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학개론
I. 상담의 원리
1. 상담의 정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장호,1988)
*상담의 3가지 구성요소-상담자, 내담자, 대면관계
*상담에서 무엇을 하는가?-변화는 학습의 결과
*학습의 목표는 생활과제의 해결 및 인간적 성장
*상담의 성과는 한두번의 대화가 아닌 상담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
상담이란 갈등과 욕구불만을 경험하게 될 때, 부적절한 적응방법을 택하여 사회에 해를 끼치거나 한층 심한 불안과 긴장상태에 빠져 스스로의 힘으로는 헤어날 수 없게 된 사람으로하여금 그 당면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보다 원만한 자기성장을 할 뿐만 아니라 주위의 여건을 생산적인 방향으로 개선하도록 도움을 주려는 하나의 전문적인 노력이다(이형득외,1991)
2.상담의 원리
*공감적 이해-내담자의 모든 행위는 그 나름의 이유, 목적, 긍정적인 의도가 있다. 내담자는 항상 옳다
*내담자의 모든 행동에 초점-상담자는 내담자의 말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의미적 행위(거짓말,저항,전이,침묵)도 민감하게 다루어야 한다
*동등하고 인격적인 관계-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항상 동등해야 한다
※Biestek의 상담의 기본원리
*개별화의 원리-상담자는 내담자의 특성과 개인차를 인정하는 범위내에서 상담을 전개해야 한다. 특히 상담자의 고정관념이나 주관적 가치판단 기준에 의해 내담자의 이야기를 판단해서는 안된다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자유롭게 의도적인 표현을 할 수 있는 온화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또한 내담자에게는 최대한 편안한 자세를 유지시키며 우호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통제된 정서관여의 원리-상담자는 내담자의 정서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할 태세를 갖추고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자세를 갖는다. 즉 내담자의 정서변화, 감정의 고저에 동승해야 한다.
*수용의 원리-상담자는 내담자를 따뜻하게 대하고 수용적이어야 하며, 내담자의 인격을 존중한다는 의사를 분명히 해야 한다. 어떤 대화에서도 상대방을 무시하거나 얕잡아 보는 듯한 태도는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한다
*비판단적태도의 원리-상담자가 내담자의 행동과 태도, 가치관 등을 평가할 때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특히 '나쁘다,잘못이다'와 같은 감정적인 판단은 좋지 않다
*자기결정의 원리-내담자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을 존중하고 내담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이다
*비밀보장의 원리-상담자는 내담자와의 대화 내용을 타인에게 발설해서는 안되며 철저한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이 원리는 내담자와 상담자의 신뢰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3.상담자의 자질
*상담자의 진실성-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도구는 상담자 자신,진정한 관계속에서 자기를 드러내고 내담자와 만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치료적 인간으로서의 상담자-문제없는 인간이란 의미가 아닌,자기존중감을 가지고 자기수용을 할 수 있는 건강한 사람으로 자기확장에 개방적인 인간을 의미한다
*객관적인 통찰력-'참여적 관찰자'자신의 감정에 휘둘림 없이 내담자의 세계를 진정 같이 느낄 수 있는 자질을 의미한다
*자기자신에 대한 이해-자신의 가치와 욕구에 대해 잘 파악하여 상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를 깨닫고 있어야 한다(끊임없는 자기 훈련이 필요하다)
*내담자에 대한 존경심
*심리학적 지식-인간행동의 동기와 요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없다면 내담자를 제대로 도울 수 없다
Ⅱ. 상담이론
<상담의 제반이론>
1. 정신분석적 치료법
Freud-행동을 동기화하는 무의식에 초점을 두었다.초기 6년간의 생활사에 관심
2. 개인심리학적 접근
Adler-성장과 책임성 강조,운명창조,인생의 방향을 부여하는 의미와 목표 발견에 관심
3.실존치료
Frankle-잘 연마된 기술로 상담을 볼 것이 아니라 선택의 책임과 자기결정의 중요성 강조.인간 대 인간의 치료관계의 질 강조
4.인간중심치료법
Rogers-인간의 주관적인 경험에 기초,내담자를 신뢰하고 책임을 부여했다
5.형태치료법(Gestalt)
Perls-자각과 통합을 강조한 경험적 치료법,분석치료에 대한 반동
6.의사교류적 접근(TA)
