 억눌러 버리는 것을 말한다. 억제 : 의식적으로 생각과 느낌을 눌러 버리는 억제와는 구분된다.

․부정 : 고통스러운 현실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것을 말한다.

․투사 : 자신의 심리적인 속성이 다른 사람에게도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치환 : 전혀 다른 대상에게 감정을 발산하는 것을 말한다. 동대문에서 뺨맞고 서대문에서..

․반동형성 : 무의식적 소망 및 좋고 싫음과는 반대되는 방향으로 행동하는 것이다.

․고착 : 다음 단계로 발달해가는 것이 불안해서 현 단계에 그냥 머물러 버리는 것을 말한다.

․합리화 : 현실에 더 이상 실망을 느끼지 않으려고 그럴듯한 구실을 붙이는 것을 말한다.

․퇴행 : 비교적 단순한 초기의 발달 단계로 후퇴하는 행동이다.

․승화 : 사회적으로 인정하는 형태와 방법을 통해 충동과 갈등을 발산하는 것


3.6 대상관계 이론


4 상담의 과정


4.1 상담의 목표 :

․무의식을 의식화함으로써 개인의 성격구조를 수정하는 것.

․행동이 보다 현실적으로 되고 본능 충동의 욕구에 따르지 않도록 자아를 보다 강화시키는 것. 밀러 등의 정신분석 상담 목표

4.1.1 성장의 촉진

인간의 기본적인 신뢰감과 안정감 회복, 공격성에 대한 불안을 극복하고 건전한 활용 능력을 기름.

4.1.2 자기체계의 성숙

자기 효능감, 자기 동일성, 자기 가치 감정 등의 성숙함을 갖게 함.

4.1.3․ 인간관계의 성숙

부모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 왜곡된 지각이나 판단 등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도록 함.

4.1.4 현실 수용

4.1.5 성숙한 대처방안

일상 생활에서 미숙한 방어기제를 활용하지 않음. 환경을 창의적으로 활용함.

4.1.6 체험의 충만함과 생동성

일상에서 자기 감정을 잘 느끼고 명명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4.1.7 통합적 수용력

양가감정을 참아낼 수 있게 된다.

4.1.8 자기 분석 능력


4.2 상담자의 역할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과거의 경험과 그때그때의 감정들을 자유롭게 털어 놓도록 격려함.


4.3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전이 - 과거 중요한 타인에 대한 반응에서 생기는 일종의 치환으로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내담자의 느낌이나 환상이 상담자에게 무의식적으로 옮겨가는 것


4.4 상담과정

4.4.1 계시단계 - 초기의 면접을 통해 내담자가 지닌 문제의 성질을 확인하고, 분석이 가능한 사람인지를 결정한다. 일반적으로 상담 초기 단계는 3~6개월 지속된다.

4.4.2 전이의 발달

4.4.3 훈습-내담자가 전이를 통해 자신의 문제에 대해 통찰하는 것은 계속 깊이를 더해가며 훈습이라는 과정으로 공고히 하는데 이 훈습과정은 반복, 정교화, 확대로 구성된다.

4.4.4 전이의 해결


5. 상담의 기법 및 절차

해석 - 자유연상 - 꿈의 분석 - 저항의 해석 - 전이의 해석 -


5.1 해석

해석의 원칙 - 시기의 적절성, 해석의 깊이 조절, 해석이전에 우선 저항과 방어에 대한 지 적,

해석의 범주 - 명료화 해석 -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을 구체화

 비교해석 - 두 가지 이상의 유사한 생각이나 감정을 대비해줌

 소망-방어의 해석


5.2 자유연상

내담자는 자유연상을 통해 과거를 회상하고 충격적인 상황 속에서 느꼈던 여러 가지 감정들을 발산하게 된다.


5.3 꿈의 분석

억압되어 온 정신내용이나 자아의 방어적 활동에 의해서 의식에서 제외되고 배출되지 못했던 정신 내용들로 내담자를 이끌어 준다.


5.4 저항의 해석

상담의 진전을 방해하고 상담자에게 협조하지 않으려는 내담자의 무의식적인 행동을 저항이라고 한다. 내담자가 저항하는 이유는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서다.


5.5 전이의 해석

요약 및 평가

첫째: 생후 몇 년간의 체험이 성격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

둘째: 방어기제 남용은 현실에 대한 효과적인 적응을 저해하며

셋째: 내담자가 약속을 안 지킨다거나 일찍 치료를 그만두는 것은 저항의 표시이며

넷째: 내담자는 치료자에 대해 전이 감정을 갖게 되는데 이러한 감정의 해소를 통하여 내담자는 정서적인 성숙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



◆Adler의 개인심리치료

1. 개요

2. 아들러의 생애와 개인심리치료 이론의 발전 과정

3.1 인간관

정신분석학의 생물학적이고 본능적인 결정론을 편협하다고 함. 중요한 것은 과거의 사건들이 아니라 과거 사건에 대한 지각과 해석이 어떻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우리의 능력으로 무엇을 하는지가 더 중요. 열등감을 창의성의 원천으로 봄 - 인간은 유능함, 우월, 완전을 추구- 열등감 느낌.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그의 가치, 믿음, 태도 등과 같은 내적 요인들임.


3.2 주요개념들

3.2.1 주관적인 현실지각

개인은 지각, 믿음 등 인지적인 관점에 근거해서 행동을 함.

3.2.2 통일성과 인간의 성격유형

3.2.3 목적적이고 목표 지향적인 행동

3.2.4 중요성과 우월성 추구

3.2.5 삶의 목표

개인적인 경험, 가치, 태도 그리고 성격의 영향을 받는다.

(부정적인 삶의 목표(호연)를 설정하는 사람의 경험, 신념, 믿음은 무엇인가?)

3.2.6 생활양식

삶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선택.

생활양식은 생의 초기 6년 동안에 형성 - 가족 안에서의 경험, 형제관계가 영향을 줌.

그러나 경험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현재 어떻게 해석하느냐가 중요함.


3.2.7 사회적 관심

사회적 관심은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보는 것, 다른 사람의 마음으로 느끼는 것, 다른 사람의 귀로 듣는 것.

3.2.8 가족구도

3.2.9 자아의 창조력

3.2.10 삶의 과제 - 사회, 일, 성 등 세 가지로 봄


4 상담의 과정

사람은 개인적인 목표를 최대한 성취하기 위해 노력한다. 내담자는 병든 것이 아니라 잘못된 목표들을 추구하고, 관점이 잘못되어 있고, 소용없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 실망하고, 좌절된 사람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상담자는 잘 경청하여 내담자를 깊이 이해하고 방향을 다시 정해 주며 자신의 개념, 지각 및 행동을 바꾸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4.1 상담의 목표

모삭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제시

사회적 관심 기르기 / 패배감을 극복하고 열등감을 감소시키기 위해 내담자를 돕기

잘못된 동기 바꾸기 / 내담자가 다른 사람들과 동등하다는 인식을 갖도록 돕기

사회의 구성원으로 기여하도록 돕기


4.2 치료과정

4.2.1 관계형성

치료자와 내담자와의 관계는 동등한 사람들 간의 우호적인 관계이다. 문제 해결을 위한 계약 설정하고 내담자는 자신이 우월하지도 열등하지도 않은 활동적인 주체자임을 배우게 한다. 내담자의 장점이나 강점을 자각하도록 돕는다.

