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상담의 기초
1. 상담 이론
1) Freud ( 1856 - 1939 )의 정신분석
ㆍ 자연철학 운동 - 갈등 이론
ㆍ 물리주의 운동 - steam off
ㆍ Pessimistic 인간관
ㆍ 분석 심리학, 자아 심리학, 자기 심리학, 대상관계 이론
2) 행동주의 상담
ㆍ Skinner, Lazarus, Watson
ㆍ S-R Psychology ( 인간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이다. )
ㆍ 관찰 가능한 행동
ㆍ 중도적 인간관
ㆍ Cognitive Behavioral, RET(REBT), 교류분석, 현실치료
3) 인본주의 상담
ㆍ Carl Rogers, Fritz Perls
ㆍ Self-Awareness, Self-Actualization,
ㆍ 낙관적 인간관
ㆍ 내담자 중심, 게슈탈트
4) 관계 중심 상담
ㆍ 가족 치료 이론, 여성주의 상담
5) 기독교 상담
6) 초인간적 상담
2. 상담의 단계
1) 효과적 치료적 관계의 형성단계 : Rapport 형성
2) 진단 및 목표 수립단계
3) 전략선택 및 수행
4) 평가 및 종료
3. 초심 상담자를 위한 가이드 라인
1. 초심 상담자들이 직면하는 불안은 정상적임
2. 전문가의 모양뒤에 숨지마라
3. 완벽하려고 애쓰지 마라
4.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라
5. 침묵의 의미를 알라
6. 지나치게 요구가 많은 내담자는 ?
7. 즉각적 결과를 기대하지 말라
8. 자기 기만을 피하라
9. 내담자속에 자신을 잃지마라
10. 유머감각을 개발하라
11. 현실적 목표를 설정하라
12. 책임은 내담자와 나눠라
13. 충고하려 하지 마라
14. 상담기법은 시의 적절하게
15. 자신에 맞는 상담 기법을 개발하라
Ⅲ. 효과적 치료관계 형성
1. 효과적 치료관계의 요인
1) 중요성 : 상담이론 기법에 관계없이 문제와 관련한 중요한 감정과 사고를
이끌어내어 그것을 다룰 수 있게 하는 기초 환경을 만들어 주고 촉진제 역할
을함
2) 효과적 상담자의 자질
a. 지적 능력 : 인간 행동에 관한 지식 + 기타 종합적 관련 지식
b. 에너지 : 감정적 에너지
c. 융통성 :
d. 지지성 : Unconditional Positive Regards
Empathic Understanding
e. 선의 : 내담자를 위한 상담
f. 자기 인식 : 자신에 대한 느낌 태도가 상담에 미치는 영향이 큼 ( congruence)
3) 치료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주제
a. 가치관 : 의도적이지 않더라도 상담자의 가치관이 내담자에게 영향
b. 윤리적 주제 : 내담자의 복지 보호 및 증진이 되도록
ㄱ. 내담자의 복지
ㄴ. 비밀보장
ㄷ. 이중관계
ㄹ. 내담자 권리
ㅁ. referral
c. 정서적 객관성
4) 효과적 치료 관계를 위한 관계기술
a. 감정이입 : 내담자의 준거틀에 의거하여 내담자를 이해하는 능력
C : “아버지와 잘 지내보려고 노력했어요. 그렇지만 잘 안됐어요. ”
T1 : " 아버지와 잘 지내 보려한 시도가 별 소용이 없어서 실망하고 계시군요.“
T2 : " 좀더 노력해 보셔야죠.“
ㄱ. 언어적 방법
Carkhuff and Pierce의 감정 이입의 분류 ( level 1 - level 5 )
Level 1 : 질문, 확신시키기, 부정, 충고
“ 확신하건 데 시간이 지나면 다 잘 될 것입니다.”
“ 아버지 입장에서 보도록 좀더 노력해야 합니다.”
Level 2 : 단지 인지적 부분에 대한 반응일 뿐 감정 무시
“ 아버지랑 잘 지내보려고 하지만 안되고 있군요.”
Level 3 : 드러난 메시지에 대한 이해 그러나 방향성이 없음
“ 아버지와 잘 지내보려고 한 시도가 별로 소용이 없어서 실망을
느끼고 계시군요.“
Level 4 : 숨겨진 메시지 이해 + 방향성, 그러나 조치단계가 없음.
