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 모델1. 개요1. 기본전제-대부분의 사회적, 행동적 역기능이 자기 자신, 타인, 그리고 상황들에 대해 갖고 있는 잘못된 생각(인지체계[1])에서 비롯됨 i. 개인의 문제 원인-대개의 경우 잘못된 전제나 단정 또는 외부 세계 현상에 대해 갖고 있는 개념 등에서 유래된 클라이언트 자신의 현실왜곡으로 출발 ii. 개인과 환경의 관계-한 개인의 사회행동 또는 사회적 반응을 결정하는 것은 개인적 특성(믿음체계, 주의력, 사회기술, 의지 등)과 상황의 속성 사이의 상호작용 결과 iii. 문제해결-인간은 자신의 의식 영역 내에 자신의 심리적 불균형 상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열쇠를 갖고 있음 iv. 주요개념 1. 규칙-개인들의 특정한 상황들에 어떻게 대응하여야 하는가를 지도?안내하는 일련의 전반적인 행위노선 2. 의미-각 개인이 각자의 규칙에 따라서 사물이나 사건으로부터 취하는 관점 또는 견해, 사건에 대한 내부적 관찰보고인 동시에 의식적인 해석 3. 부적응적 사고-주관적인 사적 의미와 객관적인 공적 의미 사이에 그리고 주관적 규칙과 객관적 규칙들 사이에 차이가 존재할 때 발생 2. 사회복지사의 임무 i. CT로 하여금 그들의 비논리적 사고를 떨쳐버리게 한다. ii. 사고의 부정확성을 깨닫게 한다. iii. 자기 파괴적인 자세를 변화시킨다. iv. 자신들이 처한 상황에 대해 보다 현실적인 견해를 갖도록 유도한다. 3. 엘리스의 인지 재구성 전략 i. 외부세계에 대해서 갖고 있는 잘못된 개념, 비현실적 기대 및 잘못된 생각들을 변화시킴 ii. 자기 자신에 대한 비합리적 서술을 수정 iii.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결정능력의 배양 iv. 자기통제 및 자기관리능력의 함양 4. 실천과정 i. 접수단계 ii. 문제청취 iii. 문제 우선 순위의 설정 iv. 부정적 인지?사고체계 탐색 v. 개입 전 자료수집 vi. 부정적 인지?사고체계의 정황 분석 vii. 순기능적 인지?사고체계로 전환 viii. 변화를 지속시키기 위한 과제 내주기 ix. 평가 <?xml:namespace prefix = o /> 인지행동의 주요기술
접수(Intake) 문제청취 문제우선순위 결정 개입전 자료 수집 (빈도,강도,기간) 순기능적 인지?사고 체계로 전환 부정적 인지?사고체계와 관련한 정황 분석 변화 지속책 마련 행동,반응 생각,믿음 문제상황 CT 제공 정보를 있는 그대로 이해, 수용 인지체계 재구성 원리 및 절차 설명 심신의 이완 유도 가장 시급한 문제 선정 평가(개인전 자료 대비) 관찰, 강화 과제 내주기 응용, 연습 [1] 자아개념뿐만 아니라 인간의 내면에 저장된 인식의 틀, 지식, 기대, 희망, 의견 등으로 구성(Reid,1977)
인지행동모델을 선택한 배경최근 대학들은 통폐합의 진통을 겪고 있다. 더욱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도 그러하지만 대학의 정원 수는 늘어난 반면 학생들은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자구책인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대학에 들어가기 어렵다는 말은 아니다. 많은 사람이 대학에 진학하고 있고 대학은 이제 더 이상 상아탑이 아닌 반수 이상의 사람들이 교육을 받는 장이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인 조류에 따라 마지못해 대학에 들어온 학생들이 많이 생기고 학교 부적응 문제로 학사 경고를 받고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는 사례가 있다. 지방대학의 경우에 입학생들의 숫자를 확보하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입학한 학생들의 휴학이나 중퇴를 막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찾아주고 학업 성취도와 학교 적응도를 높이는 일이 필요하다. 