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사 1 (종교개혁의 배경과 발단)
종 교 개 혁 사 Ⅰ
(종교개혁의 배경과 발단)
1. 종교개혁(Reformation)에 대한 다양한 해석
(1) 로마 천주교 역사가의 해석
• 중세가 기독교적인 사회였으며, 그 당시의 교회들은 무오하였다고 주장하면서, 종교개혁 운동을 하나의 이 단적이요 분리주의적인 운동으로 평가함
• 스팔딩(M. J. Spading) : “종교개혁은 개혁이 아니라 개악이다”
• 윌리암슨(H. R. Williamson) : “종교개혁은 마틴 루터의 그릇된 탐심에서 기인된 것임”
• 조지스 타바드(Georges Tavard) : “프로테스탄트와 로마 천주교회의 신앙적인 차이가 없으며, 프로테스탄트는 단지 분가한 작은 집에 불과하다”
(2) 세속적인 해석
• 이 부류에 속하는 사람들은 종교 개혁 운동의 배경을 종교적인 데서 찾으려하지 않고 당시의 경제 생 활과 사회적인 가치관의 변화, 또는 국가적, 정치적인 개념의 변화에서 찾고 있다.
• 에?프리스터(Eva Priester)와 반 겔더(Van Gelder), “종교개혁은 국가주의, 자본주의, 그리고 개인주의가 팽배하면서 일어난 운동이며 참된 종교개혁운동은 루터나 칼빈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르테상스 의 전통을 계승한 계몽주의 시대의 인문주의자들에 의하여 성취되었다”
(3) 프로테스탄트 각 종파의 견해
• 루터파 : 루터의 종교 사상이 가장 옳은 사상이라고 확신하고 루터의 위치와 업적에 초점을 두어 설명 함
• 재세례파 : 교리와 제도의 개혁이 아닌 개인의 영적 갱신과 신앙적 확신을 중시하면서 종교개혁이 초대 교회의 이상을 구현하였다고 주장함
• 과격파 : 과격주의자들의 혁명적인 방법을 통하여 지상에 천년왕국이 실현되는 과정으로 이해함
• 칼빈주의자(개혁주의자) : 쯔빙글리와 존 칼빈, 영국의 청교도와 존 낙스등 종교개혁자들의 가르침과 개혁 사상에 초점을 두어 종교개혁을 설명함
“종교개혁은 그리스도의 초림 사건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에 의하여 준비된 교회사의 가장 중요한 사건이다”(따비네, 『16세기 종교개혁』(History of the Reformation of the Sixteenth Century) 중에서)
2. 종교개혁의 정의
1) 로마 카톨릭 교회의 비성경적, 비신앙적 사상을 고쳐서 신약 교회의 원형으로 회복하려는 운동
2) 시기적으로 1517년부터 1648년까지를 이름
2) 5대 ‘오직’사상으로 종교개혁 운동을 이끔
① 오직 성경(Sola Scriptura)
② 오직 믿음(Sola Fide)
③ 오직 예수(Solus Christus)
④ 오직 은혜(Sola Gratia)
⑤ 오직 영광(Soli D대 Gloria)
3) 종교개혁은 성경적 교회와 신앙을 회복하자는 것이지, 기성 교회를 부정하고 혁명을 시도한 것이 아님
4) 새로운 종교 창설 운동이 아니라, 중세 교회의 잘못된 교리와 제도를 바르게 고치는 참 신앙재건 운동임
3. 종교개혁의 역사적 배경
1)경제적 배경
①오랜 십자군 전쟁과 전염병으로 인구 감소
②16세기 들어 인구 급증과 함께 도시 인구 집중 현상과 실업자 증가, 용병제도
③조선술과 향해술 발전으로 무역업 활성화되고 경제적 변화 가속화(물가 폭등, 빈부 격차 심각)
④급속한 경제적 변화는 사회 구조의 불안 초래, 백성들의 동요
2)정치적 배경
①십자군 전쟁이후 장원제도와 봉견군주제 몰락
②산업구조의 변화로 중산층의 사회적 위치 상승
③신흥 부호인 중산층의 후원아래 절대군주들의 교회권력에 대한 도전
3)인쇄술의 발명
①1450년 구텐베르그에 의해 인쇄술이 유럽에 소개됨
②이후 인쇄업자들에 의해 고전과 중세의 서적과 문서들, 성경을 보급되기 시작함
③루터를 비롯한 종교개혁자들의 글과 문서들이 사람들에게 전달되는데 용이했음
4)학문적 배경
①토마스 아퀴나스 신학(성례중심 신학)에 대해 염증을 느끼기 시작함
②인쇄술의 덕분으로 고전 연구를 통한 인문주의 운동 활발하게 진행됨
※ 인문주의 운동의 대표자 에라스무스(Diesdenius Erasmus, 1469-1536)
① 교회의 부패가 무지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하고 교육을 통해 교회 개혁 이루려함
② 기독교인의 윤리적이고 실천적 경건의 삶 강조
③ 헬라어 신약 성경 편집, 출판
④「우신예찬」, 「담화집」등의 저술을 통해 로마 교회의 부패상을 신랄하게 비판, 풍자
※ 문예부흥 운동, 르네상스(Renaissance)
① 이탈리아 중심으로 일어난 고전적 인문주의 부흥운동
② ‘르네상스’라는 말은 라틴어 성경에서 ‘쇄신’, ‘개혁’이라는 말에서 유래
③ 교권의 분열시대에 나타난 비평적 지식 운동
④ 근본 사상은 인본주의(人本主義, Humanism)
⑤ 교회의 집단적 전통, 제도 보다 인간의 개인적 가치와 창의성 강조
