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Williamson의 지시적 상담이론
소제 |
주요 내용 |
1)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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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Williamson과 Darley가 대표자 ② 부적응의 원인은 자신의 특성과 환경과의 부적합성 ③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제공, 조언, 충고를 주는 상담기법을 총칭 ④ 상담은 내담자가 자신의 능력이나 흥미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없을 때 시작된다. |
2) 이론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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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특성이론에 기초 ②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조력하는 데 지적과정을 중시 ③ 상담자의 적극적인 지시나 정보제공이 주어진다. |
3) 상담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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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과정 : 분석-종합-진단-예진-상담-추수지도 ② 진단의 단계는 문제의 원인에 관한 결론 도출의 단계로 지시적 상담에서 가장 중시된다. |
4) 비판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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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상담자의 능동적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비민주적이다. ② 지적인 문제와 과거에 중점을 두고 있다 ③ 객관적 자료를 과신한다. |
2. Ellis의 합리적․정의적 상담이론(Rational-Emotive Therapy : RET)
소제 |
주요내용 |
1)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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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J. Ellis가 대표자 ② 인간의 사고와 신념이 인간의 행동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된다고 가정 ③ 부적응의 원인은 비합리적 신념과 왜곡된 판단 ④ 내담자의 가치관과 사고관계를 의식적으로 변화시키려는 상담기법 |
2) 비합리적 사고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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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파괴적이고 자기 패배적 행동에 이르게 한다. ② 타인이나 자신에게 비현실적인 고통과 괴로움을 지속시킨다. ③ 성숙과 발전을 저해하고 불필요한 정체나 퇴보를 초래한다. ④ 실예 : 어느 상황에서나 주인공이 되어야 하고 모든 면에서 제일 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학생 |
3) 상담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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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일반적 목적 ㉠ 자기 파괴적 신념을 줄인다. ㉡ 합리적․현실적․관대한 신념과 인생관을 지니게 한다. ㉢ 융통성 있고 생산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다. ② 구체적 목적 ㉠ 모든 문제의 근원은 자기대화임을 보여준다. ㉡ 자기대화를 제거하고 재평가하게 한다. ㉢ 자기대화 제거 방법으로 ABCDE기법을 활용 |
3. Freud의 정신분석 상담이론
소제 |
주요내용 |
1)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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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 기초를 둔 상담기법 ② 인간행동 이해에 있어 결정론과 무의식을 전제 ㉠ 결정론 : 인간의 우연이 일어난 것이 아니라 원인을 갖고있음 ㉡ 무의식 : 인간의 모든 행동은 무의식에서 기인. ③ 부적응의 원인 : 유아기의 억압된 욕구나 불쾌한 경험 |
2) 상담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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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자아(ego)의 기능을 강화하여 성격구조의 조화로운 발달 ② 유아성욕의 발달과정과 현실에 대처하는 방어기제의 올바를 이해를 통한 심리적 문제의 해결 ③ 내담자의 각성과 통찰을 도와서 건설적인 성격으로의 변화 |
3)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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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부적응 행동을 무의식적 원인으로 본다. ② 부적응 행동을 억압의 증거로 본다. ③ 실험적 연구가 아닌 임상적 관찰로 부적응의 원인을 끌어낸다. ④ 부적응 행동치료는 과거의 생활사적인 기초에 입각한다. ⑤ 치료는 무의식적인 것을 통제함으로써 가능 ⑥ 자유연상, 꿈의 해석 등이 중요한 치료의 수단이다. ⑦ 과거에 있었던 인간관계의 전이현상이 치료의 핵심과정이다. ⑧ 내담자의 저항현상도 치료의 과정으로 본다. |
4) 비판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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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인간행동에서 본능을 지나치게 강조 ② 유아기 경험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인간의 자유의지를 경시했다. ③ 인간의 합리성을 지나치게 경시 ④ 추리적인 치료법에 의존하나 그 효과에 대한 객관적인 증거가 없다. |