또한 학교에 적응을 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학교에 대한 자부심과 자아존중감이 낮게 나오고 진로에 대한 결정을 정확하게 내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된다. 이에 따라 학사 경고를 받은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을 만들어 인지 행동 모델을 적용해서 학교 적응 프로그램을 실시하려 한다. 결론적으로 인지 행동 모델을 통해서 고등학교에서 대학으로 진학함에 따라 자아통제력이 더 필요한 환경에서 떨어진 통제력을 높이기 위함이 목표이며 학업 부진에 따른 자신감 상실과 학업에 대한 흥미를 상실한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 주체적으로 기획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기법의 적용프로그램
1. 1회기:자기 소개와 집단의 참여하게 된 동기, 이 치료의 목표를 설정하여 발표. 또한 집단의 규칙을 정하기 집단 내에서 있었던 일은 절대 밖으로 유출하지 않을 것과 구성원들간의 비난은 피하는 것으로 한다. 그리고 자기 통제력이 떨어지는 것을 개념화하는데 짧은 조사지를 통해 기억나는 실패와 학교에 대한 부정적 사고를 적어보고 그때의 상황과 감정 등에 대해 이야기해본다. 숙제로는 부정적 마음 일지를 작성한다. 1 단계와 2단계에는 내적의사소통의 명료화 기법이 사용된다. 이를 토대로 부정적 마음 일지를 기록하도록 한다. l 학교에 오기 전:우리 학교는 지방학교야. 내가 이 곳에 오게 된 것은 공부를 잘하지 못해서 어쩔 수 없이 오게 되었어. 그러니 지방에 오게 되었지. 이제 난 공부를 열심히 한다고 해도 결국 지방대학생일 뿐이야. l 수업 중:역시 학교는 재미가 없어. 공부를 잘 하려고 해도 숙제도 어려운데 어떻게 하겠어? 내가 친구들에게 가르쳐 달라고 해도 결국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을꺼야. l 집에 돌아가서:또 망했어. 학교는 역시 재미가 없어. 나 같은 애가 무슨 대학생활이야. 그냥 즐기다가 군대나 가야지! 이러한 개념화를 통해 자신의 실패와 부정적 사고를 확실히 알게 한다. 2. 2회기:ABC개념을 소개하고 이것을 갈등일지와 함께 연결하여 설명하였다. 또한 ‘부정적 마음’기록지를 재검토하여 역할극을 통해 시연해봄으로 부정적 사건에서의 자동적인 사고와 그것의 비합리적 신념을 알아차리고 논박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논박을 통해 자기 비하적이거나 학교에 부정적인 정서가 합리적이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l 사회복지사:’당신의 의자 밑에 폭탄이 있습니다.’라고 내가 말한다면 당신은 어떤 반응을 보이시겠습니까? l 학생:그러면 저는 웃을겁니다. l 사회복지사:무섭지 않나요? l 학생:아니오! 나는 선생님의 말을 믿지 않거든요. l 사회복지사:자, 보시죠! 내가 당신에게 말한 것에 대해 당신이 어떻게 믿고 있느냐, 또는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당신의 감정상태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입을 통해 ABC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문제는 피할 수 없는 일상적인 것임을 알리고 문제에 대한 부정적 사고에 논박을 하면서 자기 비하적이고 학교에 대한 부정적 정서의 비합리성을 알린다. 3. 3회기:지난 시간에 이어서 부정적 일지를 토대로 ABC를 이해하고 미처 깨닫지 못한 비합리적 신념을 토론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이완훈련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이완시킨다. 또한 효과적인 대학생활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통해 해결방안에 대해서 언급하였다. l 사회복지사:모두 편안한 자세로 앉아보십시오. 자기가 가장 편안한 곳에 있다고 생각해보십시오. 