Berne-인지적,행동적 경향 내담자가 현재의 적합성에 비교하여 과거의 결정들을 평가하도록 하는 방법
7.행동주의
Bandura,Lazarus-특수행동 장애 해결에 학습원리를 적용하여 수정하려는 시도
8.합리적 정서적 치료법
Ellis-인지 행동 모형,인간문제에 사고와 신념체계의 역할에 주목
9.현실치료
Glasser-현재에 초점,단기치료,인간의 장점을 강조해 보다 현실적 행동은 내담자가 배울 수 있다고 본다
10.이성적 지시적 상담
Williamson-내담자의 문제를 그의 특성을 파악해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려한 접근
※상담이론을 크게 3가지 접근으로 구분
*정신역동적 접근-정신분석적 치료법,통찰과 무의식적 동기,성격의 재구성이 목적
*경험적이고 관계지향적인 접근-실존주의,인간중심적 접근법.형태치료법
*인지적 행동적 성향의 행동치료-교류분석,행동치료,RET,현실치료
정신 분석적 상담이론
1.기본개념
*심적결정론(psychic determinism): 인간의 사고,감정,행동 모든 것에 의미와 목적
*무의식적 동기(unconsciousness motivation) : 인간 무의식속에 행동을 이끌어내는 힘
-인간의 의식 수준: 의식,전의식,무의식
*본능(instinct) : 인간 동기의 근원은 생리적 욕구인 본능에서 출발-성의본능,공격의 본능
*쾌락의 원리 ; 즐거움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고자 하는 인간심리
2.성격의 구조
*원초아(id) :성적,공격적 충동이 내재해 있고 즉시 긴장을 해소하여 쾌락을 추구하고자 한다-쾌락의 원리에 지배를 받는다
*자아(ego) : 성격의 집행자,자아는 지각,학습,기억,현실검증의 이차과정을 사용하여 현실적 요구들의 맥락안에서 원초아를 만족시키는 현실원리를 사용
*초자아(super ego) ; 부모의 언행이 내면화된 사회의 이상 및 가치체계,자아이상이나 양심,도덕적 원리의 지배를 받는다
3.성격의 발달-심리성욕적 발달
*구강기(oral stage) :0∼2세
리비도(삶의 본능)의 에너지가 입,입술,혀 등에 투입되기 때문에 입의 활동으로 쾌락을 추구하는 시기,주요과제는 신뢰,의존,독립의 태도를 형성하는 것
*항문기(anal stage) ; 2∼3세
리비도의 에너지가 항문에 집중되며 배설에 의해 쾌락을 추구하는 시기. 현실의 원리에 따라 욕구를 지연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배변훈련은 성격발달에 중요
*남근기(phallic stage) : 4∼6세
남근이 주요 부분이 되며 남아는 외디푸스 콤플렉스,거세불안의 갈등을 겪으며 ,여아는 남근선망,엘렉트라 콤플렉스의 갈등을 겪는다.부모와의 동일시 과정을 통해 양심이 발달하는 단계
*잠재기(latency stage): 7∼12세
초등학교 시기로 리비도의 에너지가 비 성적인 활동에 투입되어 지적활동.운동,친구관계에 관심을 쏟게 된다
*성기기(genital stage); 13세이후
사춘기 이후의 시기로,성기관이 발달하면서 이성에 대한 관심과 충동이 다시 증가.이시기에는 리비도의 에너지를 승화시키기 위해 정치적 운동,사회운동에 참여하기도 하고 쉽게 분노하거나 범죄,혁명등에 에너지를 투입하기도 하며,어느 일정 대상에 대한 적개심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4.이상심리와 부적응
※불안(anxiety) :
*현실불안-현실세계 위험에 대한 반응
*신경증적 불안-원초아의 충동이 의식속으로 분출되어 나올것에 대한 불안
*도적적 불안-죄책감과 수치심으로 표현되는 초자아의 처벌위협에 대한 반응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
*억압(repression)-의식하기에는 현실이 너무 고통스럽고 충격적이어서 무의식속으로 억눌러 버리는 것.억압은 다른 방어기제나 신경증적 증상의 기초가 된다.반면 의식적으로 생각과 느낌을 눌러 버리는 것은 억제(suppression)
*투사(project)-자신의 심리적 속성이 타인에게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 자기가 화가 나 있는 것은 의식하지 못하고 상대방이 자기에게 화를 냈다고 생각하는 것
*합리화(rationalization)-현실에 더 이상 실망을 느끼지 않으려고 그럴 듯한 구실을 붙이는 것. 먹고는 싶으나 먹을 수 없는 포도를 보면서 '신포도이기 때문에 안 먹겠다'고 말하는 경우
*반동형성(reation formation)-'미운놈에게 떡 하나 더준다' 무의식적 충동과 정반대의 것을 표현하고 행동하는 것.실제로 자기를 학대하는 대상인데도 그 대상을 좋아하는 것처럼 보이는 행동
*부정(denial)-고통스런 현실을 인정하지 않는 것.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이나 배신을 인정하려들지 않고 사실이 아닌 것으로 여기는 것
*승화()-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형태와 방법을 통해 충동과 갈등을 발산하는 것. 정육점 주인이나 외과의사로서의 직업선택에는 공격적 충동이 승화가 작용할 수도 있다
*퇴행(regression)-초기의 발달단계나 행동양식으로 후퇴하는 것.동생을 본 아동이 나이에 어울리지 않게 응석을 부리는 것
*전위(displacement)-욕구충족 대상에 접근할 수 없을 때 다른 대상에게 에너지를 돌리는 것.교수에게 꾸중을 들은 학생이 대신 동료에게 화를 낸다
※부적응이란?
