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ick Erickson의 심리사회 성격 이론
정신분석가, 자아심리학자 : ego의 발달과 기능에 관심, id와 superego는 무관심
□ 이론적 특징
(1) 인간의 전생애를 통한 발달 변화 강조
(2) 병적인 것이 아닌 ‘정상’ 혹은 ‘건강한’ 것에 초점
(3) 정체감 확립의 중요성을 강조
(4) 성격구조를 임상적 통찰력을 문화적. 역사적 요인과 결부
(5) 인간의 사회적 관계에 따라 인생을 8단계로 구분
(6) 각 인성 특성에 발달의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가 있음
(7) 각 단계에서 인간이 겪을 수밖에 없는 위기(crisis)를 서로 대립되는 양극(polarity)개념으로 설명
(8) 인간이 다음 발달 단계를 잘 적응하기 위해 각 위기를 적절하게 해결
□ 생애
① 1902년 독일의 프랑크 푸르트 근교에서 출생, 부모-덴마크인
② 의학을 전공, 역사와 예능에 관심이 많음
③ 어린이 연구소(안나 프로이드)- 교사로 근무 : 정신분석학과 인연
④ 인간관계 연구소, 예일대학교 의과대학교 정신과에 재직 : 문화 인류학에 관심
⑤ 충성심 맹세에 서명 거절- 사직
⑥ 1950년 ‘아동기와 사회’ - 미국 심리학의 대변자로 인정 받음
⑦ 생산적인 저작활동 주요저서 : 《유아기(幼兒期)와 사회》(1950) 《청년 루터》(1958)
□ 프로이드 이론과 차이
① 에릭슨은 인간의 행동과 기능의 기초로서 id보다 ego를 강조
(자아는 본능발달과 평행하게 하는 사회적응발달과정을 따름, 자아심리학: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을 보다 합리적으로 묘사)
② 프로이드는 부모가 아동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주는 것, 에릭슨은 아동의 자아가 형성되는 심리역사적 환경을 강조
③ 프로이드는 초기 아동기 경험의 중요성, 에릭슨은 인간의 전생애를 총망라
④ 프로이드는 야망은 정신생활의 무의식적 작용과 초기외상(trauma)이 정신병리 야기, 에릭슨의 사명은 정신사회적 위험(hazards)을 이겨내는 인간능력 관심
□ 사회 심리학적 발달 단계
사회심리 학적 단계 |
성 격 발달단계 |
연령 |
중요한 관계범위 |
사회심리적 양식 |
덕성 |
신뢰감 대 불신감 |
유아기 구강기 |
출생후 1년 |
어머니 |
․안정된 모유, 깊은 수면 등 ․인생 초기의 가장 중요한 단계 ․신체적, 심리적 욕구 충족 |
희망 |
자율성 대 수치심 |
초기 아동기 근육-항문기 |
2~3세 |
부 모 |
․상반되는 욕구(충동) 사이에서 선택 ․대소변 가리기, 걷기, 말하기 등이 현저히 발달 |
의지력 |
주도성 대 죄책감 |
유희연령 운동생식기 |
4~6세 |
가 정 |
․목표 지향적, 경쟁적 행동 ․도덕의식 발달 |
목적 |
근면성 대 열등감 |
학동기 잠재기 |
6~11세 |
이웃,학교 |
․자아 성장의 결정적 시기 ․인지적(읽기, 쓰기, 셈하기)․사회적 기술 습득 |
능력 |
정체감 대 역할혼미 |
사춘기와 청년기 |
청년기 (12~21세) |
동료집단, 과외집단, 지도력 있는 모델 |
․자아 정체감이 형성(자신의 위치, 능력, 역할 책임에 대한 인식) ․심리적 유예기 (psycholigical moratorium) |
충성심 |
친밀감 대 고립감 |
성인초기 |
성년기 (21~25) |
우정, 섹스, 경쟁, 배우자 |
․배우자 선택 ․공유된 정체감 |
사랑 |
생산성 대 침체성 |
성인중기 |
장년기 (25~50) |
직장생활, 집안 일 분배 |
․자녀를 낳고 교육하게 되며, 후세의 교육(양성)에 관심 |
배려 |
자아통일 대 절망감 |
성숙노인기 |
노년기 (50~ ) |
인류, 민족 |
․생(生)의 음미 |
지혜 |
□ 인간 본성에 관한 에릭슨의 기본 가정
① 전체주의, 환경론, 가변성의 가정에 대한 강한 확신
② 결정론, 합리성, 객관성, 반응성, 불평형성, 가지성에 대한 중간정도의 신념
□ 점성 원칙과 인간의 여덟 단계
◐ 점성원칙((epigenitic principle)
* 인간의 성격은 확장되는 사회 환경지향, 인식, 상호작용
* 사회란 잠재력이 성공적인 상호작용을 하도록 구성
◐ 발달의 점성적 개념(epigenitic conception)