풀밭에 따뜻한 햇살 아래에 누워있다고 생각하고 하늘엔 구름이 두둥실 떠가고 있다고 생각하고 눈을 감아보십시오 l 사회복지사:그리고 자신이 지금까지 가장 자신감 넘치고 자랑스러웠던 때를 떠올려 보십시오. 다른 사람들도 그런 자신의 모습을 보고 부러워하고 존경했을 것이라고 생각되던 때를 천천히 생각해 보십시오. 4. 4회기: 자기통제력에 대한 기술을 소개하고 학교에 대한 긍정적 사고에 대한 기술을 소개하였다. 이 기법을 실제 부정적 일제에 적용해 보고 각각의 부정적 일지에 적힌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토의해 보았다. 그리고 이 기법을 유사한 상황에 적용해 보고 실제로 효과가 있었는지 알아보는 것도 숙제로 한다. 여기서는 자신의 목표를 선택하고 자신이 통제하거나 변화시키기 원하는 구체적인 행동에 대한 지침과 계획을 세우는 자기지시기법이 쓰인다. l 행동목표1:아침 1교시까지 학교오기 l 행동목표2:지각하지 않기 l 행동목표3:숙제 꼭 해가기 l 행동목표4:발표수업 때 1번 이상 자신이 직접 프리젠테이션 해보기 5. 5회기:구성원들에게 빈 의자 기법을 설명하고 작성해온 부정적 일지를 토대로 이 기법을 실시해 본다. 6. 6회기:5회기에 이어 빈 의자 기법을 계속 실시해보고 단기적 결과와 장기적 결과를 고려하여 적응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토론해 본다. 숙제로는 딜레마적인 상황에 대해 생각해 오는 것으로 한다. 7. 7회기:역할극을 통해서 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과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듣는 강도를 점점 세게 해서 체계적 둔감화 기법을 사용하여 구성원들의 딜레마적인 상황을 극복하고 올바른 결정과 통제력을 획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올바른 해결책을 정리해본다. l 오늘 늦게 일어났구나? l 요즘 학교 생활에 잘 적응을 하지 못하는 것 같네? l 오늘도 이렇게 학교에 가지 않았니? l 숙제를 열심히 했지만 좀 더 노력하도록 해! l 발표가 조금 서툴구나! l 넌 노력해도 너 자신을 통제하는 것은 잘 안될 것 같다. l 학교를 졸업하더라도 좋은 곳으로 취직하기는 힘들거야 l 그것도 학교라고 가는거니? l 너가 무엇을 할 수 있겠어? 그만 포기해! 중간중간에 대상자에게 위협적인 상황이라고 판단되면 이완상태를 다음과 같은 말을 통해 이완상태를 짝지어준다. l 옷이 세련되었네. l 집중력이 뛰어나구나! l 아이디어 번뜩인다. l 참여도와 열의가 높구나! 8. 8회기:프로그램에 참석한 소감에 대해 발표해보고 지금까지의 회기에서 논의되었던 바를 총 복습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법에 대한 연습이었음을 상기시키고 실생활에서 적용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면서 마무리하였다. 9. 9회기:서로에게 격려하고 좋은 단어들을 적은 낱말 카드를 참석자수의 2배 정도 개수로 준비하여 자신이 주고 싶은 사람에게 자신이 선택한 카드를 주면서 그 선물을 주는 이유를 말하는 시간을 가진다. 모든 사람이 골고루 받을 수 있도록 한다. 10. 개인면담:2회기가 끝난 후 구성원들의 탈락을 방지하고 부정적 상황에 따른 여러 가지 개인적 유형차이를 알아보고 사고일지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을 통해 자동적 사고에 대해 인식하고 비합리적 신념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돕는다. 참고문헌 정무성(2005),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론,학현사 엄명용외(2003),사회복지실천의 이해,학지사 정선화(2004),특성분노를 보이는 여대생들의 인지 행동적 치료효과,덕성여대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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