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대학원3·6교실/구약이해 교실

[스크랩] ?고대 근동의 예언과 이스라엘의 예언?

류성련 2015. 5. 16. 12:58

고대 근동의 예언과 이스라엘의 예언

 

*고대근동의 예언

중재자들은 어느 사회에서나 출현할 수 있다. 고대근동 지방에서는 적당한 사회조건, 문화적 태도와 종교적 상황이 어떻게 그들에게 영향을 주었는지 살펴보았다.

 

A. 메소포타미아의 예언

1) 메소포타미아에서 점의 역할

징조활용의 이론과 실제

점과 점의 사회적 배경

(divination)은 메소포타미아의 서기관들이 징조들의 사용 이후에 놓인 이론을 설명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었음을 추론할 수 있다. 이들은 현실 속에서 발생하는 모든 사건들을 독립적인 현상이 아니라 서로 맞물려 있는 하나의 통일된 것으로 보았다. 또한, 자연적 요소와 초자연적 요소가 모두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신들도 일상 생활에 깊이 관련이 있다고 판단했다. 그러므로 이들에게는 다양한 점술이 발달하게 되었다. 점을 치는 몇 가지 방법으로 숨마알루(sum ma alu)는 우연한 현상과 그의 따르는 사건들을 체계적으로 기록하였고 동일한 현상에 대한 해석의 자료가 되었다. 바루스는 전문적인 점쟁이에 의한 엑스티스피스(동물의 내장조사)와 헤파토스코피(동물의 간장 조사)가 있었다. 점성술로서는 에누마 아누엘린 시리즈로 수집된 기상 관찰을 통해서 미래를 예견하기도 하였다.

*엑스티스피시 : 정치적 종교적 문제에 대한 왕의 요구에 의해 행해짐.

길드를 조직한 바루스는 사회 유지 기능과 국가의 존립을 위하여 활동하였다. , 정치적인 인물 등용과 종교적 의식을 진행하였으며 엄격히 전통에 메여있었다.

 

 

 

2) 마리문서에 나타난 예언

마리의 신탁 대언자들

: 특징적 행동과 사회적 배경

마리의 신탁 대언자들

: 사회적 기능

사회구조 안에서 비교적 확고 부동한 지위를 차지 했다.

사회 구조 내에서 중재자였으며

신과 제의의 위치를 향상시켜서

사회적, 종교적 체제 내의 변화를 시도.

아필루/아필투

마리 외각 지대의

이방신을 대표.

주변 부적 중재자(왕의

은전에만 관심)

메세지가 진지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음

 

무후/무후투

 

황홀경에 들어갔다.

앗신누

 

안누니툼의 신전에서 황홀경에 들어갔다.

 

콰바툼

 

주변적 역할

무 호칭의

신탁 예언자들

 

3) 신 앗시리아 시대의 예언

신 앗시리아 시대의 신탁 대언자

라기무(raggimu)- 여성은 raggintu

외치는 자인데 신탁은 여신인 닌릴 과 이쉬타르(Ishtar)에게서 왔으며, 앗 수르 바니팔에게 재 보증해 주는 말로 보인다.

샤브루는 보여주다’ ‘계시하다는 뜻.

꿈에서 유래되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셀루트로서 한 특정 신을 섬기기 위하 여 헌신한 여성이며 정규적 제의 기능 을 담당했다.

신 앗시리아의 신탁 모음집

에살핫돈과 앗수르바니팔에게 전달되었던 여러 개의 신탁 모음집을 보존하고 있다.

신 앗시리아의 신탁 대언자들의

사회적 기능

주변적이기보다는 중앙에 가까운 기능을 수행했고 사회를 유지하는 기능과 왕의 종교적, 정치적 정책을 지지하였다.

4) 아카디아의 예언묵시

 

예언이라는 명칭을 미래의 사건을 예고하는 내용으로 구성된 아카디아 문서의

양식을 적용시켜 왔다. 아카디아 예언들은 사건후의 예고(vaticina ex eventu)

였고, 동시대의 사건과 고대의 신들이나 왕들로부터 온 예언에 나타난 이러한

사건들에 대한 평가를 기초로 자신의 견해에 초자연적 지지를 주장하였다.

아카디아 예언들은 종교적 사회적 여러 변동과 중앙 사회구조의 보존과

지지를 모두 갖춤으로 주변적 중앙 적인 영향을 끼치면서 기능을 수행했고,

문서예언과 구전예언 사이의 기본적인 유사성을 보여 주었다.

(참고 : 구약에서 전기 예언과 후기 예언의 차이를 보는 것과 같다.)

 

 

 

5) 메소포타미아의 예언의 성격과 사회적 기능

고대 사회는 점쟁이들 중재 역할을 부여하였고, 그들의 행동을 규제하였다. 또한,

이들은 사회의 안정과 질서 유지를 위해 중앙 구조 안에서 활동하였다. 반면, 신탁

예언자들은 주변적 인물로서 사회적 종교적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변방에서

활동하였다.