* 인생주기의 각 단계엔 극적인 시기가 있고 모든 단계가 계획대로 전개될 때 완전한 기능을 하는 성격이 형성됨
* 사회적 요구로부터 유발된 개인 생애의 전환기- 위기를 수반함
성격의 상이한 요소는 과업이나 위기가 어떤 식으로 해결되는 가하는 그 방법에 의해 결정됨
* 갈등이 만족스럽게 해결→ 긍정적 요소, 건전한 발달(예: 신뢰감, 자율성)
〃 불만족스럽게 해결→부정적 요소, 손상(예: 불신, 수치, 의심)
☆ 영구 불변하는 것이 아님
☆ 각 단계를 적응, 건전한 양상으로 진행하려면 각 위기를 적절하게 해결해야
□ 심리사회 발달 여덟단계
․ 문제를 처리하는 방법과 해결책은 문화적인 차이(표현양식, 미치는 영향)
․ 성장하는 개인과 사환환경 사이에 결정적인 조정(crucial coordination):
‘생애 주기의 톱니바퀴’(a cogwheeling)는 성장하는 개인이 필요로 할때 적절한 보살핌이나 지지를 적절하게 제공하는 사회 보호자- ∴ 상호 발달 법칙
① 유아기→ 기본신뢰감 : 불신감 → 희망
․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상응(~1살까지)
․ 유아가 타인과 외계로부터 신뢰감을 얻을 수 있는 능력→엄마로부터 받는 양육의 질에 의존
․ 외부세계와 내부세계 모두 신뢰할 수 있어야(외부: 어머니의 친밀감, 일관성, 지속감 내부: 자신의 신체 기관의 능력)
․ 결함: 유아- 급성 우울증, 어른- 편집증
․ 건전한 성장 발달: 전적인 신뢰감×, 신뢰와 불신의 적절한 비율에서 기인
․ 해결→희망
② 초기 아동기→ 자율성 : 수치 → 의지력
․기본 신뢰감이 획득되면 자율성과 자기 조절 획득이 가능해짐 ․2~3 세에 해당
․사회적 양식(소유 혹은 관용)에 대한 선택을 하는 시기
․보유와 방출의 단계: 보유-파괴적인 보유, 구속 또는 보살핌의 형태
방출- 적대적인 해방, 이완된 해방
․새로이 발견한 운동 기술을 자랑으로 여기고 모든 것을 스스로 함
․수치심: 아동에게 자율성을 행사하도록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분노가 내면으로 향해서 얻은 경험
․결함: 주저, 공포, 자신을 주장하지 못함, 어른- 강박적 행동, 피해망상에 사로잡힌 편집증
․사회적 대응물→법과 질서
③ 유희연령→ 솔선감(주도성) : 죄악감 → 목적
․학령전 아동이 마지막으로 경험하는 갈등 ․남근기(4세~학령전)
․사회적 외계가 아동을 활동적이 되도록, 새로운 과업과 기술을 익히도록, 그리고 생산적이 되어서 인정을 받도록 고무함
․아동이 자신과 자기 세계를 구성하는 것에 대해 책임의식을 갖기 시작함
․사회놀이에 참여: 동료와 큰 애들과의 사교를 가능하게 함
․솔선성: 자기 스스로의 활동을 추구하도록 고무된 아동
․성공적 발달: 아동이 목표지향성(goal-directedness)을 갖게 함
․죄의식: 부모가 아동 스스로 그 일을 완수하도록 기회를 주지 않은데서 기인
․불만족: 아동- 체념과 무가치감, 자신을 내세우기 두려워함, 목적의식이나 용기가 부족함,
성인- 일반화된 소극성, 성적 무기력, 불감증, 정신 병리적 행동
④ 활동기→ 근면성 : 열등감 → 능력
․프로이드의 잠재기(latency period)에 해당: 형식적 교육을 통하여 문화에 대한 기초기능을 배우게 되는 시기(읽기, 쓰기 조직화된 활동에서 타인과 협동하기)
․동료와 어울리는 능력 및 연역적인 추리, 자기 수양을 위한 능력 향상
․자기 차례 지키기(take-turn)에 참여할 수 있음: 짜여진 규칙에 순응
․근면감(sence of industry)발달: 사물이 만들어지고 조작되는 그 방법에 몰두함
․열등감: 아동이 자신의 성, 종교, 인종, 사회 경제적 지위가 자기의 인간적 가치를 결정짓는다는 것을 발견하면 열등감이 생기기도 함
⑤ 청소년기→자아정체감 : 역할 혼미 → 충성심, 성실성
․12 or 13~20세까지
․긍정적 : 자아정체감, 부정적 측면: 역할 혼동
․자기가 준거하는 단체에 여러 가지 자아- 이미지를 개인적 정체에 통합
․정체형성의 3가지 요소
① 내적동일감과 일관성을 가진 것으로 자신을 지각해야만 한다.
② 나의 사회적 환경 속에 있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서 같은 동일성과 일관성을 지각해야 한다. (자신의 자아개념과 사회이미지에 대해 불확실한 경우, 의심, 혼동, 무관심의 느낌 때문에 정체감의 출현이 방해를 받는다.)