4.2.2 내담자의 역동 탐색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 동기, 신념, 목표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며 잘못된 신념에 직면하게 하는데 초점을 둔다.

4.2.3 생활양식 조사

가족, 또래, 학교에서 위치 형성과정을 알아본다.


생활양식 조사 장점.

중요한 개인사적 자료를 얻을 수 있음 / 내담자 자신에 대한 객관적 사고 시작 / 가장 관심 있는 영역에 초점을 맞춰 적절하게 치료를 할 수 있음 / 치료기간 단축 /


생활양식조사에서 얻어내야 할 기초자료

1)가족구도 - 가족 내에서 개인이 차지하는 위치를 확인하고 어린 시절 생활양식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를 알아본다. (부모, 형제 관계 및 정보 수집)

2)초기회상 - 아동기의 또 다른 경험을 알아볼 수 있음.

3)기본적 오류 - 과일반화(사람들은 적대적이다) 그릇되었거나 불가능한 안전의 목표

인생에 대한 잘못된 지각(인생은 고행이다) 개인가치의 최소화, 또는 부인(나는 어리석다)

4)꿈 - 미래 지향적인 문제해결 활동

5)우선적 요구 - 내담자의 가장 중요한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서 그런 것이 발생한 결정적 순간에 대한 것을 구체적으로 무엇을 했으며 어떻게 느꼈으며 무엇을 생각했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게 한다.

6)통합과 요약 - 수집된 자료 분리 요약


4.2.4 자기 이해 및 발달 격려

내담자로 하여금 잘못된 목표와 자기 패배적인 행동을 통찰하게 한다.

․새로운 선택(재정립) 돕기

4.2.5 보다 기능적인 대안을 탐색하도록 돕는 것.


4.3 치료 기법들

4.3.1 즉시성

현재 이 순간에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다루는 기법이다.

4.3.2 격려

심리치료의 중요한 요건 중에 하나가 희망이라면, 격려는 내담자들이 희망을 갖게 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4.3.3 역설적 의도

4.3.4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옷을 입는 것이 사람을 변화시키지는 않지만 때로는 멋진 옷을 입었을 때 색다른 느낌을 갖데 되고 아마도 다르게 행동할 수 있으면 그런 사람이 달라지기도 하는 것이다.

4.3.5 내담자의 스프를 엎지르기

4.3.6 자신을 파악하기

4.3.7 단추누르기

기뻤던 일 회상하기 , 불쾌한 사건 회상하기 그리고 각 각의 수반되는 감정에 주목하기

내담자가 무엇을 생각할지를 결정하기만 하면 자신이 원하는 감정을 끌어낼 수 있다는 교훈을 얻기 위함.

4.3.8 과제 설정과 이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담자는 과제를 설정하고 이것을 이행해야 한다. 과제들은 실패하지 않을 수준에서 설정된다.

4.3.9 심상 만들기

4.3.10 타인을 즐겁게 하기

사회적 관심의 상실은 내담자를 좌절시키는 하나의 요인이 되므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밖에 나가 다른 사람을 위해 좋은 일을 하라고 지시한다.- 긍정적 피드백 기대

4.3.11 직면

주관적 견해의 직면 -

잘못된 신념과 태도의 직면 - 사회적 적응에 방해가 되는 잘못된 신념과 태도에 대한 직면

사적목표의 직면 - 내담자의 감추어진 거부감정을 직면시킴

파괴적 행동의 직면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


1 개요

2 로저스의 생애와 인간중심 상담 이론의 발전과정

2.1 로저스 이론의 형성 단계

1) 비지시적 단계(1940-1950)

2) 내담자 중심 단계(1950-1957)

3) 이론의 적용 단계(1957-1975)

4) 인간중심단계(1975- )


3. 주요개념

3.1 인간관

․긍정적, 희망적으로 봄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자유로운 선택에 따라 행복하고 가치 있는 삶을 살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는 긍정적인 입장이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하고 진실되며, 이성적이다.


3.2 기본 개념


3.2.1 실현화 경향

자율성을 향한 발달이며, 타율성이나 외부 세력에 의한 통제로부터 벗어나는 것.


3.2.2 자기, 자기개념, 자기 구조

나에 대한 지각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지각

3.2.3 자기와 경험의 불일치

흔히 지각된 자기와 실제적 경험의 사이에서 발달된다.

지각지수 10이고 실제 경험지수가 50이면 불일치 지수는 40이 된다.


3.3 성격에 대한 이해


3.3.1 성격의 구조 : Rogers는 성격을 크게 세 가지 핵심적인 요소로 구분하였음.

유기체 - 한 개인의 전체 신체 지성, 정서를 의미한다.

현상학적 장 - 인간이 경험하는 것을 말한다. 중요한 것은 경험을 어떻게 지각하는가?

자기 - 전체적인 경험과 지각으로부터 분화된 “나”에 대한 인식과 가치로 이루어진다.


3.3.2 성격의 발달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힘들은 개인을 둘러싼 환경 즉 대인간의 관계 속에 있다고 보았다.

유아기 -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아실현의 경향 동기를 갖고 태어난다. 또한 자기 경험을 긍정적 부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유기체적 가치화 과정’ 능력을 갖게 된다. 유아는 성장함에 따라 ‘내가 아닌 것’과 ‘나’를 인식하게 되는 자기개념이 발달된다. 자기에 대한 각성이 생기면 긍정적인 관심에 대한 욕구가 생기게 된다. 이는 타인들에(상담자) 의해서만 충족될 수 있다. 타인들로부터 긍정적인 관심을 받고자 하는 욕구는 유기체의 실존적인 욕구와 충돌함. 유기체 가치화 과정을 억누름- 자신이 필요로 하는 관심과 욕구를 채워주는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가치를 마치 자신의 것인 양 채택하게 됨. 이 과정에서 ‘가치의 조건’을 습득하게 됨. 이는 아이가 진정한 자신의 욕구에 따라 살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관심과 애정을 받기 위해 그들의 기준이나 욕구에 맞추어 살아가는 상태를 말한다.

․ 부적응 행동의 발달

성장하면서 발달하게 된 가치의 조건 때문에 타인의 기준에 따라 살아가려는 자아개념과 유기체적 경험 간의 불일치를 경험하게 됨. - 확대 재생산되어 불안을 경험하게 됨.


4. 상담의 과정


4.1 상담목표

가치조건화(진정한 지신의 욕구에 따라 살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관심과 애정을 받기 위해 그들의 기준이나 조건에 맞추어 살아가려는 상태)를 새롭게 구성하여 진정한 자신의 자아개념이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을 통하여 이룰 수 있다. 궁극적인 상담의 목표는 개인의 독립과 통합이며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이기보다는 내담자 자체에 초점을 둔다. 성장 과정에 있는 내담자를 도와 그들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문제와 미래의 문제들을 더 잘 다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4.2 상담의 과정

4.2.1 첫 번째 단계(양파껍질 1)

패쇄적인 내담자 - 외양만 드러낸다. 문제에 대한 인식이 없으므로 변화에 대한 욕구도 없다.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해 관심도 없고 인식하지도 못하고 있다. --->아무런 조건 없이 수용 받는 경험을 주어야 한다.

4.2.2 두 번째 단계(양파껍질 2)

자기 주제에 대해서 토론은 하나 자신의 상황에 대한 책임감은 느끼지 못한다. 감정을 인식하거나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지는 못한다.

4.2.3 세 번째 단계(양파껍질 3)

자신과 자신의 현재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시작한다. 상담과정에 참여.