개인의 성격은 원초아,자아,초자아의 조화로 이루어지는 데 이요인들간의 갈등이 발생할 때 불안이 생기게 된다.예를 들어 성격요인들간의 갈등으로 한 욕구가 좌절되면 분노의 감정이 생기는 데 이것을 잘 통제할 수 없을 때 위험을 느끼게 되어 1차 방어기제인 억압이 일어나게 된다.분노나 적개심이 나오지 못하게 하느라 심리적 에너지의 대부분이 집중되고 이로 인해 신경증적 불안이 생기고 현실문제에 대처할 힘은 줄어들게 된다.이런 불안을 통제하기 위해 2차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데 , 실패하면 불안장애가 오고 방어기제가 너무 강화되면 강박증이나 공포증으로,이것이 신경증 즉 상담에서의 증상이 된다.
5.상담
*상담의 목표
일차적 목표는 증상의 해결이지만,궁극적으로는 공격적,성적 충동을 승화시키는 것으로,자아의 역량을 키우고 개인 내부의 욕구를 깨닫게 하는 것이 상담의 목표이다
*상담의 과정
시작단계: 내담자의 과거의 발달사를 알아보는 과정으로 가능한 많은 정보를 파악하여 내담자를 진단하고 치료계획을 세우는 단계
전이(transference)발달단계: 내담자가 과거 아동기의 무의식적 갈등과 현재의 문제를 연관시킬 준비가 될 때 전이분석을 통해 내담자는 과거와 현재,환상과 현실을 구별하게 한다
훈습단계:전이분석을 통한 통찰을 공고히 하는 단계로 반복,정교화,확대하는 과정
전이해결단계:상담의 종결단계로 앞서 이루어진 해석의 재구성을 확인하게 되지만 저항이 일어나기도 한다.저항은 증상으로 얻었던 만족을 유지하려는 시도이기도 하지만 문제가 제대로 짚어졌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상담기법
*통찰(insight)-내담자가 행동의 원인과 해결방법이 무엇임을 깨닫고 수용하게 되는 과정으로 무의식속에 있던 것들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는 것
*자유연상(free association)-통찰을 촉진하기 위해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을 모두 이야기하게 하는 것으로 무의식을 끌어내기 위한 방법
*전이(transference)-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자신의 감정과 사고를 몰입함으로써 문제를 드러내게 되는 것.주로 주요인물에 대한 감정을 상담자에게 옮겨서 드러내는 것
*저항(resistance)-자신의 갈등을 의식화하기 꺼려서 나타내는 여러 행동
*훈습(working through)-통찰후 자신의 심리적 갈등을 깨달아 실생활에서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수정하고 적응방법을 실행해나가는 과정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1. 기본개념
*개인의 세계:개인은 각자의 체험을 통해 궁극적인 행동을 결정하는 '현상적 장'을 가지고 있다.주어진 한순간에 개인이 의식하고 자극을 체험하고 해석하는 것들은 그 개인의 현상적 장이다.이것은 주관적 실재이며 개인은 각각 그 세계속에 살고 있다.
*인간의 기본적 추구: 유기체는 자기자신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려는 방향으로 그의 잠재력을 개발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자기: '나'의 특징에 대한 지각으로 구성된 조직적이고 일관된 개념체.연속되는 경험으로부터 각 개인은 '자기'를 인식하기 시작하며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가 된다.여기에는'이상적 자기'도 포함된다
2.성격의 발달
*완전하게 기능하는 사람(fully functional person): 성격의 발달은 곧 자아의 향상이다.이 자아구조와 현상적 장이 일치되어 기능을 와벽하게 할 수 있느 사람을 '완전하게 기능하는 사람'이라고 하며 그 특징으로는 실존적인 삶,신뢰감,경험적 자유,창의성을 들었다
*긍정적 존중: 자기개념의 발달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데,인간은 '긍정적 존중'에 대한 욕구가 있으며 이는 절박한 욕구로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조건적 가치들: 긍정적 존중은 어떤 조건을 만족시킬때만 주어지게 되므로 존중을 받으려는 욕구로 인해 조건적 가치들을 만족시키는 데 힘쓰게 되며 어떠한 체험들로부터는 차단될 수있다.이로인해 성장과 실현의 잠재력이 감소될 수 있다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일관성과 위협: 인간은 현상적 자기와 체험 사이의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경향을 가지며 차이가 있을 때 위협을 느끼기 때문에 무시하거나 의미를 왜곡 시키게 된다. 이런 가운데 부적응이 일어날 수 있다.
3.부적응이란?