③ 일관성의 외적, 내적 선상에서 일치하는 “결과적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성역할은 개인의 정체감 발달에 필수적임→불만족 하면 “양성혼란(bisexual diffusion)을 초래
․성공적인 청소년기를 위한 기초와 통합된 정체감 획득은 초기 아동기에서 유래
․청소년은 자아 정체감 발달을 위태롭게 하는 요소가 될 급격한 사회적, 정치적, 기술적 변화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취약성을 가짐
․정체감 위기 느끼면 : 추후에 직업을 선택하지 못하거나 교육을 추구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남,
․심리사회적 집행유예(moratorium):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간격
․성실성: 자아 정체감의 적절한 해결을 통해 나타남
스스로 지킬 것을 약속한 충성심을 유지하려는 청소년기의 능력
․이데올로기 : 집합적이고 개별적인 자아 정체감을 층분히 지지해 주는 세계상을 창조함
⑥ 성인초기→친밀감 : 고립감 → 사랑
․구혼, 결혼, 초기 부부생활을 영위
․청소년기 후반부터 성인 초기에 해당(20세~40세까지)
․정력적으로 일하고 “정착”을 지향함
․성적 친밀감과 사회적 친밀감을 갖게 되는 시기
․“친밀감”- 자신의 무엇을 상실한다는 두려움이 없이 “ 당신의 자아 정체감을 그 외의 누군가와 연합시키는” 능력
․친밀감이 획득이 가능한 사람 ≒ 프로이드의 건강한 사람(사랑을 하고 일을 할 능력을 가진 사람)
․위험: 자기도취나 혹은 친밀감이나 사회적 관여를 맺게 해 주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피하는 것
․자기 도취된 사람: 공식적이고 피상적 인간관계 추구, 직업을 쓸 데 없는 것으로 여기며 직업에서 소외감을 느낌
․사랑: 자신을 타인에게 관여시키고 이 관여를 지키려는 능력
⑦ 성인중기→ 생성: 정체 → 배려
․인생의 중반기(25~65세): 생식 또는 정체를 포함
․생성(generativity): 개인이 다음 세대에 대한 복지뿐만 아니라 다음 세대가 일하며 살아 갈 사회의 성격에 대한 관심을 나타냄으로써 생김
․배려(care): 무엇인가 또는 누군가에게 문제가 있다는 느낌, ↔ 심리적 무관심
․자기도취(self-abxorptyion): 생성확립에 실패 “중년기의 위기”, 즉 절망과 인생이 무의미하다는 느낌
⑧ 성숙기→ 자아통합: 절망 → 지혜
․완성적 노력과 성취에 대해서 반성하는 시기 ․종합, 통합, 평가의 시기
․관심이 미래에서 과거로 옮겨감: 체력과 건강의 악화에 대한 적응, 퇴직과 수입의 감소, 배우자와 친한 친구의 죽음, 노인단체에 새로이 가입하려는 욕구 등
․자아통합: 나는 만족스럽다고 확신하는 능력에서 비롯, “노인의 지혜”, 지식의 상대성을 인식
․지혜: 죽음에 직면하여 인생에는 초연하되 이에 대하여 아주 적극적인 관심을 갖는 것
․절망: 달성하지 못한 기회와 빗나간 방향의 연속으로 간주, 죽음에 대한 감추어진 두려움, 되돌릴 수 없는 실패, 희망했었던 것에 대한 끊임없는 미련
① 인생이란 다시 살 수 없다는 후회
② 자신의 부족함과 결함을 외부에 투사함으로써 부인
▷ 노인성 정신병, 우울증
□ 인간본성에 관한 에릭슨의 기본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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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
중 |
약 |
중간 |
약 |
중 |
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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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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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론 |