4.2.4 네 번째 단계(양파껍질 4)

과거의 강렬한 감정들을 인식하고 받아들인다.

이시기는 상담자와 깊은 관계를 맺는 것을 두려워하면서도 그 관계에서 영향을 받고 이 관계를 실험하는 단계.

4.2.5 다섯 번째 단계(양파껍질 5)

현재의 감정들이 자유롭게 표현되고 현재에서 느끼는 듯 이 경험되어 진다.

4.2.6 여섯 번째 단계

이전에 금지되었던 감정들이 자유롭게 흐르고 기쁨과 즉각성으로 경험되어진다.

4.2.7 일곱 번째 단계 - 즉각성과 개방성을 가지고 새로운 감정을 경험하게 됨.


4.3 상담자의 역할

상담자는 상담자의 태도로 내담자의 변화를 이끌어 도구로 자신을 이용함. 따라서 내담자와 관계에서 촉진적이고 치료적인 분위기 조성이 매우 중요함. 이는 현재 자각하기를 거부하거나 왜곡하고 있는 삶의 영역들을 탐색하는데 필요한 자유를 경험하게 된다.


4.4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인간 중심 접근의 기본 목표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자기 실현 경향을 인식하고 동기화하도록 하는 것이다. Rogers도 “만약 내가 어떤 형태의 관계를 제공하면 상대방은 자기 내부에서 그 관계를 활용하여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을 찾을 것이고 그러면 성장할 것이다.”


5 상담의 기법 및 절차

․Rogers는 상담자의 태도로 핵심적인 3가지 제시

5.1 일치성 - 상담자가 진실하다는 것.

5.2 인간으로서 내담자에 대한 무조건적이고 긍정적인 관심.

5.3 정확한 공감적 이해

공감적 이해란 상담자가 자신의 입장을 지키면서도 내담자의 감정에 빠지지 않고 마치 자기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느끼는 것이다.



◆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


1. 개요

2. 엘리스 생애와 REBT이론의 발달과정

부적절하고 자기 패배적인 감정을 없앨 수 있는 방법

자신에게 있는 비합리적 신념을 인정하고, 논쟁을 통해 비합리적인 신념들을 설득시켜 포함하며, 다른 관점에서 느끼도록 연습하고, 비합리적인 신념에 대하여 단호하고 일관된 방식으로 대응한다.

3. 주요개념들

3.1 인간관

인간은 선천적으로, 합리적으로 될 잠재성과 함께 비합리적으로 될 잠재성도 가지고 태어나는 것으로 본다. 합리적인 것과 비합리적인 것 모두 어린 시절 부모와 그 문화에서 학습된다. 그러나 성숙한 성인은 자기의 생각이나 태도 행동을 스스로 통제하며 자신의 생활을 자신의 명령에 의지한다는 것이다. 인간은 자기와 대화할 수 있고 자기를 평가할 수 있으며, 자기를 유지할 수 있는 존재라고 결론 지었다. 그리고 인간은 독특하고 자신의 한계를 이해할 힘을 지녔으며 아동기에 무비판적으로 주입된 기본관점과 가치를 변화시킬 능력과 자기 패배적 경향에 도전할 능력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는 것.


3.2 정서장애에 대한 관점

Ellis 의하면 정서장애란 비합리적 신념의 결과이다. 지속적인 자기 암시와 자기 패배적인 내적 언어를 통해서 적극적으로 주입된다. 이는 비논리적, 비현실적인 부적절한 감정과 역기능적 행동의 결과를 낳게 된다고 보았다.


○ 자기 패배로 이끄는 비합리적인 신념 11가지

․ 그의 환경 내 중요한 타인에게 사랑 받고 승인 받는 것은 개인에게 절대적으로 중요한 일이다.

․ 그 개인이 가치 있게 되려면 각 개인이 완전하게 유능하고 적절하고 모든 분야에서 성취를 이루어야 한다.

․ 어떤 사람들은 악하고 비열한데 이런 사람들은 반드시 비난받고 처벌받아야 한다.

․ 어떤 일이 개인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끔찍하고 파국적인 일이다.

․ 불행은 외부 사건에 의해서 생기며 개인의 통제 밖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다.

․ 어떤 일이 위험하거나 위협적이라면 개인은 그것에 대해 계속 걱정하고 생각해야만 한다.

․ 어려움과 자기 책임에 직면하기보다는 회피하는 것이 더 쉬운 일이다.

․개인은 다른 사람에게 의존할 필요가 있고 자기 자신보다 더 강하고 기댈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 개인의 인생에서 과거의 사건은 현재의 행동을 결정하고 그것을 변화될 수 없다.

․ 개인은 다른 사람의 문제를 걱정하고 그것에 의해 동요되기 마련이다.

․ 모든 문제는 항상 적확한 답이 있는데 이것을 찾지 못하면 결과는 비참해진다.

․아무 수고 없이 수동적으로 자기 자신을 즐김으로써 또는 무사 안일한 자세로 있으면서도 얼마든지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한다.


4 상담의 과정

Activating event → Belive → Consequence → Dispute → Effect


A(Activating event)

연속하여 박사 시험에 두 번 떨어졌다.


B(Belive)

“연속적으로 시험에 떨어지다니 나는 얼마나 무가치한 인간인가? 나는 견딜 수 없다.


C(Consequence)

극심한 우울증, 과도한 열등감. 등


D(Dispute)

“내가 연속해서 시험에 떨어졌다고 해서 반드시 무가치한 인간인가?”

“계속하여 시험에 떨어진 것은 실망스럽고 섭섭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가치한 인간이고 죽어야만 한다는 것은 아니다. 나는 이 상황을 그런 대로 견디고 극복해 낼 수 있다.”


E(Effect)

의기소침, 섭섭함의 수준에 머무름, 그리고 보다 적극적으로 이 상황을 타개하는 생각을 돌릴 수 있다.


5. 상담목표와 과정

REBT의 치료목표는 내담자로 하여금 이제까지 역기능적인 행동이나 감정의 원인이 되었던 비합리적 자동적 사고를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보다 융통성 있는 사고로 대치하여 생활사건을 보다 객관적으로 해석할 수 있고 그 결과 불필요한 정서적 혼란을 줄여 나가자는 것이다.


5.1 self interest

정서적으로 안정된 사람은 우선 자신에 대해 관심을 갖으며 그리고 나서 다른 사람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5.2 social interest


5.3 self direction(자기지향)

자신의 삶에 대해 책임을 지며 그들 자신의 문제를 독립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5.4 tolerance(관용)

성숙하고 현실적인 개인은 다름 사람이 실수하거나 잘못하는 것을 허용하며 그런 행동을 경멸하지 않는다.


5.5 flexibility(유연성)

변화에 대해 개방적, 고집스럽지 않은 관점, 경직되고 불변하는 규칙을 만들지 않음.


5.6 acceptance of uncertainty(불확실성 수용)

성숙한 개인은 자신이 개연성과 기회의 세계에서 살고 있다는 것과 절대적 확실성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식함.


5.7 commitment(이행)

창조적인 흥미와 관련된 삶


5.8 scientific thinking(과학적 사고)

객관적이고 합리적이고 과학적이다.


5.9 self acceptance

자신의 가치를 외적 성취나 다른 사람의 생각에 따라 평가하지 않는다.


5.10 risk taking(위기 채택)


5.11 non utopianism(반 유토피아주의)

성숙한 사람은 완전한 정신건강은 일종의 허상임을 알고 있다.