“ 아버지와 가까워 질 수 없는 것 같아 실망하고 계시군요. 아버지가 좀
받아 주시길 원하시는군요. “
Level 5 : 촉진 행동 ( 조치 )
" 아버지와 가까이 할 수 없는 것 같아 실망을 느끼고 계시군요. 아버지가 받아 주 길 원하고 계시군요. 아버지한테 당신의 느낌을 전해 보시면 나아질 수 있지 않 을까요? “
ㄴ. 비언어적 방법
ㄷ. 준언어적 방법
b. 진실성 :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상담자의 역할을 하기보다 한 인간으로서
내담자를 만난다는 의미
ㄱ. 지지적 비언어 행동
ㄴ. 역할 행동
ㄷ. 일치성
ㄹ. 자발성
ㅁ. 공개성 ( 자기 노출 )
c. 무조건적 긍정적 시각 : 내담자를 가치와 존엄이 있는 사람으로 인정하고 대하기
ㄱ. 내담자에의 헌신
ㄴ. 이해
ㄷ. 비판단적 태도
ㄹ. 따뜻함
비언어적 방법
언어적 표현 - 고양시키기
즉시성
2. 관계증진 변수로서의 상담자의 특성
1) 전문가다움 : 내담자의 관심사의 해결에 상담자가 도움아 되리라는 내담자의 인식
2) 매력 : 좋아하고 싶은 사람, 동질성을 느끼게 하는 사람, 친절한 사람
3) 신뢰성 : 상담자가 내담자를 잘못 이끌거나 해를 입히지는 않을 것이라는 내담자의 인식 믿음
a. 신뢰성에 대한 내담자의 테스트
ⅰ) 정보요청
ⅱ) 비밀 이야기하기
ⅲ) 호의 요구
ⅳ) 자기 비난
ⅴ) 상담자 불편하게 하기
ⅵ) 상담자 동기에 의문 달기
3. 듣기 반응
C ( 35살의 아이엄마) : “ 남편이 죽고 나서 내 인생은 산산조각이 났어요. 아이들을 키우며
저 혼자 살아갈 자신이 없어요. 남편이 모든 것을 다 했었거든요.
지금은 잠도 잘못 이룬지도 오래 됐고 술만 점점 더 마시게 됐어요.
어떤 생각도 제대로 되지 않고 게다가 몸무게가 5 kg나 늘어나 마치
흉한 마녀 같아요. 이런 날 누가 고용하고 싶겠어요? “
명료화 : “지금 가장 힘든 일은 스스로 인생을 헤처나갈 자신이 없다는 이야기입니까? “
바꿔 말하기 : “ 남편이 죽고 나서 당신이 모든 책임을 짊어지고 스스로 결정을 해야 되는 거 군요. ”
반영 : “가족에 대한 모든 책임을 걸머지려니 그럴 능력이 있나 염려스러우신 거군요. ”
요약 : “ 남편이 죽게되니 몇 가지 어려운 일을 겪고 계신데 가족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일,
스스로 혼자 해나가야 할 일, 자신의 관리도 잘해야 하는 일이 그것이군요. “
1) 명료화
C : “ 때때로 저는 그 모든 것에서 벗어나고 싶을 때가 있어요.”
T1 : " 떨어져 나와서 홀로 있고 싶으신 것 같군요.“
C : " 그렇지 않아요. 혼자 있는 것은 싫어요. 단지 해야하는 이 일들로부터 벗어났으면
싶어요“
T2 : " 그 모든 것에서 벗어난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 건가요? “
C : " 글쎄요. 지금 저는 일이 너무 일이 넘쳐요. 항상 일에 눌려 있는 느낌이에요. 벗어
나고 싶어요.“
2) 바꿔 말하기
C : " 하루종일 집에 있거나 누워있는 것이 내 우울증에 도움이 안 되는줄 알아요.“
T1 : " 우울증을 없애려면 하루종일 집에 있거나 누워 있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알고
계시군요.“
T2 : " 우울증을 보다 덜 느끼시려면 좀 움직여야 한다는 것을 알고 계시군요.“
3) 반영
C : " 모든게 시시해요. 새로운 것이 없고 신나는 일도 없어요. 모든 친구들은 가버렸고
돈이 좀 있다면 좀 색다른 일도 해볼 수 있는데.... “
T1 : " 친구도 가버리고 돈도 없고 지금 할 수 있는 일이 없으시군요.“
T2 : " 지금 당신에게 벌어지는 일로 지겨우시군요.
4) 요약
a. 여러 회기 요약
b. 한 회기 요약
c. 직전 이야기 요약
4. 행동 반응
1) 탐사 : 개방적 또는 폐쇄적 반응
“ 혼자 살아갈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
“ 이런 상황에서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a. 개방형
b. 폐쇄형
2) 직면 : 내담자의 모순을 묘사함
“ 두 가지를 이야기하고 계시는데 먼저 가족을 위해 일할 능력에 대해 자신이 없다 고 한 것과 반면에 남들이 자신을 고용할 수 없게끔 술 마시고 몸무게를 늘리고 해 서 스스로가 어렵게 만들고 있는 것이군요.”