의식을 부인하거나 중요한 결합을 왜곡하는 것이며 이는 자아구조화 체험 즉 현상적 장과의 불일치에서 온다
4.상담
*상담의 목표
개인의 자아실현.그러나 이는 최종의 완전한 상태가 아니라 보다 유능한 인간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세부적 목표로는 방어행동을 유발하는 조건적 가치들을 해체시켜 경험에의 개방성을 증대 시키게 돕고, 자아구조와 경험의 일치도를 높이며 경직된 자아구조에서 유통적인 구조로 변화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상담의과정
1. 감정을 느슨하게 풀어준다
2. 자기경험의 과정을 변화시킨다
3. 부조화의 느낌을 조화로 이끈다
4. 자기자신의 사고를 수용하는 태도로 바꾼다
5. 자기경험의 인지적 구도를 융통성 있게 바꾼다
6. 자기의 당면문제에 대한 태도를 바꾼다
7. 자기가 타인이나 사물과 관계 맺는 방식을 바꾼다
*상담기법
1. 상담자 자신:상담자의 가치 및 태도
2.상담자-내담자의 관계:위협없는 관계속에서 내담자는 그동안 제한시켜온 경험들을 해보게한다
3.상담자의 특징:정확한 공감적이해,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진실성
4.즉시성,구체성,개방성
행동주의 상담이론
1.학습원리
@고전적 조건형성원리
무조건적 자극(US)→무조건적 반응(UR),조건자극(CS),조건반응(CR)
조건형성전 :종소리(CS)→아무반응없음
조건형성중:고기(US)→침(UR)+종소리(CS) 반복해서 연합
조건형성후:종소리(CS)→침(CR)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
조건형성전 :스위치(CS)→아무반응없다
조건형성:스위치(CS)→누른다(CR)+먹이(US)→먹는다(UR)
@기피조건형성원리
작은동물(CS)→아무반응없다
작은동물(CS)+전기충격(US)→공포반응
작은동물(CS)→공포반응
2.주요개념
*강화: 행동이 증가되도록 하는 행동의 귀결→정적강화.부적강화
*처벌;특정한 행동을 제거하거나 하지 않도록 하는 것
*소거:주어지던 강화를 제거함으로써 그 강화에 의한 행동이 약화되거나 없어지는 것
*강화계획:고정비율 계획,변화비율계획,고정간격계획,변화간격계획
3.부적응
부적응은 잘못된 학습을 통해 부적절한 문제해결 방법과 대처방식을 가지게 됨으로써 일어난다
4.상담
*상담의 목표
내담자의 부적응 행동이나 행동상의 문제를 변화시키고,보다 효율적인 의사결정과정을 학싖하게 하는데 목표
*상담기법
고전적 조건형성에 기초한 상담기법:잘못된 학습을 깨뜨리고 새로운 학습으로 대체
@ Wolpe의 상호제지의 원리
-불안 공포증은 고전적 조건형성에 의해 학습되므로 이를 저지할 수 있는 다른행동을 통해소멸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신경증적 행동을 이와 양립할 수 없는 바람직한 행동을 통해 제지
@체계적 둔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
@이완훈련(relaxation training)
@주장훈련(assertive training)-행동수정기법:학습의 근본원리 적용해 행동 수정
@행동약속
@혐오치료법
@모방학습법
@토큰제도
@역할연습
합리적 정서적 상담이론
1.기본개념
*인간은 합리적일 수도 있고 비합리적일 수도 있다
*인간의 비합리적이고 비현실적인 사고방식은 어린시절 가족과 사회의 영향을 받는다
*인간은 지각,생각,느낌,행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인지적,정의적,행동적,존제이다
*인지적,지시적,과제부과적이므로 단기간에 큰효과를 나타낼 수 잇으며 토의,행동수정,독서치료,활동지향적인 과제등을 활용
*증상제거는 목표가 아니며 심각한 정서적 문제들은 비합리적인 사고로부터 직접 연유되므로 이를 직접 다루어야 한다
2.비합리적인 신념
*자신은 가치로운 사람이기 때문에 타인의 사랑,인정,존경을 받아야 한다
*스스로 가치있는 사람이라 생각할 수있기 위해서는 가능한 모든 면에서 철저하게 유능하며 반드시 성공을 거두어야 한다
*악하고 죄를 지은 사람은 반드시 벌을 받아야 한다
*세상일 이 내가 원하고 계획한 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큰일이 난다
*인생의 불행은 외부에 잇기 때문에 이를 통제할 수 없다
*자신에게 닥쳐올 잠재적인 위험에 대해 항상 걱정하고 대비해야 한다
*어렵고 힘든 일은 부딪치기보다는 회피하는 것이 더 쉽다
*인간은 누군가 의지할 수 있는 강력한 사람이 필요하다
*과거는 현재의 행동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며 자신의 인생에 영향을 준 것은 앞으로도 그렇게 남아있게 된다
*모든 문제는 항상 정확하고 완벽한 해결책이 있으며 만약 이를 발견해내지 못하면 큰일이다
3.이상심리와 부적응
*Beck이 제시한 비합리적인 사고
-자아 중심적사고는 비합리적이고 미성숙한 사고이다
-극단적 사고내지 양극화된 이분법적 사고는 비합리적이고 미성숙한 사고이다:임의적추론,선태적 추상화,과일반화
-규칙들의 법칙이 잘못된 경우
*비합리적 사고의 특징
-파괴적이고 자기패배적인 행동에 이르게 함
-타인이나 자신에게 비현실적이고 비생산적인 고통과 괴로움을 지속시킴
-인간의 성숙이나 발전을 저해하고 불필요한 정체나 퇴보를 가져옴
4.상담
*상담의 목표
비합리적이고 왜곡된 사고의 수정을 통한 부적응 해결
*상담기법
A:(activating events)선행사건
B:(beliefs)신념체계
C:(consequences)결과
D:(dispute)논박
E:(effects)효과
*상담의 과정
상담의 과정은 강력한 설득의 과정이다