6 상담기법과 전략

6.1인지적 기법 (비합리적 신념 → 합리적 신념으로)

6.1.1 ABCDE 원리에 의한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

6.1.2 유인물이나 독서요법 → 관련도서 읽기

6.1.3 새로운 진술문 사용 → 해야 한다는 절대적인 요구를 하고 싶다는 자기 진술문으로 대치하게 훈련하여 자기언어의 의미를 생각하게 한다.


6.2 정서적 기법(비합리적 신념에 의해 억압되었던 감정을 인정하고 합리적이고 적절한 정서 상태를 갖도록 한다)

6.2.1 자신에 대한 무조건적 수용 →부적절한 감정 상태에 놓여있어도 자신을 비하하지 않고 수용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갖도록 강조

6.2.2 합리적 정서적 이미지 기법 →습관적으로 부적절한 감정을 상상하게 하고 REBT원리를 활용하여 극복해나간다.

6.2.3 유머의 활용 → 내담자의 심각한 성향을 일깨워주기 위하여 다양한 익살이나 농담을 적극적으로 사용을 권장

6.2.4 역할연기 → 내담자의 잘못된 생각들이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불쾌한 감정 경험상황 연출

6,2,5 모범 행동 보여주기

6.2.7 부끄러움 공격연습


6.3 행동적 기법

건강한 행동방식을 습관화하기 위하여 직접적으로 가르치거나 행동을 시도하거나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기법들이 이에 속한다.

6.3.1 수치심 극복과 모험활동의 시도

6.3.2 주장훈련 → 부정적 감정의 주장적 표현

-6.3.3 역할 놀이의 행동 재연

6.3.4 실행적인 숙제 해오기 → 새롭게 형성된 행동이 내담자의 사고와 정서에 확산되는 것을 촉진하기 위하여 행동적인 과제를 많이 내준다.


7. 공헌점과 한계점

․공헌점

정서장애의 발달에 있어서 인지적 과정에 강조를 둔 점

새롭게 얻은 통찰을 행동에 적용하는 것에 강조를 둔 점

과제를 주어 내담자의 행동변화를 도운 점.


․제한점

설득, 제안, 반복을 통해 상담자의 인생철학을 내담자에게 강요할 위험이 있는 점.

상담자가 전문적이고 권위자로 표현될 가능성이 있는 점

인지적, 행동적인 면 강조하다 보면 내담자의 정의적인 영역을 소홀히 하기 쉽다.

내담자가 상담원리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는 시점에 대해 간과한 점.




◆ 행동주의 상담


1. 개요

2. 행동치료 이론의 발전과정

3. 주요개념들


○행동치료 이론의 발전 과정

․행동상담(초기)

1900년도 초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에 영향을 받아 모든 행동이 학습의 결과로 이해될 수 있다고 주장함. (Watson의, 어린아이 흰 쥐 조건 형성에 대한 실험에서 성공)

․중기

hull의 학습이론을 통해 강화이론의 제시

1950년 중반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상호제지-

1960년 상담의 전통적인 방법과 행동적 상담의 차이를 밝히려고 노력

․후기

1960년 말기 Bandura(1969)의 사회학습이론에서는 대리적 학습, 상징적 과정 및 자기 조절적 기제를 강조


3. 주요개념들

3.1 인간관

초기의 상담자들은 인간의 행동이 자연현상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법칙성을 가지고 있다는 결정론적, 환경론적인 입장에서 바라봄.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보며 학습원리를 통해 인간의 행동을 파악함. 최근의 행동상담에서는 인간을 단지 사회문화적 조건의 산물이라는 결정론적 인 관점이 아니라 그 자신의 환경을 산출하는 주체자라는 입장을 취한다.


3.2 과학적 방법

3.2.1 응용행동분석

행동은 그 후속 결과의 함수라는 것을 기본가정으로 하는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존하고 있다. 벌, 강화, 소거, 자극통제 등의 기법 등을 사용한다.

3.2.2 신행동주의적 매개적 자극-반응 모형

이 접근은 고전적 조건 형성과 회피 조건 형성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3.2.3 사회학습이론

3.2.4 인지적 행동 수정


3.3 기본 특성과 과정

행동적 접근법에 가장 폭넓게 적용되는 특성들

․현재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들에 초점.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을 관찰할 것을 강조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용어로서 상담목표를 구체화

․기초적인 실험연구에 의존

․핵심문제를 특수하게 정의함으로써 처치와 평가가 가능해진다.

3.4 성격이론

아이스넥은 사람들을 두 개의 중요한 성격 차원으로 분류하였는데 그 첫 번째는 내향성과 외향성이고 두 번째는 신경증과 정서적 안정이다.


4. 상담의 과정


4.1 상담목표

․학습된 구체적인 부정응 행동을 소거시키고 보다 효과적인 바람직한 행동을 새롭게 학습시키는 것이 행동 상담의 주요 목표이다.

․상담목표는 명료, 구체적, 이해하기 쉽고, 내담자와 상담자의 상호협정으로 이루어짐


4.2 상담의 기능과 역할

상담자는 능동적이고 지시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하며 전형적으로 부적응한 행동을 진단하고 개선된 방향으로 인도하는 치료적인 절차를 처방하는 교사, 무대감독, 전문가로 기능해야 한다. 그리고 내담자를 위한 상담자의 역할 모델이다.


4.3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상호신뢰적인 관계가 중요 따뜻함, 공감성, 진실성, 수용성, 인정 등이 행동 변화를 위한 필수 조건으로 생각함.


4.4 상담의 과정

4.4.1 문제 확인과 평가

내담자가 제시하는 문제를 확인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문제가 언제 시작하였고, 얼마나 심하며,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와 같은 구체적인 차원의 정보를 구한다.

4.4.2 평가방법

자기보고와 올바른 질문을 통해서....

4.4.3 심상의 유도

4.4.4 역할 연기

대인관계 문제를 평가할 때 유용한 것으로서 내담자가 문제가 있다고 말 한 그 사람의 역할을 상담자가 맡는다.

4.4.5 생리학적인 기록

4.4.6 자기검색

비대한 내담자들에게는 매일 섭취되는 칼로리, 계획된 신체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정도, 그들이 과식하게 되는 조건 등을 자기 검색하도록 요청 이는 내담자가 자각하지 못할 수 있는 행동양식을 탐지할 수 있도록 해 줌.

4.4.7 행동관찰

4.4.8 심리검사와 질문지

성격의 특질 이론이 가지고 있는 의문의 여지가 있는 가정들을 바탕으로 한 표준화된 검사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체크리스트와 질문지를 사용한다.

4.4.9 상담기간

대부분의 상담은 단기치료이다.


5 상담기법 및 절차


5.1 체계적 둔감화

문제 행동이 높은 수준의 고민과 관련되어 있는 내담자에게 특히 유용하다.


5.2 행동계약


5.3 모방학습

뱀을 무서워하는 사람이 뱀을 부리는 사람의 행동과정을 관찰한 후 뱀에 대한 공포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5.4 자기표현 훈련


5.5 혐오치료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고통스러운 혐오 자극을 가하여 문제 행동을 소거시키는 상담법이다.

혐오 자극으로는 전기 충격이나 구토제가 사용된다. 예를 들어 알코올 중독의 경우 구토제가 섞인 술을 마시게 함으로써 술병만 보아도 진저리가 나게 한다.


