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대학원2·6교실/교회사2 교실

[스크랩] 복음의 수용과 확장(1884-1900)

류성련 2014. 11. 22. 17:13

 

제 4강: 9월 25일 목요일

 

복음의 수용과 확장(1884-1900)

-정치적으로, 종교적으로, 선교적으로 엄청난 변화가 일어났던 시대.

 

*갑신정변(1884년)

-일본 공사의 중심이 돼서 개화파와 함께 구테타를 일으킨 사건

-일본 사관생도+병졸+밀수 담당자

-안국동 별관에 불를 지르는 것(1884.12.04.)

-우정국의 낙성식을 하는 날

-부를 안국동에 별관에 불을 지르면 거사에 신호가 된다.

-부를 지르면 왕이 있는 곳으로 가게 되어 있는데 그 길목에 자객들을 숨겨 죽임

-민영익의 상처

-중국군들이 구테타를 일으킨다고 하여, 일본군을 끌어들임

-3일간 시키는데로 왕을 조정, 3일간 성공

-청나라 군대의 개입. 갑신정변의 실패

-누가 보아도 일본에 배후세력에 있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김옥균, 박영효).

-일본의 책임 회피->오히려 일본군의 피해 배상 요청

-일본과의 배상문제

 

*한신조약,

-일본에 문호를 열어주는 조약

*청진조약 체결

-청나라와 일본

①4개월 기한을 가지고 조선에서 모든 군대를 철수한다.

②조선 국왕에게 만약에 파병을 할 경우에는 분명히 상대방에게 이 사실을 통지하고 사변이 끝난 다음에는 철수한다.

③조선 국왕에게 신진 무관을 훈련시킬 수 있는 훈련무관을 파견한다.

-청의 조선에 대한 개입을 사전에 방지하려고 하는 의도였다.

-일본의 영향 확대

 

*1884년 러시아와 통상조약

*1885년 거문도 점령

-기지화 시키는 작업

-러시아의 남하의 견제를 목적으로

-러시아가 조선을 침략해서 점령하겠다는 의도가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밝히고

-러시아가 점령을 한다면 청나라가 조선 점령을 어떤 나라가 점령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고 철수.

 

*일본 상인들의 경제적인 침투

-1885년 일본 수출 14만 달러, 청 9950달러 1/14

-1892년 일본 수출 9만 4000달러, 청 1말 달러

-곡물에 대한 수출

-동학란을 유발시킴

 

*동학란

-1차는 서학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남

-2차 봉기는 항일 봉기로 이어짐

-동학은 성리학에 있어서의 기회철학을 밑바탕으로 삼은 초 세속적인 윤리의 요구와 샤머니즘을 통한 정신적인 요구가 외세에 맞서 민족종교로 승화한 것이다.

-기독교 배척, 서양문하에 항구

-잔반계층과 농민들

-정봉준:

-고종은 청나라를 끌어들임 -> 일본군 개입

-동학란 진압으로

-청일전쟁의 발발

 

*청일전쟁

-정식적인 선전포고는 없었다. 일본군이 먼저 청나라 군함을 공격함.

-일본 세력들의 조선 장악

-친일파(김홍집)를 조선의 정권에 둠.

-친일파 내각 형성 개각(단발령, 여자도포착용 못하게)

-조혼제도 폐지(20/16)

-과거제도 박탈, 학교를 세움(한성사범학교)

-일본은 청나라에 가 있는 대원군을 끌어들여 민비를 견제하려고 함

 

*민비 제거 사건

-완전히 정치적, 견제적으로 모두 장악하게 됨

-조선에 대한 침투 심화

-친일파의 동조

-대원군은 정권의 시녀 역학, 권력의 노예가 되었다.

-민비는 반일 친청을 택했다(민영익의 조언).

 

*민영익

-서구의 문화는 활활 타오르는 불, 우리는 멤도는 나방과도 같다.

-일본, 미국의 문물을 모두 체험함.

-일본의 민영익 제거 노력

 

*미국에서 온 선교사

-미국의 관심은 사강의 관심과는 달랐다.

-미국의 대한 인식을 좋았다.

-식민지 의식으로 선교가 있지 않고, 순수한 선교가 진행되었다.

-이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다.

*알렌

-3년의 선교사, 외교관이 되어서 미국과 한국과의 연결을 도모함

-한국의 선교사역의 놀라운 진전의 정치적 배경이 됨.

-순수한 선교를 받아들일 수 있었다.

-선교사들의 브리지(다리) 역할.

