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교실

[스크랩] 야생초(ㄴ)

류성련 2015. 1. 17. 13:24

 

 

 

나팔꽃 **간경화의 복수,심한 변비,설사,이뇨,해독,구충**

씨앗(견우자)을 소량으로 달여 마시면 통변이 되고 다량을 약용하면 설사를 하게 된다.복용 후 약 3시간 안에 설사를 하게 되는데, 이 때에 복통을 수반할 수 있다. 이 견우자를 달여 먹음으로서 엉켰던 대변이 쏟아져 나오고, 막혔던 소변이 풀리게 되면 얼마나 시원한지 모른다.
뱃속에 고였던 물이 없어지고 몸이 부어올랐던 것이 가라앉으면 독기운이 빠져나간 것처럼 신체가 경쾌스러워진다.
이렇듯 대소변과 물이다 쏟아져 나오면 사기(邪氣)를 쫓아내고 내장을 청소하는 결과를 가져와 질병의 원인을 제거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어딘지 몸이 시원치 않으면 일부러 설사를 시키고 풀을 뜯어 먹어 오줌이 잘 나오게 햇다. 씨를 가루로 빻아 조금씩 먹기도 하지만 대게 탕약으로 달여서 약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회충, 촌충을 없애는데 효과적이며, 만성신염의 첩약에 첨가하고 간경화의 복수를 없애는 처방에 견우자를 첨가하면 더 효력이 생긴다. 하루 4g 정도이고, 한 번에 복용하는 양이 2g을 초과하지 말아야 한다.

남가새 **고혈압,동맥경화,악성종양에 특효**
중국의 도경본초에 풍을 낫게하고 눈을 밝게 하는데 가장 뛰어난 약으로 기록되어 있다. 남가새 열매는 혈압을 뚜렷하게 낮출 뿐만 아니라 혈관을 부드럽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용해시켜 혈액순환이 잘되게 한다.* 풍을 없애며 간기를 잘 통하게 하고 눈을 밝게 하는 효능이 있다.
♣ 소변을 잘 나가게 하고 젖을 잘 나게 하며 뱃속에 덩어리가 있는 것을 없애며 갖가지 독을 풀고 우울증, 정신분열증에도 효과가 있다.
♣남가새 열매는 죽은피를 없애고 피를 깨끗하게 하며 새 피를 생겨나게 하는 데 가장 좋은 약초이다.
열매와 뿌리를 한방이나 민간에서 고혈압과 중풍을 치료하는 약으로 중요하게 쓴다. 남가새 열매는 고혈압 치료에 특효가 있다.
동맥경화로 인한 고혈압으로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우며 귀울림, 현기증 등이 있을 때에 남가새 열매를 달여 먹거나 가루 내어 먹으면 효과가 좋다.
남가새 열매에 결명자, 꿀풀, 들국화 등을 섞어 달여 복용하면 효과가 더욱 빠르고 약효가 오랫동안 지속된다.
남가새 열매는 혈압을 뚜렷하게 낮출 뿐만 아니라 혈관을 부드럽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용해시켜 혈액순환이 잘되게 한다.
뇌빈혈로 얼굴이 종잇장처럼 하얗게 되고 몸의 한 부분이 마비되거나, 혈압이 높은 상태가 오랫동안 계속될 때에는 남가새 열매를 하루 40그램 이상씩 달여서 복용한다.
거의 아무런 부작용 없이 혈압이 내려가고 뇌혈관의 순환이 좋아진다.

냉이**동맥경화, 만성간염, 위궤양, 빈혈, 변비, 당뇨, 눈의 충혈, 고혈압, 지혈,이뇨,해열**
냉이는 식품이자 약이다. 약명은 제채(薺寀)라고 하는데, 지혈, 건비, 이수, 부종, 당뇨에도 쓰며, 주된 적응증은 간장보호와 눈에 좋다고 익히 알려져 있다.
냉이는 눈 속에서 캐낸 작은 냉이가 제일 좋다고 전해 오는데,
여름에 웃 자란것은 달여 먹거나, 많은량을 채취 했다면 가마솥에 넣고 푹 달이다가, 건더기는 건져내고 엿 같이 실로 늘어 질 때 까지 계속 졸이면 냉이조청이 되는데, 이것이 제채고(薺寀膏)이며 냉이의 약효를 제대로 볼 수 있다.
국에 조금씩 넣어도 된다.
① 냉이를 잘다듬어 팔팔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살짝 데친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세요.
② 된장 1½큰술에 다진 파, 다진마늘,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골고루 섞습니다.
③ 초고추장에 진간장, 식초, 다진파, 마늘, 설탕,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골고루 섞으세요.
④ 데친 냉이를 반으로 나누어 반은 된장양념, 나머지 반은 초고추장 양념에 무치세요. 양념이 골고루 배도록 손으로 조물조물 무쳐 주세요.