5.6 긍정적 강화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보상을 주어 그 행동을 강화시키는 방법이다.


5.7 토큰법



◆ 현실치료


1. 개요

2. 글래서의 생애와 현실치료 이론의 발전과정

3. 주 요개념들

3.1 인간관

뇌가 통제체제로서 작용하며 인간은 기본 욕구를 채우기 위해 행동을 한다는 입장이다. 인간은 궁극적으로 자기 결정을 하고 자기 삶에 책임을 갖고 있다는 가정에 근거하며 인간은 자유롭고 자신의 목표를 스스로 선택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닌다고 가정하고 있다.

3.2 선택이론

현실치료에서는 인간이 내적인 욕구가 실현될 수 있도록 자신의 환경을 선택할 수 있다는 선택이론(choice theory)에 근거한다. 이 이론은 인간의 기본 욕구, 지각체계, 행동체계에 근거를 둔다.

3.2.1 기본적 욕구

1) 소속의 욕구- 사랑하고 나누고 협력하고자 하는 인간의 속성을 말한다.

2) 힘에 대한 욕구- 경쟁하고 성취하고 중요한 존재이고 싶어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3) 자유에 대한 욕구- 이동하고 선택하는 것을 마음대로 하고 싶어하는 속성이다.

4) 즐거움에 대한 욕구- 많은 새로운 것을 배우고 놀이를 통해 즐기고자 하는 속성을 말한다. 예를 들어 암벽을 타고 에베레스트 등산을 하거나 자동차 경주를 하려는 것과 같은 위험한 활동을 택하는 것은 그 좋은 예이다.

5) 생존에 대한 욕구

3.2.2 지각체계

우리는 현실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눈, 코, 등의 감각체계를 통해 현실세계와 접촉한다. 감각체계에서 비교를 통해 우리가 원하는 것과 관계 있는 것으로 보이는 것은 우리의 지각 체계 중의 하나인 총괄지식여과기를 통과한다. 이 여과기를 지날 때 현실세계는 감각에서 지각으로 바뀐다. 총괄지식여과기를 통과한 지각은 가치 여과기를 통과하게 된다. 가치여과기는 기본적 욕구에서 이미 다루어진 내부세계 또는 사진첩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우리는 지각된 세계에 의해서만 현실 세계와 접촉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말하는 현실세계란 실제로는 지각된 세계이다.

3.2.3 행동체계

우리는 자신이 원하는 것과 더욱 유사한 사진을 얻기 위해 현실세계에 대한 행동을 시도한다.


3.3 정체감

자기 자신이 스스로에 대해 가지는 상(image)이다. 정체감에는 성공적 혹은 부정적 정체감으로 나누어지고 이는 부모를 포함한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발달된다.


3.4 현실치료의 특징

․내담자가 정신질환을 앓고 있다는 개념을 용납하지 않는다.

․내담자의 과거나 미래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둔다.

․상담자는 초연한 전이적 대상이 아니라 따뜻한 인간적인 위치에서 내담자와 친밀한 관계를 맺는다.

․행동의 진단보다는 욕구 및 바람과 비교하여 그 행동 선택을 평가하는데 초점을 둔다.

․도덕성과 책임성을 강조한다.

․통찰을 통한 변화보다는 적극적으로 욕구충족을 위하여 새로운 방법을 교육시켜 주는 것을 강조한다.




4 상담의 과정

4.1 상담 목표

현실치료의 주요 목표는 개인을 정서적으로 강하고 합리적이 되도록 돕는 것. 즉 사람들을 돕기 위해 우리는 그들이 자신의 삶에서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행동을 하도록 힘을 길러주고 동시에 그들이 필요로 하는 인간적인 따뜻함을 주는 것이다.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주변 세상을 효율적으로 다루도록 가르치는데 관심을 갖는다.


4.2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상담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교사의 역할을 하며 치료 기간 중에 보다 적극적으로 내담자가 특수한 계획을 짜도록 돕고 행동적 선택의 대안을 제공하며 내담자가 바라는 것을 얻도록 보다 효율적인 길을 안내하는 것이다.


4.3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현실치료는 따뜻하고 이해적이며 지지적인 관계를 강조한다. 글래서는 상담자는 잠시 동안 내담자를 돕는다. 그러나 이것은 상담의 시작에 한해서이다. 결국 개인 각자는 한정된 치료세계보다 훨씬 큰 세계와 자신의 삶에 책임을 져야 한다.



4.4 상담의 원리

인간이 원하는 것과 현실 세계에서 지각되는 것 사이에 차이를 느끼게 되면 갈등이 생기면서 어떤 행동을 선택해야 하는 동기가 생기게 된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때까지 계속해서 어떤 활동을 반드시 하게 된다고 한다. 이를 요약하면

첫째원리, 인간은 자신의 욕구와 원함을 충족하기 위해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둘째원리, 개인이 경험하는 환경으로부터 얻어진 지각 현상과 자신이 원하는 것과의 차이 는 행동 유발의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셋째원리, 활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와 생리적 기능으로 이루어진 인간의 전행동은 목적이 있다는 것,

넷째원리, 활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와 생리기능은 분리될 수 없는 행동요인들로서 개인의 내부로부터 생성되며 대부분 선택된다는 것.

다섯째원리, 인간은 지각을 통해 세상을 본다.


5 상담의 기법 및 절차


5.1 상담환경

5.1.1 내담자의 개인적 관계

지지적인 환경을 창조하는 것. 이런 관계를 만드는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는 내담자의 그림뿐 아니라 바램, 욕구, 지각을 탐색하는 것이다.

5.1.2 변화를 촉진하는 상담자의 태도와 행동

상담자는 무책임한 행동에 대한 변명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벌이 행동변화에 유용한 수단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비난을 하지 않고, 변명을 수용하지 않고 판단을 하지 않는다.

내담자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5.2 행동 변화를 가져오는 구체적인 단계

5.2.1 Wants

당신은 지금 당신이 어떤 사람이 되어 있었으면 하고 생각합니까?

당신의 욕구와 가족의 욕구가 조화를 이루려면 당신의 가족은 어떻게 되어야 합니까?

5.2.2 Direction, Doing

현재의 당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당신의 미래에 대해서는?

5.2.3 Eval!uation

당신의 현재 행동이 당신이 현재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도록 충분한 기회를 만들어 주고 있는가?

5.2.4 Planning and Commitment

훌륭한 계획이란 단순하고, 실현 가능하고, 측정 가능하고, 즉각적이어야 하고, 관계가 있어야 하고, 계획한 사람이 통제할 수 있어야 하며 실천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5.3 상담의 기술

5.3.1 질문

상담관계형성하기 - 내담자의 욕구와 원함이 무엇인지...

현재 행동에 초점 두기 - 현재의 내담자 행동에 초점을 둔 질문

활동 계획 짜기 - 내담자의 현재 행동 중에서 비효과적이고부정적인 것들을 찾아 이를 효과적으로 긍정적인 것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와 관련된 질문을 한다.

다짐을 받아 내기 - 활동 계획을 그대로 실시할 수 있겠는지와 관련된 질문을 한다.

변명을 받아들이지 않기 - 실천하기로 다짐했던 계획이 현실서이 있었는지와 관련하여 활동 계획을 다시 세울 것인지, 다시 실시 해 볼 것인지와 관련된 질문을 한다.