* 6가지 형태의 혼합된 메시지 ( 언어/비언어, 언어/행동조치, 언어/언어,
비언어/비언어, 두사람, 언어/맥락 )
* 직면시 고려 사항
직면에 응하는 내담자 반응
3) 해석 : 내담자의 행동에 대한 설명
“ 술많이 마시고 잠도 잘못잔다는 것이, 자기 스스로 결정하고 해나가야 할 책임을
회피하는 구실이 될 가능성이 있군요.“
4) 정보주기 : 경험, 일, 사람, 대안 등에 관한 중요 사실을 전하기
“ 아직도 남편 잃은 슬픔에서 벗어나지 못하셨군요. 이제는 상실감을 받아 들이 고 남편 잃은 슬픔 말고 다른 문제 속의 자신을 바라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술 문제의 경우 중독이 될 경우 신체적
어려움 뿐 아니라---- “
* 충고와 정보의 차이
Ⅲ. 진단 및 목표수립
1. 내담자 문제의 개념화
1) Swensen의 개념화 모델
스트레스정도, 비적응적 행동 습관 및 방어
일탈행동 = f -------------------------------
지지,힘,적응적 행동 습관 및 방어
사례 : 한 사춘기의 학생이 다른 애들과 싸우기, 훔치기, 선생님에게 욕하기 등의 문제행동 으로 정상 학급에서 문제아들 학급으로 옮겨 졌다. 부모와 이야기 해보니 그아이는 밥 잘먹고 잠 잘자고 IQ 테스트에서도 점수가 높았으나 무책임한 행동으로 인해
부부관계에도 스트레스가 되고 있음. 그러나 어느 부모도 그아이의 행동에 대해 어 떤 제재도 하지 않았다. 부모가 보기에 모범생인 형과 비교가 되서 그냥 봐주기가 힘들다고 함. 왜 형처럼 좀더 책임감있게 행동하지 못하는지 이해가 안된다고함 아이와 이야기 해보니 그는 형은 물론 다른 친구들에게도 열등감을 느끼고 있다고 함. 아울러 부모는 자기를 놓고 늘상 말싸움을 벌이는데 자기가 없다면 아마 이혼할 것이라고 함. 한편 그는 학교 수영부의 단원으로 매일 제시간에 연습에 참여하고
코치의 지시에 잘 따름.
일탈 행동 :
스트레스 :
부적응적 방어 행동습관 :
지지 :
힘 :
적응적 행동습관 :
* hunches ( educated guess ) ----------- 개념화
* 상담이론별 핵심적 문제에의 접근 ----문제의 구체화 작업 -----목표 수립 ----전략 선택 --- 전략 시행 ----- 평가 ---- 종료/ 수정 계획
2) Seay의 개념화 모델 ( ABC )
환경적 사건 ( Environment), 그릇된 인지 ( Cognition)
감정적 장애 ( Affection ), 행동적 패턴 ( Behavio )
3) Lazarus의 개념화 모델 ( BASIC ID )
Behavior, Affect, Sensation, Imagery, Cognit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Drugs
4) 진단적 분류 : APA 의 DSM(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
2. 내담자 문제의 구체화 작업
1) Intaking Interview & History
2) 구체적 진단 인터뷰
a. 진단의 목적 설명
b. 문제영역 파악하기
* Lazarus의 Inner circle 전략
* Role Playing
* Fantasy / Visualization
c. 문제선정과 우선순위잡기
d. 문제(행동)의 이해
느낌, 행동, 인지, 신체감각, 맥락, 관계
e. 선행 및 결과 파악
f. 부차적 이익 확인
g. 과거의 해결 노력
h. 내담자의 강점 능력
i. 내담자의 문제인식 파악
j. 문제의 빈도 지속성 심각성
3. 목표 수립
1) 목적
2) 절차
ㄱ. 개괄적 목표 선정
a. 목표 수립의 목적 설명해주기
b. 상담을 통해 원하는 긍정적 변화(들)을 정하게 하기
c. 선정된 목표가 내담자의 변화로 이루어 지나 확인
d. 목표가 실현 가능한 현실적인 것인가 탐색하기
e. 목표가 달성�을 때 생길수 있는 이익이 무엇인가 파악하기
f. 〃 〃 불이익이 〃
g. 의사 결정 ( 내담자가 제시하는 목표를 상담방향으로 잡을지, 다시 고려해
조정 할지, referral 할지 )
ㄴ. 구체적 목표 수립
a. 목표 관련 행동을 구체화 하기
b. 변화의 조건
c. 변화의 수준과 정도
d. subgoal (하위 목표) 과 그 순서
e. 즉시성과 난이도에 따른 sequencing
f. 목표달성에의 장애요인 파악
g. 필요한 재원 파악
h. 진전 사항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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