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강: 9월 25일 목요일
복음의 수용과 확장(1884-1900)
-정치적으로, 종교적으로, 선교적으로 엄청난 변화가 일어났던 시대.
*갑신정변(1884년)
-일본 공사의 중심이 돼서 개화파와 함께 구테타를 일으킨 사건
-일본 사관생도+병졸+밀수 담당자
-안국동 별관에 불를 지르는 것(1884.12.04.)
-우정국의 낙성식을 하는 날
-부를 안국동에 별관에 불을 지르면 거사에 신호가 된다.
-부를 지르면 왕이 있는 곳으로 가게 되어 있는데 그 길목에 자객들을 숨겨 죽임
-민영익의 상처
-중국군들이 구테타를 일으킨다고 하여, 일본군을 끌어들임
-3일간 시키는데로 왕을 조정, 3일간 성공
-청나라 군대의 개입. 갑신정변의 실패
-누가 보아도 일본에 배후세력에 있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김옥균, 박영효).
-일본의 책임 회피->오히려 일본군의 피해 배상 요청
-일본과의 배상문제
*한신조약,
-일본에 문호를 열어주는 조약
*청진조약 체결
-청나라와 일본
①4개월 기한을 가지고 조선에서 모든 군대를 철수한다.
②조선 국왕에게 만약에 파병을 할 경우에는 분명히 상대방에게 이 사실을 통지하고 사변이 끝난 다음에는 철수한다.
③조선 국왕에게 신진 무관을 훈련시킬 수 있는 훈련무관을 파견한다.
-청의 조선에 대한 개입을 사전에 방지하려고 하는 의도였다.
-일본의 영향 확대
*1884년 러시아와 통상조약
*1885년 거문도 점령
-기지화 시키는 작업
-러시아의 남하의 견제를 목적으로
-러시아가 조선을 침략해서 점령하겠다는 의도가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밝히고
-러시아가 점령을 한다면 청나라가 조선 점령을 어떤 나라가 점령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고 철수.
*일본 상인들의 경제적인 침투
-1885년 일본 수출 14만 달러, 청 9950달러 1/14
-1892년 일본 수출 9만 4000달러, 청 1말 달러
-곡물에 대한 수출
-동학란을 유발시킴
*동학란
-1차는 서학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남
-2차 봉기는 항일 봉기로 이어짐
-동학은 성리학에 있어서의 기회철학을 밑바탕으로 삼은 초 세속적인 윤리의 요구와 샤머니즘을 통한 정신적인 요구가 외세에 맞서 민족종교로 승화한 것이다.
-기독교 배척, 서양문하에 항구
-잔반계층과 농민들
-정봉준:
-고종은 청나라를 끌어들임 -> 일본군 개입
-동학란 진압으로
-청일전쟁의 발발
*청일전쟁
-정식적인 선전포고는 없었다. 일본군이 먼저 청나라 군함을 공격함.
-일본 세력들의 조선 장악
-친일파(김홍집)를 조선의 정권에 둠.
-친일파 내각 형성 개각(단발령, 여자도포착용 못하게)
-조혼제도 폐지(20/16)
-과거제도 박탈, 학교를 세움(한성사범학교)
-일본은 청나라에 가 있는 대원군을 끌어들여 민비를 견제하려고 함
*민비 제거 사건
-완전히 정치적, 견제적으로 모두 장악하게 됨
-조선에 대한 침투 심화
-친일파의 동조
-대원군은 정권의 시녀 역학, 권력의 노예가 되었다.
-민비는 반일 친청을 택했다(민영익의 조언).
*민영익
-서구의 문화는 활활 타오르는 불, 우리는 멤도는 나방과도 같다.
-일본, 미국의 문물을 모두 체험함.
-일본의 민영익 제거 노력
*미국에서 온 선교사
-미국의 관심은 사강의 관심과는 달랐다.
-미국의 대한 인식을 좋았다.
-식민지 의식으로 선교가 있지 않고, 순수한 선교가 진행되었다.
-이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다.
*알렌
-3년의 선교사, 외교관이 되어서 미국과 한국과의 연결을 도모함
-한국의 선교사역의 놀라운 진전의 정치적 배경이 됨.
-순수한 선교를 받아들일 수 있었다.
-선교사들의 브리지(다리) 역할.