-C를 분석해서 문제를 확인하고 구체화한다
-다음에 선행사건인A를 분석한다
-A와C의 관계를 기능적으로 관련시켜 분석해서 동일한 A가 다양한 C를 유발시킬 수도있고 이는 지각과 해석등 각각의 인지과정이 다르기때문이며 자기에 개인적인 신념이 자리잡고 있음을 알게 한다
-A와C의 관계를 B의 측면에서 기능적으로 분석한 뒤에 B자체와 그것을 지원하는 많은 사고체계를 검토하여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한다
이성적 지시적 상담이론
1.기본개념
*개인의 특성과 적응의 강조;교육과 직업문제에 잇어서 적응을 강조하는 접근법
*Parsons(1909)의개념에서 출발
-자신의 적성,능력,흥미,자산,한계,기타 특성에 대한 명확한 이해
-각기 다른 직업의 장점,단점,보상,기회,전망,성공의 조건 및 요구되는 지식등에 관한 이해
-이상의 두가지 사실에 대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합리적인 추론의 실시
*개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 강조:상담자 중심의 상담
2.상담
*상담의 과정
-분석(analysis):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 내담자의 태도,흥미,가족배경,지식,교육정도,적성등에 관한 정보를 주관적,객관적으로 수집하는 단계
-종합(synthesis);수집한 자료르 진단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잇도록 정리한 단계
-진단(diagnosis):내담자의 두드러진 문제와 특징을 기술하고,내담자 개인의 프로파일과 직업적 프로파일을 비교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단계
-예후(prognosis):내담자의 미래와 관련해 성취하려는 목적의 결과를 예측하는 단계
-상담(counseling):상담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최상의 적응을 하도록 도와주는 지도의 일부로서 내담자가 현재 및 미래에 바람직한 적응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조언을 하는 단계
-추수지도(follow up):상담 종료후 문제의 재발생시나 상담의 효과를 확인하기위해 실시되는 단계
*상담기법
-라포(rapport)의형성
-자기이해의 증진:내담자가 자기의 장점을 활용하도록 하는 것
-조언
-활동계획의 수립
-계획의 실행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상담자의 한계가 있을 경우
Ⅲ. 기타상담이론
인지적상담
1.배경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인지적 접근은 Beck에 의해 개발된 기법으로 인간의 인지나 사고가 심리적 장애의 주요 근원의 하나라는 개념에서 출발한다
*1970년대 중반까지 상담과 심리치료 분야에서의 대표적 접근방법은 정신분석치료,인간중심치료,행동수정이었다.이들 중 정신분석은 무의식적 정서 및 동기가 심리적 장애의 근원이라고 보는 접근이며,행동수정은 환경자극 및 반응의 유관조건에 대한 잘못 학습된 행동이 장애의 원인이라고 보는 입장이다.여러분파와 변형된 절차들이 있기는 하지만 대체로 전자는 무의식적 정서를 후자는 행동을 접근방법의 주요 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인지적 측면을 소홀히 다루거나 중요시하지 않은 셈이다.
2.인간본성에 대한 관점
1)기본과정
*인지 혹은 사고가 인간의 정서 및 행동을 중재하거나 선도한다고 전재한다
*인간은 스스로 자신에 대한 자각고 의식 기능을 갖고 있어 문제나 장애를 해결할 수 있다
2)상담과정에서의 인간
*개인의 문제는 잘못된 가정과 추축에서 오는 현실 왜곡 때문이며 이러한 부정확한 개념은 주로 인지발달과정에서의 잘못된 학습에서 비롯된다
*내담자들의 '잘못된 사고'들은 주로 스스로를 억제할 수 없는 충동에 사로잡혀 있다거나 실수를 하지 않아야 한다는 등의 관념에서 비롯된다
*현실에 대한 부정적 사고는 생활사건의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체계적인 오류를 범하기 때문이며 이런 오류는 이분법적 사고,과일반화,기분에 근거한 추론등이다
3.상담의 과정
1)상담 및 치료의 목표
*내담자의 적응적 사고방식이 개발을 궁극적 목표로 한다는 면에서 합리적 정서 상담과 유사하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생각중에서 왜곡된 부분은 시정하고 행활경험을 보다 현실적으로 소화하는 대안적 안목 및 태도를 학습하도록 돕는 것이 기본 목표이다
2)상담의 치료의 과정
*내담자가 자기의 생각이 무엇인지를 자각하게 한다
*내담자가 자각한 생각 중에서 부정확하고 왜곡된 관념이 무엇인지를 규명한다
*현실에 근거하지 않은 부정확한 관념을 대치할 수 있는 정확하고 객관적인 인지(사고)내용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고 학습하도록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인지적,행동적 변화에 대한 피드백과 강화를 한다
*이절차에서서 '추축되는 것과 사실로 확인되는 것'을 구별하는 등의 구체적 행동계획 및 단계적 활동과제를 연습한다
*벡크는 자신의 치료법이 비교적 단기간에 좋은 결과를 나타내고 내담자와의 관계를 중시하며 내담자 스스로 답을 찾아가게 하는 소크라테스식의 질문을 사용하고 문제중심적이며,교육적,지시적이고,숙제를 중요시 한다고하였다
