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대학원2·6교실/교회사2 교실

[스크랩] 마르틴 루터의 종교 개혁

류성련 2014. 10. 16. 22:16

 종교 개혁(宗敎改革, 영어: Protestant Reformation)은 1517년 마르틴 루터가 당시 로마 가톨릭 교회의 부패와 타락을 비판하는 내용의 95개조 반박문을 발표하여 시작된 사건으로, 부패한 교회성경의 권위와 하나님의 은혜와 믿음을 강조함으로써 새롭게 변혁시키고자 했던 신학운동이다. 종교개혁 운동의 결과, 모든 기독교는 개신교(루터교,침례교,성공회,개혁교회 곧 장로교회 등) 그리고 로마 가톨릭교회동방정교회로 구분되어 발전해 오고 있다

[편집] 루터

로마 가톨릭 사제이자 비텐베르크 대학교 신학 교수였던 마르틴 루터신부는 비텐베르크 대학교의 교회 정문에 95개조에 달하는 반박문을 붙였으며,신약성서구약성서를 독일말로 번역하여 누구나 성서를 읽을 수 있도록 하였다.

[편집] 칼뱅

독일에서 루터를 중심으로 개혁 운동이 일어남과 더불어 스위스에서는 츠빙글리에 의해 종교개혁운동이 일어났다. 이러한 가운데, 제네바에서는 칼뱅의 세속적 종교운동이 꽃을 피우게 되었다. 칼뱅의 제자였던 낙스는 스코틀랜드로 가서 개혁교회(Reformed Church) 신학을 전함으로써 스코틀랜드장로교 전통을 심었다. 지금도 스코틀랜드의 국교는 장로교회이다. 가톨릭의 십자가를 통한 신앙이 세속과 권력이 대신하게 되면서 세계의 역사는 달라지게 된다.

[편집] 토머스 크랜머

케임브리지 대학교 학생때부터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의 사상의 영향을 받은 토머스 크랜머 대주교는 1549년 영문 성공회 기도서를 작성하고, 아침, 저녁기도와 감사성찬례때마다 라틴어 성서가 아닌 영문 성서를 쓰도록 하여서 성공회 신앙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하지만 로마 가톨릭 신자인 메리 1세가 집권하여 영국의 국교를 로마 가톨릭으로 다시 바꾸고, 그에 따라 성공회개신교에 대한 탄압으로 이어지자, 크랜머 대주교는 휴 레티머, 니콜라스 리들리 주교등과 함께 화형으로 순교하였다. 이러한 영국의 종교 개혁 전통은 세계 성공회 공동체 성격 형성에도 영향을 주어, 현재 각 지역 성공회 교회들은 자신들이 속한 지역말로 만든 성공회 기도서성서를 사용하고 있다.

[편집] 종교개혁의 영향

이렇게 유럽이 점차적으로 교황청의 억압으로부터 서서히 벗어나면서 인문주의도 더 활발해지게 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훗날 문예부흥을 불러왔다. 신학의 시녀로서 빛을 보지 못했던 철학이 과학적인 방법의 도입과 더불어서 독자적인 길을 걸어가기 시작했다. 그리고 자연과학의 발달과 더불어서 무조건적인 신앙의 강요가 호소력을 잃어가고 있었다. 신대륙의 발견과 더불어서 박해받던 유럽의 개신교 신자들에게 탈출의 기회가 마련되었으며, 지금까지 억압받던 노동자농민들이 권리를 주장하기 위해서 조용한 시위를 일으키는 등 사회 전반에 걸친 새로운 양상의 변화가 일어났다.

공격을 받은 로마 가톨릭 내부에서는 조용하게 자신들에 대한 반성과 더불어서 개신교에 반격할 수 있는 철갑을 더욱 단단히 함으로써 내부 개혁을 실시해 쇄신하였으며, 다른 한쪽에서는 로마 가톨릭 교회의 전통을 굳건하게 하는 교회개혁과 함께 해외 선교에 힘을 쏟는 예수회가 시대적 필요에 부응해서 창설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후로 개신교는 수백 개의 다른 종파로 분열되었고, 그로 인해 개신교 교회들사이의 갈등을 가중시켜 신앙상 혼란을 일으켰다는 비판을 종교개혁파에게 내리는 사람들도 있다.

[편집] 개혁자들의 사상

이 부분의 본문은 다섯 솔라입니다.

개혁자들의 신학적 사상은 다섯 솔라(Five Solas)로 요약된다:

  • Sola Scriptura (오직 성경) : 진리냐 아니냐의 최종 권위는 오직 성서에 있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 성경만이 기독교 교리의 유일한 원천이며 성서 밖에서 해석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 Solus Christus (오직 그리스도): 인간은 스스로 구원할 수 없고, 오직 십자가에서 억조창생의 죄값을 다 받고 하느님의 의를 완전히 이룬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을 덧입는 것뿐이라는 뜻이다.
  • Sola Gratia (오직 은혜) : 구원에 필요한 예수 그리스도의 공효를 덧입는 것은 전적인 하느님의 선물로써 하느님이 인간 쪽에 아무런 조건을 찾지 않는다는 뜻이다. "믿음" 역시 하느님의 선물이며, 믿음은 구원의 은총를 받는 '통로' 역할을 할 뿐이며 행위의 '대가'로 구원을 받지는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오직 은혜와 오직 믿음 교리는 인간의 종교적 행위를 강조하는 업적의를 비판하는 데 목적이 있다.
  • Sola Fide (오직 믿음) : 하느님이 내리시는 은혜는 오직 믿음을 통하여 받을 뿐이지 다른 어떤 것이 요구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 Soli Deo Gloria (오직 주만 영광 받으심) : 구원은 하느님이 시작하고 완성하시는 일이며 거기에 인간이 참여하는 부분은 없기 때문에 모든 영광을 하느님이 받으신다는 내용이다.