 

 

 

B. 이집트의 예언

예언을 유발시킨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재자들이 아니었으며 그들의 메세지가 초자연적 세계에서 온 것이라고 주장하지 않았다. 보통 대언자의 지혜와 지각력에서 유래한 것을 생각하였고 아카디아의 예언과 어느 정도 닮았다고 본다.

이집트 현인의 훈계는 단순히 문학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며 이퓨어(Ipuwer)' 라는 현인이 왕에게 사회의 질서를 회복하라고 권고하는 내용.

'네페르티(Neferti)의 예언4대왕조 스네프루(Snefru)가 연회를 여는중 네페르티가 호출되어 장래에 이집트에 임할 혼란과 그 후에 다시 새로운 질서와 평화가 이루어진다는 내용.

 

어린양의 예언으로 네페르티와 유사한 내용이다.

옹기장이의 신탁은 이방 지배자들에 의해 통치를 받을 것이지만 스스로 주권을 회복할 것이라고 서술한 문서 예언의 한 형태로 보았다.

민용문자연대기’(The demotic chronicle)라고 불리웠던 이 텍스트는 톨레미 왕조 시대에 기록되었으며, 각자의 제자들이 정치적 사건을 언급하고 문서 형태로 주변적 예언의 한 예이다.

 

C. 팔레스타인과 시리아의 예언

가나안 예언에관한 참고 문헌은 이집트의 웬 아몬 이야기인데, BC 11C 페니키아의 상황을 반영하였다. 웬 아몬이 도둑맞은 은을 해결하기 위해 바블로스 항구에 머무르려고 했다. 이집트의 신 아몬이 시종을 통하여 성에 머물 수 있도록 허락하라고 요구했다.

시리아의 중재자들은 하마트와 루아쉬의 왕인 자카르의 아랍어 비문에 나타나 있다. BC 9C말이나 8C 초의 것으로 추정되는데, 적대국 왕들에게 강력한 연합세력과 대치했을떄 손을 들었다이야기한다.

팔레스타인 중재자들에 대한 증거는 요르단 지역의 데이르 알라 에서 발견된 아람어 비문이다. 이 텍스트는 브올의 아들 발람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그가 사회의 중심 역할을 했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다.

 

 

D. 고대근동의 예언과 사회

메소포타미아에서 특수한 상황 속에서 신탁을 전달하도록 요청 받았고 비교적 고정적 행동을 취하도록 기대 되었다. 메소포타미아의 점쟁이들이나 팔레스타인의 선견자의 일부는 중앙사회 구조의 일원으로 사회구조를 조정하고 유지하는 일원으로 지배계층의 엘리트이며 선택, 훈련, 후원을 받았다. 반면, 일부의 신탁예언자들은 정치적 종교적으로 주변적 인물이었으며 소그룹의 후원을 받았고 분열을 조장하지 않는 한 전체 사회의 용인을 받았다.

 

예언현상을 언급하는 고대근동의 문서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1.모압왕 메사의 비문: 모압왕 메사의 비문에 예언의 흔적들이 보인다. 메사가 섬기는 그모스신은 메사로 하여금 이스라엘의 도 시들을 공격하도록 명 령을 내리는데, 황홀경에 빠진 예언자들을 통해서 메사에게 명령 을 내렸다. (모압왕 메사가 이스라엘을 침 공했다가, 이스라엘과 유다와 에돔의 연합군에 포위를 당해서,곤경에 처하자, 자기 아들 을 번제로 드리고,간신히 고국으로 돌아 갔다. 열왕기하 34-27.)

 

2.자키르의 비문: 시리아 북부에 있는 하맛이라는 도시국가의 왕인 자키르의 비문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주전 8세기경의 것으로, 아모스의 시대와 그리 멀지 않다. 도시가 포위된 위급한 상황 속에서, 자키르 왕은 바알 샤마 인 신에게 기도해서, 그 신 으로부터 지켜주겠다는 확신을 받았는데, 선견자들과 그 외에 영감을 받은 사람들의 도움을 입었다.

 

아람어로 된 자키르의 비문에 기록된 예언은 이스라엘의 예언과 관계가 깊다. 하나님이 일인칭으로 말씀을 하시고, 확신의 메시 지로 되어 있다: '두려워 말라. 내가 너를 왕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내가 네 곁에 서서 너를 구원할 것이다.' 이러한 형태는 주전 700년경의 에살핫돈왕의 비문에도 나타난다.