형태요법 상담론
1.특성
*게슈탈트(Gestalt)는 요소요소를 하나의 의미있는 전체상으로 통합한 것이다
*주어진 상황에서 게슈탈트를 형성하지 못하거나 오직 하나밖에 못만드는 사람을 원패턴(one-pattern)인간이라 한다
*따라서 건전한 인격이란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게슈탈트,즉 형태를 형성할 수 있는 인간을 말하고 이렇게 되도록 하는 것이 형태요법 상담의 목적이다
*형태상담은 '전체로서의 유기체'를 다루며 '여기 그리고 지금'에 초점을 두는 실존적인 상담치료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목표
*펄스는 부적응자들을 보다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시기고 그들의 감정.지각,사고,신체가 모두 하나의 전체로서 통합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상담으로 정의한다
*이견해에 따르면 상담이란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의 책임을 받아들이고 자아가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인간은 외부환경에 의존하던 개인이 자기에게로 방향을 돌리게 될 때 즉 책임있는 인간이 될 때 성숙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형태상담에서 상담자의 목적은 내담자의 성숙에 있으며 내담자가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것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제거 하는 데 있다
3.과정
*Perls의 형태요법은 어떻게 지각하는가와 어떻게 지각시키는는가의 방법으로 상담자의 능동성을 강조한다.상담자가 명령이나 금지를 할 수는 있지만 지배적이어서는 안된다.내담자으 본심에서 우러나게 한 후 최종결정과 책임은 내담자가 지도록 해야 한다
*이 이론에서는 언어의 표현보다 신체의 표현을 매우 중요시하는 데 언어는 의식성이 높아 거짓이 가능하나 신체는 무의식적이라 솔직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언어표현과 신체표현의 차이를 지적하고 내담자는 신체로 표현되는 자기에게 충실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4.기법
*현재각성기법
형태치료는 내담자로 하여금 항상 현재를 경험하도록 하고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각성과 환경과의 접촉에 관한 각성을 하도록 하고 있다.
내담자로 하여금 주위환경과의 접촉을 각성시키기 위해서는 보기,듣기,만지기,맛보기,냄새맡기,목소리내기 등의 감각작용을 통해 자신의 환경과 어떤 접촉을 하고 있는가를 각성하도록 한다. 이렇게 되면 내담자가 무심코 답한 말이나 행동을 통해 자신의 진실한 내면체계를 각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내담자 각성기법
내담자의 각성에 초점을 맞추는 기법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기법이 사용된다
@계속기법
내담자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법으로서 즉 '계속하십시오'등의 지시를 하는 것이다.이 기법은 내담자로 하여금 같은 느낌을 지속시켜서 이를 상담자에게 보고하고,자신의 느낌을 심화시키고 의식적으로 그리고 자발적으로 통제할 수 잇도록 한다
@실행기법
내담자로 하여금 느낌과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도록 하는 기법이다.이 기법의 목적은 각성을 증대시킬 목적으로 사용
*신체언어기법
신체언어는 신체의 각 부분 또는 몸 전체의 움직임과 자동적 반사행동 등을 각성시킴으로써 무의식적인 신체언어를 각성하고 그원인이 되는 것을 내담자가 깨달아서 현재의 내적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이다
*빈의자 기법
이는 형태 상담치료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기법 가운데 하나인데 흔히 현재 상담장면에와 있지 않은 사람과 상호작용을 필요로 할때 사용된다. 내담자는 그 인물이 맞은 편 빈의자에 앉아 있다고 상상하고 그와 대화한다
경우에 따라 이 기법은 그 인물에 대해서 말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일 수 있다.왜냐하면 막연히 어떤 사람에 대해서 기술하는 것보다 그 사람과 직접 대화를 나누는 형식을 취함으로써 자신고 그 사람과의 관계를 직접 탐색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또한 어떤 행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해결까지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빈의자 기법을 통해서 내담자는 다른 사람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명료화시킬 수 있고 또 새로운 행동을 시도해 볼 수도 있다
*언어적기법
@일인칭대명사로바꾸기
'그것','당신','우리'를 '나'로 바꾸기
@동사를 바꾸기
'할 수없다'를 '하지 않겠다'로 바꾸기
'해야만 한다'를 '선택한다'로 바꾸기