[편집] 종교개혁의 요인

 

칼뱅주의
(개혁주의)
배경
개신교

어거스틴
종교개혁
다섯 솔라
도르트 총회

신학
5대 강령 (TULIP)

언약신학
예배의 규정적 원리

주요 문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네덜란드 신앙고백
도르트 신조
기독교 강요
제네바 성경

교파
개혁교회

장로교회
개혁침례교회

주요 인물
장 칼뱅, 마르틴 루터, 존 낙스, 존 오웬, 조나단 에드워즈,

조지 휘트필드, 찰스 스펄전, 아더 핑크, 프란시스 쉐퍼, 마틴 로이드 존스, 로버트 스프로울, 존 파이퍼, 김홍전 v d e h

 

[편집] 개요

종교개혁 운동은 종교개혁자들의 양심과 지성에 뿌리를 둔 교회개혁운동이었다. 마르틴 루터등의 종교개혁자들은 옳지 못한 것을 보고 분노를 느끼는 단순한 정의감이 아닌, 로마 가톨릭 교회의 문제점들을 논박할 수 있을만큼 뛰어난 신학실력을 갖춘 지성인들이었다.실제로 마르틴 루터는 어거스틴 수도회(아우구스투스 수도회)에서 신학성서를 연구하였다.그리고 그런 곳에서 얻은 신학적 지식으로 교회를 정면 반박하며 95개조 반박문을 내걸기에 이르렀다. 그런데 16세기의 종교개혁의 모습을 보면 루터만이 아니라 예전에도 그런 조짐을 보였다. 예전에도 수도원 운동을 통해 교회를 개혁하고자 했다.방탕한 생활을 지탄하며 금욕적 생활을 추구했다.

[편집] 도덕적 요인

교회가 구원을 돈 받고 파는 장사를 하면서도 그것을 성경에 나오지 않은 내용임에 불구하고 교황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합리화 시키려 할 때 루터의 반발을 불러 일으켰다. 그 외에도 성직매매가 성행했고 성직 매매로 얻은 수익도 교회의 타락에 박차를 가할 뿐이었다. 그리고 로마 가톨릭 신부는 독신으로 생활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성적으로 방탕해 음란한 생활과 사회의 지탄을 받는 생활을 했다. 이러한 도덕적 타락은 일부 수녀나 주교들이 교회 개혁을 교황 바오로 3세에게 정식으로 건의하기에 이르기까지 했다.

[편집] 지적인 요인

르네상스는 유럽의 지적인 생활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했다. 고대 문학에로의 복귀, 개인주의적 각성, 몽골 제국의 서진과 지리상의 발견에 따라 동서 문화의 교류, 봉건 제도의 붕괴에 뒤따른 상업인구의 격증, 스콜라 철학의 퇴조와 함께 득세한 신학자 오캄의 사상의 득세, 이 모든 것들이 중세의 사상적 기초를 흔들었다. 북유럽에서는 인문주의가 대학가를 휩쓸었다. 르네상스에 뒤따른 새로운 학문열은 바울등의 사도들과 그들의 제자들인 속사도들과 더불어 초대교회의 교의를 세운,그래서 교회의 아버지로 존경받는 교부들의 신학과 성서 원어인 히브리어헬라어 연구를 장려했으며, 종교개혁의 사상적 배경을 제공하여 주었다. 중세의 지식사회는 성서적 인문주의의 세찬 도전을 받기에 이르렀다.

[편집] 사회적 요인

십자군 이후 봉건 사회가 점차 무너지면서 상업의 발달로 농업 경제가 상업 경제로 옮겨지는 과정에서 사회의 구조에 변화가 생겨났다. 국가주의의 등장으로 스페인과 프랑스에서는 교회가 국가의 지배 아래 들어오게 되고 교황청의 "아비뇽 유수"로 인한 교황권의 몰락은 교회 개혁을 가속화했다. 교황청이 부과하는 조공의 상승과 지나친 사치는 백성들의 원망을 사게 했고 루터가 개혁의 봉화를 들자 독일의 농민들은 일제히 봉기했다.

[편집] 독일의 종교개혁

독일의 종교개혁은 먼저 정치적 상황과 교회의 각종 모습을 살펴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루터의 외침은 기존의 비복음적이고 사문화한 예배에 대한 반성과 복음 중심의 신학 운동과 함께 로마가톨릭의 전횡과 정치 경제적 수탈 등과 맞물려 폭발적 사회 경제 운동으로 전개되었다. 독일인들 중에서도 특히 세속 제후들에게 호소력이 있었던 것은 교황청의 국가 권력 간섭과 착취 등으로 인해 피폐해진 당시 독일 사회를 개건하기 위해 경제적·정치적 자유를 얻는 이유도 있었다

출처 : 보는 만큼 젊게 산다
글쓴이 : 심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