-선교사들이 정치꾼으로 전락하지 않음
*역사의식
-역사를 통해서 교훈을 얻는 것
-민비와 대원군(며느리와 시아버지의 싸움)간의 싸움이 나라를 망쳤다.
-가정사의 누가 실권을 지느냐에 따라서 나라의 운명이 결정된다.
*한국 통사(읽어볼 것)
-을류문화사
-19세기~20세기 초의 한국의 이해
1. 국내에서의 복음의 수용
①김청승에 의한 지반열 공동체
-옛 고구려의 수도
-1884년 11월 존 오스 75명에게 세계를 줌, 600명 후보(학습)
-선교사들이 입국하기 전에 100여명의 신앙 공동체가 있었다.
-1000개의 교회, 10개의 노회, 4개의 중고등학교, 1개의 신학교 설립
-겨자씨의 비유
②백홍준 의주공동체
-김양선 목사님의 외할아버지
-1897년 투옥, 세상을 떠남
-공식적인 최초의 개신교 선교사
-의주의 복음의 확장
③서상렬 소래공동체
-홍삼장수, 주님만남, 성경번역
-서경주에게 읽힘, 7명의 최초의 목사 안수
-좐로스가 뮬렌도르프를 통해 6000권의 성경, 아내의 부탁
-세문안교회 세움(언더우드-로스), 예수선교전서
-언더우드와 존 로스와의 만남
*세문안교회
-존 로스와 언더우드의 공동 설립
*한국 교회이 초석을 촌 로스가 놓았다고 볼 수 있다.
2. 한국 선교를 위한 노력
①견미사절단
-한국선교의 중요한 계기
-기차 안에서 감리교의 지도자인 가우쳐 목사를 만남
-1884년 6월 메클레 선교사를 파송: 이료선교와 교육선교 허락
*그린피스
-민영익, 서광범과 일본말로 대화를 하게 됨
-한국에 관한 책들을 쏟아내고 관심을 가짐
*노엘의 사진
-사진 책을 냄
-고종과 친밀한 관계를 맺여서 기독교와 한국의 친밀한 관계를 맺음
②이수정의 편지
③조지 낙스 선교사의 편지, 길버트 니드 선교사의 편지
3. 선교사들의 입국
-알렌의 조선 파송 신청
-1884년 4월 20일 제물표 도착
-가우처의 헌신 300달러
①PCUSA(북장로교)
-1884. 9. 20 알렌
-1885. 4. 5 언더우드
②Victoria(호주장로교)
-1889. 헴리 데이비스
③PCUS(남장로교)
-1892. 레인홀드
④미감리교
-1885. 4. 5 아펜젤러
⑤남감리교
-1896.
⑥케나다장로교
-1898.
⑦동양선교회
-1907
⑧구세군
-1908
*교훈
①짧은 시간에 다양한 선교회가 한국에 입국하였다.
-개신교의 다양성
②한국에 파송된 선교사들이 장로교, 감리교가 한국 선교를 주도하였다.
-4개의 감리교, 2개의 장로교
③한국의 파송된 선교사들은 신학적으로 건전함, 탁월함, 부흥을 경험한 선교사들이었다.
-비록 약점이 많은 사람들이었지만, 그런데도 불구하고 사명에 산 사람들이었다.
-한국의 선교결실은 하나님의 대단한 한국을 향한 선교의 열정의 열매였다.
4. 선교정책
-간접선교와 직접선교의 균형을 이룸
①의료 및 교육
-민중의 마음과 왕실의 마음을 동시에 사로잡음
-의료행위 자체가 구원의 수단이 되었다.
②문서 및 성경번역
-로스성경(중국)
-이수정성경(일본)
-번역위원회(1887, 국내)
·구역(1906신약, 1911 구약): 올드버전
·개혁(1938): 압축하고 단권으로 만든 것
·개혁개정
-사장된 언어를 민중의 언어로 끌어 올림->한국의 언어를 발전시키는데 큰 영향을 미침
③선교지 분할
-전국을 한 네트워크로, 복음 선교의 사각지대는 없었다.
-전국에 복음 선교의 사역을 감당했다.
④네비우스 선교정책
⑤연합 활동
-어떠한 선교지든지 한국에서의 선교 정책을 지금 써도 놀라운 열매를 맺을 것이다.
5. 맺는 말
*헤론 의사의 선교편지
*알렌 의사의 선교 외교 편지
-하나님께서 얼마나 깊이 역사하셨는지
-하나님의 한국 선교의 열정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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