⑥ 종교적 세계관을 세속적 세계관으로 대치
⑦ 중세에서 근세로 옮겨가는 과도기적 문화 혁명
⑧ 유럽 사회의 전 분야에 걸쳐 하나의 문명사적 흐름으로 나타남
※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 인물
① 단테(Dante Aligheri, 1265-1321) : 신곡(La divina commedia)
② 마키아벨리(Niccolo Machiaveli, 1469-1527) : 군주론(The Prince), 대화(Discourses)
③ 보카치오(Giovani Bocccaccio, 1313-75) : 데카메론(Decameron)
④ 레오나르드 다 빈치(Leonardo da Vinci, 1452-1519)
⑤ 미켈란젤로(Michelangelo Buon Angelo, 1476-1519)
⑥ 라파엘(Raffael Santi, 1483-1520)
⑦ 에라스무스(Desiderius Erasmus, 1466-1536)
⑧ 토마스 모어(Thomas More, 1478-1525) : 유토피아(Utopia)
5)종교적 배경
① 로마 교회의 비기독교화
피터 왈도에 의해 전개되었던 성경 중심적 개혁사상을 이단으로 정죄하고 평신도들의 성경 소유와 개인 적인 연구를 금지하는 법 제정함
② 무지와 미신 팽배 -의식적인 종교행위, 성자 및 마리아 숭배, 고행과 순례가 유행
③ 성직자에 대한 무분별한 세금징수로 성직매매 행위 극성
④ 수도원 타락
⑤ 성직자들의 공석목회(Absenteeism)제도
⑥ 성직자들의 도덕적(성적) 타락, 축첩제도
⑦ 교회의 무지와 무식-교육수준 최악, 성직자들의 질 저하
⑧ 교회의 잘못된 가르침의 결과는 중세인들의 조롱과 공격의 대상이 됨
4. 종교개혁 이전의 개혁자
(1) 죤 위클리프(John Wycliffe, 1328-1384)의 개혁 운동
1) 생애와 업적
① 옥스퍼드 대학 졸업, 신학교수로 활동
② 『하나님의 나라』라는 책을 통해 세속 권력은 교황권으로부터 독립되어야 한다고 주장
③ 교황 무오설, 계급적 교계 제도 비판
④ 화체설, 고해성사, 속권제, 연옥신앙, 성지순례, 성자숭배, 유물숭배등은 비성경적 요소로 규정
⑤ 라틴어 성경(Vulgate)을 영어로 번역(최초의 영어 성경)
⑥ 성경만이 신앙의 유일한 표준으로 봄
⑦ 반란과 폭동을 선동하는 자들이 그의 사상을 오용함
⑧ 위클리프의 저작 유포 금지령
⑨ 로마교회로부터 이단으로 규정된 후, 고향에 돌아와 목회 하다가 사망
⑩ 41년 후 콘스탄스 회의 결의로 그의 주장을 정죄하고 뼈를 불사름
2) 영향
① 영국인에게 최초로 영어로 된 성경을 선사함
② 영국에 유학중이던 유럽 전역의 학생들에게 큰 감화를 끼침으로서 종교개혁의 길을 예비함
(2) 죤 후스(John Hus, 1373-1415)
1) 생애
① 보헤미아 수도 프라하 대학의 교수로 총장까지 역임
② 진정한 회심을 경험하고 위클리프 개혁 정신에 감화를 받음
③ 로마 교회의 면죄부 판매를 계기로 본격적인 개혁에 나섬
④ 성례 참석 금지령과 신변 위협으로 도피 중 ‘교회론’ 저술
⑤ 토굴에 감금, 심문을 당함, 이단자로 규정되어 화형 당함(1415)
2) 영향
① 후스를 추종하는 개신교적 그룹 탄생
• 칼릭스트파 : 카톨릭 교회 안에 남아서 교회 개혁 시도
(온건파 4가지 요구)
⒜ 하나님의 말씀을 자유롭게 설교하도록 해 줄 것
⒝ 성직자들뿐만 아니라 평신도들에게도 빵과 포도주를 다 나누는 성만찬을 베풀 것
⒞ 도덕적 개혁을 수행할 것
⒟ 성직자들로부터 권력과 재산을 몰수할 것
• 타볼파 : 로마 카톨릭 교회 전면 부정, 독립 주장, 후에 쇠락함
• 보헤미아 형제단 : 모라비아 교파 전신
② 후스의 정신은 이후 종교개혁자들에게 영향을 미침
(3) 제롬 사바나롤라(Jerome Sabanalolla, 1452-1475)
1) 생애
① 도미니크 수도원에 들어가 성경과 고전(어거스틴, 토마스 아퀴나스 저서) 탐독
② 수도사의 (특히 도덕적) 부정, 부패 비판
③ 플로렌스 행정관으로 있을 때, 도시의 퇴폐와 쇄신을 위해 노력
④ 일반 성도들을 유혹했다는 죄목으로 교수형되어 시체는 화형됨(1498)
(4) 그 외 종교개혁 직전(直前)의 개혁자들
1) 펍퍼(1400-1475)
① 공동생활 형제단 출신으로 성직자의 이중생활과 독신주의 비판
② 교황의 무오성 반박, 성경의 권위 강조, 교회의 도덕적 개혁 주장
2) 요한 베셀
① 성당 설교자, 바젤대학의 교수
② 은혜에 의한 구원과 예정론 주장, 어거스틴 신학지지
③ 계급주의적 교회구조 비판, 평신도 운동 전개, 면죄부 판매의 비성경성 주장
3) 간스포르트의 베셀(1420-1489)
① 로마 천주교회의 권위 부정, 성경의 최종적인 권위 주장
② 로마교회가 천국 열쇠를 가졌다는 주장 일축
③ 성지 순례나 고행등의 의식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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