4. Rogers의 비지시적 상담이론(인간중심적, 내담자 중심적, 자아이론, 로저리안 상담이론)
소제 |
주요내용 |
1)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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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내담자 중심의 상담이론으로 Rogers에 의해 만들어 졌다. ② 정의적 영역의 상담으로서 비지시적인 현상학적 접근법이다. ③ 인간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가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 ④ 개인의 성장에 필요한 자유와 안전을 제공하는 것을 중시한다. ⑤ 부적응의 원인은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와의 괴리에서 나타난다. |
2) 기본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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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인간은 자아실현의 의지와 선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② 개인은 개인차를 지닌 존재이다. ③ 개인은 자기 확충을 위한 적극적인 성장력을 지니고 있다. ④ 내담자를 가장 잘 돕는 방법은 자기지도를 하게 하는 것이다. ⑤ 상담의 최적의 방법은 내담자의 문제를 스스로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허용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일이다. ⑥ 상담의 목적은 충분히 기능 하는 인간이 되도록 돕는 것이다. |
3) 상담의 주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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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내담자의 부정적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장려하고 이를 수용한다. ② 내담자의 긍정적인 감정이 표현되기 시작하면 이를 수용하고 인정하며 공감한다. ③ 내담자는 자아이해, 자아수용 등의 통찰이 생기면서 의사결정하는 길을 보기 시작한다. ④ 내담자는 긍정적인 행동을 보이기 시작하며 포괄적인 통찰적 행동을 나타낸다. ⑤ 통합적인 긍정적 행위를 취하면서 스스로 상담을 종료하기를 인식하고 종결한다. ⑥ 요약 : 감정의 방출-통찰-긍정적 행동-통합적 행동-종결 |
4) 상담시의 강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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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내담자와의 인간관계 형성을 중시한다. ② 상담시 동정을 받는다는 인상을 주어서는 안된다. ③ Rapport형성을 중시하며, 이를 위한 조건으로는 세 가지가 있다. ㉠ 상담면접의 장면을 남에게 보이지 않는다. ㉡ 이야기의 초점을 내담자에게 둔다. ㉢ 상담자는 따뜻한 마음과 성실성을 표면에 드러낸다. ④ 내담자의 자유로운 감정표현을 중시한다. |
5) 상담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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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내담자 중심의 상담이다. ② 성장의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 ③ 상담의 과정에 진단의 단계가 없다. ④ 상담과정의 성공과 실패의 책임을 내담자가 진다. ⑤ 적절한 환경이 제공된다면 성장할 수 있으며 자아실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전제하에서 출발한다. ⑥ 정의적 영역의 상담으로 인성지도에 중점을 둔다. ⑦ 내담자 스스로 문제를 찾아 스스로 해결하도록 한다. ⑧ 성공적 상담의 결과는 자아개념의 변화로 나타난다. |
6) 내담자와의 관계 |
① 진실성 ②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③ 정확한 공감적 이해 |
5. Berne의 상호교류 분석이론
소제 |
주요 내용 |
1) 기본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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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심리교류분석이론 혹은 의사거래 분석이론으로도 불린다. ② 상호교류(transaction)란 인간의 행동 이면에 숨겨져서 그 행동에 동기를 부여하는 숨겨진 배경과 그 배경이 나타나는 과정을 분석한다는 뜻이다. ③ 처음에는 집단심리치료 방법으로 개발되었으나 지금은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
2) 기본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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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인간의 모든 것은 어릴 때 결정되나 변화할 수 있다는 반운명적 철학에 기초. ② 개인은 자신의 과거결정을 이해할 수 있고 다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이 있다. ③ 상담의 긍긍적인 목적은 자율성 성취에 있다. |
3) 자아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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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어버이 자아(Parent ego) ㉠ 출생에서부터 5년간의 외계의 경험으로 구성된다. ㉡ 부모에 대한 모방으로 학습된 태도나 지각내용들로 구성된다. ㉢ 비판에 의하여 교정됨이 없이 내면화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② 어린이 자아(Child ego) ㉠ 인간 개체내의 자연발생적 충동과 감정, 생애 초기의 경험에 대한 감정들로 구성 ㉡ 생활에 대한 감정적 개념들. ③ 어른 자아(Adult ego) ㉠ 객관적으로 현실을 파악하는 능력으로 구성된다. ㉡ 어버이 자아와 어린이 자아와는 다른 자아상태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하여 이용한다. |