합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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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합리성 |
전체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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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주의 |
체질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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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론 |
가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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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변성 |
주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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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성 |
발생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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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성 |
평형성 가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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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평형성 불가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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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유론〈 결정론 ․인간행동은 근본적으로 결정.
․첫 네 단계: 환경적 요인, 다음 네 단계: 과거와 현재의 위기를 해결할 능력 가짐→자유론 인정⇒ 성격은 아동기의 경험에 의해서만 결정되지는 않지만, 계속 영향을 받는다
► 합리성 〉비합리성 ․ 자율적 자아의 심리 사회적 발달
․자아 기능의 중심부가 합리적 과정
► 전체주의 〉요소주의 ․인간을 발달하는 총체로 봄
․자아 정체감, 자아 통합등의 위기를 해결하려는 개인,문화,역사적 세력
․점성개념 : 개인의 성격은 그의 전체적 생활 주기를 근거할 때에만 이해
► 체질론〈 환경론
․ 성격 발달에 있어 부모와 문화 그리고 역사적 요인을 크게 강조
► 가변성 〉불변성
․각 단계의 발달 위기를 어떻게 해결 했느냐 개인의 성격 발달이 다름
► 주관성〈 객관성 ․이론적 개념(신뢰감, 불신감등)- 주관적 경험
․위기는 생물학적 성숙(객관적이고 외부적인 요소)에 의함
► 발생성 〉반응성 ․ 첫 네 발달 단계의 성공적인 해결(희망, 의지력, 목적, 자신감): 그 후의 생애 단계에서 발생적으로 기능함
․ 생애단계를 통해 생물학적, 사회적, 역사적 반응
► 평형성〈 불평형성 ․심리 사회적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함: 성장과 자아실현
․생물학적, 본능적 근거: 본능이 부과한 제약의 한계내 가능
► 가지성 〉불가지성 ․인간 생활 주기를 포괄적으로 설명:
인간의 본성이 결국 인식이 가능함․but 비과학적인 사변적 연구방법에 의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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