5.3.2 유머

상담 관계 형성하기에 도움이 되는 기술이다. 상담과정에서는 비교적 내담자의 욕구나 원함의 충족과 관련된 비현실적인 내담자의 행동, 생각, 느낌, 신체 활동을 내담자가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상담의 중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내담자가 긴장되기 쉽다.

5.3.3 토의와 논쟁

내담자와 질문과 대답을 통해 합리적이지 못하면 상담자는 내담자와 논쟁을 하거나 토론을 한다.

5.3.4 맞닥뜨림

전공학과가 싫어서 그만두고 싶은 내담자가 모든 책임을 어머니에게 돌리는 경우

상담자는 “다른 일도 어머니가 시키면 시키는대로 했습니까?”라는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해 아니오 라고 답하면 “다른 일은 어머니가 시키는 대로하지 않았으면서 학과 선택에는 어떻게 어머니가 시키는 대로했습니까? 라고 대응함으로서 학과는 자신의 선택이었음을 인식시킴

5.3.5 역설적 방법


6 현실치료의 공헌점

첫째 : 현실치료는 여기와 현재에 중점을 두고 상담을 시작하기 때문에 문제해결의 시작이 용이하다.

둘째 : 내담자의 통제력 증대가 용이해진다.



Ⅲ 청소년상담의 초기과정


1. 청소년상담의 초기 과정


1.1 상담 준비

상담의 효율적인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준비가 철저하게 되어진 상태에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1.1.1 상담을 위해 필요한 물리적 공간.

1) 상담실

방음장치, 외부소음차단, 녹음시설, 비디오 녹화시설, 필기도구, 거울 등

2) 대기실

조용한 음악,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의자

3) 접수실

담자가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공간에 마련,

4) 검사실

조용하고 쾌적한 공간.

1.1.2 상담실 가구 배치

1.1.3 각종 서류의 준비

상담신청서, 내담자별 파일, 각종 검사도구의 구비 상담 면접 기록지 준비.

1.2 상담의 과정

1.2.1 상담실에서의 접촉

선 전화 후 면접이 일반적

1.2.2 접수면접

상담신청서 작성, 내담자만을 위해서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를 활용

1.2.3 접수 면접자의 역할

접수면접은 상담자에게 관계 기술을 조작화하는 기회를 제공해 줌. 그리고 막연한 기대를 하는 내담자에게 전문적인 능력과 기술을 지닌 사람이라는 인상을 심어 주는 것은 가장 중요한 요인, 이때 주요호소문제, 인지적 기능, 행동변화에 대한 동기, 가족역동 등 정보를 탐색하고 진단.


1.2.4 접수 면접시 유의사항

1) 규칙을 정하기

담에 대한 구조화 - 상담자가 직접 하는 것이 좋다.

2) 희망을 불러일으키기

우리나라와 같은 상황에서는 상담이 마지막 해결책이 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상담이 최선의 선택이며 바람직한 결정이었음을 분명히 한다.

3) 비밀이 보장됨을 확실히 하기

상담자의 윤리규정에 의거 내담자의 사적 비밀이 보장됨을 알려준다.

4) 내담자의 상담에 관한 기대에 대해서 평가하기

상담관계에 대한 잘못된 개념, 왜곡된 기대 등을 논의를 통해 바로잡는 과정이 필요하다.

5) 정보의 수집

가족관계, 사회경제적 수준, 이전 상담 경험, 주요 호소 문제, 정서적 강도, 대인관계 기술

상담실에 오게 된 경위


1.3 면접상담의 과정

․1.3.1상담의 심리적 준비

※내담자와 상담자간의 부분

치료적 협력관계의 개발. 치료적 라포의 형성

※상담의 조직적인 부분

내담자의 치료에 필요한 사회화, 평가의 시작, 문제영역에 대한 동의, 상담목표의 설정


1). 상담의 개인적인 분위기 형성

․개인 간의 관계 분위기 형성

내담자가 이전의 상담 경험이 있는지 없는지에 관하여 물어보기

상담의 절차나 상담의 본질에 대해서 설명해주기 - 내담자의 상담에 대한 오해 불식

․자기 개방과 라포 형성하기

2). 상담의 조직적인 분위기 형성

․내담자가 상담 장면에 익숙해지게 한다.

․일반적인 평가

․구체적인 평가의 시작

 심리검사 도구의 활용 그러나 무조건 일상화된 방법과 스타일에 따라서 검사를 실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문제의 확인

상담을 하기 전에 문제 규정을 하는데 서로가 동의할 수 있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직접적으로 호소하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도 예민하게 관찰해야 한다.

․상담의 목표 찾기

상담의 목표는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상담의 목표에 동의하기

1.3.2 상담자의 기초 기술과 능력

1) 상담관계의 독특성에 대한 이해

① 상담관계 속에서 변화가 일어난다.

② 밖으로 표출되는 목표와 목적이 있다.

③ 상담자는 효율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전문성, 책임감, 통제력이 필요하다.

④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작용 속에서 변화를 촉진시킨다.

⑤ 이 관계는 문화적 맥락 속에 있다.

⑥ 이 관계의 상호작용은 구조화하여 쓸데없는 잡담 등은 일어나지 않는다.

⑦ 조력관계는 사고, 태도, 행동, 정서와 같은 다양한 인간 행동을 다룬다.

⑧ 이 관계가 좋은 결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상호 동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2)치료적 관계를 촉진하는 행동과 차단하는 행동

1.3.3 상담자의 태도와 자세

1) 공감적 이해

상대방이 경험하고 있는 것에 관하여 정확하게 지각하고 그 지각에 관해서 의사 전달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2) 존중

내담자를 그들의 행동과 분리시켜서 인간 그 자체의 가치를 순수하고 깊게 수용해 주는 것이다.

3) 따스함.

4) 솔직성

5) 구체성

6) 직면

직면은 상담자가 내담자가 현재 말하고 있는 것과 그 전에 말한 것 사이의 차이, 언어적으로 말하는 것과 비언어적으로 말하는 것 사이의 차이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보는 것과 상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보는 것의 차이를 간파하기 위해서 상용된다.

7) 유머의 사용

8)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태도


1.3.4 상담자가 지양해야 할 태도

1) 듣기를 소홀이 하는 것.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에 완전히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진단을 잘못 내릴 수가 있다.

2)상담 목표의 설정을 상담과정 중에 생략하는 것.

3)정보수집의 실수

4)자기주장의 실수

5)질문사용의 실수

6)강의하는 실수

7)이해의 정도를 파악하지 못한 것.

8)모든 대답을 가지고 있는 것.

9)태도적 실수

10)유머사용의 실수

1.3.5 상담의 회기

1)각 회기의 구조

 각회기의 전형적인 구조

․지난 회기에 끝나지 못한 이야기

․기분, 징후, 약물 복용의 상태 점검하기

․새롭게 등장한 사건이나 상황 : 어떤 중요한 변화를 가져다주는 것.


․숙제의 점검

치료적 관계를 촉진하는 행동 :

수용, 열린마음, 감정의 반영, 존중

개방질문, 자기노출, 지지적인 언어

전문성, 정직성, 구조화, 인내,

솔직성, 긍정적 강화, 물리적 가까움


치료적 관계를 차단하는 행동 :

지나친 관심의 표현, 경직성, 비난, 도덕적 판단, 응징적 판단, 위협, 거절, 속이는 것, 비웃기, 내담자를 얕잡아 보는 태도, 관용이 없음, 미성숙한 해석, 잘못된 약속, 외상적 자료에 대한 지나친 탐색



․같이 논의할 사항을 설정

․회기 동안에 이루어진 일의 요약

․숙제 내주기

․마무리하기


1.3.6 청소년상담의 독특성 : 교육적 접근과 숙제의 활용

보통 1회 상담이 50분 진행될 때 일주일 168시간 중 50분으로 내담자가 얼마나 많은 변화를 할 수 있을 것인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번 주 일상생활 속에서 내담자가 수행할 수 있는 노력이나 연습은 무엇일까?에 대해서 생각해보아야 한다.