4) 이론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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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이 세 자아 중에서 한 자아가 선택적으로 인간관계의 상황이나 의사소통과정에서 주된 동력으로 작용한다. ② 어느 상태에서 어느 자아가 개인 동력으로 작용하느냐에 따라 인간관계 양상이 달라지고 문제를 낳을 수도 있다. |
6. 실존주의 상담이론
소제 |
주요 내용 |
1) 이론의 개요 |
① 실존주의 철학에 바탕을 둔 정의적 영역의 상담이론으로 May와 Frankle이 대표자이다. ② 인간의 불안문제를 인간존재의 가장 중요한 문제로 본다. ③ 인간의 부적응 행동의 원인은 삶에서 의미를 찾을 수 없는 실존적 신경증이나 패배적 정체감에서 비롯된다고 보았다. |
2) 기본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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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인간존재의 불안의 원인은 시간의 유한성과 죽음에 대한 불안에서 기인된다. ② 문제해결의 방법은 인간존재의 참된 의미를 발견하는 데 있다. ③ 인간의 자기책임, 자기존재의 의미, 가치에 대한 자신의 선택을 기본전제로 출발한다. ④ 정서적 장애는 삶에서 보람을 찾는 능력이 없는 실존적 신경증에서 기인되었다. ⑤ 실존적 신경증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인간관계의 만남을 통해서 치료될 수 있다고 전제한다. |
3) 상담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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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의미요법 ㉠ 내담자의 성격에서 무의식적이고 정신적인 요인을 자각하게 하는 의미 치료 ㉡ 내담자의 자기 책임의식을 갖게 하는 실존분석 ② 현존분석 ㉠ 내담자의 내적 생활사를 밝혀 그 세계내의 존재의 구조를 분석하는 방법 ㉡ 내담자의 생활사, 행동 등을 관찰․기술하여 내담자의 내적 세계의 의미를 해석하는 방법 |
4) 상담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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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문제의 증상에 대한 내담자의 태도에 관심을 둔다. ② 전에 불안을 일으킨 불안이 재발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불안을 중시한다. ③ 기대불안의 치료는 역설적 지향의 방법을 사용한다. ④ 지나친 자기의식과 반성에서 벗어나게 하는 반성제거의 방법을 사용한다. ⑤ 상담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생의 적극적인 가치를 자기 속에서 발견하여 인생의 목표를 긍정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
7. 집단상담
소제 |
주요 내용 |
1) 집단상담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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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한 사람의 전문상담자가 여러 명의 내담자를 대상으로 행동양식의 변화를 가져오고자 하는 노력이다. ② 집단 역동성에 기초하여 자신에 대한 통찰력 및 타인에 대한 태도를 증진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③ 허용적 분위기 속에서 자신의 감정과 태도 및 자신과 외부와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하여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로 계발시키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
2) 상담시 고려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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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구성원간의 사전 친숙도나 성격차이 등을 고려 ② 집단의 크기는 2명-23명까지 가능하나 7-8명이 적당하다. ③ 상담 횟수는 주 1회가 보통 ④ 목적에 따라 공개적 집단이나 폐쇄적 집단으로 구성할 수 있다. ⑤ 장소는 학교교실과 거리가 먼 곳일수록 좋다. ⑥ 종결시기는 상담이 시작되기 전에 결정한다. |
3) 집단상담의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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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시간적 경제성이 있다. ② 동료집단의 성격이 강하여 자유롭게 자신의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 ③ 동료집단의 성격이 강화될 수 있어 동료집단의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④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서 문제를 보는 시각이 증진된다. ⑤ 상호작용의 학습의 장이 된다. ⑥ 사회성을 키워주며 대인관계에서 자신감을 갖게 한다. ⑦ 자기의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할 수 있고 남의 감정의 표현을 받아 들일 수 있는 태도를 학습한다. |
4) 집단상담의 단점 |
① 구성원 개개인에게 모두 만족을 줄 수 없다. ② 집단상담이 모든 학생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③ 시간적으로나 문제별로 집단을 구성하기에 어려움 ④ 개인에게 집단의 압력이 가해지면 구성원 개성 상실우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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