노나무 (개오동나무) **독성 식물-간암,간염,간경화증,백혈병,신부전증**
노나무는 약해지거나 파괴된 간세포를 되살려주고 산머루덩굴은 간세포가 살아나도록 돕고 간이 제기능을 하도록 돕는다.
잎과 줄기,가지,뿌리 말린 것을 하루 40그램 물 한되를 넣고 푹 달여서 그 물을 아침 저녁으로 밥 먹고 나서 복용한다. 소양체질인 사람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르 조금씩 복용 하여 양을 늘려간다.
열매는 완전 익기전 따서 그늘에 말려 사용한다.

노박덩굴 **성기능 강화,월경이 없을 때,혈액순환,해독,팔 다리마비,요통,관절염**
풍을 없애고, 혈맥을 활성화 시키며, 기를 잘 돌게 하고, 어혈을 풀어주며, 염증을 삭히고, 통증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 또, 중풍으로 인한 팔 다리 마비, 신경통, 아이의 경기, 머리가 무겁고 아플때, 몸이 찰때 약으로 처방한다.
♣사용방법 : 줄기와 뿌리는 햇빛에 말려 달여서 수시로 음용. 잘 익은 노박덩굴의 열매를 따서 말려 볶아 가루 내어 한 번에 0.4 - 0.5그램씩 하루 3번 밥먹기 30분 전에 따뜻한 물에 타서 먹는다.
생리가 끝난 날부터 다음 생리가 시작될 때까지 먹으며 생리 때의 가슴 통증,유방이 커지는것, 월경이 덩어리로 나오는 것, 어지럼증 등이 빨리 없어진다. 특히 한냉이나 정신적 정서적인 요인으로 인한 병에 효과가 좋다 .

녹나무**살충,방부,향료,신경쇠약,방광염,항암작용,스트레스성 두통,신경통**
독성이 강한 향유이므로 장기적인 사용보다는 단기치료에 사용한다.
어린이와 임산부 사용 금지,국소도포에만 사용,성욕을 억제하므로 주의한다.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지닌 녹나무 잎. 가지. 나무둥치. 껍질. 뿌리. 꽃. 열매를 볶기도 하면서, 찌거나 삶아서 건조 시키기를 거듭 9번하여 구수한 향이 나고, 순하면서 부드러운 향이 나게 하여 다양한 성인병 예방용으로 쉽게 활용할 수 있다.

느릅나무 **갖가지 종기와 종창에 특효,이뇨,피부미용**
      느릅순 ** 피부미용,방광염,종기,종창, 위궤양·십이지장궤양·소장궤양·대장궤양,
느릅나무 뿌리껍질은 위궤양,십이지장궤양,소장궤양,대장궤양 등 갖가지 궤양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고 부종이나 수종에도 효과가 크다. 위암이나 직장암 치료에도 쓰며 오래 먹어도 부작용이 없다. 위,십이지장,소장,대장궤양에는 느릅나무 뿌리껍질 가루와 율무 가루를 3:2의 비율로 섞어서 반죽하여 시루떡이나 국수로 만들어 먹으면 맛도 좋고 치료 효과도 좋다.
위암에는 꾸지뽕나무와 느릅나무 뿌리껍질, 화살나무를 함께 달여서 그 물을 마시고 직장암이나 자궁암에는 느릅나무 뿌리껍질을 달인 물로 자주 관장을 한다.봄철에 돋아나는 어린순으로 국을 끓여 먹으면 불면증이 사라진다.축농증이나 비염에는 느릅나무 뿌리껍질을 진하게 달인 물과 죽염을 3:1의 비율로 섞은 다음 그 물을 탈지면에 묻혀 잠자기 전에 콧속에 넣는다.
출처 : 함양블루베리
글쓴이 : 도야 원글보기
메모 :

'야생화 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야생초(ㅁ)  (0) 2015.01.17
[스크랩] 야생초(ㄷ)  (0) 2015.01.17
[스크랩] 야생초(ㄱ)  (0) 2015.01.17
[스크랩] 질병관련 적용 약초  (0) 2015.01.17
[스크랩] 인체에 적용되는 약초  (0) 2015.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