@문장을 바꾸기
'그러나'를 '그리고'로 바꾸기
교류분석(transational analysis)상담론
1.특성
*번(Berne)의 교류분석 상담론에서는 인간은 환경과 경험에 의해 과거에 이미 결정되었거나 형성된 자신의 행동양식들을 이해할 수 있고 나아가서는 그런 행동들을 새롭게 개선 ,선택,결정할 수 있는 자율적 존재로 본다
*인간은 사회적 영향을 전혀 무시한 독단적 결정자는 아니지만 조건화된 상태나 어린 시절에 형성된 행동유형으 재음미를 통해 보다 적절한 방법으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이를 위해 교류분석 상담의 조력방법들이 유효하다는 것이다
2.목표
*번에 따르면 인간은 자율적인 존재로 태어났으며 이러한 자율성은 생리적이며 생득적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이 인생 초기에 학습하는 것은 바로 타인들 ,특히 부모의 명령대로 행동하는 것이다.즉 인간은 부모와의 관계에서 스스로 자율적으로 행동하기보다는 부모의 일방적인 명령과 금지령에 복종함으로써 자신의 자율성을 유보하고 포기하는 행동양식을 학습하게 된다
*비록 인간이 어린 시절동안 타인의 기대와 요구에 영향을 받지만 궁극적으로 과거의 결정에 대해 재검토가 가능하다. 그래서 초기의 결단이 더 이상 타당하지 않다고 판단될 때 새로운 결단이 이루어질 수 있다
*요약하면 상담이란 내담자로 하여금 유보되고 포기된 그의 자율성을 증대시키고 그의 현재 행동과 삶의 방향에 대한 새로운 결정을 내리는 것을 돕는 상담자의 조력과정이다
3.과정
*교류분석은 인간의 자아상태에 대한 구조분석,의사거래관계에 대한 교류분석,삶의 스타일에 대한 각본분석,그리고 시간의 구조화에 대한 게임분석등이다
*구조분석
인간은 부모자아(Parent),성인자아(Adult),어린이자아(Child)의 3개의 자아상태로 되어 있고 그것들은 서로 분리되어 있으며 특이한 행동의 원천이 된다
@어린이자아: 3세까지 발달하는 자아형태.미숙하고 자기중심적이어서 자신이나 타인에게 투정하고 불평하고 반항하기도 한다.그러나 환경의 요구에 순응하는 면도 있다. 아동자아는 자유로운 아동(Free C),순응적인 아동(Adapted C),반항적인 아동(Rebellios C)의 세가지로 각각 발달
@부모자아:4∼6세에 발달하는 자아형태.이는 자기자신 혹은 타인에 대해 보살핌과 양육적인 태도를 취하는 요소,자기나 타인에게 '이래야 한다,저래야 한다'는 당위를 강조하고 가르치려는 요소,그리고 자신과 타인의 잘못을 비판하고 꾸짖는 요소 등이 있다.부모자아는 비판적인 부모(Critical P),양육적인 부모(Nurturing P)로 나뉜다
@성인자아: 7∼12세에 발달하는 자아형태.정보를 수집하고 자료를 처리하는 객관적인 부분이다.충동적인 당위보다는 사실을 다루고 합리성이 주로 작용한다.반면 아동자아상태는 감정과 충동으로 이루어진다.하지만 이 충동은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면이 많으며 창조적이다.성인자아는 현실적인 특성을 갖는다
@P-A-C의 인성구조와 특성을 그래프로 그려 자기행동 경향성을 나타낸 것을 이고그램(egogram)이라 한다
*각본분석
내담자의 대인관계 패턴상의 문제를 '게임'이라는 개념으로 파악하고 이 게임의 반복을 '생활각본(life script)' 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생활각본이란 내담자가 부모로부터 받아들인 각종 메시지.이런 메시지에 대한 본인의 반응,그리고 이런 반응에 의해 만들어진 초기 결정들로 인해 이루어진다.이 생활각본은 일단 형성되면 쉽게 바뀌지 않지만 노력에 의해서 변화될 수 있는 것으로 이렇게 바뀌는 과정을'재결정'이라고 한다
즉 상담자는 내담자의 재결정의 과정에 개입을 하게 되고,재결정을 한 내담자는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고 느끼느 경험을 반복하여 생활각본을 수정하고 고착된 게임으로부터 벗어나게 된다.생활각본은 어린 시절의 결단에 기초한 삶의 계획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삶은 어린시절에 결정되며 우리는 거의 무의식 수준에서 이 각본에 따라 살아가게 된다.인간이 각본에 얽매여 살아간다는 것은 자발성의 결여를 의미한다.그러므로 각본분석은 문제행동과 관련된 각본을 찾아 이에 정확한 정보와 활력을 불어넣어 재결단토록 하여 자율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교류분석
@의존형(0∼1)I'm not OK,You're OK.인간은 기본적으로 조산아이다.의존적 형태,콤플렉스,열등감,마마보이의 특성
@상호부정형(1∼3):I'm not OK,You're not OK.자포자기
@자기애형(3∼ ):I'm OK. You are not OK.이기주의자
@상호존중형; I'm OK, You're OK. 연령이 증가에 따라 그냥 이루어지는 시기가 아니라 이 단계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이 필요하다
현실요법 상담론
1.배경
*현실요법 상담론은 글래서(Glasser)가 1950년대에 개발한 것으로 각 개인의 행동적이고 정서적인 자아정체감 문제와 현재 문제를 중점적으로다룬다
*이론적 배경은 이른바 통제이론인데 핵심은 인간의 모든 사고,감정은 인간이 선택한 것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은 자신의 생각,감정,행동에 대해서 책임이 있다.역기능적이고 부적응적인 생각,감정,행동도 개인이 선택한 것이고 따라서 그 개인의 책임하에 있다.