 

3.-아몬의 이야기: 주전 11세기경의 이집트 문서에 신전관리인 웬-아몬이라는 사람의 이야기가 실려 있다. 그는 목재를 사기 위해서 비블로스 (Byblos: 두로와 시돈 위에 있는 가나안의 도시)를 방문했는데, 거기서 돈을 빼앗기고, 그곳 왕으로부터 좋지 않 은 대우를 받았다. -아몬이 빈손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게 될 찰나, 왕이 바알의 신전에 가서 제사를 드리자, 한 청년이 입신 상태에 빠져서, -아몬은 아몬신 이 보낸 사람이며, 아몬의 신상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왕에게 알렸 다.

 

4.마리문서: 자키르의 비문보다 천년이나 앞선 주전 1700넌경의 마리문서 (마리문서는 유프라테스강변에 있는 마리라는 국가의 공식문서인데, 누지문서, 에블라문 서와 더불어서 이스라엘의 족장시대를 밝히는 데 매우 중요한 문서이다)가 시리아에서 발견되 었는데 (1933년에 앙드레 파로가 지므리림 궁전에서 2 만여개의 토판을 발견했다), 20개 이상의 공식서신들에 예언자들이 전해준 환상과 메시지가 기록되어 있다. 여기에는 아닷신전에서 제사를 관장하던 사람이 마리의 마지막 왕인 지므리림 (주전 1730-1697 )에게 주는 신의 메시지도 담겨있다. 이 예언에는 조건적인 약속과 위협이 담겨 있는데, 이 것은 사무엘하 7장에 나오는 나단의 신탁과 유사하다. 이 마리문서에는 여 러 부류의 예언자들이 나타난다. 비공식적인 예언자들도 있었고, 공식적인 입신예언자들도 있었다.

 

5.에블라문서: 히브리어의 '예언자'에 해당하는 말인 '나비' (nabi)라는 말이 주전 23세 기경의 에블라문서에 나타난다.

 

여기서 보는 것처럼, 주전 23세기경의 문서에도 예언과 관련된 어휘가 나타나고 있어서, 고대근동의 예언현상은 그 이전부터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전해지는 고대근동의 문서 중에서 예언현상을 분명하게 언급하고 있는 가장 오래된 문서는 주전 18세기경의 마리문서이다. 그래서 현재로는 마리문서에 들어 있는 지므리림 예언을 고대근동 예언의 기원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고대 이스라엘의 예언

 

토라에 나타난 예언들

 

전기예언서에 나타난 예언들

*넓은 의미에서의 예언

(사회적 상황에서의 예언)

20:7 : 하나님께서 아비멜렉의 꿈에서

아브라함을 선지자로 표현하심.

7:1 : 아론이 모세를 대신해서 대언자로 표현

15:21 : 미리암의 노래

22-24 : 발람의 예언

(메소포타미아의 점쟁이)

18:15 : 나와 같은 선지자

 

*좁은 의미에서의 예언

(족장 시대의 예언들)

25:23 : 야곱과 예서의 출생에 대한

예언

(신약의 예수와 세례요한)

27: 28-29 : 이삭의 유언

49:1-28 열두 제자에 대한 야곱의 유언

사회적 상황에서의 예언

1 - 5 ,31 드보라의 노래

 

가정사에 대한 예언들

삼상 2 : 1 -10 한나의 기도

삼상 12: 7 - 14 나단의 책망

 

왕상 18 : 16-40 갈멜산의 엘리야

왕하 4 : 6-23 엘리사의 사역들

왕하 11 : 29-30 북왕국 설립 선언

 

엑스터시를 경험한 예언들

삼상 10 : 5,6,10,11,13 여로보암

그리고....엑스타시를 경험한 예언 (11: 25-29)

 

*문제점과 토의사항

' 메소포타미아의 바루스들이 조직한 길드와 엘리사 시대의 선지학교

(왕하 4~6:23)의 선지생들을 비교 분석 하여보자!

메소포타미아의 길드

엘리사 선지학교

중앙의 중재자 책임이 있다.

전통적 방법과 이념에 따라서 행동

사회의 하층민, 정치적 소외집단

하나님의 영에 의해서 활동함

(엑스타시를 경험)

 

 

 

 

 

*참고문헌

-노세영외, 고대 근동의 역사와 종교 , 대한기독교서회, 2000.

-레온우드, 이스라엘의 선지자, 김동진 역, 기독교문서선교회.

-구덕관, 구약개론-, 대한기독교출판사.

-R.R.윌슨, 고대이스라엘의 예언과 사회, 최종진 역, 서울: 예찬사, 1991.

-블렌킨소프, 이스라엘 예언사, 황승일 역, 서울: 은성, 1992.

-장일선, 히브리예언서연구, 서울:대한기독교서회, 2000.

-http://sheep.kangnam.ac.kr/~jspark45/amap004.jpg

 

 

 

 

 

 

 

 

 


출처 : 최경복의 희망광장
글쓴이 : 최경복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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