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어거스틴의 고백록
제1권에서 어거스틴은 유아기 시절의 원죄와 소년기 시절의 자범죄에 대한 고백을 다루었다면, 제2권에서는 청년기 시절에 육체의 쾌락에 빠졌던 것과 배를 훔쳐 먹었던 일들을 회상하며 죄에 관한 동기와 결과 등 보다 더 구체적인 것들을 조명하고 있다.
어거스틴은 청년기의 죄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기 전, 죄를 고백하는 이유가 하나님을 사랑하기 위함임을 밝힌 후, 지난 날 하나님을 떠나 헷갈림의 생활에 빠져있던 자신을 하나님 안에 거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한다. 또한, 그는 청년기 때 육체의 정욕과 순수한 사랑 사이에서 갈피를 잡지 못했음을 고백하면서 그 시절 방탕한 생활을 접을 수 있도록 부모나 누군가가 결혼으로 인도했더라면 방황기를 빨리 마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을 내비친다. 동시에 하나님 안에서 죄를 짓지 아니하는 삶보다 세상적인 성공(뛰어난 수사학자)을 바랐던 부모의 관심과 관련시켜 하나님을 떠나 살았던 자신을 돌이켜 줄 사람이 없었다는 사실을 안타깝게 바라보고 있다. 동시에 어머니를 통해 음행하지 말라고 하셨던 하나님의 음성을 알아듣지 못하며 쾌감과 친구들로부터의 찬사를 사랑하여 육체의 쾌락에 빠져있던 자기의 죄를 자백한다.
뒤이어 어거스틴은 배 도둑질을 했던 일들을 고백하며, 도둑질 자체 즉 죄 자체를 즐겼던 습성을 이야기 한다. 이러한 짓은 소년기 때부터 하지 말라는 것을 재미있어하던 자범죄의 연장선상에 서 있음을 알 수 있다. 어거스틴에게 있어 죄를 짓게 되는 동기는 무분별한 사랑, 즉 사랑의 질서의 왜곡이다. 그는 세상의 모든 것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피조물로서 모두 나름의 매력을 갖고 있고 사랑할 만하다고 본다. 그런데 그에게 있어서, 명심해야 할 것은 피조물을 향한 사랑과 하나님을 향한 사랑의 구분이다. 하층에 속한 것들(수단)과 하나님, 하나님의 진리와 법도(목적) 사이에서 인간은 수단과 목적을 구분하여 사랑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만일 가치가 전도되어, 하나님을 떠나 피조물을 사랑하게 된다면 그 헛된 사랑은 범행(죄)을 짓게하는 동기가 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마치 하와가 아담과 함께 선악과를 따먹는 죄를 범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동료들과 함께 배 도둑질했던 것을 기억하며 죄의 사회성, 집단성, 연대성을 이야기한다.
어거스틴은 인간의 교만이 하나님을 흉내 내거나 모방하게 만든다고 본다. 그 예로 낭비나 탐욕, 질투나 분노와 같은 것들을 이야기한다. 여기서 어거스틴은 인간이 아무리 하나님을 모방하려 들고 자기가 원하는 세상의 것들을 차지하려고 하지만, 그 모든 것의 주권과 온전함은 오로지 하나님에게만 존재함을 고백한다. 그는 이러한 잘못된 모방은 하나님을 떠나 하나님 밖에서 순수하고 깨끗한 것을 찾으려고 하는 것으로, 바로 이와 같은 외도가 사람을 불안과 파멸로 이끄는 죄임을 고백한다.
어거스틴은 이러한 죄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용서하신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에 감사하면서 마지막 결론에서는 역시 하나님을 향해, 그리고 가장 선하신 하나님 안에서 살 때 진정한 기쁨을 느끼고 잘 살 수 있다는 어거스틴 고백록의 중심사상을 고백한다.
그는 고백록을 읽는 나로 하여금 나의 내면 깊은 곳에 있는 어두운 죄와 나의 교만한 삶을 통해 하나님께 무릎 꿇도록 만들었다. 그 시간 하나님을 떠나 감각적인 것들, 분화되고 분열된 헷갈림의 사회와 문화에 휩쓸려 불안과 두려움에 떨고 있는 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나는 비록 어쩔 수 없는 죄인이지만, 어거스틴의 모든 죄를 용서하셨던 하나님은 나의 죄를 고백하고 하나님을 향해, 그리고 하나님 안에 살고픈 나에게도 용서의 은혜와 자비를 베푸심을 믿는다. 오늘도 어김없이 모든 선한 것들 위에 계신 하나님 안에 온전히 거할 수 있기를 기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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