*이런 책임을 받아들일 때 개인은 문제의 노예가 되지 않고 문제의 주인이 되며 문제를 해결하는 주체가 된다
2.목표
*개인적 자율성을 갖도록 한다. 이 자율성은 내담자 자신의 성숙이나 자신이 추구하는 인간성을 실현하는 능력으로 볼 수 있다
*자기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자율성이란 결국 자신의 판단에 따라 결정하고 행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율성을 갖기 위해서는 자기결정이 가능해야 한다
*장 단기간에 걸쳐 내담자가 자신의 인생목표를 설정할 수있도록 한다. 단기목표로는 금주,금연과 같은 것이 되겠고 졸업후의 진로와 같은 것은 장기목표가 된다
*내담자가 성공적 정체감을 가지도록 한다
*내담자가 책임감을 갖도록 한다.자신의 행동과 욕구충족을 포함하여 자신의 모든 것에 대해 책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내담자가 자신의 주위환경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한다
3.과정
*현실요법 상담은 상담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그의 의식적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 자기의 언행심사에 jcor임을 지고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을 찾도록 지원한는 것이다.즉 고치고 싶은 행동을 찾아내어 개인의 책임하에 개선된 행동으로 바꾸어 가도록 하는 것이 현실론적 상담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내담자의 개인적 자율성,자기결정,인생목표설정,성공적 정체감,책임감,환경통제,현실적 맥락에서의 판단,각성수준,긍정적 전체행동,욕구충족과 관련된 능력을 향상하도록 유도한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자기자신을 정확하게 볼것,현실을 직면할 것,자기자신의 욕구를 실현할 것등을 요구하되 자신과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실행하도록 도와야 한다
*성공적 정체감을 발달시키도록 지도해서 행동에 대하여 가치있는 판단을 하게 하며 행동계획을 세워 변화하도록 내담자를 돕는다
4.구체적과정
*1단계(상담관계 형성하기)→2단계(현재행동에 초점두기)→3단계(행동을 평가하기)→4단계(활동계획 짜기)→5단계(다짐 받아내기)→6단계(변명 받아들이지 않기)→7단계(처벌 사용하지 않기)→8단계(절대 포기하지 않기)
Ⅳ.상담면접의 일반기법
1.상담면접의 시작
@목표:신뢰감 형성이 주요과제
수용적이고 온화한 태도,내담자에 대한 깊은 관심→상담환경의 조성
@면접시작에 필요한 상담기법
*화제의 유도: 첫대면에서의 불안,낯설은 분위기를 제거하고 구속감을 풀어주기 위해 라포의 형성→일상적 주제로의 접근
*물리적 배치→대화의 장벽이 될 요소의 제거
예)권위적 상담창구,소음
*상담에 임하는 태도 : 자연스러운 대화 관계,단 내담자 문제해결에 대한 의지가 반영된 관계
*비밀의 보장: 내담자의 솔직한 표현에 영향(자신의 문제에 대한 제한된 정보의 제공,정보의 왜곡),신뢰감 형성에 기여
2.주요기법
*반영: 내담자의 느낌을 반영해 주되 충분히 다른 말을 사용해서 관심을 갖고 이해하고 있다는 점을 알린다.주로 정적,부적,양가적 감정을 반영하지만 경험,생각,욕구,행동,태도도 반영해 준다.상투적인 문구는 부적절하며 반영은 시기적적해양 한다
*수용; 내담자에게 주목해서 고개를 끄떡이거나 '음음'등의 말을 쓰는 등 이야기를 진행하게 한다. 상담자의 어조,억양,말의 속도도 중요하다
*구조화: 구조화란 상담의 본질,제한조건 및 방향에 대해 상담자가 정의해 주는 것으로 암시적 구조화,명시적 구조화가 있다. 구조화에는 시간제한,내담자의 행동제한,상담자의 역할,내담자의 역할,과정 및 목표설정이 포함되어야 하며,이것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때 내담자는 상담에 대해 잘못된 기대를 가지게 될 수 있다
*바꾸어 말하기 ; 내담자의 말을 간략하게 반복함으로써 내담자의 생각을 구체화시키고 잘 듣고 있다는 안심을 시키는 효과가 잇다.반영은 정서적 측면에 초점을 두지만 환언은 인지적 측면을 강조한다
*경청: 내담자가 어떠한 말을 하든 주의깊게 듣는 것으로 시선의 접촉,상담자의 자세 기울임,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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