1)숙제의 특성

① 일관성

숙제는 회기 중에 다루었던 것과 일치해야 한다.

② 구체성

명확한 지시 사항을 충분히 자세하게 다루어 내 주어야 한다.

③ 숙제의 체계적 부여와 점검

숙제를 체계적으로 내주고 점검하기

④ 효율성

2) 숙제의 영역

① 읽기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문제와 유사한 문제를 다루고 있는 책을 읽히는 것이 간접 도움이 됨

② 듣기

내담자에게 자신이 상담을 내용을 듣도록 격려하는 것.

③ 쓰기

기록지 이용하기, 수필의 이용, 일지의 활용,

④ 심상하기,

⑤ 사고하기

⑥ 이완하기와 전환시키기

⑦ 활동하기



2. 청소년 상담의 중기


2.1 중기에 대한 준비들

초기 과정에 지쳐하는 청소년 내담자를 다시 독려하여 청소년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파악하여 전략을 세우기.

2.1.1 여러 가지 상담 과정 단계들

- 이장호의 상담 7단계 구분 -

문제의 제시 및 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촉진적 관계의 형성

목표설정과 구조화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 노력

자각과 합리적 사고의 촉진

실천행동의 계획

실천결과의 평가와 종결


2.2 중기 상담과정의 목표

2.2.1 계속되는 탐색과정을 꾸준하게 지속한다.

2.2.2 내담자 생활의 규칙성을 탐색하여 안정시킨다.

청소년 상담자들은 내담자의 신체적 돌봄과 안녕, 일상생활의 규칙성에 관심을 갖고 탐색하여 건강한 신체 조건을 확립하게 한다.

2.2.3 문제에 관련된 감정, 생각, 신념, 그리고 행동을 인식 수용하고 대안을 마련한다.

2.2.4 문제에 있어 자신과 대인, 환경간의 관련성을 인식, 수용하고 대안을 마련한다.

2.2.5 자신의 문제에 대한 종합적 설명틀을 마련하고 대안적 틀을 마련한다.

2.2.6 필요한 기법들을 훈련한다.

2.2.7 실제에 적용 평가해 본다.


상담중기 과정의 주요 목표들의 흐름도

구체적 탐색 → 자각과 수용 → 대안실천 → 대안마련


2.3 중기 상담과정에서의 상담자 과제

2.3.1 저항의 처리

저항이란 상담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아 상담효과를 방해하는 내담자가 보이는 모든 태도와 행동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매 회기마다 성과를 평가하여 피드백하기,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기, 흥미 있는 주제 다루기 등 다양한 방법을 도입되어야 한다.


2.3.2 구체적 탐색과 직면

 내담자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 상담 중기의 중요한 목표이다.

2.3.3 종합적 설명 틀의 촉진

2.3.4 다양한 기법과 대안의 발달 촉진

2.3.5 실천할 수 있는 동기 조성

성취동기라고 하는 것은 성공의 확률이 실패의 확률보다 높다는 확신이 있을 때 극대화 된다. 특히 청소년 내담자에게는 역할 연습을 통한 규범적 행동의 습득이 더욱 필요하다.

2.3.6 실천과정의 유지 강화


2.4 중기에 요구되는 상담자 기술과 조건

2.4.1 질문

1) 질문의 기능

․정보수집하기

내담자의 과거 경험, 현재상태, 미래계획, 등에 관한 사실들을 알아보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명료화하기

진행되고 있는 이야기에 대해 분명하게 알 수 없을 때

․초점 맞추기

내담자가 이야기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거나 이야기가 산만할 때 방향을 제시해주는 의도, 혹은 이야기의 주제를 바로 잡거나 주제의 방향을 바꾸기 위하여 그것을 논의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탐색하기

불합리지한 생각이나 미진한 행동, 부적절한 감정 등을 스스로 탐색하도록 안내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도전하기

내담자의 신념, 생각, 감정, 행동에 대해서

2) 질문의 유형

〈한정질문, 개방질문〉

․한정질문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한 두 마디의 대답을 요구하는 질문

․개방질문

내담자의 반응을 의도적으로 ‘예’나 ‘아니오’ 또는 한 두 마디의 단어로 한정시키지 않도록 하는 반응


〈 직접질문과 간접질문〉

․직접질문

상담자가 알고자 하는 것이나 내담자가 탐색하기 원하는 것을 직접 물어보거나 질문 형태로 요청하는 반응

․간접질문

질문 요청을 하지만 서술형으로 하는 반응


〈해결 중심적 단기 상담에서 제안하는 질문들〉

․기적 질문

문제가 해결된 상태를 상상해보고, 해결하기 원하는 것을 구체화하고 명료화하도록 하는 질문이다.

예) 밤에 잠자는 동안에 기적이 일어나 지금 상담하고자 한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상상합시다. 그러나 잠자는 동안 기적이 발생하여 무슨 일이 생겼는지 아무도 모르지요.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무엇을 보고 지난 밤 동안 기적이 일어났는지 알겠습니까?

당신은 처음에 무엇을 보면 기적이 일어났다고 생각하겠습니까?

․척도질문

내담자에게 자신의 문제, 우선순위, 성공, 정서적 관계, 자아존중감, 문제해결, 가능성에 대한 확신, 변화를 위한 노력의 정도, 등을 수치로 표현하게 하는 척도이다.

예) 당신이 아주 이상적인 사람이라고 생각되면 10이고, 1은 최악은 상태라고 한다면 당신은 지금 어떤 상태인가? (자기존중감과 관련된 척도질문)

․대처질문

매우 낙담하고 절망하고, 좌절하고 있는 내담자에게 약간의 성공감을 느끼도록 하는 대처방법에 대한 질문을 하는 것.

예) 어떻게 더 나빠지지 않았습니까?

․예외질문

예외적인 상황을 찾아내어 밝히고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자아존중감을 강화하기 위한 질문

예) 정신집중이 안되어 공부를 하기 어려워하는 내담자에게 “정신집중이 잘되어 공부한 적은 언제인가?” 정신집중이 잘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관계질문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엄마는 아빠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자녀의 관찰이나 지각한 것을 요구하는 질문

예)너의 머리 모양을 보고 내가 어떻게 생각하시냐고 물으면 뭐라고 대답하실 것 같은가?

3) 이중질문과 왜 라는 질문


2.4.2 솔직함, 자기공개, 즉시성

1) 솔직함.

내담자가 호소한 문제에 중요한 원인으로 보이나 내담자가 자각하고 있지 않는 대인관계의 특성이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드러날 때 상담자는 솔직함 모습으로 다가 설 수 있다.

2) 자기공개

상담자가 자신에 대한 어떤 것을 내담자에게 공개하여 내담자가 그것을 공유하게 하도록 하는 반응이다.