-선교사들이 정치꾼으로 전락하지 않음

 

*역사의식

-역사를 통해서 교훈을 얻는 것

-민비와 대원군(며느리와 시아버지의 싸움)간의 싸움이 나라를 망쳤다.

-가정사의 누가 실권을 지느냐에 따라서 나라의 운명이 결정된다.

 

*한국 통사(읽어볼 것)

-을류문화사

-19세기~20세기 초의 한국의 이해

 

1. 국내에서의 복음의 수용

①김청승에 의한 지반열 공동체

-옛 고구려의 수도

-1884년 11월 존 오스 75명에게 세계를 줌, 600명 후보(학습)

-선교사들이 입국하기 전에 100여명의 신앙 공동체가 있었다.

-1000개의 교회, 10개의 노회, 4개의 중고등학교, 1개의 신학교 설립

-겨자씨의 비유

②백홍준 의주공동체

-김양선 목사님의 외할아버지

-1897년 투옥, 세상을 떠남

-공식적인 최초의 개신교 선교사

-의주의 복음의 확장

③서상렬 소래공동체

-홍삼장수, 주님만남, 성경번역

-서경주에게 읽힘, 7명의 최초의 목사 안수

-좐로스가 뮬렌도르프를 통해 6000권의 성경, 아내의 부탁

-세문안교회 세움(언더우드-로스), 예수선교전서

-언더우드와 존 로스와의 만남

*세문안교회

-존 로스와 언더우드의 공동 설립

*한국 교회이 초석을 촌 로스가 놓았다고 볼 수 있다.

 

2. 한국 선교를 위한 노력

①견미사절단

-한국선교의 중요한 계기

-기차 안에서 감리교의 지도자인 가우쳐 목사를 만남

-1884년 6월 메클레 선교사를 파송: 이료선교와 교육선교 허락

*그린피스

-민영익, 서광범과 일본말로 대화를 하게 됨

-한국에 관한 책들을 쏟아내고 관심을 가짐

*노엘의 사진

-사진 책을 냄

-고종과 친밀한 관계를 맺여서 기독교와 한국의 친밀한 관계를 맺음

②이수정의 편지

③조지 낙스 선교사의 편지, 길버트 니드 선교사의 편지

 

3. 선교사들의 입국

-알렌의 조선 파송 신청

-1884년 4월 20일 제물표 도착

-가우처의 헌신 300달러

①PCUSA(북장로교)

-1884. 9. 20 알렌

-1885. 4. 5 언더우드

②Victoria(호주장로교)

-1889. 헴리 데이비스

③PCUS(남장로교)

-1892. 레인홀드

④미감리교

-1885. 4. 5 아펜젤러

⑤남감리교

-1896.

⑥케나다장로교

-1898.

⑦동양선교회

-1907

⑧구세군

-1908

*교훈

①짧은 시간에 다양한 선교회가 한국에 입국하였다.

-개신교의 다양성

②한국에 파송된 선교사들이 장로교, 감리교가 한국 선교를 주도하였다.

-4개의 감리교, 2개의 장로교

③한국의 파송된 선교사들은 신학적으로 건전함, 탁월함, 부흥을 경험한 선교사들이었다.

-비록 약점이 많은 사람들이었지만, 그런데도 불구하고 사명에 산 사람들이었다.

-한국의 선교결실은 하나님의 대단한 한국을 향한 선교의 열정의 열매였다.

 

4. 선교정책

-간접선교와 직접선교의 균형을 이룸

①의료 및 교육

-민중의 마음과 왕실의 마음을 동시에 사로잡음

-의료행위 자체가 구원의 수단이 되었다.

②문서 및 성경번역

-로스성경(중국)

-이수정성경(일본)

-번역위원회(1887, 국내)

·구역(1906신약, 1911 구약): 올드버전

·개혁(1938): 압축하고 단권으로 만든 것

·개혁개정

-사장된 언어를 민중의 언어로 끌어 올림->한국의 언어를 발전시키는데 큰 영향을 미침

③선교지 분할

-전국을 한 네트워크로, 복음 선교의 사각지대는 없었다.

-전국에 복음 선교의 사역을 감당했다.

④네비우스 선교정책

⑤연합 활동

-어떠한 선교지든지 한국에서의 선교 정책을 지금 써도 놀라운 열매를 맺을 것이다.

 

5. 맺는 말

*헤론 의사의 선교편지

*알렌 의사의 선교 외교 편지

-하나님께서 얼마나 깊이 역사하셨는지

-하나님의 한국 선교의 열정을 볼 수 있다.

출처 : 예림의집
글쓴이 : 김정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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