〈 자기 공개의 기능〉

․모범 보여주기

상담과정 중 내담자에게 일어나야만 하는 행동, 즉 자기를 개방적으로 드러내놓고 탐색하는 자기-공개를 상담자가 시범적으로 내담자에게 보여주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예) 성적 때문에 부모님이 싸운다는 내담자의 말에 “나도 어릴 적 내 성적 대문에 부모님이 많이 싸우셨지 당신 닮아서 저 모양이라고 그럴 때 집에 붙어있기 싫더라구”

․대안 자극하기

상담자의 자기-공개는 내담자로 하여금 목표설정과 실행에 필요한 새로운 지각과 조망을 갖도록 한다.


〈자기 공개의 주의점 〉

․자기 공개에는 초점이 있어야 한다.

내담자의 문제 상황을 탐색하는데 도움을 줄 때에만 적절한 기술이다.

․내담자에게 부담을 주지 말아야 한다.

․너무 자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상담자가 너무 자주 자기-공개를 하게 되면 내담자의 탐색을 방해하고 상담자에게로 주의가 옮겨지게 된다. 다른 목적이 있는 것은 아닌가 상담자를 의심하게 됨.


3) 즉시성

많은 내담자들은 대인관계에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상담을 통해서 내담자의 대인관계 양식을 탐색할 수 있다. 이를 즉시성이라 한다.


〈관계에 초점 맞추기〉

․관계에 초점 맞추기

․여기 그리고 지금에 초점 맞추기


〈 즉시성의 조건 〉

즉시성의 반응은 3가지 요소 즉 자각 , 기술적인 면, 상담자의 주장성으로 구성됨


〈즉시성의 활용〉

상담시간 중 방향을 잃었거나 별 진전이 없을 때, 상담자와 내담자간에 김장을 느낄 때

신뢰성이 대화의 주제가 되었을 때,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거리감이 생겼을 때

의존성이 상담과정을 방해할 때, 상담자의 문제가 상담을 방해할 때

호감이 상담과정을 방해할 때


2.4.3 직면반응

직면반응은 내담자가 못보고 지나쳐서 문제 상황에서 벗어날 수 없게 하는 내담자의 행동패턴을 검토해보도록 하는 기술이다.

1)직면의 기능

․생각과 행동의 불일치 자각

․행동과 감정의 불일치 자각

․변화에로의 격려


2)직면의 주의점

․신뢰할 수 있는 관계가 형성되었을 때 사용한다.

․상담자의 예민한 경험을 요구한다.

․직면은 단순한 기술과 배열로 한다.


2.4.4 문제의 핵심 발견하기

내담자는 상담 중에 여러 가지 문제를 이야기한다. 처음에는 이런 문제들이 서로 관련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훈련된 상담자가 주의를 기울여서 들으면 다양한 사건, 상황, 무제, 감정 등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내담자는 도대체 집안에서는 자기가 무시되고 있고 부모님 마음대로 자기를 이리저리 끌고 다닌다고 불평했다. 얼마 후엔 친구와 바람을 쐬러 백화점에 갔었는데 친구가 가고 싶어하는 곳만 끌고 가서 짜증스러웠다고 말했다. 상담이 진전됨에 따라 상담자는 “이 내담자는 가정에서도 친구와의 관계에서도 자기의 주장을 하지 못하고 주변의 의견에 끌려다니고 나중에는 끌려 다녔다고 자기를 무시했다고 느끼게 되는 구나” 라고 생각을 정리하였다.


2.4.5 실행 대안의 탐색

1)기존 방법의 평가와 재시도

1. 무엇을 원하는가?

2. 그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보았는가?

3. 노력한 성과가 무엇인가 / 노력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4. 노력한 성과가 불만족이라면 보다 충족하기 위한 생산적인 대안은 무엇인가? 조금만 바꾼다면 어떻게 바꿀 수 있고 어떤 결과를 예상할 수 있나?

5. 생각해본 대안들 중 성취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6. 그 성취가능한 대안적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정보, 도움 또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7. 대안적 목표 달성을 위해 우선 그리고 다음으로 해야 할 순서는 무엇인가?


2) brain storming(중지 수렴)

․되도록 많은 의견을 제시하고 수집한다.

․여러 가지 의견이 다 제시되기 전 까지는 각 의견에 대한 비판, 평가 논평들을 보류한다.

․가능성이 희박한 의견이더라도 이를 토대로 하여 다른 의견이 나올 수 있으므로 장려한다.

․여러 가지 대안이 제시되면 가장 쓸모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도록 제시된 방법들을 다듬고 조합한다.

․방법들에 대한 조합과 분류가 끝난 다음에는 쓸모가 적거나 실행하기 어려운 방법, 바람직하지 않은 방법들을 제외시켜 나간다.

․최종적으로 남아있는 방법을 토대로 하여 목표를 가장 잘 이룰 수 있는 방법이 어떤 것인지 선택한다.


3. 청소년 상담의 종결기


3.1 종결신호들


3.1.1 적극적 종결신호들

․종결에 대한 내담자의 질문이나 동의

․바람직한 변화에 대한 반복적인 보고


3.1.2 가리워진 종결신호

․잦은 결석이나 지각

․사회의 일반적 흥미 거리에 대한 논의

․문제들에 대한 해석이나 주지화 현상

․새로운 생활의 문제 호소

․선물이나 초대

․이별과 관련된 이전의 사건에 대한 거론

․두드러진 감정의 변화


3.2 종결기의 목표

3.2.1 실천 결과의 평가

그동안 성취한 것들을 상담 목표에 비추어 평가하고 혹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였다면 그 이유를 토의한다.

3.2.2 문제해결 과정의 학습 검토

․상담 목표의 달성 정도

․종결에 대한 내담자의 태도

․추수 면접에 관한 합의 여부와 내용

․전체 상담과정에 대한 내담자의 느낌.


3.3 종결에서의 상담자 과제

3.3.1 바람직한 변화 강화하기

목표 행동을 자연스럽게 계속할 수 있도록 생활의 여러 장면에서 실천하도록 격려.

3.3.2 종료의 시점 결정하기

3.3.3 성과 검토하기

상담자와 내담자 외에 주변의 사람들에게도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3.4 추수과정의 방법 논의하기

해결된 상담문제는 삶의 문제이기 때문에 다시 재발할 수 있음. 추수 상담이 중요함.


3.4 종결의 여러 가지 유형

3.4.1 종결의 유형

․무관계 종결

․갑작스런 종결

․미진한 종결

․방어적 종결

․외적 종결

․적절한 종결

3.4.2 상담 초기에 이루어지는 조기 종료

3.4.3 상담자에 의한 조기 종결

상담자가 이 내담자를 다루기 힘들다는 판단과 같은 내적 원인과 상담자의 갑작스런 출장이나 이직에 의해서 종결하는 외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음.

3.4.4 내담자에 의한 돌연 종결


3.5 상담에서의 평가

3.5.1 상담 과정과 효과에 대한 평가

․단회평가

한 회의 상담이 끝난 후에 이루어지는 평가

․단계별 평가

3.5.2 상담 인물에 대한 평가

․상담자와 내담자 평가

․접수 면접자 평가

․접수자 평가

․심리검사자 평가

3.5.3 상담실 평가

․물리적 평가

상담실의 크기, 분위기, 조명, 가구 건물 외관과 구조 방음 등을 평가

․실적 평가

․조직과 운영체계 평가

․상담사례 관리 평가

․실제-연구-교육의 조화성 평가

 

 

 

 

 

 

 

출처 : 개혁하는 교회
글쓴이 : Ezra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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